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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추진선박의 운전조건별 전력특성 및 추진전동기 특성 비교 해석
Characteristic Analysis of Integrated Power System and Propulsion Motor Comparison for Electric Vessels According to the Driving Condition 원문보기

전기전자학회논문지 = Journal of IKEEE, v.15 no.1, 2011년, pp.96 - 103  

이상곤 (동아대학교 전기공학과) ,  정유석 (명지대학교 전기공학과) ,  정상용 (동아대학교 전기공학과) ,  이철균 (동의대학교 전기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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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발전기, 스위치보드, VFD, 추진전동기 등으로 구성된 전기추전선박의 전력 네트워크를 모델링하고, 전력조류해석과 단락전류해석을 통하여 계절별 선박 운용에 따른 전력시스템 특성 해석 및 단락사고 발생 시차단기의 용량을 선정한다. 이와 더불어 3.7MW급 유도전동기 및 영구자석형 동기전동기의 정성적, 정량적 비교 해석을 통해 전기선박 추진전동기로 적합성에 대해 추가 고찰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deals with the characteristic analysis of the integrated power system applied for the electric propulsion ships. This includes the electric power system modeling which is accomplished with the electric power network mainly composed of generators, switchboards, variable frequency devices,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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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유도전동기와 영구자석형 동기전동기를 크기, 출력밀도, 효율 등의 측면에서 비교, 분석하여 전기선박의 추진전동기로써의 적합한 구조의 전동기를 선정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전기추진선박의 시스템 모델링 및 전력특성 해석을 통하여 시스템의 안정성 여부를 검토하였다. 설계한 전력 네트워크의 정상상태 및 3상 단락사고 발생 하에서의 전력조류해석을 통해 그 유효성을 검토하였다.
  • 7MW급 영구자석 동기전동기(PMSM)와 유도전동기 (IM)의 비교 해석을 수행한다. 형상, 토크밀도, 철손 및 동손, 효율, 토크리플 등 시뮬레이션 결과를 바탕으로 어떠한 전동기가 전기선박 추진에 적절한지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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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재 선박의 전기추진시스 템은 어느 곳에서 이용되고 있는가? 선박의 전기추진시스템은 2차 세계대전 중 미해군 함정에 폭넓게 적용되었으나 전후 고효율의 디젤엔진 개발 및 기계적인 드라이브 기술 향상으로 인해 80년대까지 별다른 이목을 끌지 못하였다. 하지만 이후 전력소자 및 제어기술의 발달로 현재의 전기추진시스 템은 급속한 발전을 이루었고, 현재 크루즈선, 드릴쉽, 군함 등 다양한 종류의 선박에 적용되고 있다.
원동기의 Redundancy의 이점은 무엇인가? 이러한 전기추진시스템은 디젤엔진-기계시스템과 비교하여 높은 에너지 효율 및 저소음, 저진동, 가제어성 등의 많은 장점을 지니고 있다. 특히, 원동기의 Redundancy는 시스템의 전반적인 신뢰성 및 승무원의 생존 가능성을 향상시키고, 장비 배치에 있어 유동적인 설계가 가능하다[1].
전력조류해석을 통해 무엇을 산출할 수 있는가? 전력조류해석은 선박의 다양한 동작 상태에서 전력 시스템의 정상상태 성능 해석 및 시스템의 전력특성을 분석하는데 사용된다. 이를 통해 각 선로에 흐르는 전력조류 및 타계통과 연결하는 변압기에서의 전력조류, 각 BUS에서의 전압 크기와 위상각 산출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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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ABB Company Ltd, "Maritime Electrical Installations and Diesel Electric Propulsion," 04. 12, 2003. 

  2. D. H. Clayton, S. D. Sudhoff, and G. F. Grater, "Electric Ship Drive and Power System", Conference Record of the 2004 24th International Power Modulation Symposium, pp.85-88, 2000. 

  3. P. Lettelier, "Electric Propulsion Motors," Electric Propulsion; The Effective Solution, IMarest Conference Proceedings, 5-6 October 1995. pp. 7.1-7.8 

  4. 전원, 왕용필, 정종화, 류승각, 정상용, "선박용 전기추진시스템의 단락상정사례의 전력특성 분석,"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지, 제32권, 제2호, pp. 323-329, 2008. 

  5. A. J. Mitcham, J. J. A. Cullen, "Motors and Drives for Surface Ship Propulsion: Comparison of Technologies," Electric Propulsion; The Effective Solution, IMarE Conference Proceedings, 5-6 October 1995. pp. 4.1-4.9 

  6. E. Schroeder, M. Pichot, A. Ouroua, M. Flynn, and J. Beno, "Development of electric propulsion motors with integrated power electronics", presented at the Electric Machine Technology Symposium, Bristol, UK,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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