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兒童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32 no.2, 2011년, pp.105 - 121
The main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relationship between mothers' parenting, children's self-esteem, and stress. The participants were composed of 320 elementary school 5th graders (161 boys and 159 girls) from the Seoul area. They completed questionnaires on mothers' parenting, child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아동이 경험하는 스트레스의 원인은? | 1%만이 스트레스를 느끼지 않는다고 보고하였다. 또한 이러한 스트레스의 원인으로는 학업문제(67%), 진로문제(13.8%), 가정문제(6%), 친구문제(5.7%)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아동이 경험하는 이러한 스트레스는 성장발달 과정에서 정서적인 문제 및 행동적인 적응의 어려움으로 표출되기도 한다. | |
해결되지않은 아동기의 스트레스의 위험성은? | 아동이 경험하는 이러한 스트레스는 성장발달 과정에서 정서적인 문제 및 행동적인 적응의 어려움으로 표출되기도 한다. 즉, 해결되지않은 아동기의 스트레스는 심리적 외상(trauma) 혹은 발달적 불균형을 초래하여(이보경, 2000), 정서적 적응, 심리적 안녕감이나 신체적 건강 등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수 있고(Compas & Wagner, 1991; Dubow & Tiska, 1989; Larson & Asmussen, 1991), 나아가 아동기의 과도한 스트레스는 우울증, 무력감, 불안, 긴장 등을 야기 시켜 아동기의 정신건강을 해친다는 지적도 있다(Elkind, 1983; Youngs, 1995). 국내 연구결과들도 이와 유사한 경향이 있어 높은 스트레스를 경험한 아동들은 우울감을 훨씬 더 높게 지각하고 있었고(김정희, 1987; 신재은, 1998; 이영자, 1995; 임자성; 2002), 불만, 걱정, 짜증, 고통, 부담감을 가졌으며(최명선․김광웅, 2001), 행동문제를 더 많이 보였다(한미현, 1996). | |
스트레스란? | 스트레스는 대개 생활하는 가운데 개인에게 가해지는 여러 가지 요구에 대응하는 과정에서 생기는 긴장이나 압박감 등의 정신적, 신체적 반응으로, 최근 아동도 스트레스를 느끼고 있는 것으로 조사된 바 있다(이소현, 2009). 특히, 우리나라 아동의 경우 대개 부모의 행동이나 요구 등으로 인해 혹은 공부나 시험, 과외활동 등의 학업수행 및 성취와 관련된 긴장이나 걱정으로 스트레스를 경험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이소현, 2009; 조성연․신혜영․최미숙․최혜영, 2008). |
고영실(2006). 부모의 양육태도 및 사회적 지지가 아동의 스트레스 대처행동에 미치는 영향 : 가정관련 스트레스를 중심으로.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김경연(1987). 부모의 아동평가 자아존중 양육태도와 아동의 자아존중감과의 관계. 부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김기정(1984). 학업성취와 지각된 양육태도가 자아개념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권혁록(1996). 아동기의 스트레스에 관한 연구. 관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김경자(1994). 아동의 자기 역량이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김대권(2004). 아동이 지각한 부모의 양육태도와 자아탄력성 및 스트레스 대처방안에 관한 연구. 서강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김민정(2003). 아동이 지각한 부모의 양육태도와 자기효능감 및 스트레스 대처행동간의 관계.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김병희(2006). 중학생의 우울과 스트레스 및 자아 존중감. 충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김보현(1995). 부모의 양육행동, 형제관계와 아동의 자아존중감과의 관계. 고려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김수빈(2008). 아동이 지각한 일상적 스트레스 및 사회적 지지와 적응. 전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김수주(2002). 중.고등학생의 학교스트레스가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스트레스 대처방식의 완충효과를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김정옥(2006). 가족스트레스, 가족체제 유형, 가족복지와의 관계분석, 대한가정학회지, 33(3), 101-112.
김정희(1987). 지각된 스트레스, 인지세트 및 대처방식의 우울에 대한 작용 : 대학 신입생의 스트레스 경험을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대학 박사학위 청구논문.
도현심(1994). 유치원생과 초등학교 6학년 아동의 사회적 능력 : 부모의 관심, 부모의 보호, 아동의 성과 출생순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류연자(1995). 어머니의 학업 성취압력과 아동의 스트레스와의 관계.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문금순(1993). 초등학교 어린이들이 느끼는 스트레스 수준과 자아개념과의 관계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박영림.최해림(2002). 아동의 자아존중감과 부모 애착, 부부갈등 지각 간의 관계, 한국심리학회지 : 상담 및 심리치료, 14(3), 741-755.
