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경기도 소재 특수학교에 근무하는 영양사.영양교사의 직무만족도와 급식운영 현황
Study on Job Satisfaction and Foodservice Management of Dieticians and Nutrition Teachers in Special Schools for the Disabled: Focused on Gyeonggi Area 원문보기

대한영양사협회 학술지 = Journal of the Korean dietetic association, v.17 no.2, 2011년, pp.161 - 175  

박화자 (성신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영양교육) ,  이승민 (성신여자대학교 식품영양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students' menu preferences as well as the job satisfaction and specific considerations concerning foodservice operation of dieticians and nutrition teachers at special schools for the disabled. Semi-structured interview questionnaires were sent to all of the 21 special schools wi...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영양교육 측면에 있어서는 식사예절, 비만 등에 대한 영양교육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었으나, 일부 영양사 · 영양교사들은 장애학생을 효율적으로 이끌기 위한 교육기술이 미비한 것에 대한 고충을 토로하였다. 또한 성공적인 식생활 지도를 위하여 학부모대상의 연계교육이 필요성을 토로하였다.
  • 본 연구는 경기도 지역에 소재한 직영급식을 실시하고 있는 특수학교의 영양사 · 영양교사를 대상으로 특수학교급식의 일반적인 특성, 영양사 · 영양교사가 인지하는 학생의 메뉴기호도, 영양사 · 영양교사의 직무만족도 및 급식운영 고려사항에 대해 살펴봄으로써, 특수학교 급식의 특수성을 고려한 개선방향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 이에 본 연구는 경기도 지역의 특수학교에 근무 중인 영양사 · 영양교사를 대상으로, 특수학교 급식의 일반적인 특성, 영양사 · 영양교사가 인지하는 학생의 메뉴기호도, 영양사 · 영양교사의 직무만족도를 알아보았다. 아울러 특수학교 급식을 운영하면서 느끼는 구체적인 고려사항을 메뉴구성, 배식, 영양교육 영역으로 나누어 살펴봄으로써, 특수학교 급식의 개선방향 모색 및 급식지도를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 이에 본 연구는 경기도 지역의 특수학교에 근무 중인 영양사 · 영양교사를 대상으로, 특수학교 급식의 일반적인 특성, 영양사 · 영양교사가 인지하는 학생의 메뉴기호도, 영양사 · 영양교사의 직무만족도를 알아보았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아동기의 영양은 왜 중요한가? 아동기의 영양은 정상적인 성장과 발달뿐만 아니라 빈혈, 성장지연, 저영양, 지능발달 저해, 비만, 충치 등의 영양관련 건강문제뿐만 아니라 향후 만성질환을 예방하는 데도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Lee 등 2003). 학교급식은 영양적으로 균형 잡힌 식사제공을 통하여 식생활 개선에 기여하는 역할을 가진다.
학교급식의 역할은 무엇인가? 아동기의 영양은 정상적인 성장과 발달뿐만 아니라 빈혈, 성장지연, 저영양, 지능발달 저해, 비만, 충치 등의 영양관련 건강문제뿐만 아니라 향후 만성질환을 예방하는 데도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Lee 등 2003). 학교급식은 영양적으로 균형 잡힌 식사제공을 통하여 식생활 개선에 기여하는 역할을 가진다. 이에 1968년에 시범학교 운영으로 시작된 국내 학교급식은 1990년대에 전국 초 ․ 중 ․ 고등학교로 확대 실시를 통하여 실천적 영양교육을 통한 국민건강증진에 기여하고 있다(Kim 2008).
장애아동의 생활 습관이 일반 아동과 다르게 발달할 수 있는 요인은 무엇인가? 아동은 좋은 환경에서 보호받고 성장하며 생활할 권리가 있고, 이는 정상 아동뿐만 아니라 장애 아동 역시 독립된 한 인간으로서 보호받으며 성장하고 생활할 권리가 있다(Park 등 2002). 장애아동은 선천적인 신진대사 장애로 영양소의 흡수와 이용에 있어 정상아동에 비해 뒤떨어질 수 있고, 성장부진, 비만, 체중증가 부족, 식품 알레르기, 빈혈, 약물 사용 등의 상호 작용에 따른 변비, 치아상태 불량 등의 문제가 더욱 빈번히 발생할 수 있어, 결과적으로 전반적인 영양 상태가 더욱 취약할 위험이 있다(Park 등 2001). 그리고 이러한 문제는 장애아동의 생활 습관과 연결되어 일반 아동과 다르게 발달할 수 있으며, 이런 행동발달 단계의 미숙이 다시 섭식문제를 일으키는 악순환이 야기되기도 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8)

  1. Byun GI, Jung BH (2006): A study on the preference and satisfaction on the menu of school lunch service of high school students in Gyeongju Area. Korean J Food Cultre 21(5): 481-490 

