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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고츠키의 학습-발달 이론과 수학 영재 교육
On application of Vygotsky's theory in math education for gifted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수학사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for history of mathematics, v.24 no.4, 2011년, pp.181 - 200  

홍진곤 (건국대학교 수학교육과) ,  강은주 (건국대학교 수학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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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학 영재교육 프로그램은 해당 학생이 영재인지의 여부를 판별하는 것 못지않게 영재 학생에게 잠재된 능력을 최대한 계발하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에 중점이 놓여야 한다. 본고에서는 이러한 문제의식에서 수학 영재교육에 시사를 주는 '후천적 영재' 이론이라고 할 수 있는 Vygotsky의 관점을 살펴본다. 수학 영재의 특성과 Vygotsky의 학습 심리 이론을 기반으로 한 논의는, 현행 수학 영재 수업에서 적절한 수업 모형의 제시뿐만 아니라 교실 문화 상황과 교사의 역할을 중요하게 부각시킨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focus of gifted education program for math should not only be on how to select gifted students but also on how to magnify students' potential ability. This thesis supports Vygotsky's view, which provides an insight into gifted education field as an 'acquired giftedness' theory. The issues in thi...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내 영재교육 연구의 주제 중 어떠한 주제들이 대표적인가? 그러나 이러한 선발달 후학습을 주장하는 학습심리학은 여러 가지 문제 제기와 함께 조금씩 변화되는 양상을 보이고 있는데, 가장 대표적인 비판은, 발달이 학습에 선행한다고 믿고 성숙을 주된 발달 과정으로 강조한다면 학습 활동은 이미 알고 있는 것을 중심으로 진행될 것이며 학습자의 재능을 발달시키는 데 교육의 역할이 극히 제한될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송인섭 [6]에 의하면 국내 영재교육 연구의 주제는 영재 교육과정(24%), 영재성 요인 및 발달(15%), 사회적 특성(9%), 영재의 인지 (9%) 등이 대표적인데, 현재 전체적인 연구 경향은 교육과정이나 프로그램 관련에서 창의성, 인지적 특성, 정서적 또는 사회적 특성 등으로 조금씩 옮겨가고 있는 추세이다.
우리나라의 영재교육진흥법에 정의된 영재란 무엇인가? 우리나라의 영재교육진흥법에는 영재를 ‘재능이 뛰어난 사람으로서 타고난 잠재력을 계발하기 위하여 특별한 교육을 필요로 하는 자를 말한다(2조)’ 고 정의하고 있다. 이와 같은 정의에서는 영재를 특정하게 발달된 기능을 ‘가진’ 자로 규정하고 이에 맞는 학습이 그 다음에 후행되어야 한다는 가치관을 엿볼 수 있다.
Vygotsky의 이론에서 강조하고 있는 내용은 무엇인가? Vygotsky의 이론은 어떠한 수준의 수학 학습에 있어서도 아동의 개인적인 수준이 아닌 사회적인 수준의 학습을 주장하며 교사의 역할을 중요시하고 사회문화적인 구조 속에서 학습이 일어나는 요소를 설명하기 위해 근접발달영역(ZPD)의 개념을 도입하고 있다. 이 개념은 아동이 누군가의 도움을 통해 도달할 수 있는 잠재적 발달 영역을 의미하며, 아동 내부에서 학습이 독립적이고 내재적으로 생성되는 것보다는 외부적인 환경과 제휴되는 모습과 결과를 강조한다. 이에 따라 아동의 수학 학습 과정에 있어 주체는 고립된 학습자 개인이 아니며 교사와 우수한 아동들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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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0)

  1. 강이철, Vygotsky의 중재전략을 반영한 수업사상별 비계활용 방안, 교육공학연구 20(3), 2004. 

  2. 김명순, 활동 이론이 언어 사용 교육에 주는 시사점, 한국어문교육 12집, 2003. 

