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20세기 패션과 예술의 상호차용화(相互借用化) 패러다임 특성 고찰
An Observation on Characteristic of Mutual-borrowing Paradigm in Twentieth Century Fashion and Art 원문보기

服飾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v.61 no.7, 2011년, pp.80 - 100  

박신미 (시드니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classify that fashion and art in the twentieth century broadened the creative field by individually applying each other's ideas or through collaboration. This paper analyses the work of individual artists and fashion designers who created work on the boundaries of ...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패션과 예술은 무엇이라고 할 수 있는가? 패션과 예술의 관계는 현존시대가 요구하는 트렌드나 유행만으로 설명될 수 있는 단순한 논의가 아니다. 패션과 예술은 인간생활과 의식의 재현에 의해 창조되며 과거 그리고 현존시대와 함께 움직이는 ‘유동적 창조물(floating creature)’이다. 이전시대부터 이 두 영역은 서로의 모티브를 차용하며 시대가 요구하는 창조물을 내어 놓으며 발전했다.
큐비즘은 어떠한 영향을 끼쳤는가? 40) 피카소(Picasso), 브라크(Braquer)와 같은 큐비스트은 몸과 옷의 관계 규명과정에서 ‘잘려진 이미지를 통해 보이는 오브제’41)라는 형상의 새로운 관계정립에 성공했다. 큐비즘은 패션을 예술의 모티브로 정착시키는 선구자로 이탈리아의 미래주의(Futurism)와 러시아 절대주의(Supremacism)에 영향을 주었다. 이 시기 예술의 역사는 드레스의 역사와 무대의상을 매개로 견고히 연결되어 있었다.
20세기에 이르러 예술과 패션은 어떻게 발전이 시작 되었는가? 20세기에 이르러 예술과 패션은 보다 진보적으로 영역 전복(顚覆)을 시도한다. 이 두 영역은 각각의 고유한 창조방식 혹은 이를 차용한 모티브를 창조물의 오브제로 활용하며 발전했다. 20세기 초 확산된 실용주의의 영향으로 개별적 형태의 크기와 제작공정을 줄여야 했던 패션은 예술작품의 모티브를 활용해 자신의 가치를 높였고, 중반이후 컬렉션의 시스템이 정착되자 이를 매개로 또 다른 형태의 공연예술을 선보이기 시작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77)

  1. 윤지영 (2009), 예술로서 패션의 미의식과 미적 향수에 대한 실증적 연구, 복식, 59(2), pp. 42-58. 

  2. 김영선, 금기숙 (2008), 보들레르의 미적 관점에 의한 예술과 패션디자인, 복식, 58(1), pp. 17-31. 

  3. 박경애, 김수경, 박경애 (2009), 패션, 예술, 산업의 협업사례 고찰, 한국의류학회지, 33(7), pp. 152-163. 

  4. 백정현 (2009), 문화.예술과 현대패션에 나타난 하이브리드 현상, 전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5. 간호섭 (2008), 현대 패션에 나타난 콜레보레이션의 문화적 특성에 관한 연구,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6. 조소영, 양숙희 (2011), 현대 디지털 패션에 나타난 예술 매체적 특성과 미적 가치, 복식문화연구, 19(1), pp. 230-243. 

  7. 신주영 (2008), 패션과 예술의 관계에 대한 이론적 고찰: 화가와 패션, 패션디자이너와 예술의 관계를 중심으로, 복식, 58(8), pp. 1-12. 

  8. 'Fashion & Fantasy in the Eighteenth Century', LosAngeles County Museum of Art collection of Costumes & Textiles, 1983. 

  9. 'Looking at Fashion (Il tempo e la mode)', Florence Bienniale (Biennale di Firenze), 21 Sep. 1996-12 Jan. 1997. 

  10. 'Art/Fashion', Guggenheim Museum, New York, 12 Mar.-8 Jun 1997. 

  11. 'Addressing the Century: 100 Years of Art & Fashion', organized by the Hayward Gallery, London, in collaboration with the Kunstmuseum Wolfsburg: Hayward Gallery, London, 8 Oct. 1998-11 Jan. 1999. Kunstmuseum Wolfsburg, 26 Feb.-23 May. 1999. 

  12. 'Shocking!: The Art and Fashion of Elsa Schiaparelli', Philadelphia Museum of Art, 28 Sep. 2003-04 Jan. 2004. 

  13. 'Musee de la Mode et du Textile', Union Centrale des Art Decoratifs, Paris, March-August. 2004. 

  14. 'Yves Saint Laurent Dialogue with Art', The Pierre Berge-Yves Saint Laurent Foundation, Paris, 10 Mar.-18 Jul. 2004. 

