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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려말 조선초의 상류층 여성 복식문화를 응용한 구체관절인형의상 문화상품 연구
A Study on the Costume of Ball Jointed Dolls as Cultural Product with Application of Ladies' Costume Culture from Late Goryeo to Early Joseon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2 no.9, 2011년, pp.3815 - 3826  

최정 (원광대학교 생활과학부 패션디자인산업)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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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아직 잘 알려지지 않은 고려말 조선초의 상류층 여성복식을 고증하여 구체관절인형의상 세트를 시험제작하고 한국 문화상품의 아름다움을 알리기 위한 것이다. 고려말 조선초의 상류층 여성복식은 풍성한 실루엣, 원과 명 복식과의 융합, 옛 고려풍의 부활, 발달한 모시 직조기술, 불교문화 복식이라는 특성을 가진다. 13-14C의 문헌과 유물과 회화를 통한 연구자의 고증과 패턴제작 과정을 거쳐 총 8점의 아이템이 외주제작되었다. 각 아이템은 세트로 구성되었으나 소비자가 단품으로 선택할 수 있으며 다양한 조합이 가능하다. 인체와 특성이 다른 구체관절인형의 바디로 인해 부분적으로 다아트와 작은 고름이 첨가되고 강직한 직물이 사용되었다. 이후로는 기성품 생산을 위한 업체 시스템 개발 연구가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This study was undertaken to make trial costumes of ball jointed dolls for promoting the beauty of Korean cultural product with historical research of upper class ladie's costume from late Goryeo to early Joseon, the very unknown period in the Korean costume history. The ladies' costume from late G...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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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구체관절인형의상과 관련된 선행연구로는 권수현 외 (2008)의 연구[1], 최해율(2009)의 연구[2], 황선미(2007)의 연구[3] 등이 있으나, 아직 연구의 역사가 짧고 수가 많지 않다. 본 연구에서는 가급적 위의 선행연구에서 다루지 않았고 시각적 효과와 역사적 의미가 중시되는 복식을 대상으로 선정하려고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기녀가 아닌 상류층 고려말 여성의 복식을 표현하는 것으로, 이를 확실히 나타내고 선행연구와의 차별화를 위해서 붉은색, 흰색 또는 거친 재질은 피했다. 그러나 위의 부인들의 초상에 연한 색의 치마가 묘사되었고 고려말에 원의 영향에서 벗어나 옛 풍습을 찾으려는 노력이 강했다는 점을 고려하여, 『고려도경』 에서 대표적인 고려여인의 의복으로 기록한 황견 치마를 샘플의상으로 선택하였다.
  • 13-14C의 고려말 조선초 및 주변국의 상류층 여성복 식과 관련된 주요 특징은 다음과 같이 정리될 수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인형의상의 고증제작이므로, 시대적 특성이 강하고 형태가 비교적 분명하여 의상 제작에 효과적이라고 판단되는 자료를 위주로 관찰하였다. 그림 4[10]의 『미륵하생경변상도』 를 비롯한 고려불화에서는 중국의 영향을 받은 듯한 형식으로 그려진 신성한 인물은 제외하고, 당시의 복식으로 비교적 신빙성이 있다고 여겨지는 공양인의 의복 형태에 중점을 두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자료가 적은 고려말 조선초의 상류층 여성복식을 구체관절인형의상 시제품으로 고증제작하고, 한국복식의 아름다움을 알리는 문화상품의 의미를 부여하는 것이다.
  • 본 연구의 목표는 고려말 조선초의 복식문화와 상류층 여성의상과 복식문화를 고증하고 구체관절인형의상 시제품으로 재현 제작하여, 한국문화상품의 아름다움을 알리는 첫 단계로 삼는 것이다. 시각적 이미지를 확실히 전달할 수 있는 세트로 구상하면, 학습용 자료 및 한국문화에 관심을 가진 외국인을 위한 상품의 의미도 지닐 수 있다고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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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려말 조선초는 문화 분야에서 어떠한 시기인가? 고려말 조선초는 불교문화의 절정기이자 원(元)과 명 (明) 문화와의 혼합과정을 겪고 옛 고려풍이 부활하여 조선복식 형성의 기틀을 마련한 시기이다. 이 시기의 상류층 여성복식은 정치적 관계 외에도 무역, 문화취향, 직조술 등이 융합된 복식문화의 집대성이라고 할 수 있다.
구체관절인형의상과 관련된 선행연구로는 누구의 연구가 있는가? 구체관절인형의상과 관련된 선행연구로는 권수현 외 (2008)의 연구[1], 최해율(2009)의 연구[2], 황선미(2007)의 연구[3] 등이 있으나, 아직 연구의 역사가 짧고 수가 많지 않다. 본 연구에서는 가급적 위의 선행연구에서 다루지 않았고 시각적 효과와 역사적 의미가 중시되는 복식을 대상으로 선정하려고 한다.
고려말 조선초의 상류층 여성복식은 어떠한 특징을 가지는가? 고려말 조선초는 불교문화의 절정기이자 원(元)과 명 (明) 문화와의 혼합과정을 겪고 옛 고려풍이 부활하여 조선복식 형성의 기틀을 마련한 시기이다. 이 시기의 상류층 여성복식은 정치적 관계 외에도 무역, 문화취향, 직조술 등이 융합된 복식문화의 집대성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해당시기의 복식에 대한 현존자료와 문헌은 매우 부족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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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1)

