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직무스트레스가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 : 서울소재 재가노인방문요양시설의 요양보호사를 중심으로
Effects of the Long-Term Caregivers' Job Stress on Psychological Burnout and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and the Moderating Role of Social Support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1 no.9, 2011년, pp.414 - 428  

이영화 (호서대학교 벤처전문대학원) ,  임왕규 (호서대학교 벤처전문대학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요양보호사를 대상으로 직무스트레스가 심리적 소진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과 사회적 지원의 조절효과를 탐구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본 연구를 위해 서울소재의 노인장기보험법에 준한 재가노인방문요양시설의 인력배치 기준을 준수하고 있는 50개의 사회복지법인 및 개인시설에서 요양보호사 290명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였다. 자료수집방법으로는 구조화된 질문지를 사용하였으며, 가설검증을 위한 주된 자료분석방법으로는 단계적 회귀분석기법을 사용하였다. 연구결과 직무스트레스 요인인 역할모호성, 역할갈등 및 업무량의 세 변수 모두 심리적 소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역할모호성과 역할갈등의 두 직무스트레스 변수와 심리적 소진 모두 조직유효성 측정지표인 직무만족에 부의 영향을 미치는 반면에 이직의도에는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직무스트레스 변수인 업무량은 직무만족에는 부의 영향을 미치는 반면에 이직의도에는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한편 사회적 지원 변수인 상사의 지원과 동료의 지원 모두 심리적 소진에는 부의 영향을 미치는 반면에 직무만족에는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이직의도와 관련해서는 상사의 지원은 부의 영향을 미치는 반면에 동료의 지원은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회적 지원의 조절역할과 관련해서는 상사의 지원이 역할모호성과 직무만족 간의 관계를 조절하며, 동료의 지원이 역할모호성, 역할갈등 및 업무량과 심리적 소진 간의 관계와 그리고 역할모호성과 이직의도 간의 관계를 조절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the elderly long-term care workers' job stress on psychological burnout and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and the moderating role of social support. For this study, data were collected from 290 long-term caregivers from 50 in-home visitation...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상의 논의들을 종합적으로 정리하면 [그림1]과 같다. [그림1]에 제시된 연구모형이 시사하듯이, 본 연구는 요양보호사의 직무스트레스가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과 이들 간의 관계에서 심리적 소진의 매개역할과 사회적 지원이 조절역할을 수행하는지는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앞에서 이미 언급했듯이, 본 연구에서는 직무스트레스 요인으로 역할모호성, 역할갈등, 업무량의 세 변수를 그리고 조직유효성 측정지표로 직무만족과 이직의도를 검토하고자 한다.
  • 향후 연구에서는 직무스트레스와 결과 변수 그리고 조사대상자들을 달리하여 이러한 가능성을 경험적으로 탐구해볼 필요가 있을 것이다. 넷째, 본 연구는 횡단적자료를 사용하여 직무특성 변수들이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을 탐구하였다. 그러나 이와 같은 횡단적 연구에서 모형 속에 포함된 변수들간의 인과관계를 명확하게 규명하는 데는 상당한 어려움이 따른다.
