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과거와 현재 우리나라 지진 발생 현황에 대한 간략한 소개 원문보기

해안과 해양 : 한국해안·해양공학회지=Coastal and ocean, v.4 no.2, 2011년, pp.37 - 48  

김광희 (한국해양연구원)

초록이 없습니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러나 우리나라 동해안에서는 대규모 지진이 반복적으로 발생하고 있음을 역사기록과 최근 지진발생현황을 통해 알 수 있다. 가장 우선적으로 수행되어야 할 과제 중에 하나는 우리나라 동해에서 역사문헌에 나타나 있는 것과 같은 대규모의 지진과 지진해일이 또 발생 할 수 있는지, 발생한다면 어디에서 발생 할 수 있는지를 규명하는 것이다. 정확한 해저지진 발생특성 파악은 해저지진이 발생하는 지역에서 지진을 정밀 근접 감시함으로써 가능할 것이다.
  • 이런 이유 때문에 지진발생위치를 정확히 알아내고, 지진을 일으키는 단층의 규모, 활동성과 잠재적 위험성, 그리고 주변에 위치하는 단층과의 상호작용 등은 오랜 기간 동안 지진연구자들에게 많은 관심의 대상이 되어왔다. 이 글에서는 우리나라 주변 해역에서 발생 하는 지진의 현황과 향후 우선적으로 확보되어야 할 정보에 대해서 간략히 소개하고자 한다.
  • 이 글에서는 우리나라의 지진발생현황을 간략히 소개하였다. 글 도입부에 언급한 바와 같이 지진의 피해는 지구상에서 발생하는 다른 어느 자연재해 보다 크게 발달할 수 있지만, 현재의 과학기술 수준으로는 단기 지진예보는 불가능하다.
  • 이 지역은 또한 우리나라 경제 성장의 근간이 되는 각종 산업시설과 우리나라 전력소모량의 상당 부분을 생산하는 원자력 발전소를 비롯한 사회간접자본 시설이 다수 위치하고 있어, 국민의 재산과 안녕을 확보하기 위해 이 지역에서 발생하는 지진의 발생 현황을 정확히 파악하고 원인을 규명할 필요가 있으며 혹시 발생할 수 있는 지진으로 인한 위험성을 인지하고 사전에 대비해야 한다. 이번 글은 우리나라와 그 주변에서 발생하는 지진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기 위한 목적으로 우리나라 주변의 지진 및 지진지체구조, 우리나라의 역사문헌 상에 나타나 있는 지진과 지진해일 기록 및 최근 발생하는 지진과 지진해일 현황, 그리고 일반적인 지진위험성 관련 현안 등을 간단하게 정리하였다.

가설 설정

  • 이 중 지진의 발생위치 결정을 위해서는 최소 4개의 도착시간 관측이 필요하다. 실제 지진의 위치를 구하는 과정에서는 우선 진원 위치와 시간의 초기치를 가정하고 이론적 지진파의 도착시간을 계산하여 관측된 지진파 도착시간과의 차이를 구한다. 구해진 차를 이용하여 초기치를 수정하고, 수정된 초기치를 다시 진원 위치와 시간 추정을 위한 초기값에 사용하는 반복적 방법(iterative way)을 사용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 논문에 따르면, 우리나라 국민들에게 지진에 대한 관심과 우려가 커진 배경은? 2004년 12월 26일 Sumatra-Andeaman 지진 및 지진해일에 이어, 2011년 3월 11일 일본 도호쿠(東北) 대지진 및 지진해일의 피해를 목격하면서, 우리나라 국민들의 지진에 대한 관심과 우려가 커지고 있다. 특히 일본 도호쿠 지진의 경우 원자력 발전소 사고로 인한 방사능이 유출되면서 전 세계의 방사능 피해에 대한 우려도 더욱 커졌으며, 에너지 소비의 상당부분을 원자력으로 충당하고 있는 우리나라로서는 일본의 인적, 물적 피해를 남의 일처럼 볼 수도 없는 상황이 되었다.
본 논문에 따르면, 지진재해는 다른 자연재해와 비교해 어떤 경향을 가지는가? 지진재해는 지구상에서 발생하는 많은 자연재해 중에서도 가장 갑작스럽게 닥쳐오고, 그 피해 규모가 다른 어느 자연재해 보다 크게 확대되는 경향이 있다. UN 산하 기구인 CRED(Center for Research on the Epidemiology and Disasters)의 통계 자료에 의하면 전 세계 지진 발생 횟수는 지구상에서 발생하는 총 자연재해 횟수의 10% 미만이지만, 지진으로 인한 인명과 재산피해는 자연재해로 인한 전체 피해의 30%에 달하고 있다(표 1).
지난 수 십 년간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지진 발생 현황을 보면 대규모의 지진발생이 많지 않은데 그 이유는 무엇인가? 지난 수 십 년간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지진 발생 현황을 보면 피해를 일으킬 수 있는 대규모의 지진발생은 많지 않다. 그 이유는 우리나라가 이러한 판의 경계로부터 떨어져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판 내부에서도 대규모의 지진이 발생하고 피해를 유발하기도 하는데, 1976년 규모 7.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