박영애(1995). 부모의 양육행동 및 형제관계와 아동의 자존감과의 관계. 고려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박정희(1989). 아동의 우울성향에 따른 지각된 유능감. 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부영희(2000). 지각된 부모의 양육태도와 감성지수가 또래애착과 스트레스 대처방식에 미치는 영향.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신재은(1998). 청소년의 우울에 영향을 미치는 심리사회적 요인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안진아(2006). 아동이 지각한 어머니의 기대 및 아동의 스트레스와 자아존중감과의 관계. 한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오순환(1991). 자녀가 지각한 어머니의 양육행동과 아동의 자아개념 간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오정현.정태연(2006). 자녀의 연령에 따른 어머니의 양육방식에서의 차이. 한국심리학회지:학교, 3(2), 43-54.
우미경(2008). 초등학생이 지각하는 부모의 양육태도와 자아존중감이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이미란(2004). 부모-자녀 및 친구관계가 청소년의 자존감과 문제해결능력에 미치는 영향. 카톨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이보경(2001). 지각된 스트레스 수준 및 대처양식과 충동성향의 관계.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이소현(2009). 어머니의 양육신념, 아동의 사교육 경험, 스트레스 및 주관적 안녕감.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이영자(1995). 스트레스, 사회적 지지, 자아존중감과 우울 및 불안과의 관계. 서울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이은선(2000). 자기 성장 프로그램이 아동의 자아존중감 및 사회성 향상에 미치는 영향, 교육연구, 2(1), 133-150.
이지은(2007). 과외 학습으로 인한 아동의 학업 스트레스 연구.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임자성(2002). 초등학생의 과외학습 스트레스와 관련한 심리적 특성 연구.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장윤정(1996). 아동, 청소년의 일상적 스트레스, 사회적지지 및 적응행동에 관한 연구. 서울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정동화(2003). 아동의 스트레스 요인에 관한 일 연구. 고려대학교 교육문제연구, 17, 135-154.
정성인(1998). 아동의 사회적 지지에 따른 일상적 스트레스 및 적응행동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조규성(2000). 부모의 양육태도가 아동의 자아개념 형성에 미치는 영향. 관동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조성연.신혜영.최미숙.최혜영(2008). 한국의 아동은 행복한가 -전국 초등학교 2, 4, 6학년 아동을 대상으로- 한국 아동학회 춘계학술대회 자료집, 69-81.
채혜정.박경희(2000). 아동의 신체의식과 자아존중감, 스트레스, 부적응과의 관계. 아동권리학회지, 4(1), 137-151.
천민필(1993). 초등학교 아동의 스트레스 요인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최명선.김광웅(2001). 실직과 비실직가정 아버지의 부적응행동이 아동의 스트레스 및 행동문제에 미치는 영향. 한국놀이치료학회지, 14(2).
최성윤(1991).아동기 스트레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최정희(2010). 가정의 사회경제적 지위와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 및 양육행동이 아동의 자아존중감에 영향을 미치는 경로. 석사학위 청구논문.
통계청(2008). 아동, 청소년 정신건강 현황 조사. 서울: 통계청.
한미현(1996). 아동의 스트레스 및 사회적지지 지각과 행동문제.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한종혜(1994). 아버지와의 사회적 관계망에 따른 아동의 자기역량 지각 및 우울성에 관한 연구. 인간발달연구, 1(1), 85-99.
현우택(2000). 아동이 지각한 부모의 양육태도 및 내외통제성과 스트레스 대처양식과의 관계 연구.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홍미영(2006). 초등학생이 지각한 부모의 양육태도와 스트레스 대처방식 간의 관계. 홍익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황미섭(2000). 가정환경에 따른 아동의 일상적 스트레스의 차이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황혜정(2007). 방과후 발레활동이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의 신체적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청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Anderson, M., & Hughes, H. M. (1989). Parenting attitudes and the self-esteem of young children. Journal of Genetic Psychology, 150, 463-465.
Baron, R. M., & Kenny, D. A. (1986). The moderator-mediator variable distinction in social psychology research; Conceptual, strategic, and statistical concideration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1(6), 1173-1182.
Brooks-Gunn. (1991).
Campbell, J. D., Chew, B., & Scratchley, L. S. (1991). Cognitive and emotional reactions to daily events : The effects of self-esteem and self-complexity. Journal of Personality, 59, 473-505.
Compas, B. E., & Wagner, B. M. (1991). Psychosocial stress during adolescence : Intra personal and interpersonal process. In M. E. Colten and S. Gote (Eds.), Adolescent Stress (pp. 67-85). N. Y. : Aldine.
Coopersmith, S. (1967). The antecedents of self-esteem. San Francisco : W. H. Freeman.