  • 둘째, 본 연구에서는 직무스트레스와 조직유효성 간의 직접적인 관계뿐만 아니라 심리적 소진의 매개역할에 대해서도 탐구하였다. 그 결과 직무스트레스의 세 변수 모두 직무만족에 직접적으로뿐만 아니라 심리적소진을 매개로 하여 간접적으로도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 인적자원관리와 관련한 조직유효성 지표로는 직무만족, 이직의도, 조직몰입, 등의 변수들이 주로 사용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연구들[3][4]을 통해서 확인되고 휴먼서비스 조직들의 특성들에서도 고려된 직무만족과 이직의도의 두 변수를 조직유효성 측정기준으로 삼고자 한다. 직무만족은 조직구성원이 자신의 일을 좋아하는 정도를 가리킨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상사의 지원과 동료의 지원의 두 사회적 지원 변수가 직무스트레스와 심리적 소진 및 조직유효성 간의 관계를 완충 혹은 조절하는 역할을 하는지의 여부도 함께 실증적으로 탐구하고자 한다. 본 연구를 통하여 요양보호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심리적 소진 및 조직유효성 간의 관계에 대한 이론적 이해를 도모하는 한편 실무차원에서 요양보호사들의 인적자원관리의 효율적 방안을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 즉, 상사의 지원과 동료의 지원의 두 사회적 지원 변수가 세 직무스트레스 변수가 직무만족과 이직의도에 미치는 해로운 영향을 완충할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요양보호사들을 대상으로 직무스트레스 요인들과 심리적 소진 및 조직유효성 간의 관계에서 사회적 지원이 수행하는 조절역할도 함께 경험적으로 탐구하고자 한다.
  • 그러나 요양보호사를 대상으로 하여 이들 관계를 규명한 연구가 매우 드물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요양보호사들을 대상으로 하여 직무스트레스요인들인 역할모호성, 역할갈등 및 업무량의 세 변수가 직무만족과 이직의도의 측면에서 측정된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직접적인 영향뿐만 아니라 직무스트레스와 조직유효성 간의 관계에서 심리적 소진이 수행하는 매개역할도 함께 실증적으로 탐구하고자 한다.
  • 일반적으로 강도 높은 직무스트레스를 경험하는 환경에서는 높은 조직성과를 기대하기 어렵다는 점을 고려할 때, 요양보호사의 직무스트레스요인과 조직유효성 간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규명하여, 노인복지시설의 조직효과성을 극대화하고 요양보호사의 직무스트레스요인에 대한 효과적인 관리방안 마련이 시급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요양보호사들의 직무스트레스가 사회복지시설의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규명하고자 한다.
  • 요양보호사의 자격업무가 장기요양보험법에 명시되어 있으나 대상자들의 심한 간섭이나 명령, 과도한 요양서비스요구, 파출부 취급 등이 업무한계의 불분명성과 역할갈등, 업무과부하를 초래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 세 요인을 직무스트레스 요인으로 검토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 역할모호성은 역할기대가 불명확한 정도이며, 역할갈등은 역할기대가 일치하지 않은 정도이고 그리고 업무량은 역할수행자에 요구가 대처능력을 초과한 정도를 의미한다.
  • 요양보호사들에 대한 최근의 연구들은 직무스트레스는 심리적 소진의 매개를 통해서 간접적으로도 조직유효성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점을 시사하고 있다[5][7].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직무스트레스와 조직유효성간의 관계에 대한 탐구에서 심리적 소진을 매개변수로 고려하고자 한다. 한편 사회적 지원 문헌에 따르면 직무스트레스의 부정적 영향은 사회적 지지에 의해서 완충된다고 주장하고 있다[8-10].
  • 변수들간의 다중공선성 문제도 검토하였다. 일반적으로 변수들간의 단순상관계수가 .
  • 본 연구는 요양보호사를 대상으로 직무스트레스가 심리적 소진 및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과 사회적 지원의 조절효과를 탐구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본 연구에서 직무스트레스 요인으로는 역할모호성, 역할갈등 및 업무량의 세 번수를 그리고 조직유효성 측정지표로는 직무만족과 이직의도의 두 변수를 검토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상사의 지원과 동료의 지원의 두 사회적 지원 변수가 직무스트레스와 심리적 소진 및 조직유효성 간의 관계를 완충 혹은 조절하는 역할을 하는지의 여부도 함께 실증적으로 탐구하고자 한다. 본 연구를 통하여 요양보호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심리적 소진 및 조직유효성 간의 관계에 대한 이론적 이해를 도모하는 한편 실무차원에서 요양보호사들의 인적자원관리의 효율적 방안을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 사회적 지원은 제공주체, 지원의 원천, 기능에 따라 다양한 유형으로 분류되지만,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것은 제공주체에 따른 분류이다. 본 연구에서도 사회적 지원의 제공주체에 따라 유형을 상사의 지원과 동료의 지원으로 구분하고자 한다. 상사의 지원은 직무관련 문제에 있어서 상사가 도움을 주는 정도를 의미하며, 동료의 지원은 직무관련 문제에 있어서 동료가 도움을 주는 정도를 가리킨다.
