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재활간호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rehabilitation nursing, v.14 no.1, 2011년, pp.32 - 38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level of awareness toward disabled persons among nursing students and to identify associating factors for their awareness of disabled persons. Method: 410 nursing students completed the survey on the awareness and frequency of contacts toward...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임상실습 만족도란? | 임상실습 만족도란 임상실습의 다양한 측면에 나타나는 긍정적인 정서반응으로(Kang, 2009), 본 연구에서는 Kang (2009) 이 수정, 보완한 도구를 사용하여 측정한 점수를 말한다. | |
전공만족도란? | 전공만족도는 개인이 설정한 진로나 직업에 대한 기준과 비교하여 현재 자신이 소속한 학과를 평가하는 판단과정의 산물로서(Lee, 2004), 본 연구에서는 Lee (2004)가 개발한 도구를 사용하여 측정한 점수를 말한다. | |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장애인의 인식정도를 측정하기 위해 Yuker와 Hurley가 개발한 도구는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장애인의 인식정도를 측정하기 위해 Yuker와 Hurley (1987)가 개발하고, Lee (2005)와 Park과 Cho (2004)가 우리말로 수정 보완하여 일반대학생을 대상으로 사용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이는 6가지 하위 개념을 사용하여 장애인에 대한 지식 없이 무조건적인 분리를 바라는 ‘무조건적인 거부’, 장애와 반응자 자신의 약점을 동일시하는 '왜곡된 동일시', 장애인은 심리적으로 왜곡되었을 것이라 믿는 ‘추론적 정서장애’, 장애인의 다른 능력까지 제한된 것으로 여기는‘타 기능의 제한’, 가까운 관계가 되길 거부하는 ‘친교의 거부’, 장애인과 접촉 시 느끼는 불안감 등의 ‘접촉 시 긴장감’으로 구성되어 있다. 총 20문항으로 이루어 졌으며, 최저 20점에서 최고 120점으로 점수가 높을수록 장애인을 긍정적으로 인지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본 연구에서는 100점으로 환산하여 분석하였다. |
Au, K. W., & Man, D. W. (2006). Attitudes toward people with disabilities: A comparison between health care professionals and students. International Journal of Rehabilitation Research, 29(2), 155-160.
Bandura, A. (1997). Self efficacy: The exercise of control. NY: W. H. Freeman and Company.
Barrett, C., & Myrick, F. (1998). Job satisfaction in preceptorship and its effect on the clinical performance of preceptor. Journal of Advanced Nursing, 27(2), 364-371.
Brillhart, B. A., Jay, H., & Wyers, M. E. (1990). Attitudes toward people with disabilities. Rehabilitation Nursing, 15(2), 80-85.
Byun, Y. C., Kim, S. H., Yun, S. Y., Choi, Y., Gye H. B., Kwon, S. J., et al. (2006). The status of disabled people in 2005. Seoul: Korea Institute for Health and Social Affairs.
Chitty, K. K. (2001). Professional nursing: Concepts and challengers (3rd ed.). Philadelphia: W. B. Saunders Company.
Gweon, G. J. (2004). A study on the influence of experience to contact with the disabled on a middle-school student's attitude toward accepting integrated educa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Silla University, Busan.
Ha, N. S., & Park, H. M. (2009). The impacts of professional socialization perceived by nursing students on role conflict and professional self-concept. Journal of Korean Clinical Nursing Research, 15(2), 47-56.
Han, M. K., & Kim, S. H. (2009). A study on the recognition of players towards the referee's decision in wheelchair basketball. Rehabilitation Research, 13(3), 75-92.
Honh, L. S., & Kim, S. S. (2010). The effect of training satisfaction by tackwondo participation motivation on self-efficacy and physical self-efficacy, The Korea Journal of Sports Science, 19(4), 285-295.
Jeong, J. K., & Kim, D. Y. (1998). Attitudes toward disabled people on Korea. Research in Special Education, 2, 13-14.
Jones, K. E., & Itamar, E. T. (1997). Making our offices universally accessible: guidelines for physicians. Canadian Medical Association Journal, 156(5), 647-656.
Kang, H. O. (2009). A study on the clinical performance ability, self-concept of professional nursing and satisfaction with clinical practice of nursing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eimyung University, Daegu.
Kim, K. H. (2006). A study of students attitudes toward the children with disabilities: Focusing on the region Busan and Gyungnam. Journal of Special Education, 13(1), 27-48.
Lee, D. J. (2004). The relationship among satisfaction on major, gender identity, and gender stereotypes of male nursing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Seoul.
Lee, J. S. (2005). A study on attitudes toward person with disabilities of colledge students. Korean Journal of Social Welfare Studies, 26, 151-176.
Lyons, M. (1991). Enabling or disabling students' attitudes toward persons wit disabilities. The American Journal of Occupational Therapy, 45(4), 311-316.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2008, July). Statistics of disabled people in 2007. Retrieved March 21, 2009, from http://www.mw.go.kr
Park, G. S., & Cho, H. J. (2004). Attitudes of normal students and students with disabilities toward the disability. Journal of Emotional & Behavioral Disorders, 20(3), 235-266.
Self, D. J., Olivarez, M., & Baldwin, D. C. Jr. (1998). Clarifying the relationship of medical education and moral development. Academic Medicine, 73(5), 517-520.
Seo, W. H. (2007). Nursing college students' nursing professional self-concept and their satisfaction with clinical nursing practicum. Unpublished master's thesis,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Daegu.
Sherer, M., & Maddux, J. E. (1982). The self-efficacy scale: construction and validation. Psychological Reports, 51, 663- 671.
Shinyashiki, G. T., Mendes I. A., Trevizan, M. A., & Day, R. A. (2006). Professional socialization: Students becoming nurses. Revista Latino-Americana de Enfermagem, 14(4), 601-607.
Tervo, R. C., Palmer, G., & Redinius, P. (2004). Health professional student attitudes towards people with disability. Clinical Rehabilitation, 18(8), 908-915.
Yuker, H. E., & Hurley, M. K. (1987). Contact with and attitudes toward persons with disabilities: the measurement of intergroup contact. Rehabilitation Psychology, 32(3), 145-154.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