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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B. B, v.35 no.11 = no.314, 2011년, pp.1163 - 1168
Compared with the spark-ignition gasoline engine, the compression-ignition diesel engine has reduced fuel consumption due to its higher thermal efficiency. In addition, this reduction in the fuel consumption also leads to a reduction 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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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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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이오디젤 연료분사노즐의 최적화를 위해 커먼레일 분사 시스템과 분무 가시화 장치를 이용하여 바이오디젤 연료의 혼합비 변화 및 분사압력변화에 따른 분 무거동을 비교⋅분석한 결과는 어떠한가? | (1) 실험조건(본 연구의 경우 분사압력)이 동일한 경우, 사용 바이오디젤연료인 자트로파 혼합 비율을 전체연료에 대하여 체적으로 3%, 5%, 및 20%로 설정하여 분무특성 해석실험을 하였으나, 분무의 거시적 거동특성(분무선단도달거리 및 분무각)의 차이점은 거의 존재하지 않았다. (2) 순바이오디젤(BD 100) 대두유 연료를 분사한 경우는 높은 점도 등 경유와의 물성치차이로 인하여 경유 및 자트로파 혼합 바이오디젤과 비교해 분무발달이 지연되는 등 다소 상이한 분무 발달 거동특성을 보였다. | |
디젤기관에서 배출되는 인체에 악영향을 미치는 물질은 무엇인가? | 최근 세계는 원유가격 상승으로 인한 고유가지속과 이산화탄소 배출 등 환경오염물질의 증가가 중요한 사회적 문제로 부각되면서 바이오디젤을 포함한 대체에너지와 친환경에너지 개발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특히 자동차 배출물에 의한 대기오염 물질의 감소는 매우 중요한 과제이며, 디젤기관의 경우 높은 열효율과 경제성 및 내구성의 장점에도 불구하고 인체에 악영향을 미치는 NOx(질소산화물)와 PM(입자상물질), HC(탄화수소) 등의 배출로 인하여 이를 저감시키기 위한 다양한 연구가 진행 중에 있다. 현재 연료전지 자동차, 전기 자동차 등이 대체에너지로 개발되고 있지만 기술성과 경제성부족으로 실용화의 벽을 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 |
바이오디젤은 무엇을 촉매와 알코올로 반응시킨 기름인가? | 이에 비해 바이오디젤은 경유와 물성이 비슷하여 경유 대신 쓰이거나, 혼합하여 기존의 디젤차량의 연료로 사용할 수 있다. 바이오디젤은 대두유, 유채유, 자트로파유(Jatropha oil) 등의 식물성 기름이나 동물성 지방, 폐식용유를 촉매와 알코올로 반응시켜 전이에스테르화 (1)한 기름으로 기존의 디젤연료에 비해 발암성 공해물질인 방향족 고분자나 유황성분이 없고, 산소를 11~15% 함유하고 있어 유해 배출물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다. 따라서 바이오디젤은 환경보존과 대체에너지 개발을 동시에 충족하며 재생성에너지로서 주목을 받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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