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KJWHN : Korean journal of women health nursing, v.17 no.3, 2011년, pp.265 - 274
최혜란 (을지병원 간호팀) , 조동숙 (을지대학교 간호대학)
Purpose: This study determined the correlation between nurses'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problem solving process; and nursing performance. It also examined the impact of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problem solving process on nursing performance. Methods: The data was collected from 419 nu...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간호의 전문성이 극적으로 향상된 배경은? | 간호의 전문성은 의료기술 발달과 수명 연장 그리고 환자 질병의 중증도가 높아지면서 지난 50년에 걸쳐 극적으로 향상되었다(Distler, 2007). 이에 따라 간호의 질적 향상과 전문간호직 발달의 핵심 과제로 간호업무성과가 보건의료 전반에 미치는 영향에 관심이 높아지게 되었으며 따라서 간호업무수행능력을 높이기 위해 간호학생, 간호사, 간호교육자들이 비판적 사고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Distler, 2007; Lechasseur, Lazure, & Guilbert, 2011; Raymond & Profetto-McGrath, 2005; Simpson & Courtney, 2002). | |
간호사의 간호업무수행과 문제해결과정 및 비판적 사고성향간의 관계를 살펴보는 연구의 제언내용은? | 간호업무수행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변인에 대한 계속 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일반 간호사뿐만 아니라 간호 관리자를 대상으로 문제해결과정에 대한 추후연구가 필요하다. 비판적 사고성향 하부영역 중 체계성을 강화하기 위하여 간호사들에게 논리적 일관성을 유지하는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이 필요하다. 간호업무수행은 다양한 방법으로 평가하는 내용이므로 간호사의 자가평가뿐만 아니라 동료, 간호관리자에 의한 평가도 고려해야 할 필요가 있음을 제언한다. | |
비판적 사고성향이란? | 간호 연구자들은 비판적 사고의 구성요소를 확인하여 간호업무수행과의 관련성을 밝히고자 노력하였다. Kwon 등(2006)은 비판적 사고성향을 ‘어떤 문제 상황에서 의사결정과 문제해결과정을 이끌어내기 위한 목적으로 비판적으로 사고하려는 동기 또는 바람’이라 보고 지적통합, 창의성, 도전성, 개방성, 신중성, 객관성, 진실추구, 탐구성 등의 8개의 하위영역으로 분류하였다. Yoon (2004)은 비판적 사고성향을 7개로 분류하였는데, 지적열정/호기심, 신중성, 자신감, 체계성, 지적공정성, 건전한 회의성, 마지막으로 객관성을 하위영역으로 분류하였다. |
Altun, I. (2003). The perceived problem-solving ability and values of student nurses and midwives. Nurse Education Today, 23(8), 575-584.
Brunt, B. A. (2005). Critical thinking in nursing: An integrated review. Journal of Continuing Education in Nursing, 36(2), 60-67.
Distler, J. W. (2007). Critical thinking and clinical competence: Results of the implementation of student-centered teaching strategies in an advanced practice nurse curriculum. Nurse Education In Practice, 7(1), 53-59.
Heppner, P. P., Reeder, B. L., & Larson, L. M. (1983). Cognitive variable associated with personal problem-solving appraisal: Implication for counseling.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30(4), 537-545.
Hwang, J. W. (1998). A study on the relationships between critical thinking disposion and professional nursing competence.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ang, H. J. (2008). Relationship between the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job stress in the nurses from university hospital. Unpublished master's thesis, The Catholic University of Korea, Seoul.
Kim, J. Y. (2007).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job satisfaction in clinical nursing. Unpublished master's thesis, Kyung Hee University, Seoul.
Lechasseur, K., Lazure, G., & Guilbert, L. (2011). Knowledge mobilized by a critical thinking process deployed by nursing students in practical care situation: A qualitative study. Journal of Advanced Nursing, 67(9), 1930-1940.
Martin, C. (2002). The theory of critical thinking of nursing. Nursing Education Perspectives, 23(5), 243-247.
Myrick, F., & Yonge, O. (2002). Preceptor questioning and student critical thinking. Journal of Professional Nursing, 18(3), 176-181.
Park, J. A. (2008). A study on the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clinical competency in general hospital nurses. Unpublished master's thesis, Ulsan University, Ulsan.
Park, J. S. (2008).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of preceptor nurse and professional nursing competence of new graduate nurse. Unpublished master's thesis, Ajou University, Suwon.
Park, S. A., Park, K. O., Kim, S. Y., & Sung, Y. H. (2007). A development of standardized nurse performance appraisal tool. Clinical Nursing Research, 13(1), 197-211.
Raymond, C. L., & Profetto-McGrath, J. (2005). Nurse educator's critical thinking: Reflection and measurement. Nurse Education in Practice, 5(4), 209-217.
Rogal, S. M., & Young, J. (2008). Exploring critical thinking in critical care nursing education: A pilot study. Journal of Continuing Education in Nursing, 39(1), 28-33.
Simpson, E., & Courtney, M. (2002). Critical thinking skills of baccalaureate nursing student at program entry and exit. Nursing Health Care Perspect, 20(5), 248-252.
Sung, M. H., & Eum, O. B. (2009). Relationships between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professional nursing competence and job satisfaction in clinical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15(1), 26-36.
Terzioglu, F. (2006). The perceived problem-solving ability of nurse managers. Journal of Nursing Management, 14(5), 340-347.
Woo, O. H. (2000). The effects of a PBL (Problem-Based Learning) on the problem solving process of students by their meta-cognitive level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eongwon.
Yoon, J. (2004). Development of an instrument for the measurement of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In nursing.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The Catholic University of Korea, Seoul.
Zhang, Z. X., Luk, W., Arthur, D., & Wong, T. (2001). Nursing competencies: Personal characteristics contributing to effective nursing performance. Journal of Advanced Nursing, 33(4), 467-474.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