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간호행정학회지 =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v.17 no.3, 2011년, pp.267 - 276
박진아 (호원대학교 간호학과) , 이은경 (청암대학교 간호과)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ego-resilience and stress coping styles on college adaptation in nursing students. Method: The sample for this study consisted of 1st and 2nd year students from 3 colleges of nursing, one each, in Jeolla, Chungcheong, and Gyeongsan...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스트레스 대처방식이란? | 스트레스 대처방식은 개인이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사건 속에서 자신이 받을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보이는 대응행동으로 (Billings & Moos, 1984) 스트레스가 높은 생활사건으로부터 개인을 보호할 수도 있고, 정신건강 문제에 직면한 개인의 취약성을 강화시킬 수도 있다(Ha & Cho, 2006). 비효율적인 대처방법은 정신적 불건강 및 다양한 질병의 원인으로 작용하여(Wong, Leung, & So, 2001) 도피적, 악순환적 대처행동은 만성적 스트레스를 유발하고 우울을 증가시키므로(Munakata, 1996) 효율적인 대처방법을 통한 스트레스 관리가 중요하다. | |
자아탄력성이란? | 이러한 적응과 관련하여 최근 대두되고 있는 개념이 자아탄력성이다. 자아탄력성은 변화하는 상황적 요구나 스트레스 상황에서 유연하게 반응하는 성향을 뜻하며 좁은 의미로는 개인의 감정적 차원의 조절과 상황 및 환경적 수반성을 변화시키는 적응 자원으로 볼 수 있으며 넓은 의미로는 내적, 외적 스트레스에 유연하고 융통성 있게 적응하는 일반적 능력으로 스트레스나 역경을 잘 극복할 수 있게 하는 것을 의미한다(Block & Block, 1980). 따라서 자아가 탄력적인 사람은 상황에 따라 달라지는 긴장, 인내의 수준을 조절하는 능력이 있어 낯선 상황에서 변화하는 상황적 요구들에 유연하게 반응하여 성공적인 적응이 가능해 진다(Park, 1996). | |
간호대학생의 자아탄력성, 스트레스 대처방식과 대학생활적응과의 관계를 파악하고, 대학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여 대학생활 적응에 대한 다차원적인 이해를 돕고, 대학생활적응을 위한 교육프로그램 개발에 기초가 되는 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한 본 연구의 결과, 제언하고자 하는 것은? | 첫째, 간호대학생의 대학생활적응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멘토, 멘티 제도, 동아리 활동, 학회활동 참여 등을 격려하는 제도적 접근이 필요하다. 둘째, 스트레스 대처방식에 영향을 미치는 내, 외적 변인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셋째, 자아탄력성을 증진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 개발 및 연구가 필요하다. |
Aspinwall, L. G., & Taylor, S. E. (1992). Individual differences, coping and psychological adjustment: A longitudinal study of college adjustment and performance.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63, 989-1003.
Baker, R. W., & Siryk, B. (1984). Measuring adjustment to college. Journal of Counselling Psychology, 31, 179-189.
Billings, A. C., & Moos, R. H. (1984). Coping, stress and social resources among adults with unipolar depression.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46, 877-891.
Billings, A. C., & Moos, R. H. (1984). Coping, stress and social resources among adults with unipolar depression.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46, 877-891.
Cho, H. J. (2005). A study of the impact of parental attachment and separation-individuation on college student adjustment. Unpublished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of Korea, Seoul.
Cho, H. J. (2005). A study of the impact of parental attachment and separation-individuation on college student adjustment. Unpublished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of Korea, Seoul.
Cho, H. J. (2005). A study of the impact of parental attachment and separation-individuation on college student adjustment. Unpublished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of Korea, Seoul.
Faul, F., Erdfelder, E., Lang, A. G., & Buchner, A. (2007). G*Power 3: A flexible statistical power analysis program for the social, behavioral, and biomedical sciences. Behavior Research Methods, 39, 175-191.
Folkman, S., & Lazarus, R. (1985). If it changes it must be a process: study of emotion and coping during three stages of a college examination.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47, 150-170.
Garmezy, N. (1983). Stressor in childhood. In N. Garmezy & M. Rutter(Eds.). Stress, coping and development in children(pp. 43-84). New York: McGraw-Hill.
Ha, J. H., & Jo, H. I. (2006). The relationship among perfectionism, stress, the ways of stress coping, self-efficacy, college adjustment. The Korea Journal of Counseling, 7(2), 595-611.
Hyun, J. W. (1992). The effect of perfectionism and evaluative threat on the performance of task. Unpublished master's thesis, Yeonsei University of Korea, Seoul.
Jang, H. S. (2001). Resileince as a factor interrupting psychological disorders. Korean Journal of psychology: Development, 14(1), 105-119.
Klohnen, E. C. (1996). Conceptual analysis and measurement of the construct of ego-resiliency.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70(5), 1067-1079.
Kim, A. R. (2010). The relationship of self-resilience, hardiness and stress coping style. Unpublished master's thesis, Catholic University of Korea, Daegu.
Kim, J. H. (1987). Relations of perceived stress, cognitive set and coping behaviors to depression: a focus on freshman's stress experience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Korea, Seoul.
Kim, M. Y., & Park, W. J. (2008). Ego-resilience, stress coping styles and disposition to delinquency in middle school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Child Health Nursing, 14(4), 415-422.
Kim, N. S., Lee, K. E., Kwon, M. K., & Kim, H. W. (2007). Ways of coping and health-related hardiness in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 Nursing, 14(2), 237-247.
Lee, H. N., Jeong, H. J., Lee, K. H., & Lee, H. J. (2006). The relationship among stress perception, stress coping, egoresilience and happiness of university students. The Korea Journal of Counseling, 7(3), 701-713.
Lee, S. J. (2009). The effect of sense of social connectedness and autonomy on college adjustment and subjective well-being among University students: Testing a mediation effect of interpersonal problems. The Korean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6(2), 229-248.
Luthar, S. S., & Cicchetti, D. (2000). The construct of resillience: Implications for interventions and social policies. Development and Psychopathology, 12(4), 857-885.
Munakata, T. (1996). Behavioral science in health and illness. Tokyo: Mejikarufurendosha.
Park, H. J., & Jang, I. S. (2010). Stress, depression, coping styles and satisfaction of clinical practice in nursing students. The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6(1), 14-23.
Park, H. J. (1996). Perceived stress, coping process and depression to ego-resilience.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rea University of Korea, Seoul.
Park, Y. S., & Hyun, E. M. (2007). Ego-resilience and stress coping styles of adolescents.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25(6), 83-94.
Park, W. J. (2009). The influence of ego-resilience on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s, learning styles, and academic adjustment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18(3), 240-250.
Seligman, M. E. P. (1991). Learned Optimism. New York: Knopf.
Taylor, S. E., & Brown, J. D. (1988). Illusion and well-being: A social psychological perspective on mental health. Psychological Bulletin, 103(2), 193-210.
Wong, D. F. K., Leung, S. S. K., & So, C. K. (2001). Differential impacts of coping strategies on then mental health of chinese nurses in hospitals in Hong Kong. International Journal of Nursing Practice, 7(3), 188-198.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