Dohrenwend, B. S., & Shrout, P. E.(1985). "Hassles" in the conceptualization and measurement of life stress variables. American Psychologist, 40, 780-785.
DuBois, D. L., Felner, R. D., Brand, S., Adan, A. M., & Evans, E. G. (1992). A Prospective study of life stress, social support, and adaptation on early adolescence. Child Development, 63, 542-557.
Dubow, E. F., & Tisak, J. (1989). The relation between stressful life events adjustment in elementary school children : The role of social support and socail problem-solving skills. Child Development, 60, 1412-1423.
Eaton, M. (1997). Positive discipline : fostering the self-esteem od young children. Young children, 53(6), 43-46.
Fletcher, A. C., Darling, N. E., Steinberg, H., & Dornbusch, S. M. (1995). The company they keep : Relation of adolescents' adjustment and behavior to their friends' perception of authoritative parenting in the social context. Development Psychology, 31(2), 300-310.
Gecas, V., & Schwalbe, M. L. (1986). Parental behavior and adolescent self-esteem. Journal of Marriage and the Family, 48, 37-46.
Halpin, G., G. Halpin & T. Whiddon (1980). The relationship of perceived parental behaviors to locus of control and self-esteem among American Indians and White children. Journal of social Psychology, 111, 189-195.
Hill, J. P. (1980). The family. In M. Johnson(Ed.), Toward adolescence : The middle school years. the Seventy-ninth Yearbook of the National society for the study of Education. Chicago : University of Chicago Press.
Kawash, Kerr, G. f., Kerr, E. N., & Clewes, J. L. (1985). Self-esteem in children as a function of perceived parental behavior. The Journal of Psychology, 119, 235-242.
Larson, R., & Asmussen, L. (1991). Anger, worry, and hurt in early adolescent : An enlarging world of negative emotion. In M. E. Colten & S. Gote (Eds.), Adolescent stress (pp. 21-42), N. Y. : Aldine.
Litovsky, V. G., & Dusek, J. B. (1985). Perceptions of child rearing and self-concept development during the early adolescent years. Journal of Youth and Adolescence, 14, 373-388.
Margolin, L., Blyth, D. A., & Carbone, D. (1988). The family as a looking glass : Interpreting family influences on adolescent self-esteem from a symbolic interaction perspective. Journal of Early Adolescence, 8, 211-224.
Menon, M., Tobin, D. D., Corby, B. C., Menon, M., Hodges, E. V. E., & Perry, D. G. (2007). The development costs of high self-esteem for antisocial children. Child Development, 78(6), 1627-1639.
Morris, W. N., & Nemcek, D., Jr. (1982). The development of social comparison motivation among preschoolers : Evidence of a stepwise progression. Merrill-Palmer Quarterly of Behavior and Development, 28, 413-425.
Naglier, J. A., & Rojahn, J. (2001). Gender differences in planning, attention, simultaneous, and successive (PASSO cognitive processes and achievement.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93(2), 430-437.
Openshaw, D. K., Thomas, D. L., & Rollins, B. C. (1983). Socialization and adolescent self-esteem : Symbolic ineraction and social learning explanations. Adolescence, 18, 317-329.
Openshaw, D. K. Thomas, D. L., & Rollins, B. C. (1984). Parental influences on adolescent selfesteem. Journal of Early Adolescence, 4, 259-274.
Piaget, J. (1932). The Moral judgement of the child. New York : Harcourt Brace Jovanovich.
Pirot, M. (1986). The pathological thought and dynamics of the perfectionist. The individual psychologist, 42, 51-58.
Richard, M. H., Gitelson, I. B., Peterson, A. C., & Hurtig, A. L. (1991). Adolescent personality in girls and boys : The role of mothers and fathers. Psychology of Woman Quarterly, 15, 65-81.
Rosenberg, M. (1965). Society and the adolescent self image. NJ : Princeton University Press.
Ruble, D. N., Boggiano, A. K., Feldman, N. S., & Loebel, J. H. (1980). Developmental analyses of the role of social comparison in self-evaluation. Developmental Psychology, 16, 105-115.
Sears, R. R. (1970). Relation of eatly socialization experiences to self-concepts and gender role in middle childhood. Child Development, 41, 267-289.
Warrick, P. D., & Naglieri, J. A. (1993). Gender differences in planning, attention, simultaneous, ans successive cognitive processe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5, 693-701.
Weigel, Carol, Wertlieb, Donald, Feldstein, & Michae (1989). Perceptions of control, competence, and contingency as influences on the stress-behavior symptom relation in school-age children Psycscan Developmental psychology, 1(10).
Young, M. H. (1993). Parenting style and chold behavior problems : A longitudinal analysis. Doctoral Dissertation. Dtah state University. Ann Arbor MI : University Microfilms International.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