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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행자전용도로의 이용목적에 따른 만족요인 연구
A Study on Satisfaction Factors of Pedestrian Road in Residence District according to Usage Purpose 원문보기

한국환경과학회지 = Journal of the environmental sciences, v.20 no.9, 2011년, pp.1205 - 1212  

염성진 (일본 치바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serving people's activities, pedestrian road systems are basic and necessary facilities in urban structure. To provide and utilize these pedestrian road systems in residential area would enhance urban environment as well as quality of life. For this reason, pedestrian road should be planned by c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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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보행자전용도로를 보행공간이자, 오픈스페이스로 정비하여 거주지구 전역의 보행자전용도로를 네트워크화 한 타마뉴타운의 토요가오카지구와 카이도리지구를 대상으로 보행공간에 대해 생활동선으로서의 만족도를 평가하고,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평가요인과 원인을 명확히 하여 지구전역에 오픈스페이스로서 정비된 보행자전용도로가 갖는 생활동선으로서의 기능을 다하고 있는가를 평가하기 위해서 실시하였다. 그 결과를 통해 아래와 같은 연구의 성과를 얻을 수 있었다.
  • 보행공간에 대해 구체적인 이용목적에 따른 평가와 목적에 따른 보행공간의 이용현황을 파악하는 것은 앞으로 거주환경에서 보행공간의 정비에 있어서 중요하다. 이와 같은 관점에서 본 연구는 녹지 확보와 보행공간의 네트워크화가 실현된 실제 거주 지구를 사례로 녹화된 오픈스페이스로 정비된 보행자전용도로의 기능에 대해 주민에 의한 평가를 통해 측정된 자료를 기반으로 정량적 분석을 사용하여 얻어진 결과를 바탕으로 주거지구개발에 있어서의 녹화된 오픈스페이스인 보행자전용도로의 조성 및 개선방안을 마련하는데 학문적 근거이론 구축과 기초자료로서 제공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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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보행자전용도로에 대한 선행 연구들 중 유형분류와 구성방법에 대한 연구는 보행자전용도로를 어떻게 분류하였는가? 보행자전용도로에 대한 선행 연구들은 주로 보행자전용도로의 유형과 구성방법, 이용에 관한 연구로 구분된다. 유형분류와 구성방법에 대한 연구로서 이(1985)는 보행자전용도로를 고유의 기능적인 요소를 고려하여 간선보행도로, 보조보행도로, 유보도, 녹도 등으로 분류하였다. Brambilla와 Longo(1990)는 보행자전용도로의 계획요소를 구성되는 요인에 따라 자연환경, 건축물, 접근체계 등의 물리적 요인, 이용인구, 이용활동, 선호도 등의 사회적 요인, 부동산 소유권, 시장수요 등의 경제적 요인 등의 3가지로 분류하였다.
보행공간 중 법적으로 우선시 되는 공간은 무엇인가? 보행공간 중 법적으로 우선시되는 공간은 보행자전용도로이다. 이는 법으로서 지정되는 도로의 일종으로 도시기반시설의 교통시설이다.
보행로란 무엇인가? 보행로는 사람들이 이동하기 위한 가장 기초적인 공간이다. 생활을 위하여 목적지에 도달하기 위한 보행, 휴양과 놀이를 위한 보행 등이 이루어지는 공간으로서 인간의 일상생활과 밀접한 공간이며, 문명의 발달과 시대적 변화와 함께 변화해 온 인간위주의 점유공간이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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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김대현, 2001, 보행자 전용도로의 이용자 경관만족 요인 분석, 한국환경생태복원학회지, 4(2), 1-10. 

  2. 김희진, 양동양, 1986, 도심보행자공간의 계획과 구성요소 에 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 학술발표논문집, 6(1), 191. 

  3. 박경훈, 박종완, 정성관, 유주한, 2007, 걷기활동 증진을 위한 보행환경 평가지표의 개발, 한국환경과학회지, 16(11), 1231-1238. 

  4. 박소현, 최이명, 서현림, 김준형, 2009, 주거지 보행환경 인지가 생활권 보행반적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논문집, 25(8), 183-196. 

  5. 변지혜, 박경훈, 최상록, 2007, 물리적 보행환경이 보행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진해시를 사례지역으로-, 한국조경학회지, 37(6), 57-65. 

  6. 신해미, 김태호, 정광섭, 원제무, 2009, 구조방정식을 이 용한 신도시 보행자 서비스 질 평가지표 개발, 서울도시연구, 10(1), 183-196. 

  7. 이상준, 2001, 광주광역시 보행환경의 일반적 특성에 관한 조사연구, 환경연구, 6(1), 11-21. 

  8. 이경환, 안건혁, 2008, 지역 주민의 보행 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근린환경 특성에 관한 실증분석, 대한건축학회논문집, 24(6), 293-302. 

  9. 이영석, 1985, 주거환경계획. 신학사, 253 

  10. 이인성, 김현옥, 1998, 도시주거지 보행경로 선택형태에 관한 연구: GIS를 이용한 보행환경 만족의 분석, 국토계획, 33(5), 117-129. 

  11. 竹嶋 祥夫, 2007, 高?者のための?行環境整備に?する?究, 日本建築??計?系論文集, (611), 1-6. 

  12. 中村 淳, 室田 昌子, 2009, 自?車?行者道路における?行安全性に?する?究-港北ニュ?タウン商業地?を?象として-,日本都市計???都市計?報告書 ,(7), 108-111. 

  13. 道尾 淳子, 伊藤 泰行, 久野 紀光, 2008, ?行者?用道路の導入?施?態に?する?究-重要?統的建造物群保存地?を事例として-, 日本建築??計?系論文集 ,73(630), 1759-1766. 

  14. ?野 公宏, 石井 儀光, 土方 孝?, ?野 綾美, 雨宮 護, 2010, ?行者?用道路におけるみまもり量調査報告-筑波?究?園都市の?行者?用道路を?象として-,日本都市計???都市計?報告書, (9), 64-68. 

  15. Brambilla, R., Longo, G., 1990, For Pedestrians Only, Whitney Library of Design. 

  16. Rubenstein, H., 1992, Pedestrian Malls, Streetscape, and Urban Sapces, Wiley-Blackwel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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