  1. Soo-Hyun Kwon and Soon-Che Kang, "The Revival of Ball Joint Doll's Goguryeo Costume", collected papers of Human Ecology Research, 28(1), The Catholic university of Korea, pp.109-126, 2008. 

  2. Hae-Yool Choi, "A Study on the Design for a Ball Jointed Doll's Costume with the Ladies' Vogue of Bok-yo in the Early-middle Joseon Dynast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ol.33, No.9, 2009. 

  3. Sun-Mi Hwang, "The fashion preference and tastes of youth owners toward ball jointed doll", a master's thesis, Yonsei Graduate School of human Environmental Science, pp.1-101, 2007. 

  4. Jong-Seo Kim(1452), "Goryeosajeolyo", Institute for Translation of Korean Classics(2004), "(new edition) Goryeosajeolyo: ha", p. 605, Seoul: Shinseowon, 2004. 

  5. Jong-Seo Kim(1452), "Goryeosajeolyo", Institute for Translation of Korean Classics(2004), "(new edition) Goryeosajeolyo: ha", pp. 724-725, Seoul: Shinseowon, 2004. 

  6. Hae-Yool Choi, "A Study on the Design for a Ball Jointed Doll's Costume with the Ladies' Vogue of Bok-yo in the Early-middle Joseon Dynast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ol.33, No.9, p.1387, 2009. 

  7. Dollmore, "Haram", 2010.10.31, -http://www.dollmore.com 

  8. Iple house, "Ewha". 2011.06.15, -http://iplehouse.com 

  9. Bang-sil Joo, "Princess Noguk", 2009.12.31, -http://www.dollhanbok.com 

  10. Center for Art Studies, "The Buddhist Painting of Koryo dynasty", p. 140. Seoul: Sigongsa, 1997. 

  11. In-Ji Jeong(1451), "Goryeosa", Gojeonyeongusil (2002), "(new edition) Goryeosa: Goryeosa 11", pp. 602-603, Seoul: Shin seo won, 2002. 

  12. Geung Seo(1124), "Seonwhabongsa Goryeodo-kyoung", Dong-Wom Jo(2005), "Goryeodokyoung", pp. 257-260. Seoul : Hwangsojari, 2005. 

  13. Jong-Seo Kim (1452), "Goryeosajeolyo", Institute for Translation of Korean Classics(2004), "(new edition) Goryeosajeolyo: ha", p. 135. 2004. 

