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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1 no.9, 2011년, pp.485 - 495
하용규 (극동대학교 호텔외식경영학과) , 강상묵 (영진전문대학 국제관광계열)
This study aimed to explore the impacts of psychological capitals on the psychological ownerships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s by employees in deluxe hotel located in Seoul. And also the mediating effects of psychological ownerships by employees on the relationships between psychological capital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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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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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적자본이란 무엇인가요? | 심리적자본은 조직구성원 개개인이 주어진 환경에 대해 긍정적인 심리적 감정을 활용하여 진취적인 행동을 함으로써 조직성과를 향상시키는 것을 의미한다[7]. 이러한 심리적자본은 조직구성원의 긍정적 행동 차원으로서 경쟁기업과의 관계에서 우위의 점유하는 기업의 자본으로 여겨지며[8], 궁극적으로는 기업의 경영성과를 향상시키는 효과를 나타낼 수 있는 중요한 개념이다[9]. | |
조직몰입이란 무엇인가요? | 조직몰입은 심리적자본, 심리적 주인의식과 관련이 깊은 개념으로 조직구성원이 조직을 위한 충성심을 나타내는 심리적인 상태로서 조직행동의 관점에서 구성원들이 발휘하는 최종적인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대표적인 개념이다[21]. | |
심리적주인의식이란 ‘조직구성원이 조직에 대한 주인의식을 갖는 심리적인 현상’을 의미하는것인데 이러한 심리적주인의식은 어떤 관점에 중요한가요? | 심리적주인의식이란 ‘조직구성원이 조직에 대한 주인의식을 갖는 심리적인 현상’을 의미한다[13]. 기업의 조직구성원들이 조직에 대해 주인의식을 갖게되면 개별 직무수행능력을 향상시키는 관점에서 심리적주인의식이 중요하고 이에 대한 연구가 지속적으로 수행되고 있다[29][3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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