  • 이러한 결과는 직무스트레스요인들이 직무만족에 부의 영향을 그리고 이직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친다는 기존의 연구문헌들과도 일치한다[4][14][29][30][31]. 본 연구의 이러한 결과는 직무스트레스가 초래하는 유해한 영향을 재확인시켜주고 있다.
  • [그림1]에 제시된 연구모형이 시사하듯이, 본 연구는 요양보호사의 직무스트레스가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과 이들 간의 관계에서 심리적 소진의 매개역할과 사회적 지원이 조절역할을 수행하는지는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앞에서 이미 언급했듯이, 본 연구에서는 직무스트레스 요인으로 역할모호성, 역할갈등, 업무량의 세 변수를 그리고 조직유효성 측정지표로 직무만족과 이직의도를 검토하고자 한다. 그리고 심리적 소진은 [36]의 개념화에 따라 정서적 고갈, 비인격화, 개인성취감 감소의 세 하위차원으로 구성된 것으로 간주하고, 사회적 지원은 제공주체에 따라 상사의 지원과 동료의 지원으로 나누어 검토하고자 한다.
  • 첫째, 본 연구에서는 직무스트레스 요인인 역할모호성, 역할갈등 및 업무량이 조직유효성 지표인 직무만족과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토하였다. 본 연구 결과 세 직무스트레스 변수가 모두 총효과의 측면에서 직무만족의 감소와 이직의도의 증대를 야기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 시행에 대한 국민인식도 및 만족도 조사의 결과는 어떠한가? 2008년 7월부터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가 전면적으로 시행되었다 이 제도 시행에 대한 국민인식도 및 만족도 조사결과[1]에 의하면 방문요양서비스에 대한 만족도는 전체 91.6%가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보호자 90.6%, 이용자 95.0%로 매우 높게 나타났다. 그러나 이러한 높은 만족에도 불구하고 요양보호사들은 직무스트레스로 인한 잦은 이직과 직무불만족이 나타나고 있다.
요양보호사들의 직무실태에 대한 조사에 따르면 요양보호사들은 직무에 대해 어떤 스트레스를 겪고 있는가? 요양보호사들의 직무실태에 대한 최근의 조사에 따르면, 업무한계의 불분명성, 수입의 불안정선, 좋지 않은 사회적 인식, 대상자 가정에서의 파출부 취급, 대상자나 보호자 특유한 성격, 심한 간섭이나 명령등으로 인해 심리적 좌절과 직무불만족을 많이 겪는 것으로 나타났다[2][3]. 또한, 요양보호사의 본연의 업무와 관련한 역할모호성, 역할갈등, 업무과부하 등의 직무스트레스 요인으로 인하여 서비스의 질적저하는 물론 직무불만족과 더 나아가 요양보호사라는 직업을 그만두는 이직의 급증현상까지 벌어지고 있다[4].
입소요양시설의 효율적인 경영과 요양보호사들을 대상으로 한 효율적인 인적자원 관리를 위한 중요한 시사점으로 무엇이 있는가? 이와 같은 본 연구결과는 입소요양시설의 효율적인 경영과 요양보호사들을 대상으로 한 효율적인 인적자원 관리를 위한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하고 있다. 첫째, 직무스트레스 요인들이 야기하는 해로운 영향을 감소시키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구체적으로 요양보호사 뿐만 아니라 요양보호대상자와 보호자들에 대해서도 요양보호서비스의 범위와 내용 등에 대한 충분한 사전교육이나 안내책자의 제공 등의 방법을 통해서 요양보호사의 임무와 역할기대를 둘러싼 모호성이나 갈등, 지나친 업무부담 등의 문제를 해소하려고 노력해야 할 것이다. 둘째, 사회적 지원은 비록 부분적이긴 하지만 직무스트레스의 부정적 영향을 완충시킬 뿐만 아니라 직무만족의 증대나 심리적 소진 및 이직의도의 감소에도 직접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따라서 정서적 및 도구적인 측면에서 상사-부하간 그리고 동료간에 상호 우호적이고 협조적인 직장풍토가 조성되도록 재가노인방문요양시설의 시설장을 포함한 간부들의 노력이 절실히 요청된다고 할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5)