  15. The University of Ohio (2005), "Sculpture and Drapery: the Art of Fashion", Online retrived 2006 Jun 06 from http://costume.osu.edu/Exhibition/scluture 

  16. Boucher, F. (1988), A History of Costume in the West, London: Thomas & Houdson, p. 191. 

  17. Mackrell, A. (2005), ART AND FASHION: The Impact of Art on Fashion and Fashion Art, London: Batsford, p. 5. 

  18. Maeder, E. (1983), 'The Elegant Art of Dress', p. 15, in Phil Freshmen, Schuler, D. J. & Einzig, B. (eds.), AN ELEGANT ART, New York: Los Angeles County Museum of Art in Association with Harry N. Abrams, Inc, 1983, pp. 15-32. 

  19. Simon, M. (1995), Fashion in Art, London: Zwemmer an imprint of Philip Wilson Publishers, p. 128. 

  20. Simon, M. (1995), Fashion in Art, London: Zwemmer an imprint of Philip Wilson Publishers, p. 234. 

  21. Glynn, P. (1978), IN FASHION: Dress in the Twentieth Century, London: George Allen & Unwin, p. 19. 

  22. Simon, M. (1995), Fashion in Art, London: Zwemmer an imprint of Philip Wilson Publishers, p. 129. 

  23. Simon, M. (1995), Fashion in Art, London: Zwemmer an imprint of Philip Wilson Publishers, p. 234. 

  24. Damase, J. (1991), Sonia Delaunay: Fashion and Fabric, London: Thames & Hudson, p. 6. 

  25. Gale, M. (1997), Dada & Surrealism, London: Phaidon Press, p. 11. 

  26. Celant, G. (1996b), 'Art vs. Fashion: a Vortex', p. 237, in Celant, G. (ed.), Art/Fashion, New York: Guggenheim Museum, 1996, pp. 237-243. 

  27. Rodrigues, C. & Garratt, C. (2001), Introducing Modernism (2004 ed.), Rochard Appignanesi (ed.), UK: Icon books, p. 30. 

  28. Sischy, I. (1996), 'Close Encounter of the Third Kind', pp. 29-30, in Celant G. (ed.), Art/Fashion, New York: Guggenheim Museum, pp. 29-34. 

  29. Muller, F. (1999), art & fashion (2000 ed.), trans. Rubin, A., London: Thomas & Hudson, p. 5. 

  30. Rouse, E. (1989), Understanding Fashion, Oxford: Blackwell Publishing, p. 161. 

  31. Celant, G. Settembrini, L. & Sischy, I. (1996), 'Looking at Fashion with Art', p. 13, in Celant, G. (ed.), Art/Fashion, New York: Guggenheim Museum, 1996, pp. 11-13. 

  32. Gale, M. (1997), Dada & Surrealism, London: Phaidon Press, p. 19. 

  33. Benjamin, W. (1939), The Arcades Project, trans. Eiland, H & McLaughlin, K: Prepared on the basis of the German Volume edition by Tledemann, R, Belknap Harvard, 2002, p. 179. 

  34. Maeder, E. (1983), 'The Elegant Art of Dress', p. 15, in Phil Freshmen, Schuler, D. J. & Einzig, B. (eds.), AN ELEGANT ART, New York: Los Angeles County Museum of Art in Association with Harry N. Abrams, Inc, 1983, p. 19. 

  35. Wollen, P. (1999), 'Addressing the Century', p. 10, in Hayward Gallery (ed.), Addressing the Century: 100 Years of Art & Fashion, London: Hayward Gallery Publishing, 1998, pp. 7-19. 

  36. Glynn, P. (1978), IN FASHION: Dress in the Twentieth Century, London, George Allen & Unwin Ltd. 

  37. Freshmen, P. Schuler, D. J. & Einzig, B. (1983), AN ELEGANT ART, New York: Los Angeles county Museum of Art in Association with Harry N. Abrams, Inc. 

  38. Simon, M. (1995), Fashion in Art, London: Zwemmer an imprint og Philip Wilson Publishers Ltd. 

  39. Muller, F. (1999), art & fashion (2000 ed.), trans., Anne Rubin, London: Thomas & Hudson. 

  40. Troy, N. J. (2003), Couture Culture: a Study in Modern Fashion and Art, London: MIT Press. 

  41. MacKrell, A. (2005). ART AND FASHION: The Impact of Art on Fashion and Fashion Art. London: Batsford. 

  42. MacKrell, A. (2005). ART AND FASHION: The Impact of Art on Fashion and Fashion Art. London: Batsford. p. 136. 

  43. Leventon, M. (2005), Artwear: Fashion and Antifashion, New York: Thames & Hudson, p. 12. 

  44. Currid, E. (2007). THE WARHOL ECONOMY: HOW FASHION, ART AND MUSIC DRIVE NEW YORK CITY, New York: Princeton University Press. 

  45. Lee, C. & Wong, S. R. (ed.) (2010), Sharpe Shifters: Shaping Fashion's Silhouettes, Singapore: Page One Publishing. 

  46. Celant, G. (1996a), 'To Cut is to Think', p. 21, in Celant, G. (ed.), Art/Fashion, New York: Guggenheim Museum, 1996, pp. 21-28. 

