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학생의 장애인에 대한 인식과 영향요인
Awareness of Disabled Person and Analysis of Factors Related to the Awareness among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재활간호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rehabilitation nursing, v.14 no.1, 2011년, pp.32 - 38  

모진아 (국립재활원 재활연구소 재활표준연구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level of awareness toward disabled persons among nursing students and to identify associating factors for their awareness of disabled persons. Method: 410 nursing students completed the survey on the awareness and frequency of contacts toward...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간호학과 학생들의 일반적 특성, 장애인 접촉경험, 자기효능감, 전공만족도와 임상실습만족도를 파악하고, 이에 따른 장애인에 대한 인식도 차이를 파악하고 장애인에 대한 인식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파악하고자 시행된 탐색적 서술연구이다.
  • 본 연구에서는 간호학과 학생들의 특성 및 장애인과의 접촉경험, 간호전공과 임상실습 만족도에 따른 장애인에 대한 인식도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파악하고, 장애인 인식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고자 시행되었으며, 이에 따른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간호학과 학생들의 특성 및 장애인과의 접촉경험, 간호전공과 임상실습 만족도에 따른 장애인의 인식도에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지를 파악하고, 장애인 인식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고자 시행되었다. 하지만, 대상자들은 성별, 학제, 나이, 종교, 성별에 따른 요인들간에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고, 장애인과의 접촉경험은 성적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며, 임상실습만족도에서는 성별과 학제에 따른 차이가 나타났다.
  • 본 연구에서는 간호학과 학생들의 특성 및 장애인과의 접촉경험, 자기효능감, 간호전공과 임상실습만족도에 따른 장애인의 인식도에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지를 파악하고, 장애인 인식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고자 시행되었다. 이중 3년제 간호학생 253명, 4년제 간호학생 148명의 자료를 수집하여 총 401명의 간호학생의 자료를 분석하였고, 이 중 남학생은 전체의 5.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간호대학에서 제공하는 교육을 대부분 마치고 간호사로서 활동하기 위한 마지막 단계에 있는 간호학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여 간호전공 만족도, 임상실습 만족도, 자기효능감 및 간호학생들의 특성에 따라 장애인의 인식도의 차이를 알아봄으로써 장애인 재활간호 교육 및 정착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임상실습 만족도란? 임상실습 만족도란 임상실습의 다양한 측면에 나타나는 긍정적인 정서반응으로(Kang, 2009), 본 연구에서는 Kang (2009) 이 수정, 보완한 도구를 사용하여 측정한 점수를 말한다.
전공만족도란? 전공만족도는 개인이 설정한 진로나 직업에 대한 기준과 비교하여 현재 자신이 소속한 학과를 평가하는 판단과정의 산물로서(Lee, 2004), 본 연구에서는 Lee (2004)가 개발한 도구를 사용하여 측정한 점수를 말한다.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장애인의 인식정도를 측정하기 위해 Yuker와 Hurley가 개발한 도구는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장애인의 인식정도를 측정하기 위해 Yuker와 Hurley (1987)가 개발하고, Lee (2005)와 Park과 Cho (2004)가 우리말로 수정 보완하여 일반대학생을 대상으로 사용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이는 6가지 하위 개념을 사용하여 장애인에 대한 지식 없이 무조건적인 분리를 바라는 ‘무조건적인 거부’, 장애와 반응자 자신의 약점을 동일시하는 '왜곡된 동일시', 장애인은 심리적으로 왜곡되었을 것이라 믿는 ‘추론적 정서장애’, 장애인의 다른 능력까지 제한된 것으로 여기는‘타 기능의 제한’, 가까운 관계가 되길 거부하는 ‘친교의 거부’, 장애인과 접촉 시 느끼는 불안감 등의 ‘접촉 시 긴장감’으로 구성되어 있다. 총 20문항으로 이루어 졌으며, 최저 20점에서 최고 120점으로 점수가 높을수록 장애인을 긍정적으로 인지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본 연구에서는 100점으로 환산하여 분석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7)

  1. Au, K. W., & Man, D. W. (2006). Attitudes toward people with disabilities: A comparison between health care professionals and students. International Journal of Rehabilitation Research, 29(2), 155-160. 

  2. Bandura, A. (1997). Self efficacy: The exercise of control. NY: W. H. Freeman and Company. 

  3. Barrett, C., & Myrick, F. (1998). Job satisfaction in preceptorship and its effect on the clinical performance of preceptor. Journal of Advanced Nursing, 27(2), 364-371. 

