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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대한가정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v.49 no.5, 2011년, pp.71 - 80
이서원 (고려사이버대학교 사회복지학과) , 한지숙 (숙명여자대학교 아동복지학부)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mediating effects of anger expression on the relationship between child abuse experience and the method of resolving interpersonal conflicts. For the study, 3,050 4th to 6th grade children from Kyunggi-do were sampled. The collected data were analyz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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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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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의 갈등해결방식을 건강하게 하도록 하기 위해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가? | 아동의 갈등해결방식을 건강하게 하도록 하기 위해서는 아동의 갈등해결방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및 요인간 관계에 대한 명확한 분석이 선행되고, 이를 근거로 실천개입 방안이 모색되어야 한다. 현재까지 수행된 선행연구들은 아동의 갈등해결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크게 아동의 환경적 요인과 개인내적 요인을 제시하고 있다. | |
초등학생의 집단따돌림, 학교부적응의 원인을 무엇이라 볼 수 있는가? | 1%에서 2010년 63%로 증가하였다(청소년폭력예방재단, 2009, 2011). 폭력과 더불어 증가하고 있는 초등학생의 집단따돌림, 학교부적응도 대인관계에서의 갈등을 건강하게 해결하지 못한 결과로 볼 수 있다(이인욱, 강영하, 2007). 초등학생이 대인관계 갈등을 폭력적으로 해결하는 것은 또래에게만 국한되지 않는 양상을 보인다. | |
아동의 갈등해결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중 환경적 요인은 무엇이 있는가? | 현재까지 수행된 선행연구들은 아동의 갈등해결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크게 아동의 환경적 요인과 개인내적 요인을 제시하고 있다. 이 중 환경적 요인에 관한 다수의 선행연구들에서는 아동의 갈등해결방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가족관계(하지원, 2005), 부모행동통제특성(이민영, 김광웅, 조유진, 2006), 양육태도(정미현, 2002; 정선영, 2001)와 같이 아동이 속한 가족요인을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보고하고 있다. 또한 소수의 연구들에서는 아동의 친구관계의 질(김송이, 2006), 우정의 질(김표선, 2003)과 같이 아동의 친구요인을 보고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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