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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머니의 양육행동 및 아동의 자아존중감과 스트레스간의 관계
The Relationship between Mothers' Parenting, Children's Self-Esteem, and Stress 원문보기

兒童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32 no.2, 2011년, pp.105 - 121  

최미경 (덕성여자대학교 아동가족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main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relationship between mothers' parenting, children's self-esteem, and stress. The participants were composed of 320 elementary school 5th graders (161 boys and 159 girls) from the Seoul area. They completed questionnaires on mothers' parenting, childr...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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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즉, 부모의 양육행동은 그 변인에 따라 아동의 스트레스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이와 동시에 아동의 자아존중감에 영향을 미치며, 아동의 자아존중감은 궁극적으로 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아동의 자아존중감이 어머니의 양육행동과 아동의 스트레스 간의 관계에서 차지하는 매개적 역할을 탐색해 보고자 한다.
  • 이와 같이 부모의 양육행동과 자녀의 스트레스 및 스트레스 대처행동의 관련성이 크다는 연구는 보고되나, 양육행동유형과 아동이 경험하는 스트레스 종류를 나누어 관련성을 조사한 연구는 드물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어머니의 양육행동과 아동의 스트레스 유형간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한다.
  • 이처럼 세 개의 변인들 간의 유의한 관계는 Baron과 Kenny(1986)가 지적한 어느 한 변인의 매개적역할을 예측하게 하는 기본 조건을 충족하는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어머니의 양육행동과 아동의 스트레스간의 관계에서 아동의 자아존중감의 매개적 역할을 탐색해 보았다.
  • 아동의 자아존중감과 스트레스간의 관계를 주제로 한 연구는 국내의 경우 소수가 보고되나 아동의 스트레스유형을 구분하여 아동의 자아존중감과의 관계를 살펴본 연구는 거의 찾아볼 수 없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학업적 요구가 커지기 시작하는 초등학교 고학년 아동을 대상으로 아동의 자아존중감과 어머니 및 학업관련 스트레스와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한다.
  • 종합적으로, 본 연구는 학령기 아동의 어머니의 양육행동 및 남녀아동의 자아존중감이 스트레스와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어머니의 양육행동과 남녀아동의 자아존중감이 서로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살펴보고, 더 나아가 남녀아동의 자아존중감이 어머니의 양육행동과 남녀아동의 스트레스간의 관계를 매개하는지를 탐색해보고자 한다.
  • 마지막으로, 아동의 자아존중감이 스트레스와 밀접한 관련이 있을 뿐 아니라, 어머니의 양육행동과도 관계가 있다는 결과들 및 어머니의 양육행동과 아동의 스트레스가 밀접한 관계가 있다고 보고한 선행 연구결과들에 근거하여 어머니의 양육행동과 아동의 스트레스간의 관계에서 자아존중감이 매개적 역할을 하는지를 탐색해보았다. 그 결과, 남아의 경우 자아존중감은 어머니의 온정/수용적 양육행동과 학업 관련 스트레스간의 관계에서 부분 매개적 역할을 하였다.
  • 본 연구는 과외활동이나 학업부담감이 증가하며 부모의 학업적 관여 등으로 인해 스트레스 발생이 증가하는 초등학교 고학년 아동을 대상으로 어머니의 양육행동 및 아동의 자아존중감과 스트레스가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살펴보고, 어머니의 양육행동과 아동의 스트레스간의 관계에서 자아존중감의 매개적 역할을 살펴보았다.
  • 즉 허용이나 느슨한 훈육이 아동의 자아존중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보고(Anderson & Hughes, 1989; Kawash, Kerr, & Clewes, 1985)가 있는 반면에, 허용성이 자아존중감과 부적 상관을 보인다는 연구(도현심 · 최미경, 1998; Young, 1993)도 있다. 이와 같이 부모의 양육행동과 자녀의 자아존중감 간의 관계가 연구자에 따라 그 결과가 비일관적으로 보고되고 있는 상황에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관계를 보다 명확히 파악하고자 어머니의 양육행동 유형과 아동의 자아존중감간의 관계를 조사해 보고자한다.
