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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에어컨용 압축기 사판의 표면 형태에 따른 마찰 마모 거동
Wear and Friction Behavior on the Surface of Swash Plate of Compressor for Air Condition System of Automobile 원문보기

윤활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Tribologists and Lubrication Engineers, v.27 no.2, 2011년, pp.88 - 94  

권윤기 (두원공과대학 기계설계과) ,  이건호 (두원공과대학 건축설비과) ,  이기천 (두원기술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tribological characteristics of the swash plate surface of a compressor which is for automobile were investigated. For surface treatments, PTFE and $MoS_2$ are used as a solid lubricant, together with copper alloy. Test condition is set considering actual driving condition. Wear test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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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이상의 요인들을 고려한 적절한 윤활조건을 선정하는 것은 압축기의 성능과 구동 안정성을 확보하는데 중요한 사항 중 하나라고 판단된다. 본 연구에서는 현재사용 중인 가장 대표적인 사판의 표면 처리형태인 MoS2, PTFE 그리고 동합금의 경우에 대해 압축기 구동조건에서의 마찰 마모 특성을 평가하였다.
  • 자동차 에어컨용 압축기에 사용되는 사판의 표면 형태에 따른 마찰 마모 특성을 평가해 본 결과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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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동차 에어컨용 압축기에 사용되는 사판의 표면 형태에 따른 마찰 마모 특성을 평가해 본 결과는 어떠한가? 1) 무윤활 조건의 경우 PTFE와 MoS2로 코팅 처리를 한 경우 동 합금을 연마하여 사용한 경우 보다 적은 마찰 계수를 나타냈다. 특히 MoS2의 경우는 0.05부근으로 가장 낮았고 동합금의 경우 0.1 이상으로 다소 높게 나타났다. 2) 윤활 조건에서는 PTFE, MoS2, 동합금 모두 0.05이하의 낮은 마찰계수를 나타냈다. 특히 PTFE의 경우는 0.03 이하로 가장 낮게 나타났고 동합금의 경우도 무 윤활 상태와는 달리 0.04 수준으로 유지되었다. 3) MoS2의 경우 무 윤활, 윤활 상태에서 가장 안정화된 코팅 층과 마찰계수를 유지했고, PTFE의 경우는 무 윤활 상태에서 쉽게 코팅 층이 손상되는 현상이 나타났지만 윤활유만 충분히 공급되면 양호한 상태를 유지했다. 4) 동합금의 경우 무 윤활 상태에선 높은 마찰 계수로 급격한 마모와 소착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존재 하지만 윤활유만 충분히 공급되면 안정한 상태를 유지할 것으로 판단된다.
자동차 에어컨 시스템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자동차 에어컨 시스템은 압축기, 응축기, 팽창밸브 등 몇 가지의 구성 품으로 이루어져 있다. 그 중에서도 압축기는 냉매를 시스템이 요구하는 조건으로 압축하여 냉방효과를 지속적으로 유지하는 근원적 소스를 제공하는 역할을 하는 것으로 구성 품 중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다.
자동차 에어컨 시스템에서 압축기가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자동차 에어컨 시스템은 압축기, 응축기, 팽창밸브 등 몇 가지의 구성 품으로 이루어져 있다. 그 중에서도 압축기는 냉매를 시스템이 요구하는 조건으로 압축하여 냉방효과를 지속적으로 유지하는 근원적 소스를 제공하는 역할을 하는 것으로 구성 품 중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다. 가솔린을 사용하는 엔진 구동형 자동차 용 압축기는 왕복동식 사판 형 압축기가 주류를 이루고 있는데 그 형태는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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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Martin, J. M., "Superlubricity of $MoS_{2}$ : Crystal Orientation Mechanisms," Surface and Coatings Technology, Vol. 68/69, pp. 427-432, 1994. 

  2. Renevier, N. M., "Advantages of using Self-lubricating, Hard, Wear-resistant $MoS_{2}$ -based Coatings," Surface and Coatings Technology, Vol. 142-144, pp. 67-77, 2001. 

  3. Steinmann, M., "A New Type of Trobological Coating fot Machine Elements Based on Carbon, Molybdenum Disulphide and Titanium Diboride," Tribology International, Vol. 37, pp. 879-885, 2004. 

  4. Xiaodong Zhu., "Different Tribological Behavior of $MoS_{2}$ Coating Under Fretting and Pin-on-disk Conditions," Surface and Coatings Technology, Vol. 163-164, pp. 422-428, 2003. 

  5. Donnet, C., "Super-low Friction of $MoS_{2}$ Coating in Various Environments," Tribology International, Vol. 29, No. 2, pp. 123-128, 1996. 

  6. 한흥구, "결합제 변화에 따른 상온 경화성 접착형 $MoS_{2}$ 고체윤활 피막의 마찰.마모 특성," 한국윤활학회지, 제14권, 제4호, pp. 72-78, 1998. 

  7. Jiaren Jiang., "The Influence of Ball Size on Tribological Behaviour of $MoS_{2}$ Coating Tested on a Ball-ondisk Wear Rig," Wear, Vol. 243, pp. 1-5, 2000. 

  8. Donnet, C., "Historical Developments and New Trends in Tribological and Solid Lubricant Coatings," Surface and Coatings Technology, Vol. 180-181, pp. 76-84, 2004. 

  9. Teer, D.G., "New Solid Lubricant Coatings," Wear, Vol. 251, pp.1068-1074, 2001. 

  10. Uyulgan, B., "Friction and Wear Properties of Mo Coatings on Cast-iron Substrates," Surface and Coatings Technology, Vol. 174-175, pp. 1082-1088,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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