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비교과과정 운영 사례 조사 및 운영방안 도출에 관한 연구
A Case Study on Management Systems for Non-curriculum Courses to Develop a Proper Management System for Non-curriculum Courses 원문보기

공학교육연구 =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14 no.4, 2011년, pp.69 - 77  

최진영 (홍익대학교 전자전기공학과) ,  신판석 (홍익대학교 전자전기공학과) ,  박윤국 (홍익대학교 바이오화학공학과) ,  김도영 (홍익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박종원 (홍익대학교 건축공학부) ,  윤구영 (홍익대학교 기계정보공학과) ,  김우년 (고려대학교 화공생명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공학인증 운영 프로그램에서는 프로그램 학습성과를 달성하기 위한 도구로서 교과과정과 비교과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교과과정의 경우 프로그램 소속 학생들이 많은 시간을 할애한다는 점에서 이를 통한 프로그램 학습성과가 달성되기를 기대한다. 하지만, 교과과정만으로 이를 달성하기는 어려운 일이다. 따라서 비교과과정 운영을 통해 교과과정에서 달성도가 떨어지는 학습성과의 달성도를 높이려는 움직임들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프로그램 학습성과 운영 및 평가 시 교과과정만으로는 달성하기 어려운 소프트 스킬에 대한 대체로서 비교과과정 운영에 대한 사례를 조사 분석하였다. 국내 40개 인증 프로그램의 비교과과정 운영 현황을 조사한 비교과과정 운영 사례를 바탕으로 총 30개의 비교과과정을 발굴 정리하고 각 과정별 학습성과 평가단위와 가중치를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an accredited engineering program, there are two important means for achieving program outcomes. Students participating in a program are expected to achieve program outcomes through the program curriculum, because during the course of the program, they spend most of their time following the curri...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홍익대학교 과학기술대학 전자공학심화 프로그램을 대상으로 본 프로그램의 교과과정이 프로그램 학습성과의 달성을 보장하는 정도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2004년부터 공학인증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 본 프로그램에서의 프로그램 학습성과와 교과목 학습성과와의 상관관계를 조사하고 어떤 이유로 추가적인 비교과과정의 운영이 필요한지 살펴보았다. 분석결과 교과과정만으로는 목표로 하는 프로그램 학습성과의 고른 달성이 보장되지 않을 가능성이 있어 비교과과정 운영이 필요하다는 사실이 확인되었다.
  • 선순환적 자율개선을 보장하는 프로그램의 운영을 위해서는 프로그램에서 요구하는 교과과정을 이수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이루어지는 프로그램 학습성과 평가에서 목표로 하는 성취수준이 이루어질 지에 대한 분석이 세밀히 이루어져야 함은 자명한 사실이라고 판단된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분석을 통해 비교과과정의 운영이 성공적인 프로그램의 운영을 위해 꼭 필요함을 확인하고 프로그램 학습성과 달성에 도움이 되는 비교과과정의 리스트를 발굴하고 비교과과정별 학습성과를 정의하는 한편, 그 평가기준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프로그램 학습성과 운영 및 평가시 반드시 고려해야 할 비교과과정 운영 사례에 관한 연구를 바탕으로 공학인증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프로그램에서 실질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비교과과정 운영방안을 제안하였다. 사례연구의 대상으로 국내 40개 프로그램을 선정하였고, 이들 중 5개 대학의 경우를 소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홍익대학교 과학기술대학 전자공학심화 프로그램을 대상으로 본 프로그램의 교과과정이 프로그램 학습성과의 달성을 보장하는 정도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2004년부터 공학인증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 본 프로그램에서의 프로그램 학습성과와 교과목 학습성과와의 상관관계를 조사하고 어떤 이유로 추가적인 비교과과정의 운영이 필요한지 살펴보았다.
  • 홍익대학교 과학기술대학 내 8개 인증 프로그램에서는 프로그램 학습성과 달성도 증진을 위해 비교과과정들을 정의하고 학생들의 과정 참여를 유도하고 있으나 보다 효율적인 운영을 위한 개선이 필요하다고 판단되었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국내 33개 대학내 40개 프로그램에서의 비교과과정 운영 현황을 조사해 보았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공학인증 운영 프로그램에서는 프로그램 학습성과를 달성하기 위한 도구로서 무엇을 운영하고 있는가? 공학인증 운영 프로그램에서는 프로그램 학습성과를 달성하기 위한 도구로서 교과과정과 비교과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교과과정의 경우 프로그램 소속 학생들이 많은 시간을 할애한다는 점에서 이를 통한 프로그램 학습성과가 달성되기를 기대한다.
공학인증 이전의 공학교육과 이후의 것은 크게 어떻게 대별되는가? 공학인증 이전의 공학교육과 이후의 것은 크게 세 가지로 대별(大別)된다. 수요 지향적 교육, 성과 위주 교육, 그리고 지속적 품질 개선이 그것이다.
공학인증의 인증기준들 중에서 프로그램 학습성과는 무엇을 의미하는가? 공학인증의 인증기준들 중에서 프로그램 학습성과는 “프로그램을 이수한 학생이 졸업하는 시점에서 갖추어야 할 능력과 자질(KEC 2005)”을 의미하며 공학도로서 전문교양 및 전문지식과 능력 등을 정의하고 있다. 이에 각 프로그램에서는 학습성과(PO)별 특성을 고려하여 교과목을 개설하고 운영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6)

  1. 공인원 (2003). 고려대학교. ABET Faculty Workshop for Emerging Accreditation Systems And for Outcomes and Assessment. Workshop 

  2. 김웅섭(2010). 프로그램 학습성과 향상을 위한 형성평가 중심 캡스톤 디자인 교과목 설계. 공학교육연구, 13(1) :62-69 

  3. 박윤국(2006). 교과목 성취도에 근거한 학습성과의 평가-시험과 보고서를 위주로. 공학교육연구, 9(3): 62-66 

  4. 이희원 외(2008). 공과대학 교양교육 개선 방안 탐구: 서울대학교 사례를 중심으로, 공학교육연구, 11(3): 24-32 

  5. 한지영(2009). 공학교육의 프로그램 학습성과 평가를 위한 코스 임베디드 평가의 적용 가능성 고찰, 공학교육연구, 12(3): 96-106 

  6. 홍익대학교(2009). 전자공학 프로그램 자체평가 보고서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