  • 또한, 어머니와의 상호작용이 여아보다 남아의 자아존중감에 더 큰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결과(도현심․최미경, 1998; Margolin, Blyth, & Carbone, 1988)가 있는가 하면, 남아보다 여아가 더 많은 영향을 받는다는 결과(김문혜·감문희 1999; Richard, Gitelson, Peterson, & Hurtig, 1991)도 있다. 이처럼 어머니의 양육행동과 아동의 심리적 변인들과 관련된 연구에서 나타난 성차에 근거하여, 본 연구에서는 어머니의 양육행동 및 아동의 자아존중감과 스트레스의 관계를 남아와 여아로 구분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 종합적으로, 본 연구는 학령기 아동의 어머니의 양육행동 및 남녀아동의 자아존중감이 스트레스와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어머니의 양육행동과 남녀아동의 자아존중감이 서로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살펴보고, 더 나아가 남녀아동의 자아존중감이 어머니의 양육행동과 남녀아동의 스트레스간의 관계를 매개하는지를 탐색해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부모의 양육행동은 인성특성의 하나인 자아존중감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어, 부모가 온정, 수용적으로 양육을 할 때 자아존중감이 높아질 것이며(최보가·손낙주, 1998; Eaton, 1997), 통제나 허용적으로 양육을 할 때는 연구자들 간에 다른 결과가 나타났다(Anderson & Hughes, 1989; Kawash, Kerr, & Clewes, 1985). 위와 같이, 부모의 양육행동, 아동의 자아존중감 및 스트레스간의 상호관련성에 기초해 볼 때, 부모의 양육행동은 아동의 스트레스에 직, 간접적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이라 가정할 수 있다. 즉, 아동의 자아존중감은 스트레스에 중요한 변인일뿐만 아니라 부모의 양육행동과 아동의 스트레스간의 관계를 매개할 수도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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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아동이 경험하는 스트레스의 원인은? 1%만이 스트레스를 느끼지 않는다고 보고하였다. 또한 이러한 스트레스의 원인으로는 학업문제(67%), 진로문제(13.8%), 가정문제(6%), 친구문제(5.7%)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아동이 경험하는 이러한 스트레스는 성장발달 과정에서 정서적인 문제 및 행동적인 적응의 어려움으로 표출되기도 한다.
해결되지않은 아동기의 스트레스의 위험성은? 아동이 경험하는 이러한 스트레스는 성장발달 과정에서 정서적인 문제 및 행동적인 적응의 어려움으로 표출되기도 한다. 즉, 해결되지않은 아동기의 스트레스는 심리적 외상(trauma) 혹은 발달적 불균형을 초래하여(이보경, 2000), 정서적 적응, 심리적 안녕감이나 신체적 건강 등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수 있고(Compas & Wagner, 1991; Dubow & Tiska, 1989; Larson & Asmussen, 1991), 나아가 아동기의 과도한 스트레스는 우울증, 무력감, 불안, 긴장 등을 야기 시켜 아동기의 정신건강을 해친다는 지적도 있다(Elkind, 1983; Youngs, 1995). 국내 연구결과들도 이와 유사한 경향이 있어 높은 스트레스를 경험한 아동들은 우울감을 훨씬 더 높게 지각하고 있었고(김정희, 1987; 신재은, 1998; 이영자, 1995; 임자성; 2002), 불만, 걱정, 짜증, 고통, 부담감을 가졌으며(최명선․김광웅, 2001), 행동문제를 더 많이 보였다(한미현, 1996).
스트레스란? 스트레스는 대개 생활하는 가운데 개인에게 가해지는 여러 가지 요구에 대응하는 과정에서 생기는 긴장이나 압박감 등의 정신적, 신체적 반응으로, 최근 아동도 스트레스를 느끼고 있는 것으로 조사된 바 있다(이소현, 2009). 특히, 우리나라 아동의 경우 대개 부모의 행동이나 요구 등으로 인해 혹은 공부나 시험, 과외활동 등의 학업수행 및 성취와 관련된 긴장이나 걱정으로 스트레스를 경험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이소현, 2009; 조성연․신혜영․최미숙․최혜영,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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