  1. 보건복지부, 2009. 1월, 

  2. 이삼숙, "요양보호사들의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요인", 동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3. 김영자, "노인요양보호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조직 유효성과의 관계에서 자기효능감의 조절효과", 조선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8. 

  4. 김현진, 김혜경, "요양보호사의 직무스트레스가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 노인복지연구, 제51호, pp.191-214, 2011. 

  5. 진미향, "직무특성이 정서적 고갈과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6. 김영순, "재가복지시설 종사자의 직무스트레스가 수발서비스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명지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7. 전춘진, "요양보호사의 직무스트레스가 직무만족 및 소진에 미치는 영향-노인장기요양시설 종사자를 중심으로-", 건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8. J. M. LaRocco, J. S. House, and J. R. P. French, Jr, "Social support, occupactional stress, and health," Journal of Health and Social Behavior, Vol.21. pp.202-218, 1980. 

  9. S. Cohen and T. A. Willis, Stress, social support, and the buffering hypothesis, Psychol Bull, Vol.98, pp.310-357, 1985. 

  10. A. Yarcheski and N. E. Mahon, "The moerator-mediator role of social support in early adolescents," West JNurs Res, Vol.21. pp.685-698, 1999. 

  11. J. H. Greenhause and S. A. Parasuraman, "A work-nonwork interactive perspective of stress and its consequences," J Organ Behav Manage, Vol.8, pp.37-60, 1996. 

  12. S. P. Robbins, Organizational behavior, 6th edition, new jersey: prentice-hall Inc, 1993. 

  13. M. T. Matteson and J. M. Ivancevich, Controlling Work Stress: Effective Human Resource and Management Strategies, San Francisco, CA: Jossey-Bass. 1987. 

  14. J. L. Gibson, J. M. Ivancevich and J. H. Donnery, Organizations: Behavior Structure Process, Fifth Edition, Business, Pub., pp.223-224, 1985. 

  15. 박영호, 김정인, "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건강과 의 관계에서 사회적 지지와 강인성의 역할", 교육이론과 실천, 제10호, 제1권, pp.453-481, 2000. 

  16. K. Max, "Job satisfaction and/or job stress: The psychological consequences of working in ′High performance work organization′," Current Sociology, SAGE, Vol.57, No.6, pp.809-828, 2009. 

  17. 문희, "요양보호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소진과의 관계에서 스트레스 대처방식의 매개효과", 한국지역사회생활과학지, 제21권, 제3호, pp.341-350, 2010. 

  18. R. D. Caplan and K. W. Jones, "Effects of work load, role ambiguity, and type A personality on anxiety, depression, and heart rate,"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Vol.60, pp.713-719, 1975. 

  19. J. S. Boles, M. W. Johnston and J. F. Hair, "Role stress, work-family conflict and emotional exhaustion: Inter-relationships and effects on some work-consequences," The Journal of Pesonal Selling & sales Management, Vol.17, No.1, pp.17-28, 1997. 

  20. 박종숙, "여성공무원의 직무스트레스가 직무태도에 미치는 영향-경기도 교육청을 중심으로", 단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7. 

  21. 권용만, "직무스트레스에 따른 조직몰입과 직무 만족에 관한 연구", 남서울대학교 논문집, 제11권, 제1호, pp.9-27, 2005. 

  22. M. Giampiero, L. Francesco, S. Caterina, R. Lorenzo, G. Saffi, and B. Eva, "Association between satisfaction and stress with aspects of job and practice management among, primary care physicians," Quality in Primary Care, Vol.17, pp.215-223, 2009. 

  23. 김금주, "노인요양시설 요양보호사의 직무스트레스가 서비스 질에 미치는 영향", 전북대학교 지방자치연구소, 제13권, pp.79-107, 2009. 

  24. G. A. Raeda, H. O. Ferdous, and F. A. Ahmed, "The moderating effect of social support on the stress-satisfaction relationship among Jordanian hospital nurses," Journal of Nursing Management, Vol.17, pp.870-878, 2009. 

  25. J. L. Price,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A inventory of propositions, homewood III, Irwin, pp.203-204, 1968. 

  26. P. E. Mott, The characteristics of effective organizations, New York: harper & row, 1972. 

  27. S. P. Robbins, Organizational behavior, 6th edition, new jersey: prentice-hall Inc, 1993. 

  28. R. S. Steers, "Problems in the measurement of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Administrative Science Quarterly, Vol.20, p.549, 1975. 

  29. R. H. Miles, "A comparison of the relative impacts of role perceptions of ambiguity and conflict by role,"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Vol.17, pp.19-44, 1976. 