  47. Clark, J. (1998), 'Kinetic Beauty: the Theatre of the 1920s', p. 79, in the Hayward Gallery (ed.), Addressing the Century: 100 years of Art Fashion, Hayward Gallery Publishing, London, 1998, pp. 78-87. 

  48. Crispolti, E. (1996), 'The Futurist Reconstruction of Fashion', p. 42, in Celant, G. (ed.), Art/Fashion, New York: Guggenheim Museum, 1996, pp. 41-54. 

  49. Wollen, P. (1999), 'Addressing the Century', p. 10, in Hayward Gallery (ed.), Addressing the Century: 100 Years of Art & Fashion, London: Hayward Gallery Publishing, 1998, p. 32. 

  50. Wollen, P. (1999), 'Addressing the Century', p. 10, in Hayward Gallery (ed.), Addressing the Century: 100 Years of Art & Fashion, London: Hayward Gallery Publishing, 1998, p. 36. 

  51. Maunoury, M. S. (1996), 'Sonia Delaunay. The Clothing of Modernity', p. 55, in Celant, G. (ed.), Art/Fashion, New York: Guggenheim Museum, 1996, pp. 55-70. 

  52. Morano, E. (1994), Sonia Delaunay: Art into Fashion, New York: George Braziller, Inc, p. 11. 

  53. Damase, J. (1991), Sonia Delaunay: Fashion and Fabric. London: Thames & Hudson, p. 63. 

  54. Simon, M. (1995), Fashion in Art, London: Zwemmer an imprint og Philip Wilson Publishers Ltd. p. 234 

  55. Evans, C. (2001), 'The Enchanted Spectacle', Fashion Theory, 5(3), p. 286. 

  56. Muller, F. (1999), art & fashion (2000 ed.), trans., Anne Rubin, London: Thomas & Hudson. p. 10. 

  57. Palmer, W. (1986), Elsa Schiaparelli: Empress of Fashion, with a forward by Yves Saint Laurent. London: Aurum press, p. 62. 

  58. Affaticati, A. (1999), 'Elsa Schiparelle', p. 42 in Buxbaum, G. (ed.), Icons of Fashion, Munich: Prestel, pp 42-43. 

  59. Dilly E. Blum, (2003), Shocking: The Art and Fashion of Elsa Schiaparelli , Philadelphia: Philadelphia Museum of Art, p. 121. 

  60. Wollen, P. (1999), 'Addressing the Century', p. 10, in Hayward Gallery (ed.), Addressing the Century: 100 Years of Art & Fashion, London: Hayward Gallery Publishing, 1998, p. 53. 

  61. Constantine, M. & Reute, L. (1997), Whole Cloth, New York: The Monaceli Press, p. 192. 

  62. Muller, F. (1999), art & fashion (2000 ed.), trans., Anne Rubin, London: Thomas & Hudson. p. 5. 

  63. Janson, H. W. (1983), History of Art (5th ed.), New York: Harry Abrams, p. 751. 

  64. Muller, F. (1999), art & fashion (2000 ed.), trans., Anne Rubin, London: Thomas & Hudson. p. 77. 

  65. Dale, J. S. (1986), Art to Wear, New York: Abbeville Press, p. 11. 

  66. Appignaesl, R. & Garratt, G. with Sardar, Z. & Curry, P. (1995), Introducing Postmodernism, (10th ed), UK: Icon Books, UK, p. 4. 

  67. MacKrell, A. (2005). ART AND FASHION: The Impact of Art on Fashion and Fashion Art. London: Batsford. p. 157. 

  68. Muller, F. (1999), art & fashion (2000 ed.), trans., Anne Rubin, London: Thomas & Hudson. p. 14-15. 

  69. Muller, F. (1999), art & fashion (2000 ed.), trans., Anne Rubin, London: Thomas & Hudson. p. 78. 

  70. Goldberg, R. L. (1979), Performance Art (2001, Rev. & expanded ed.), New York: Thames & Hudson, p. 7. 

  71. Helvin, M. (1985), Catwalk, London: Pavilion Books. p. 9. 

  72. Glynn, P. (1978), IN FASHION: Dress in the Twentieth Century, London, George Allen & Unwin Ltd. p. 23. 

  73. Holborn, M. (1995), ISSEY MIYAKE, London: Taschen, pp. 141-143. 

  74. English, B. (2005), 'FASHION AS ART: POSTMODERNIST JAPANESE FASHION', p. 32, in Mitchel, L. (ed.), THE CUTTING EDGE FASHION FROM JAPAN, Sydney: Powerhouse Museum, 2005, pp. 28-41. 

  75. Celant, G. (1996b), 'Art vs. Fashion: a Vortex', p. 237, in Celant, G. (ed.), Art/Fashion, New York: Guggenheim Museum, 1996, pp. 224. 

  76. Muller, F. (1999), art & fashion (2000 ed.), trans., Anne Rubin, London: Thomas & Hudson. p. 16. 

  77. Goldberg, R. L. (1979), Performance Art (2001, Rev. & expanded ed.), New York: Thames & Hudson, p. 226.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