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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빈엔진시험을 통한 제트연료 변경에 따른 엔진성능 변화 연구
Study on the effect of Jet Fuel alteration on Turbine Engine Performances through Turbine Engine Test 원문보기

한국추진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v.15 no.2 = no.63, 2011년, pp.23 - 28  

김유일 (국방과학연구소 1기술연구본부 5부) ,  민성기 (국방과학연구소 1기술연구본부 5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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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트연료변경에 따른 엔진 운용 특성 변화를 살펴보기 위해 JP-8 연료와 JP-S 연료를 사용하여 소형터 보제트엔진의 지상시험 및 고도시험을 수행하였다. 비중이 18% 높은 JP-S 연료에 대한 연료조절시스템 특성은 동일 연료공급명령에 대한 실 연료공급량이 JP-8 연료보다 8% 많이 공급되었다. 시동특성은 연료조절시스템의 명령 대비 공급량의 차이로 인한 점화시점 및 엔진 회전수 가속율 등의 변화를 제외하고는 유사한 특성을 보였다. 정상상태 성능 특성은 순 추력의 일부 구간을 제외하고는 순 추력과 공기유량, 배기가스온도 등 대부분의 엔진 성능 변수가 1% 이내로 유사하였으나 연료소모량만은 연료의 발열량 차이로 인해 최대 5 %이상 차이가 발생하였다. 이를 동일 추력 대비 비 연료소모율로 비교할 때 지상시험에서는 약 1.1~2.6 %, 고공환경시험에서는 5 % 이상 차이가 발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engine ground and altitude tests were carried out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jet fuel alteration on the performance of a small turbojet engine. JP-S was supplied 8% higher than JP-8 by fuel metering system at the same command. The employment of JP-S showed the similar starting characteristic 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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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고공환경시험에서도 지상시험과 동일하게 두종류의 연료에 대해 각각 시동시험과 성능시험을 실시하여 그 결과를 비교하였다. 시험 수행시 JP-8 연료를 대신하여 JP-8과 연료 물성치가 동일하고 민수용으로 구매 가능한 Jet A1 연료를 사용하였다.
  • 시동 이후 정상상태에서의 엔진 성능시험은 Ma 0.85, 해면고도, 표준대기온도 조건에 대해 수행되었다. Jet A1 연료 대비 JP-S 연료의 성능 특성 변화는 Fig.
  • 시동시험은 해면고도(Sea Level, SL), 표준대기 온도(Standard Day, 15℃), 엔진 입구 마하수 (Ma) 0.5 기준의 윈드밀링 시동으로 수행되었다. 시험결과 Fig.
  • 제트연료변경에 따른 엔진 운용 특성 변화를 살펴보기 위해 JP-8 연료와 JP-S 연료를 사용하여 소형터보제트엔진의 지상시험 및 고도시험을 수행하였다.
  • 지상시험을 통해 연료변경에 따른 엔진 연료 조절장치의 연료공급명령 대 실 연료공급량 특성과 엔진 시동 특성, 정상상태의 엔진 성능 특성 등을 확인하였다. 연료조절장치의 연료공급명령 대 실 연료공급량(Wf) 특성식은 시동, 점화, 가·감속 및 엔진 회전수 추종 등의 터빈엔진 제어를 위해 필요한 것으로서 제트연료 변경시 반드시 확인하여 엔진 제어로직에 적용되어야한다.

