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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항공우주기술 = Aerospace engineering and technology, v.10 no.1, 2011년, pp.175 - 182
김철완 (한국항공우주연구원 공력구조팀) , 최동훈 (한양대학교)
Optimized design was performed for a subsonic aircraft wing. The subsonic aircraft is dual turbo-prop and carrying less than 100 passengers. The cruise speed is Mach 0.6. The design was performed by two stages. The first stage is to decide the height of horizontal tail by analyzing the directional 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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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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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안정성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 안정성은 정안정성과 동안 정성으로 나눌 수 있는데 단지 평형상태에서 벗어난 직후 다시 원래의 평형상태로 가려는 초기 경향 만을 보는 정안정성에 시간개념을 포함한 것이 동안정성이다. 동안정성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받음각 안정성이다. 일반적으로 항공기의 받음각이 증가하면 미익의 받음각도 같이 증가하므로 기수내림 모멘트를 만들게 된다. | |
안정성이란? | 두 번 째 요구사항은 동안정성 확보이다. 안정성이란 항공기가 평형인 상태를 유지하고 있다가 어떤 교란을 받아 평형상태에서 약간 벗어난 경우, 원래의 비행상태로 되돌아가려는 경향성을 뜻한다. 안정성은 정안정성과 동안 정성으로 나눌 수 있는데 단지 평형상태에서 벗어난 직후 다시 원래의 평형상태로 가려는 초기 경향 만을 보는 정안정성에 시간개념을 포함한 것이 동안정성이다. | |
100인승 이하의 쌍발 터보프롭 항공기의 날개 형상에 대한 최적 설계의 과정은? | 100인승 이하의 쌍발 터보프롭 항공기의 날개 형상에 대한 최적 설계를 수행하였다. 최적설계는 2단계로 이뤄져 있는데 먼저 꼬리날개의 높이에 대한 방향안정성을 분석하였고 방향 안정성을 갖는 높이에 대해 순항조건에 대해 항력을 최소로 하는 날개의 최적형상을 결정하였다. 방향안정성 분석은 Vorstab를 통해 이뤄졌고, 최적형상은 Piano를 활용하여 결정하였으며 공력해석은 점성을 고려한 Fluent 코드를 활용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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