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비판적 사고성향과 문제해결과정이 간호업무수행에 미치는 영향
Influence of Nurses' Performance with Critical Thinking and Problem Solving Process 원문보기

KJWHN : Korean journal of women health nursing, v.17 no.3, 2011년, pp.265 - 274  

최혜란 (을지병원 간호팀) ,  조동숙 (을지대학교 간호대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determined the correlation between nurses'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problem solving process; and nursing performance. It also examined the impact of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problem solving process on nursing performance. Methods: The data was collected from 419 nu...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비판적 사고는 하나의 결론이나 인식의 대상이라기보다는 일련의 과정으로 보는 것이 매우 중요하며(Rogal & Young, 2008), 정보가 의미하는 바를 정확하게 표현하기 위해 정보를 정확하게 습득하여 정보나 사정된 내용이 무엇이든지 이를 검증하는 중요한 수단이 된다(Simpson & Courtney, 2002). 간호 연구자들은 비판적 사고의 구성요소를 확인하여 간호업무수행과의 관련성을 밝히고자 노력하였다. Kwon 등(2006)은 비판적 사고성향을 ‘어떤 문제 상황에서 의사결정과 문제해결과정을 이끌어내기 위한 목적으로 비판적으로 사고하려는 동기 또는 바람’이라 보고 지적통합, 창의성, 도전성, 개방성, 신중성, 객관성, 진실추구, 탐구성 등의 8개의 하위영역으로 분류하였다.
  • 이에 본 연구는 간호사의 간호업무수행과 문제해결과정 및 비판적 사고성향간의 관계를 살펴보고, 간호사의 문제해결과정과 비판적 사고성향이 간호업무수행과 유의한 관계가 있는지 규명하고자 한다. 또한 간호사 업무수행에 영향력 있는 요인들을 파악함으로써 간호업무수행을 향상시킬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들을 모색하는데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간호사들의 간호업무수행과 문제해결과정 및 비판적 사고성향의 관계를 파악하고, 간호업무수행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을 알아봄으로써 업무수행을 향상시킬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들을 모색하기 위한 자료로 활용하고자 시도된 서술적 상관관계연구이다.
  • 본 연구는 간호사의 업무수행에 있어 문제해결과정과, 비판적 사고성향등이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 본 연구는 종합병원 근무 간호사의 간호업무수행과 문제해결과정 및 비판적 사고성향과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상관관계연구이다. 대상자는 서울 소재 3개 종합병원과 대전 소재 1개 대학병원에 근무하는 간호사로 수술실을 제외한 부서에 근무하는 간호사 450명이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병원조직 내 간호사들의 간호업무수행과 문제해결과정 및 비판적 사고성향과의 관계를 알아보는 것이며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이에 본 연구는 간호사의 간호업무수행과 문제해결과정 및 비판적 사고성향간의 관계를 살펴보고, 간호사의 문제해결과정과 비판적 사고성향이 간호업무수행과 유의한 관계가 있는지 규명하고자 한다. 또한 간호사 업무수행에 영향력 있는 요인들을 파악함으로써 간호업무수행을 향상시킬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들을 모색하는데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의 전문성이 극적으로 향상된 배경은? 간호의 전문성은 의료기술 발달과 수명 연장 그리고 환자 질병의 중증도가 높아지면서 지난 50년에 걸쳐 극적으로 향상되었다(Distler, 2007). 이에 따라 간호의 질적 향상과 전문간호직 발달의 핵심 과제로 간호업무성과가 보건의료 전반에 미치는 영향에 관심이 높아지게 되었으며 따라서 간호업무수행능력을 높이기 위해 간호학생, 간호사, 간호교육자들이 비판적 사고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Distler, 2007; Lechasseur, Lazure, & Guilbert, 2011; Raymond & Profetto-McGrath, 2005; Simpson & Courtney, 2002).
간호사의 간호업무수행과 문제해결과정 및 비판적 사고성향간의 관계를 살펴보는 연구의 제언내용은? 간호업무수행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변인에 대한 계속 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일반 간호사뿐만 아니라 간호 관리자를 대상으로 문제해결과정에 대한 추후연구가 필요하다. 비판적 사고성향 하부영역 중 체계성을 강화하기 위하여 간호사들에게 논리적 일관성을 유지하는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이 필요하다. 간호업무수행은 다양한 방법으로 평가하는 내용이므로 간호사의 자가평가뿐만 아니라 동료, 간호관리자에 의한 평가도 고려해야 할 필요가 있음을 제언한다.
비판적 사고성향이란? 간호 연구자들은 비판적 사고의 구성요소를 확인하여 간호업무수행과의 관련성을 밝히고자 노력하였다. Kwon 등(2006)은 비판적 사고성향을 ‘어떤 문제 상황에서 의사결정과 문제해결과정을 이끌어내기 위한 목적으로 비판적으로 사고하려는 동기 또는 바람’이라 보고 지적통합, 창의성, 도전성, 개방성, 신중성, 객관성, 진실추구, 탐구성 등의 8개의 하위영역으로 분류하였다. Yoon (2004)은 비판적 사고성향을 7개로 분류하였는데, 지적열정/호기심, 신중성, 자신감, 체계성, 지적공정성, 건전한 회의성, 마지막으로 객관성을 하위영역으로 분류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Altun, I. (2003). The perceived problem-solving ability and values of student nurses and midwives. Nurse Education Today, 23(8), 575-584. 

