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록이 없습니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케이블 화재로 인해 생성되는 열과 연기를 통해서 화재를 검출하도록 설정하기 위해서 [그림 7]과 깉■이 화재발생시각 위치에서의 시간에 따른 온도변화와 매연(soot)농도변화를 예측하기 위하여분전반 천장과 바닥면, 분전반 중앙 부분에 각각 3개의 지점에 위치시켰다. 또한 같은 지점에 모델화된 열 감지센서와 연기 감지 센서를 위치시켜 화재 발생 시 적절한 감지센서의 위치를 찾고자 한다. 열 감지센서의 경우 화재 시 74℃ 이상의 온도에서 감지 센서 몸체가 변형되어 화재에 반응하도록 하였으며 연기 감지 센서의 경우 초기 감지센서의 특성길이가 1.
  • 분전 : 반이나 수배전반 내부에서 발생하는 화재를 사전예방하기 위해 : 서는 화재발생 징후를 센서를 이용하여 사전에 검출하고 관리할 , 필요성이 있다. 분전반 내부에서 화재가 발생하였을 경우 화염의 전파 특성, 연기의 진행방향, co가스농도, 내부 온도분포 등을 통해 전기화재의 사전예방 및 징후 검출을 위한 센서의 설치 위치, 센서의 종류 선택과 전기안전 관리 운영시스템 등에 활용하고자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였다.

가설 설정

  • 열 순환 과정에 의한 고체가연물의 연소율은 5~SOg/Es 정도로 알려져 있고 보통 연소율이 5g/m2s 이하에서는 화염이 전파되지 못하고 소화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격자에서 연소율이 5g/m2s 이상이 되는 위치에서 화염전파가 이루어지는 것으로 가정하여 화염 전파속도를 산정하였다. 일반적으로 PE/PVC 케이블에 대한 화염 선단의 전파속도는 외부유동 조건이 없는 경우 약 lmm/s의 크기 정도를 가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 수배전반 내부에 화재가 발생하는 경우를 가정하여 [그림 12] 와같이 수배전반 1개 면의 앞쪽 부분에 대해서 모델링을 하고 화재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였다.
  • FDS 버전 5는 기존 버전에 비해 CO 생성과 국부적인 화염소화를 해석하는 다단계 연소 모델을 적용하였으며 고체의 경계를 다중층(multiTayer)으로 설정하여 열전달의 계산이나 고체표면에서의 열해리(pyrolysis)등을 해석하는데 보다 발전적 인 모델을 제공하고 있다. 시뮬레이션에서는 단일 물질에 대하여 일 단계 반응을 고려하였으며 고체 가연물은 열해리에 의해 모두 연료증기로 변환되고 수증기나 잔존물은 생성되지 않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각 시간 스텝에서의 반응율 (r)은 아래와같이 단순화된다.
  • E값을 산정하게 된다. 시뮬레이션에서의 기준 반응율은 0.1, 기준 온도는 케이블의 가연 피복 재료를 폴리에틸렌(PE)으로 가정하여 PE의 열분해 온도로써 4H℃를 적용하였다. 열해리 과정을 통해 생성된 연료증기(에틸렌)의 연소반응은 2변수 혼합 분율 모델을 사용하였으며 에틸렌의 연기생성율(soot yield rate)과 일산화탄소 생성율(CO yield rate)은 각각 0.
  • 전체 해석공간은 케이블의 중앙 면에 대하여 대칭으로 가정하였으며 대칭면을 제외한 나머지 면은 외기에 개방된 것으로 가정하였다. 가열표면에서 방출되는 열유속은 200kW/m2 이며 크기는 폭 2cm 높이 4cm로써 케이블에서 1cm 떨어진 곳에 위치한다.
  • 화염 전파과정을 분석하였다. 케이블의 내부 도선의 물성은 구리로 가정하였으며 외부 피복 재료는 폴리에틸렌으로 가정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