  30. 고종욱, 염영희, "간호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직무 만족 및 조직몰입간의 관계에서 사회적 지지의 역할, 대한간호학회지, 제33권, 제2호, pp.265-274, 2003. 

  31. 이동수, "종합사회복지관 종사자의 소진요인이 이직의도와 조직시민행동에 미친 영향", 한국거버넌스학회보, 제16권, 제2호, pp.129-149, 2009. 

  32. 이혜자, 권순호, "요양보호사의 근무환경 특성과 직무스트레스가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노인복지연구, 제51호, pp.125-144, 2011. 

  33. H. J. Freudenberger, "Staff burn-out," Journal of Social Issues, Vol.30, No.1, pp.159-165, 1974. 

  34. C. Maslach., "Burnout," Humal Behavior, Vol.9, pp.16-22, 1976. 

  35. C. L. Cordes and T. W. Dougherty, "A review and an integration of research on job burnout,"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Vol.8, No.4, pp.621-656, 1993. 

  36. J. K. Sager, "A structural model depicting salespeople's job stress: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ing Science, Vol.22(Winter), pp.74-84, 1994. 

  37. M. Leiter and C. Maslach, "The impact of interpersonal environment on burnout and or ganizational commitment," Journal of Orga nizational Behavior," Vol.9, No.4, pp.297-308, 1988. 

  38. 손해경, 손대현, "호텔 근무자들의 직무수행에서 정서변인, 소진, 직무만족과의 관계연구", 관광학회, 제33권, 제4권, pp.273-295, 2009. 

  39. 박재희, "호텔종사원의 직무스트레스에 따른 소진이 직무만족 및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호텔리조트학회, 제8권, 제2호, pp.137-154, 2009. 

  40. P. Tharenou, S. Laimer, and D. Conoy, "How do you make it to the tip? an examination of influences on women's and men's managerial advancement,"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Vol.37, No.4, pp.899-931, 1994. 

  41. S. J. Wayne, R. C. Liden, M. L. Kramer, and L. K. Graf, "The role of personality in the work-family experience: relationship of the big five to work-family conflict and facilitation,"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Vol.64, pp.108-130, 1999. 

  42. S. Cobbs., "Social support as a moderator of life stress," Psychosomatic Medicine, Vol.38, pp.300-314, 1976. 

  43. H. Seyle, "A syndrom produced by diverse nocuous agents," Nature, Vol.138, p.32, 1936. 

  44. F. Luthans, Organizational behavior, 4th ed(New York : McGraw-Hill, p.136, 1985. 

  45. R. Kahn and T. Antonucci, Convoys of social support: a life-course approach, In S. B, Kiesler, J. N. Mogan., & V. K. Oppenheimer(Eds.), Aging: Social change, pp.383-485, San Deigo: Academic Press. 1981. 

  46. 진유식, "사회복지사의 직무역할스트레스가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과 사회적 지원의 조절효과에 관한 연구", 한국지역사회복지학, 제29권, 제6호, pp.31-55, 2009. 

  47. 박웅열, "사회복지담당 공무원의 직무스트레스 요인과 조직효과성 간의 관계; 스트레스의 매개 효과 및 사회적 지지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청주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0. 

  48. 박소영, "간호 중간관리자의 직무스트레스와 직무성과의 관계: 사회적 지원의 조절효과",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49. J. R. Rizzo, R. J. House, and S. I. Lirtzman, "Role conflict and ambiquity in complex organization," Administrative Science Quarterly, Vol.15, pp.150-163, 1970. 

  50. J. L. Price and C. W. Muelle, "Abseneeism and turnoveramong hospital employees," Greenwich, CT: JAI Press, 1986. 

  51. J. Jaccard, R. Turrisi and C. K. Wan., Interaction Effects in Multiple Regression, Newbury Parkk, CA: Sage, 1990. 

  52. 류현미, "성격유형과 사회적 지지에 따른 중.고등학교 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탈진", 서강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53. S. Cohen and T. A. Wills, "Stress, social support, and the buffering hypothesis," Psychological Bulletin, Vol.98, pp10-357, 1985. 

  54. NA. Yarcheski and N. E. Mahon, "The moderator-mediator role of social support in early ado lescents," West JNurs Res, Vol.21, pp.685-698, 1999. 

  55. 강소영, "임상간호사의 자기효능감 및 사회적 지지와 심리적 소진과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