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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학영재교육 관련 국내 연구 동향 분석
An Analysis of Research Trend in Domestic Mathematics Gifted Education 원문보기

韓國學校數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society, v.14 no.3, 2011년, pp.389 - 413  

민경아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  유미현 (아주대학교) ,  고호경 (아주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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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2000년부터 2010까지의 수학영재교육과 관련된 국내 연구 동향을 분석함으로써 수학영재교육의 방향과 시사점을 제안하는 것이다. 수학영재교육과 관련된 연구 동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2000년부터 2010년까지의 수학영재교육 학위논문 295편과 한국연구재단(구 학술진흥재단)의 등재지 및 등재 후보지 총 10종의 전문 학술지에 게재된 168편의 논문들을 각각 분석하였다. 연도별 논문 편수를 분석한 결과 2004년을 기점으로 수학영재교육 의 학위논문 수가 크게 증가하였으며 현재까지 그러한 경향은 지속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연구주제별 학위논문의 분석 결과 수학영재교육의 프로그램 교육과정에 대한 개발 연구, 영 재의 특성 연구 순으로 연구가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대상에 따른 논문 편수를 분석한 결과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연구가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였다. 연구방법에 따른 분석 결과 학위논문에서는 프로그램 및 검사도구 개발에 관한 연구가 가장 많이 이루어졌으며, 학술지 논문에서 질적 연구방법을 사용한 논문이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수학영재교육의 방향 및 시사점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had suggested the direction and implications of mathematics education for the gifted student by looking into domestic research trends in relation with mathematics education for the talented children from 2000 to 2010. 168 theses were analyzed by researching theses about mathematics educa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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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수학영재교육과 관련된 최근 11년간의 연구 논문을 분석하여 수학영재교육에서 주로 관심을 갖고 있는 연구 주제는 무엇이며, 연구대상은 누구인지, 연구방법은 어떠한지 연구동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기존의 영재교육연구 동향 및 과학영재교육연구 동향과는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도 비교하여 파악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국내에서 이루어진 수학영재교육 연구의 동향을 종합적으로 이해하며 앞으로 나아가야 할 수학영재교육 연구 방향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 그러나 최근에 이루어진 국내 수학영재교육 연구물의 연구 동향을 파악하여 분석한 선행연구는 보고된 바가 없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수학영재교육과 관련된 최근 11년간의 연구 논문을 분석하여 수학영재교육에서 주로 관심을 갖고 있는 연구 주제는 무엇이며, 연구대상은 누구인지, 연구방법은 어떠한지 연구동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기존의 영재교육연구 동향 및 과학영재교육연구 동향과는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도 비교하여 파악하고자 한다.
  •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우리나라의 수학영재교육의 연구 방향에 대해 제언을 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2000년부터 2010년까지 연구된 수학영재교육에 관한 국내 연구들을 살펴보고 논문 분석을 통하여 수학영재교육의 동향을 조사하고, 수학영재교육이 더 내실을 기하고 발전하기 위한 개선점을 제안하고자 하는데 있다.
  • 본 연구에서는 국내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수학영재교육과 관련된 연구 경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학술연구정보서비스(www.riss.kr)를 통하여 수학영재교육에 관련된 학위논문들을 검색하여 분석하였다. 먼저 수학영재교육에 관한 석 박사의 학위논문을 조사하기 위하여 먼저 ‘영재’를 키워드로 검색된 학위논문 중에서 수학영재교육과 관련된 논문 중 총 295편을 선별하였다.
  • 국내에서 이루어진 영재교육의 동향에 관한 선행 연구를 살펴보면 2000년부터 2006년까지 국내에서 이루어진 영재교육 관련 박사학위논문과 한국학술정보원의 논문, 35종의 학술지 논문 중 영재와 관련된 주제의 총 570편을 분석한 한기순과 양태연(2007)의 연구가 있다. 이 연구에서는 국내 영재교육의 흐름에 대한 분석을 통해 영재교육 전반적인 동향에 대해 의미 있는 제언을 하였다. 그러나 수학/과학영재를 동일 재능영역으로 분류하고 있기 때문에 그 결과를 수학영재교육에 적용하는 데는 무리가 있다고 보인다.
