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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학대경험과 분노표출이 대인간 갈등해결방식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Child Abuse Experience and Anger Expression on the Method of Resolving Interpersonal Conflicts 원문보기

대한가정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v.49 no.5, 2011년, pp.71 - 80  

이서원 (고려사이버대학교 사회복지학과) ,  한지숙 (숙명여자대학교 아동복지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mediating effects of anger expression on the relationship between child abuse experience and the method of resolving interpersonal conflicts. For the study, 3,050 4th to 6th grade children from Kyunggi-do were sampled. The collected data were analyz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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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아동의 갈등해결방식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되는 아동의 환경적 요인으로서 아동학대경험 및 개인내적 요인으로서 분노표출이 아동의 갈등해결방식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규명하고, 특히 분노표출의 매개변인을 통해 아동학대가 갈등해결방식에 미치는 직·간접경로를 파악함으로써 분노표출의 중요성을 밝혀보고자 한다. 나아가 아동이 갈등 및 분노를 좀 더 바람직하고 올바르게 표출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한 방안을 강구하고자 한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 다음으로 아동의 갈등해결방식에 영향을 주는 개인내적 요인에 대한 선행연구를 근거로 아동의 정서적 요인 중 대표적 부정적 정서에 해당하는 분노의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분노는 아동이 경험하는 다양한 정서 가운데 아동학대와 가장 밀접한 관련을 가진 변인이라 할 수 있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먼저 아동의 갈등해결방식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 환경적인 요인 중 아동이 속한 핵심적 집단으로서 가족요인을 규명하고자 하며, 가족요인 중 선행 연구를 근거로 부모로부터의 학대받은 경험 즉, 아동학대경험에 주목하고자 한다. 아동학대는 부모와의 관계의 부정적 측면이 종합적으로 나타나는 증상이라 할 수 있는 바, 선행연구에서 부모에게 신체학대나 방임을 경험한 아동들은 공격성을 표출하고, 타인과의 갈등상황에서 부적절하게 대처하고(최지경, 2006), 대인관계에서의 어려움을 겪을 뿐만 아니라 또래 상호작용과 대인간 문제해결 상황에서 보다 공격적이고 회피적인 방법을 사용하며(Hoffman & Twentyman, 1984) 대인문제 해결력이 부족하다(Kaufman & Ciccetti, 1989; Straus, 1991)고 보고하고 있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아동의 갈등해결방식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되는 아동의 환경적 요인으로서 아동학대경험 및 개인내적 요인으로서 분노표출이 아동의 갈등해결방식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규명하고, 특히 분노표출의 매개변인을 통해 아동학대가 갈등해결방식에 미치는 직·간접경로를 파악함으로써 분노표출의 중요성을 밝혀보고자 한다.
  • 001)에 대해서는 남아가 여아보다 더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성별을 통제한 상태에서 대인간 갈등해결방식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아동학대경험과 분노표출을 대인간 갈등해결방식과 관련지어 살펴보았다. 학대경험과 대인간 갈등해결방식과의 관계가 분노표출에 의해 매개되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경로분석을 실시하였고 주요결과를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 한편, 본 연구는 아동학대경험이 대인간 갈등해결방식과 분노표출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 아동학대경험과 분노표출을 통해 대인간 갈등해결방식에 미치는 직, 간접영향을 파악하기 위한 것이다. 이에 앞서 주요 변인인 아동학대경험, 분노표출, 대인간 갈등해결방식간의 상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는 <표 2>에 제시된 바와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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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아동의 갈등해결방식을 건강하게 하도록 하기 위해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가? 아동의 갈등해결방식을 건강하게 하도록 하기 위해서는 아동의 갈등해결방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및 요인간 관계에 대한 명확한 분석이 선행되고, 이를 근거로 실천개입 방안이 모색되어야 한다. 현재까지 수행된 선행연구들은 아동의 갈등해결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크게 아동의 환경적 요인과 개인내적 요인을 제시하고 있다.
초등학생의 집단따돌림, 학교부적응의 원인을 무엇이라 볼 수 있는가? 1%에서 2010년 63%로 증가하였다(청소년폭력예방재단, 2009, 2011). 폭력과 더불어 증가하고 있는 초등학생의 집단따돌림, 학교부적응도 대인관계에서의 갈등을 건강하게 해결하지 못한 결과로 볼 수 있다(이인욱, 강영하, 2007). 초등학생이 대인관계 갈등을 폭력적으로 해결하는 것은 또래에게만 국한되지 않는 양상을 보인다.
아동의 갈등해결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중 환경적 요인은 무엇이 있는가? 현재까지 수행된 선행연구들은 아동의 갈등해결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크게 아동의 환경적 요인과 개인내적 요인을 제시하고 있다. 이 중 환경적 요인에 관한 다수의 선행연구들에서는 아동의 갈등해결방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가족관계(하지원, 2005), 부모행동통제특성(이민영, 김광웅, 조유진, 2006), 양육태도(정미현, 2002; 정선영, 2001)와 같이 아동이 속한 가족요인을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보고하고 있다. 또한 소수의 연구들에서는 아동의 친구관계의 질(김송이, 2006), 우정의 질(김표선, 2003)과 같이 아동의 친구요인을 보고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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