  4. Brillhart, B. A., Jay, H., & Wyers, M. E. (1990). Attitudes toward people with disabilities. Rehabilitation Nursing, 15(2), 80-85. 

  5. Byun, Y. C., Kim, S. H., Yun, S. Y., Choi, Y., Gye H. B., Kwon, S. J., et al. (2006). The status of disabled people in 2005. Seoul: Korea Institute for Health and Social Affairs. 

  6. Chitty, K. K. (2001). Professional nursing: Concepts and challengers (3rd ed.). Philadelphia: W. B. Saunders Company. 

  7. Gweon, G. J. (2004). A study on the influence of experience to contact with the disabled on a middle-school student's attitude toward accepting integrated educa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Silla University, Busan. 

  8. Ha, N. S., & Park, H. M. (2009). The impacts of professional socialization perceived by nursing students on role conflict and professional self-concept. Journal of Korean Clinical Nursing Research, 15(2), 47-56. 

  9. Han, M. K., & Kim, S. H. (2009). A study on the recognition of players towards the referee's decision in wheelchair basketball. Rehabilitation Research, 13(3), 75-92. 

  10. Honh, L. S., & Kim, S. S. (2010). The effect of training satisfaction by tackwondo participation motivation on self-efficacy and physical self-efficacy, The Korea Journal of Sports Science, 19(4), 285-295. 

  11. Jeong, J. K., & Kim, D. Y. (1998). Attitudes toward disabled people on Korea. Research in Special Education, 2, 13-14. 

  12. Jones, K. E., & Itamar, E. T. (1997). Making our offices universally accessible: guidelines for physicians. Canadian Medical Association Journal, 156(5), 647-656. 

  13. Kang, H. O. (2009). A study on the clinical performance ability, self-concept of professional nursing and satisfaction with clinical practice of nursing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eimyung University, Daegu. 

  14. Kang, H. S., Cho, K. J., Ji, E. S., Jang, M. H., Lee, K. H., Choi, E. Y., et al. (2003). Factors affecting college students' attitudes toward the disabled. The Korean Journal of Rehabilitation Nursing, 6(2), 164-172. 

  15. Kim, K. H. (2006). A study of students attitudes toward the children with disabilities: Focusing on the region Busan and Gyungnam. Journal of Special Education, 13(1), 27-48. 

  16. Kim, K. S., Park, Y. H., Lee, B. S., & Kim, J. Y. (2010). Comparison of attitudes toward and contact with disabled person among health care professionals, lay persons and disabled persons. The Korean Journal of Rehabilitation Nursing, 13(1), 13-22. 

  17. Lee, D. J. (2004). The relationship among satisfaction on major, gender identity, and gender stereotypes of male nursing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Seoul. 

  18. Lee, J. S. (2005). A study on attitudes toward person with disabilities of colledge students. Korean Journal of Social Welfare Studies, 26, 151-176. 

  19. Lyons, M. (1991). Enabling or disabling students' attitudes toward persons wit disabilities. The American Journal of Occupational Therapy, 45(4), 311-316. 

  20.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2008, July). Statistics of disabled people in 2007. Retrieved March 21, 2009, from http://www.mw.go.kr 

  21. Park, G. S., & Cho, H. J. (2004). Attitudes of normal students and students with disabilities toward the disability. Journal of Emotional & Behavioral Disorders, 20(3), 235-266. 

  22. Self, D. J., Olivarez, M., & Baldwin, D. C. Jr. (1998). Clarifying the relationship of medical education and moral development. Academic Medicine, 73(5), 517-520. 

  23. Seo, W. H. (2007). Nursing college students' nursing professional self-concept and their satisfaction with clinical nursing practicum. Unpublished master's thesis,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Daegu. 

  24. Sherer, M., & Maddux, J. E. (1982). The self-efficacy scale: construction and validation. Psychological Reports, 51, 663- 671. 

  25. Shinyashiki, G. T., Mendes I. A., Trevizan, M. A., & Day, R. A. (2006). Professional socialization: Students becoming nurses. Revista Latino-Americana de Enfermagem, 14(4), 601-607. 

  26. Tervo, R. C., Palmer, G., & Redinius, P. (2004). Health professional student attitudes towards people with disability. Clinical Rehabilitation, 18(8), 908-915. 

  27. Yuker, H. E., & Hurley, M. K. (1987). Contact with and attitudes toward persons with disabilities: the measurement of intergroup contact. Rehabilitation Psychology, 32(3), 145-154.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