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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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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SLV-I 상단 추진기관 시스템인 킥모터 시스템에 대한 형상 공차 기준을 설정하기 위해서는 임무 수행을 위한 초기 제어성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각 하위 서브시스템에 대한 형상 공차를 부여하는 것이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킥모터 시스템의 형상 공차 기준과 지상시험용 및 비행시험용 모델에 대해 시스템 차원에서 수행된 형상 관리 결과에 대해 다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e can acquire the criteria of configuration tolerance on the Kick Motor system, KSLV-I upper stage propulsion system from the analysis results of the initial controllability on the KSLV-I upper stage. Also we can assign configuration tolerances on each subsystem from the configuration tolerance on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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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offset) 허용 범위, 그리고 롤방향 체결 오차를 검토해야 하며 그 결과[1, 2]를 바탕으로 각 하위 서브시스템에 대한 형상 공차 범위를 세분화하여 형상 관리를 수행해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KSLV-I 상단 추진기관 시스템인 킥모터 시스템의 형상 공차 기준과 지상시험용 및 비행시험용 모델에 대한 시스템 차원의 형상 관리 결과에 대해 다루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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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추진기관 시스템의 역할은 무엇인가? 발사체는 탑재물과 제어 시스템, 구조체와 추진기관 시스템으로 구성된다. 추진기관 시스템의 역할은 안정된 추력을 발생시켜 발사체가 비행할수 있도록 하는 것인 반면 제어 시스템의 기능은 발사체가 원하는 궤도로 날아가도록 제어를 하는 것이다. KSLV-I 상단에는 TVC(Thrust Vector Control) 와 RCS(Roll Control System), 두 제어 시스템이 적용되었다.
발사체는 어떻게 구성되는가? 발사체는 탑재물과 제어 시스템, 구조체와 추진기관 시스템으로 구성된다. 추진기관 시스템의 역할은 안정된 추력을 발생시켜 발사체가 비행할수 있도록 하는 것인 반면 제어 시스템의 기능은 발사체가 원하는 궤도로 날아가도록 제어를 하는 것이다.
KSLV-I 상단 추진기관 시스템인 킥모터 시스템은 무엇으로 구성되는가? KSLV-I 상단 추진기관 시스템인 킥모터 시스템은 고체 추진기관으로서 위성을 지구 저궤도 (300 km~1500 km)에 투입하는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킥모터 시스템은 점화기와 점화안전장치로 구성되는 점화구동부, 복합재 케이스, 추진제 및 TVC 구동이 가능한 잠입형 노즐 등으로 구성되며, 직경은 1 m, 길이는 2.3 m에 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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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박용규, 선병찬, DR62230PA-A00000-0007, 2006, pp.1-8 

  2. 박용규, 선병찬, DR62230PA-A00000-0008, 2006, pp.1-8 

  3. 김지훈, GD14530PA00000-0001(B), 2006, pp.1-8 

  4. 전영두, TR51520PA00000-0001, 2006, pp.1-7 

  5. 정동호, 김지훈, 이한주, DR0PSG0P0002, 2006, pp.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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