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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에 기초한 의복디자인의 구성요소와 평가기준 -F/W 겉옷을 중심으로-
Consumer-based Apparel Design Elements and Evaluation Criteria -Focus on F/W Outer- 원문보기

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35 no.9, 2011년, pp.1015 - 1027  

이지현 (세종대학교 경영학과) ,  김선우 (서울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zes consumer-based apparel design elements and evaluation criteria using qualitative research methodology. Apparel design is one of the most important factors to determine consumer consumption and attitude; however, limited studies have examined them. This study provides essential cu...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의복디자인은 어디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인가? 의복디자인은 소비자의 의복구입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이다. 패션정보업체인 PFIN(2010)의 소비자 조사결과에 따르면, 의복디자인은 의복의 구입을 결정하는 주요 요소 중에 하나인 것으로 나타났다.
제품특성으로서의 의복디자인 구성요소를 언급한 선행연구 중 Horn and Gurel은 디자인 요소를 어떤 것으로 정의했는가? 제품특성으로서의 의복디자인 구성요소를 언급한 선행연구들을 살펴보면 Horn and Gurel(1981)은 디자인 요소를 선, 형, 공간, 재질, 색채 5개로 정의했으며, 이 요소들 각각의 다양성은 디자인의 효과에 도움을 준다고 했다. Kim(1996)은 의복의 디자인 요소를 선, 색채, 재질로 보았으며, 각 의복들의 품목을 조합시킴으로써 새로운 이미지를 창출해낼 수 있다고 하였다.
PFIN의 소비자 조사결과에 따르면, 의복디자인은 의복의 구입을 결정하는 것 외 어떤 것에서도 중요한 단서로 작용하는가? 패션정보업체인 PFIN(2010)의 소비자 조사결과에 따르면, 의복디자인은 의복의 구입을 결정하는 주요 요소 중에 하나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의복의 구입결정뿐만 아니라 의복의 품질을 평가하는데 있어서도 디자인은 중요한 단서로 작용한다. Kim(2002), Ahn and Park(2007), Hong(1992)의 연구에서 의복의 심미적 차원의 속성들은 의복의 품질평가에 영향을 주는 요소임이 확인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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