  14. Yeon-Ok Shim, "Ji-shim-gui-myeong-rae: patterns of fabric from statue of the Buddha", p. 15, Sooduksa Geanyoksungbokwan, 2004. 

  15. Yeon-Ok Shim, "Ji-shim-gui-myeong-rae: patterns of fabric from statue of the Buddha", p. 20, Sooduksa Geanyoksungbokwan, 2004. 

  16. In-Ji Jeong (1451), "Goryeosa", Gojeonyeongusil(2002), "(new edition) Goryeosa: Goryeosa 11", pp. 594-595, Seoul: Shin seo won, 2002. 

  17. Dong-ik Jang, "Yuandae ryeosa jaryojiprok", p.91, Seoul: :Seoul National University press, 1997. 

  18. Sha-Na Chang(editor-in-chief), "Corpus of Chinese fabric, embroidery, and finery 4", p. 209, Tenjin: Tenjin renmin-meishu-chubanshe, 2004. 

  19. Feng Zhao and Lin Jin(editor-in-chief), "Gold/Silk/Blue and White Porcelain-Fascinating Arts of Marco Polo Era", p. 81, Hongkong: ISAT/Costume Squad LTD, 2005. 

  20. Sha Na Chang(editor-in-chief), "Corpus of Chinese fabric, embroidery, and finery 4", p.236, Tenjin: Tenjin renmin-meishu-chubanshe, 2004. 

  21. Sha Na Chang(editor-in-chief), "Corpus of Chinese fabric, embroidery, and finery 4", p.237, Tenjin: Tenjin renmin-meishu-chubanshe, 2004. 

  22. Feng Zhao and Lin Jin(editor-in-chief), "Gold/Silk/Blue and White Porcelain-Fascinating Arts of Marco Polo Era", p. 60, Hongkong: ISAT/Costume Squad LTD, 2005 

  23. Hae-Yool Choi, "The flowers of Nomads-The flow of Mongolian Women's Costumes", p.121-122, Seoul: Minsokwon, 2008. 

  24. Won-Jin Lee, The portrait of Hayeon couple, Min-Gil Hong and Hwi-Joon Ahn, "Historical and intellectual figure painting in Joseon", p.306, Seoul: Hakgojae, 2009. 

  25. Won-Jin Lee, The portrait of Hayeon couple, Min-Gil Hong and Hwi-Joon Ahn, "Historical and intellectual figure painting in Joseon", p.303, Seoul: Hakgojae, 2009. 

  26. Gyu-Bo Lee, "Dongguk-isangguk-jeonjib 6:Goyoolsi", Institute for Translation of Korean Classics, 2011.01.03, http://db.itkc.or.kr/index.jsp?bizNameMK 

  27. Gyu-Bo Lee, "Dongguk-isangguk-jeonjib 2: Goyoolsi:", Institute for Translation of Korean Classics, 2011.01.03, http://db.itkc.or.kr/index.jsp?bizNameMK 

  28. Kyu-Soon Choi and Ming-Xin Bao, "A Study on Moja of Jilson in Yuan Dynasty", Boksik, Vol. 56, No.2, pp. 129-130. 2006. 

  29. Soo-Hyun Kwon and Soon-Che Kang, "The Revival of Ball Joint Doll's Goguryeo Costume", collected papers of Human Ecology Research, 28(1), The Catholic university of Korea, pp. 113, 117. 2008. 

  30. Moon-Sook Kim, "The Changes of the costume of Koryo dynasty during the period of Mongol dominance", a doctoral thesis, Dept. of Clothing & Textiles, Seoul National University, pp.44-45, 2000. 

  31. Moon-Sook Kim, "The Changes of the costume of Koryo dynasty during the period of Mongol dominance", a doctoral thesis, Dept. of Clothing & Textiles, Seoul National University, pp.79-86,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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