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학교 집단상담 프로그램 개발의 문제점과 과제

Development and Challenges for the Group Counseling Program in Elementary School

초등상담연구 = The Korean journal of elementary counseling, v.10 no.1, 2011년, pp.57 - 76  

안이환 (부산교육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초등학교 집단상담은 교육적인 목표의 달성이라는 측면에서 성인대상의 집단상담과 성격상 매우 다르다. 발달과정을 거치고 있는 아동이기 때문에 예방적 차원의 집단상담은 더 많이 필요하다. 그렇지만 초등학교의 집단상담은 재량활동 시간과 자투리 시간을 이용하여 이루어지고 있으며, 이것조차 담임교사의 의지가 없으면 불가능하다. 또한, 아동의 특성에 적합한 형태의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개발되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성인대상의 상담프로그램을 적절히 재구성하거나 약화시켜 사용하는 경우가 많았다. 본고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하여, 먼저 연구자가 이론에 근거하여 초등학교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갖춰야 할 기본적인 틀(frame)을 제시하고 16시간에 걸쳐 초등상담대학원 석사과정의 교사들과 프로그램의 개발에 대한 논의를 하였다. 그 결과 초등학교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개발할 때에는 요구도 조사, 내용구성, 조직화, 운영, 평가가 중요하다는 데 의견일치를 보았다. 위의 다섯 가지 영역에 대한 검토를 통하여 새로운 프로그램 개발의 근거로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현재까지 국내에서 진행된 초등학교 집단상담 프로그램에 대한 현황을 점검하여 새로운 프로그램의 개발과 관련된 문제점과 개선책을 본고의 과제로 기술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Group counseling in elementary school is very unique in many respects due to the fact that is targets young people from the aspects of realizing educational goals and solving problems. Because it targets children who are undergoing development process, group counseling of the preventive nature is re...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프로그램이란 용어의 유래는 어떻게 되는가? 프로그램이란 원래 칙령 또는 포고라는 뜻을 가진 희랍어의 prographein에서 유래된 말이다. pro는 사전을, graphein은 기술을 의미하였다.
변창진은 프로그램을 분류하는 기준으로 어떠한 것을 제시하였는가? 프로그램을 분류하는 기준으로서 변창진 (1994)은 프로그램이 구조화된 정도, 공인화의 정도, 규모의 크기, 강조의 초점, 내용의 독립성, 목적과 용도, 구성내용의 영역과 같은 일곱 가지의 영역을 제시하였다. 구조화란 프로그램의 내용과 운영 절차가 조직적으로 짜여진 정도로서 고도로 구조화된 프로그램, 반구조화 프로그램, 그리고 비구조화된 프로그램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초등학교의 생활지도 활동이 대개 일경험 다목표와 일치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초등학교의 생활지도 활동이 대개, 일경험 다목표와 일치한다. 이런 이유는 학습한 내용을 전이시켜 새로운 문제해결을 신장시키려는 교육 방법 때문이다. 일경험 다목표는 시간과 비용을 절감하면서도 다양한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는 점에서 프로그램을 구성할 때 많은 주의가 필요한 영역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보고서와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