  3. 김민강, 수학영재의 신념, 태도 및 정서적 특성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3 

  4. 김연미, 인지심리학의 수학교육에의 적용, 홍익대학교 과학기술연구논문집 16, 2005. 

  5. 송상헌, 수학 영재성 측정과 판별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998. 

  6. 송인섭, 한기순 한국 영재교육의 새로운 지평, 서울 : 학지사, 2008. 

  7. 윤여홍, 영재의 심리적 특성과 정서발달을 위한 상담, 한국심리학회지 19(1), 2000. 

  8. 이순주, 러시아 영재 교육의 이론적 배경 : 영재성의 정의를 중심으로,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지 제5호, 2003. 

  9. 이순주, Vygotsky 이론에 의한 아동의 조기 수학영재교육 실현 방안 : 러시아 영재교육의 심리학적 배경에 대한 고찰을 중심으로, 한국수학교육학회 수학교육논문집 제6집, 2001. 

  10. 조선미, 비고츠키의 근접발달영역 이론에 따른 교수-학습 방법 탐색, 경인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1. 

  11. 최순옥, 정영옥, 비계설정을 통한 수학 교수-학습에 대한 연구, 수학교육학연구 15(1), 2005. 

  12. 한순미, 비고츠키와 교육 : 문화-역사적 접근, 서울 : 교육과학사, 1999. 

  13. 허혜경, 비고츠키의 ZPD 이론에 기초한 교수 학습 방법, 교육학연구 34(5), 1996. 

  14. 허혜경, 개별화 수업에 있어서 교사의 역할, 교육과정연구 14(3), 1994. 

  15. 홍진곤, 강은주, 사고구술법을 이용한 수학 영재의 사고 특성 연구, 수학교육학연구 19(4), 2009. 

  16. Clark, K. M., An embodied cognitive analysis of social situativity, Doctoral thesis of philosophy in educational psychology, Indiana University, 2005. 

  17. Dahl, B., "Analysing cognitive learning processes through group interviews of successful high school pupils: Development and use of a model," ESM 56(2004), pp. 129-155. 

  18. Ernest, P. The philosophy of mathematics education, London: Falmer, 19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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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1. Lakoff, G. & Nunez, R. E., Where mathematics comes from: How the embodied mind brings into being, NY: Basic books, 2000. 

  22. Shayer, M., & Adhami, M, "Fostering cognitive development through the context of mathematics: Results of the CAME project," ESM 64(2007), pp. 265-291. 

  23. Shayer, M., Demetriou, A. & Pervez, M., "The structure and scaling of concrete operational thought: Three studies in four countries," Genetic, social & general psychological monographs 114(1988), pp. 309-375. 

  24. Shayer, M., Kuchemann, D. E. & Wylam, H. "The distribution of Piagetian stages of thinking in British middle and secondary school children," British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46(1976), pp. 164-173. 

  25. Stahl, G., A model of collaborative knowledge-building, in Fishman, B. & O'Connor-Divelbiss, S.(Eds.), Fourth International Conference of the Learning Sciences, Mahwah, NJ: Erlbaum, 2000. 

  26. Usiskin, Z., The mathematically promising and the mathematically gifted, in Sheffield, L. J.(Ed)., Developing mathematically promising students, Reston: NCTM., 1999. 

  27. Vygotsky, L. S., Thinking and speech, in L. S. Vygotsky, Collected works: Problems of general psychology (vol. 1), NY: Plenum, 1987. 

  28. Vygotsky, L. S., Mind in society: The development of higher psychological processes, Cole, M. & Scribner, S.(Trans), Harvard University Press, 1978. 

  29. Wertsch, J. V., The zone of proximal development: Some conceptual issues, in Rogoff, B. & Wertsch, J. V.(Eds), Children's learning in the zone of proximal development, San Francisco: Jossey-Bass, 1984. 

  30. Wood, D. J., Bruner, J. S., & Ross, G. "The role of tutoring in problem solving," Journal of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19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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