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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방형법에 따른 평면도형의 넓이 지도에 대한 연구 -평행사변형, 삼각형, 사다리꼴, 마름모를 중심으로-
A Study of Teaching about Areas of Plane Figures through Open Instruction Method - On Parallelogram, Triangle, Trapezoid and Rhombus- 원문보기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v.15 no.2, 2011년, pp.361 - 383  

임아름 (충북 수성초등학교) ,  박영희 (청주교육대학교 수학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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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개방형법에 따른 평면도형의 넓이 지도에 대한 연구로 초동학교 5학년 가, 나 단계에 걸쳐 구성된 평행사변형, 삼각형, 사다리꼴, 마름모의 넓이에 대한 수업을 개방형법에 따라 재구성하여 12차시로 실행하고 그 교수 학습 과정의 특정을 분석하였다. 학생들은 논의를 통하여 자신이 찾은 방법에 대해 설명을 통한 정당화를 하는 과정에서 서로의 해결 방법에 대해 결점을 파악하기도 하고, 수학적 오개념을 나타내거나 보다 높은 수준의 방법을 생각하였다. 그리고 학생들이 수업에서 발표와 서로간의 질문을 통해 사고하며 답을 찾아가는 과정에 큰 흥미를 느낀 동시에 자신의 생각을 이야기 하는 것에 어려움을 느낀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on teaching about the areas of plane figures through open instruction, which aims to discover the pedagogical meanings and implications in the application of open methods to math classes by running the Math A & B classes regarding the areas of parallelogram, triangle, trapezoid and rho...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개방형 교수법은 어떤 순으로 진행되는가? 개방형 교수법에 따른 수업 모형은 能田伸彦(1984)의 수업 모형과 Becker & Shimada(1997)가 제시한 수업 모형을 참고로 하여 초등학생에게 적합하도록 재구성한 문성길(2000)의 수업 모형을 기본으로 하였다. 개방형 교수법을 위한 수업 모형은 4단계로 문제 제시, 개별 학습, 소집단(모둠) 학습, 전체 학습의 순으로 진행되며 각 단계는 다음과 같다. 또한 문성길(2000)의 수업 모형을 바탕으로 한 연구자의 수업 설계에 대해서 '평행사변형의 넓이 구하기’(4~6차시)를 예로 들어 단계별로 함께 제시하고자 한다.
개방형 교수법이란? 개방형 교수법이란 교사가 학생들에게 정답이 다양한 문제를 제시하고 학생들은 조별활동과 토론 및 발표를 통해 서로 의견을 나누고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면서 문제의 답들을 도출해 내도록 하는 수업이다. 또한 교사가 일방적으로 수업의 내용을 전달하는 것이 아닌 학생들의 활동을 통해 정리를 이끌어 냄으로써 학생들 스스로가 새로운 지식을 발견하도록 하는 수업이다(안치훈, 2008).
개방형 교수법에 따른 수업을 실행하고 학생들에게 실시한 수업 관련 설문지의 결과를 정리하자면? 개방형 교수법에 따른 수업을 실행하고 학생들에게 실시한 수업 관련 설문지의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학생들은 자신들이 주체가 되어 문제 해결의 방법을 찾는 것에 홍미를 느끼는데 개별 학습 시간의 경우 학생들의 학습 수준에 따라 활동을 어려워하는 학생이 있었다. 둘째, 학생들은 학생들끼리의 의사소통을 통해 문제 해결 방법을 찾는 것이 더 재미있고, 의미가 있다고 느끼는 동시에 자신이 찾은 방법을 설명하거나 다른 학생들의 질문에 답을 하며 정당성을 부여하는 것을 어려워해서 학생들끼리의 의사소통이 원활하지 못한 경우가 많았다. 셋째, 넓이를 구하는 여러 방법에서 공식을 유도하는 과정은 학생들이 수업의 내용 중 가장 어려워하였다. 넷째, 대부분의 학생들이 개방형 교수법에 따른 수업에 대해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기는 하나, 현실적으로 3차시를 연이어 수업을 한다는 것과 수업 내용의 난이도와 관련하여 힘들어 하는 학생이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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