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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학공학과 창의성 교육 원문보기

공학교육 = Engineering education, v.18 no.4, 2011년, pp.27 - 31  

김종득 (KAIST 생명화학공학과)

초록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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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Problem-Based Learning(PBL)은 주어진 실제적 과제에 대해 학생 주도적으로 문제를 정의하고 해결방법을 모색하게 하여 문제 해결력을 학습하게 하는 교육 방법이다. 대학생 창의설계 경진대회는 이러한 방법론적인 것을 제시하고 있으며 실제 교과목의 학습과정에서 학생주도적으로 개인 혹은 그룹으로 실제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을 제시하고 문제를 해결하고자 한다. 교과목에서도 텀페이퍼(term paper)나 창의설계(capstone design) 형식으로 요구하는 경우가 도입되었다.
  • 이러한 교육은 무엇이 문제인지, 어떠한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 할 수 있는지, 그리고 동시에 합리적이고 논리적으로 유추할 수 있는 지식 영역을 갖도록 하는 것이다. 따라서 화학공학적 원리와 법칙을 활용하고 주어진 공학적 문제를 새로운 지식이나 방법을 적용하여 진보적이고 가치지향적인 결과나 제품을 산출할 수 있도록 개인이나 사회의 구성인의 잠재능력을 함양하는 것이다.
  • 주어진 단위 장치나 공정의 기능과 효율이 극대화되도록 한다. 전자기적, 광학적, 화학적, 생물학적 그리고 열에너지 방법을 이용하여 설계된 장치나 측정용기기를 최적화하는 것이다. 최근 새로운 재료, 바이오 및 세포기술, 그리고 나노기술의 발달로 측정기술 혹은 분석 기술 분야에서 큰 발전이 이루어 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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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학에서 주어진문제를창의적으로해결하는 능력을 배양하기 위한 교과과정의 예는 무엇인가? 대학은 교육과정의 지식 수준에서주어진문제를창의적으로해결하는 능력을 배양하는 것이다. 대표적으로 캡스톤디자인(capstone design)이창의적문제 해결로서소개되었고창의설계라는교과과정을 개발해오고 있다. 사실 창의적 방법론은그리스로마시대에서산업혁명의시대를거치면서새로운문제들을해결하는방법으로 발전 진화해 왔다.
창의성이란 무엇인가? 최근 사회적으로 가장 큰 주목을 받은 교육적 화두는 개인은 물론 그룹이나 조직의 창의성 교육이다. 창의성이란 시대적 배경이나 역사적 흐름에 따라 혹은 학자의 철학에 따라 다르게 정의될 수 있지만 대체로 새로운 기능이나 제품을 창출함으로써 그 결과물이 인류역사에서 진보적이고 시장가치를 향상시키는 방향으로 기여한 창의적 인간활동으로 정의한다. 새로운 아이디어란 엔진의 발명과 같은 시대의 획을 이루는 큰 세기적 발명(Creativity or H)일 수도 있고 생활 속의 사소한 개량품들(creativity or h)일 수도 있다.
최근 사회적으로 가장 큰 주목을 받은 교육적 화두는 무엇인가? 최근 사회적으로 가장 큰 주목을 받은 교육적 화두는 개인은 물론 그룹이나 조직의 창의성 교육이다. 창의성이란 시대적 배경이나 역사적 흐름에 따라 혹은 학자의 철학에 따라 다르게 정의될 수 있지만 대체로 새로운 기능이나 제품을 창출함으로써 그 결과물이 인류역사에서 진보적이고 시장가치를 향상시키는 방향으로 기여한 창의적 인간활동으로 정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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