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교도서관의 정보활용교육을 위한 "도서관과 정보생활" 교과서 개발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Information Literacy Textbook, School Library and Information Literacy 원문보기

한국도서관 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42 no.3, 2011년, pp.271 - 292  

김성준 (전북 이리여고)

초록

정보활용교육은 학교도서관의 중요한 역할이다. 정보활용교육을 통해 학교도서관의 교육적 역할을 명확하게 정립하기 위해서는 교육과정과 교과서가 필요하다. 이 연구는 2011년에 학교도서관의 정보활용교육 교과서로 발행된 "도서관과 정보생활"의 개발과정과 의의를 살펴보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새로운 정보활용교육 교과서를 개발하기 위한 과정으로 한국, 미국, 일본의 정보활용교육 방법과 교수매체 활용현황을 조사하였고, 우리나라 교과서 제도와 인정심사 과정을 살펴보았다. 그리고 연구결과로 약 6년의 기간을 거처 개발된 "도서관과 정보생활"의 개발과정, 교육과정, 내용체제, 적용방법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formation literacy education is a important role of today's school libraries. So the development of information literacy curriculum and textbook is necessary to establish educational role of school libraries more firmly.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development of new information li...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정보활용교육은 어떤 역할을 하는가? 정보활용교육은 학교도서관의 중요한 역할이다. 정보활용교육을 통해 학교도서관의 교육적 역할을 명확하게 정립하기 위해서는 교육과정과 교과서가 필요하다.
정보활용교육을 통해 학교도서관의 교육적 역할을 명확하게 정립하기 위해서 필요한 것은? 정보활용교육은 학교도서관의 중요한 역할이다. 정보활용교육을 통해 학교도서관의 교육적 역할을 명확하게 정립하기 위해서는 교육과정과 교과서가 필요하다. 이 연구는 2011년에 학교도서관의 정보활용교육 교과서로 발행된 "도서관과 정보생활"의 개발과정과 의의를 살펴보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미국의 학교도서관 기준은 무엇을 설정함으로써 정보 활용 교육의 구체적인 목적을 제시하였으며, 교육내용과 방법을 구체화 시키는가? 학교도서관 교육에서 가르쳐야 하는 내용은 도서관과 정보자료의 이용에 관한 내용(library skill)에서 출발하여 최근에는 정보를 활용하는 과정으로 발전하고 있으며, 그 전환점은 1998년에 발행된 미국의 학교도서관 기준(Information Power: Building Partnerships for Learning)이다. 이 기준은 ‘학생을 위한 정보활용능력 기준’을 설정함으로써 정보활용교육의 구체적인 목적을 제시 하였으며, 교육내용과 방법을 구체화시켰다. 1)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6)

  1. AASL & AECT, Information Power: Building Partnerships for Learning(Chicago and London : ALA, 1998). 

  2. M. B. Eisenberg and R. E. Berkowitz, Information Problem-Solving: the Big Six Skills Approach to Library and Information Skills Instruction(Norwood, N.J. : Ablex, 1990), pp.5-9. 

  3. 김정호 등, 교과서 모형 개발 연구(서울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1998), p.33. 

  4. 교육과학기술부, 2009개정 교육과정, [인용 2010. 7. 15]. 

  5. 이병기, "국가수준의 교육과정과 연계한 정보활용교육과 도서관활용수업의 제도화,"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제38권, 제1호(2007. 3), pp.100-101. 

  6. 김용철 등, 정보와 매체(서울 : 대한교과서, 1996). 

  7. 김용철 등, 정보와 도서관(서울 : 대한교과서, 2002). 

  8. 이병기, "국가수준의 교육과정과 연계한 정보활용교육과 도서관활용수업의 제도화,"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제38권, 제1호(2007. 3), pp.446-452. 

  9. AASL, Standards for the 21st-Century Learner, [cited 2011. 6. 15]. 

  10. 이병기, "미국 학교도서관 기준 관련 문서 21세기 학습자를 위한 기준의 구조와 내용 분석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제40권, 제3호(2009. 9), pp.204-223. 

  11. AASL, Standards for the 21st-Century Learner in Action(Chicago : AASL, 2009), pp.70-71. 재인용 : 이병기, 학교도서관 중심의 정보매체와 교수매체론(고양 : 조은글터, 2010), pp.410-11. 

  12. Arden Bruce, Complete Library Skills Activities Program(New York : The Center for Applied Research in Education, 1990) 

  13. Linda Turrell, Complete Library Skills - grade 3(Columbus, Ohio : Frank Schffer Publishing, 2004). 

  14. 이병기, "학교도서관과 교육과정의 통합 전략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제39권, 제2호(2005. 6), pp.98-100. 

  15. 全國學校圖書館協議會, 學校圖書館 學びかた指導のワ一クシ一ト(東京 : 全國學校圖書館協議會, 2007), pp.108-109. 

  16. 全國學校圖書館協議會, 學校圖書館 學びかた指導のワ一クシ一ト(東京 : 全國學校圖書館協議會, 2007), pp.108-109. 

  17. 全國學校圖書館協議會, 圖書館.學びかたノ一ト 編集委員會, 圖書館.學びかたノ一ト(東京 : 全國學校圖書館協議會, 2008). 

  18. 법제처, 교과용도서에관한규정, [인용 2011. 6. 30]. 

  19. 김재복, "우리나라 교과서 정책의 효율화 방안에 관한 연구," 경인교육대학교 교육논총, 제26권, 제2호(2006. 8), pp.23-24. 

  20. 서울특별시교육청, 2010 인정도서업무처리지침, [인용 2011. 6. 1]. 

  21. 네이버 백과사전, [인용 2010. 6. 5]. 

  22. 한국도서관협회 학교도서관교육과정위원회, 도서관과 정보생활 교과 교육과정 기준(서울 : 한국도서관협회, 2007), pp.13-22. 

  23. 한국학교도서관협의회 교과서편찬위원회, (초등학교 1?2?3학년)도서관과 정보생활(서울 : 미래엔컬처그룹, 2011) 

  24. 한국학교도서관협의회 교과서편찬위원회, (초등학교 4?5?6학년)도서관과 정보생활(서울 : 미래엔컬처그룹, 2011). 

  25. 한국학교도서관협의회 교과서편찬위원회, (중학교)도서관과 정보생활(서울 : 미래엔컬처그룹, 2011). 

  26. 한국학교도서관협의회 교과서편찬위원회, (고등학교)도서관과 정보생활(서울 : 미래엔컬처그룹, 2011).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