  2. Choo YJ, Ryu SH, Yoon J (2006): Dietitian's job satisfaction and perception of foodservice quality in elementary schools. Korean J Nutr 39(2):192-200 

  3. Eom TJ (1992): Feeding behavior of cerebral palsy and Down's syndrome children. Masters degree thesis.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pp.1-2 

  4. Han JK (2008): A study on the present state of the duties of regular school nutritionists and irregular ones related to introduction of nutritionist system. Masters degree thesis. University of Suwon. pp.79 

  5. Jang MR, Kim MH (2003): Job satisfaction of dietitians between elementary school and high school. J Korean Diet Assoc 9(1):13-21 

  6. Jung SL, Chae CH, Kim HT (2009): The study of adults with mental retardation on food habit variables and physical fitness factors. Korean J Sport Sci 18(3):1349-1359 

  7. Kim BS (2008): A study on improvement plans for school food service program. Masters degree thesis. Kyonggi University. pp.4 

  8. Kim EK, An SY, Kim EM, Huh KJ, Kim EK (2003): A comparison of the eating habits and eating behaviors of disabled and non-disabled children. Korean J Community Nutr 8(6):840-855 

  9. Kim KA, Kim SJ, Jung LH, Jeon ER (2002): Degree of satisfaction on the school foodservice among the middle school students in gwangju and Chonnam area. Korean J Son Food Cookery Sci 18(6):579-585 

  10. Kim SH (2009): Dietary habit related to the disability type of the special school student and their satisfaction and preference for the school meal. Masters degree thesis. Kosin University. pp.64-66 

  11. Korea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2008): 2008 Special education statistics. Korea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Seoul. pp.3-4 

  12. Korea Ministry of Health & Welfare. Current state of disabled population. Available from: http://www.index.go.kr/egams/stts/jsp/potal/stts/PO_STTS_IdxMain.jsp?idx_cd2768&bbsINDX_001&clas_divC&rootKey6.48.0. Accessed May 30, 2010 

  13. Lee HD (2006): A study on food habits, food attitudes and food preferences of children with mental retardation at home. Masters degree thesis. Yosu National University. pp.62-69 

  14. Lee JE (2010): Perception of nutritionist for food safety and frequency of potentially hazardous food in meal services of elementary schools. Masters degree thesis. Chung-Ang University. pp.31-36 

  15. Lee JS, Lee JY, Lim HJ, Cho MR, Choue R (2003): Comparisons of anthropometric measurements, body fat, blood parameters, and nutrients intakes in over- and desirable-body weight school children. J Korean Diet Assoc 9(4):316-325 

  16. Lee KE, Lee HS (2005): Influences of school food service dietitians'job satisfaction and perception of barriers to HACCP implementation on food sanitation/safety management performance in Gyeongbuk province. J Korean Diet Assoc 11(2):179-189 

  17. McCary JM (2006): Improving access to school-based nutrition services for children with special health care needs. J Am Diet Assoc 106(9):1333-1334 

  18. Oh YM, Kim MH, Sung CJ (2006): The study of satisfaction, meal preference and improvement on school lunch program of middle school boys and girls in Jeonju. J Korean Diet 12(4):358-368 

  19. Park EJ, Moon HK, Lee SS, Park WH (2001): A study on the food habit and nutritional status of developmentally disabled children. Korean J Nutr 34(2):188-197 

  20. Park SH, Kim MJ (2008): Acceptance and preference of vegetables in menus for middle school students. J Korean Soc Food Sci Nutr 37(12):1660-1666 

  21. Park YS, Park KS, Kim CI (2002): Eating behaviors and food preferences of mentally retarded children according to the degree of their handicap. Korean J Community Nutr 7(5): 628-638 

  22. Patton MQ (1990): Qualitative evaluation and research methods. Sage Publications. Newbury Park CA. pp.210-225 

  23. Seo MS (2007): Efficiency analysis and development of standardized model of staffing demand in the school food service. Masters degree thesis. Kookmin University. pp.22 

  24. Shin EM (2009): Food habit and food preference for handicapped children by type of handicap in special class. Masters degree thesis. Dankook University. pp.61-64 

  25. Shin WM, Han JI, Kim SA (2009): Factors influencing job satisfaction of dietitians (nutrition teachers) of school foodservice in Daejeon/Chungnam province. Korean J Community Nutr 14(6):798-806 

  26. Van Riper CL, Wallace LS, American Dietetic Association (2010): Position of the American Dietetic Association: Providing nutrition services for people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and special health care needs. J Am Diet Assoc 110(2):296-307 

  27. Yadrick K, Sneed J (1994): Nutrition services for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and chronic illnesses in education programs. J Am Diet Assoc 94(10):1122-1128. 

  28. Yim JM (2008): The evaluation of foodservice employees' sanitary performance and sanitary education in school foodservice. Masters degree thesis. Sangmyung University. pp.23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