대상 데이터

  • 소형터보제트엔진의 연료적용시험 중 지상시험은 (주)삼성테크윈에서 보유하고 있는 가스터빈엔진 시운전실을 활용하였다. 본 시운전실은 가스터빈엔진 시험평가를 위해 1994년 미국 ASE사와 공동 개발된 것으로서, 연료공급을 위한 연료 시스템과 시동용 공기 및 각종 액추에이터 작동용 공기공급을 위한 공기공급장치, 시험실 각종 장비 운용을 위한 전원공급장치, 시험 대상엔진 및 시험설비 측정변수를 획득, 저장하는 획득장치 등으로 구성되었으며 주기적인 검교정을 통해 아래 Table 2와 같은 정확도를 유지하고 있다. Fig.
  • 본 시험의 대상엔진은 Fig. 1과 같이 대한민국 해군에서 운용 중인 해성 I 유도무기의 추진기관인 소형터보제트엔진인데, 추력 1,000 lbf 급 단축 터보제트엔진으로서 흡입구, 축류형 4단 압축기, 환형 직류형 연소기, 축류형 1단 터빈, 수축 배기노즐로 구성된 엔진 본체와 발전기, 연료조절시스템, 윤활탱크, 디지털 엔진제어기 등의 보기류로 구성되었다. 이밖에도 동 엔진은 추가의 시동장치를 필요로 하지 않는 윈드밀 시동 능력을 보유하고 있다.
  • 소형터보제트엔진의 연료적용시험 중 지상시험은 (주)삼성테크윈에서 보유하고 있는 가스터빈엔진 시운전실을 활용하였다. 본 시운전실은 가스터빈엔진 시험평가를 위해 1994년 미국 ASE사와 공동 개발된 것으로서, 연료공급을 위한 연료 시스템과 시동용 공기 및 각종 액추에이터 작동용 공기공급을 위한 공기공급장치, 시험실 각종 장비 운용을 위한 전원공급장치, 시험 대상엔진 및 시험설비 측정변수를 획득, 저장하는 획득장치 등으로 구성되었으며 주기적인 검교정을 통해 아래 Table 2와 같은 정확도를 유지하고 있다.
  • 고공환경시험에서도 지상시험과 동일하게 두종류의 연료에 대해 각각 시동시험과 성능시험을 실시하여 그 결과를 비교하였다. 시험 수행시 JP-8 연료를 대신하여 JP-8과 연료 물성치가 동일하고 민수용으로 구매 가능한 Jet A1 연료를 사용하였다.
  • 시험에 사용된 제트연료는 아래 Table 1과 같이 두 종류인데, 첫 번째 제트연료는 현재 해성 I 유도무기가 사용 중인 JP-8 연료로 원유로부터 추출된 케로신 계열의 연료이고, 두 번째 제트연료는 단위체적당 에너지가 JP-8보다 높은 JP-S 연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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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제트연료변경에 따른 엔진 운용 특성 변화를 살펴보기 위해 어떤 시험을 수행하였는가? 제트연료변경에 따른 엔진 운용 특성 변화를 살펴보기 위해 JP-8 연료와 JP-S 연료를 사용하여 소형터 보제트엔진의 지상시험 및 고도시험을 수행하였다. 비중이 18% 높은 JP-S 연료에 대한 연료조절시스템 특성은 동일 연료공급명령에 대한 실 연료공급량이 JP-8 연료보다 8% 많이 공급되었다.
군용 터빈엔진의 경우 무엇에 따라 제트연료의 종류가 결정되는가? 민간항공기용 터빈엔진과 달리, 군용 터빈엔진의 경우 운용온도, 저장환경 및 기간, 군수지원 상황, 적용 비행체 등에 따라 다양한 종류의 제트연료가 사용되며, 필요에 따라 특수 목적의 제트연료 또한 개발된다[1-3]. 이러한 경우, 적용 대상 제트연료들은 터빈엔진 적용 가능성을 검토하고, 터빈엔진 적용에 문제되지 않을 경우 공급, 운용된다.
군용 터빈엔진에 변경된 제트 연료의 적용 가능성을 판단하기 위해서는 무엇을 수행해야 하는가? 일반적으로 변경된 제트연료의 터빈엔진 적용 가능성 판단을 위해서는, 변경 제트연료에 대한 터빈엔진 부품 소재의 적합성 검토와 엔진 수명, 성능, 점화, 시동, 가감속 등의 엔진 운용 특성 변화에 대한 영향성 평가를 수행한다. 실 예로, 미 공군과 해군에서는 적용 무기체계에 따라 1944년 JP-1 제트연료를 시작으로 다양한 JP 계열 연료와 Bio Jet Fuel 등을 개발하여 터빈엔진 소재 적합성 검토를 비롯하여 터빈엔진 적용 가능성에 대해 연구를 수행 중에 있다[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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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Tim Edwards, "Liquid Fuel and Propellants for Arespace Propulsion:1903-2003," Journal of Propusion and Power, Vol. 19, No. 6, November-December 2003, pp.1089-1107 

  2. D.R.Ballai, "Jet Fuel Technology and Ground Applications," AIAA 93-0129 

  3. S. P. Heneghan, S. Zabarnick, D. R. Ballal, W. E. Harrison, III, "JP-8+100 - The development of high thermal stability jet fuel," AIAA 34th Aerospace Sciences Meeting and Exhibit, Reno, NV Jan 15-18, 1996 

  4. Burdette, G. W., Lander, H. R., and McCoy, J. R., "High-Energy Fuels for Cruise Missiles," Journal of Energy, Vol. 2, No. 5, 1978, pp.289-292 

  5. 이진근, 김춘택, 양수석, 이대성, "고공 환경 엔진 시험," 한국추진공학회지, 제9권, 제4호, 2005, pp.104-111 

  6. 이진근, 김춘택, 양수석, 이대성, "고공 환경 엔진 시험," 한국추진공학회지, 제9권, 제4호, 2005, pp.104-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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