  • 특히 앞으로의 수학영재교육 발전에 도움이 될 여러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된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국내에서 이루어진 영재교육 관련 연구들 중에서 수학영재교육에 대한 연구 논문들을 분석하고자 한다.
  • 기존의 영재교육연구 동향 및 과학영재교육연구 동향과는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도 비교하여 파악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국내에서 이루어진 수학영재교육 연구의 동향을 종합적으로 이해하며 앞으로 나아가야 할 수학영재교육 연구 방향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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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 영재교육이 본격적으로 시작될 수 있었던 제도적 마련은 무엇인가? 미국의 경우에는 3∼15%의 학생을 대상으로, 영국은 5∼10%의 학생을 대상으로 영재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중국, 싱가포르에서는 상설영재학급을 만들어 영재교육을 실시하고 있다(최세훈, 2009). 우리나라에서도 영재교육의 중요성을 깨닫고 2000년 영재교육진흥법의 제정․공포하고 2002년 영재교육진흥법을 시행함으로써 영재교육의 제도적 마련을 바탕으로 영재교육이 본격적으로 시작되었다. 이후 10여 년 동안 영재교육의 급속한 발전을 이루게 되었고 현재까지도 교육현장에서 영재교육이 활성화되고 있으며 또한 영재교육에 관한 많은 연구들이 진행되고 있다.
영재교육이 필요한 이유를 개인적, 국가적, 교육적 차원으로 설명하면? 첫째, 영재들의 개인적 차원에서 볼 때, 영재는 학습속도, 기억력, 사고력, 호기심, 과제집착력 등에 있어 다른 학생과 다른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그들의 타고난 잠재능력을 최대로 계발시키고 신장시켜 줌으로써 그들의 자아실현을 도모하는데 있다. 둘째, 국가적인 차원에서 볼 때, 각 분야의 영재들을 양성하여 그들로 하여금 고부가가치의 정보창출과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고안해 내도록 함으로써 국가경쟁력을 높이고 더 나아가 국가 발전과 인류공영에 기여하도록 하는데 있다. 셋째, 교육적인 차원에서 볼 때, 평준화 교육에서는 개인의 특성에 맞는 교육을 받을 기회가 적기 때문에 그들의 잠재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특성에 맞는 적절한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주어야 하는데 있다.
영재교육과 관련하여 어떤 문제점이 있는가? 이후 10여 년 동안 영재교육의 급속한 발전을 이루게 되었고 현재까지도 교육현장에서 영재교육이 활성화되고 있으며 또한 영재교육에 관한 많은 연구들이 진행되고 있다. 그러나 현재 우리나라는 평준화 교육정책을 실시함으로써 학생들 간의 개인차, 능력차를 배려하지 못하고 학생들의 재능이나 창의적인 사고의 계발에 맞는 교육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 또 영재교육기관이 부족하여 많은 영재학생들이 영재교육에 참여하지 못하고 그들에게 맞는 교육이나 지도를 받지 못해 능력을 신장시키지 못하는 경우가 많은 실정이다. 영재교육을 위한 법적인 장치가 마련되어 10년 이상 영재교육을 실시하고 있지만 수학영재교육의 역사가 짧아 아직 제도적으로 체계화 되지 못했고 독자적인 수학영재교육기관이 없고 수학영재 선발을 위한 영재판별도구가 완전히 구축되지 않아서 영재 선발 방법이 정착되지 않은 문제점이 제기되고 있다(노영순, 2005). 수학영재아를 지도하는 교사의 전문성 부족도 문제가 되며, 영재교육과정과 교수방법, 평가에 대한 연구와 실제가 미흡한 상황이다(김은정, 2009). 또한 영재교육기관간의 연계와 영재교육을 위한 교육과정에 문제가 있다는 주장도 제기되고 있다(김태서,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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