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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항공우주기술 = Aerospace engineering and technology, v.10 no.2, 2011년, pp.128 - 132
이한주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발사체추진기관팀) , 정동호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발사체추진기관팀) , 오승협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발사체추진기관팀)
We can acquire the criteria of configuration tolerance on the Kick Motor system, KSLV-I upper stage propulsion system from the analysis results of the initial controllability on the KSLV-I upper stage. Also we can assign configuration tolerances on each subsystem from the configuration tolerance o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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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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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진기관 시스템의 역할은 무엇인가? | 발사체는 탑재물과 제어 시스템, 구조체와 추진기관 시스템으로 구성된다. 추진기관 시스템의 역할은 안정된 추력을 발생시켜 발사체가 비행할수 있도록 하는 것인 반면 제어 시스템의 기능은 발사체가 원하는 궤도로 날아가도록 제어를 하는 것이다. KSLV-I 상단에는 TVC(Thrust Vector Control) 와 RCS(Roll Control System), 두 제어 시스템이 적용되었다. | |
발사체는 어떻게 구성되는가? | 발사체는 탑재물과 제어 시스템, 구조체와 추진기관 시스템으로 구성된다. 추진기관 시스템의 역할은 안정된 추력을 발생시켜 발사체가 비행할수 있도록 하는 것인 반면 제어 시스템의 기능은 발사체가 원하는 궤도로 날아가도록 제어를 하는 것이다. | |
KSLV-I 상단 추진기관 시스템인 킥모터 시스템은 무엇으로 구성되는가? | KSLV-I 상단 추진기관 시스템인 킥모터 시스템은 고체 추진기관으로서 위성을 지구 저궤도 (300 km~1500 km)에 투입하는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킥모터 시스템은 점화기와 점화안전장치로 구성되는 점화구동부, 복합재 케이스, 추진제 및 TVC 구동이 가능한 잠입형 노즐 등으로 구성되며, 직경은 1 m, 길이는 2.3 m에 달한다. |
박용규, 선병찬, DR62230PA-A00000-0007, 2006, pp.1-8
박용규, 선병찬, DR62230PA-A00000-0008, 2006, pp.1-8
김지훈, GD14530PA00000-0001(B), 2006, pp.1-8
전영두, TR51520PA00000-0001, 2006, pp.1-7
정동호, 김지훈, 이한주, DR0PSG0P0002, 2006, pp.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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