  2. Brunt, B. A. (2005). Critical thinking in nursing: An integrated review. Journal of Continuing Education in Nursing, 36(2), 60-67. 

  3. Cho, H. S. (2005). A study on the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clinical competency of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1(2), 222-231. 

  4. Choi, E., & Kim, J. (2007). The relationship of core competencies (problem solving ability, communication ability,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of critical thinking.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 Nursing, 14(4), 412- 419. 

  5. Choi, H. (2004). The effects of PBL(Problem-Based Learning) on the megacognition, critical thinking, and problem solving process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34(5), 712-721. 

  6. Distler, J. W. (2007). Critical thinking and clinical competence: Results of the implementation of student-centered teaching strategies in an advanced practice nurse curriculum. Nurse Education In Practice, 7(1), 53-59. 

  7. Heppner, P. P., Reeder, B. L., & Larson, L. M. (1983). Cognitive variable associated with personal problem-solving appraisal: Implication for counseling.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30(4), 537-545. 

  8. Hwang, J. W. (1998). A study on the relationships between critical thinking disposion and professional nursing competence.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9. Kang, H. J. (2008). Relationship between the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job stress in the nurses from university hospital. Unpublished master's thesis, The Catholic University of Korea, Seoul. 

  10. Kim, E. J., Lim, J. Y., & Choi, K. W. (2008). The correlation between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decision making styl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14(2), 144-149. 

  11. Kim, H. M., Choi, Y. H., & Jeon, E. Y. (2003). The effect of the solution-focused group counseling program on problemsolving capacity of the nursing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Rehabilitation Nursing, 6(2), 183-191. 

  12. Kim, J. Y. (2007).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job satisfaction in clinical nursing. Unpublished master's thesis, Kyung Hee University, Seoul. 

  13. Kwon, I. S., Lee, G. E., Kim, G. D., Kim, Y. H., Park, K. M., Park, H. S., et al. (2006). Development of a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scale for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36(6), 950-958. 

  14. Lechasseur, K., Lazure, G., & Guilbert, L. (2011). Knowledge mobilized by a critical thinking process deployed by nursing students in practical care situation: A qualitative study. Journal of Advanced Nursing, 67(9), 1930-1940. 

  15. Lee, J. D., & Lee, C. S. (2006). The effects of preceptorship on nursing students' critical thinking propensity, clinical competency and satisfaction of clinical practic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12(3), 434-443. 

  16. Lee, W. S., Park, S. H., & Choi, E. Y. (2008). Development of a problem solving process inventory for adul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 Nursing, 15(4), 548- 557. 

  17. Martin, C. (2002). The theory of critical thinking of nursing. Nursing Education Perspectives, 23(5), 243-247. 

  18. Myrick, F., & Yonge, O. (2002). Preceptor questioning and student critical thinking. Journal of Professional Nursing, 18(3), 176-181. 

  19. Park, J. A. (2008). A study on the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clinical competency in general hospital nurses. Unpublished master's thesis, Ulsan University, Ulsan. 

  20. Park, J. S. (2008).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of preceptor nurse and professional nursing competence of new graduate nurse. Unpublished master's thesis, Ajou University, Suwon. 

  21. Park, S. A., Park, K. O., Kim, S. Y., & Sung, Y. H. (2007). A development of standardized nurse performance appraisal tool. Clinical Nursing Research, 13(1), 197-211. 

  22. Park, S., & Kwon, I. G. (2007). Factors influencing nurses' clinical decision making-focusing on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37(6), 863-871. 

  23. Raymond, C. L., & Profetto-McGrath, J. (2005). Nurse educator's critical thinking: Reflection and measurement. Nurse Education in Practice, 5(4), 209-217. 

  24. Rogal, S. M., & Young, J. (2008). Exploring critical thinking in critical care nursing education: A pilot study. Journal of Continuing Education in Nursing, 39(1), 28-33. 

  25. Simpson, E., & Courtney, M. (2002). Critical thinking skills of baccalaureate nursing student at program entry and exit. Nursing Health Care Perspect, 20(5), 248-252. 

  26. Sung, M. H., & Eum, O. B. (2009). Relationships between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professional nursing competence and job satisfaction in clinical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15(1), 26-36. 

  27. Terzioglu, F. (2006). The perceived problem-solving ability of nurse managers. Journal of Nursing Management, 14(5), 340-347. 

  28. Woo, O. H. (2000). The effects of a PBL (Problem-Based Learning) on the problem solving process of students by their meta-cognitive level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eongwon. 

  29. Yoon, J. (2004). Development of an instrument for the measurement of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In nursing.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The Catholic University of Korea, Seoul. 

  30. Zhang, Z. X., Luk, W., Arthur, D., & Wong, T. (2001). Nursing competencies: Personal characteristics contributing to effective nursing performance. Journal of Advanced Nursing, 33(4), 467-474.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