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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3 no.10, 2012년, pp.4645 - 4652
김진세 (동명대학교 유통경영학과)
Recently the demand for hospital care increased competition and a variety of new and expansion is a real situation that faced with a situation. These factors, in reality, the importance of the physical environment of the hospital soon for the hospital's survival and development, as well as the nati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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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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병원의 물리적 환경은 많은 선행연구자들에 의해 어떻게 분류되어 왔는가? | 물리적 환경은 많은 선행연구자들에 의해 음악, 색채, 어지러움과 깨끗함, 조명, 혼잡도, 향기 등 여러 가지 요인으로 분류되어 왔다. Baker[1]는 물리적 환경을 주변요인, 디자인 요인, 사회적 요인으로 분류하였고, Bitner[2]는 서비스의 물리적 환경을 ‘서비스스케이프’(Servicescape)라는 용어로 표현하면서 기업이 통제할 수 있는 객관적이고 물리적 요인으로 정의하였으며, Pruyn & Smidts[3] 는 점포의 물리적인 디자인과 서적, TV 설치와 고객만족과의 관계를 연구하였고, 김정희[4]는 소매점포를 대상으로 주변요인과 디자인 요인, 사회요인으로 분류하여 실증적 연구를 시행한 바 있다. | |
1989년 전 국민의료보험의 실시로 인해 의료 기관에 대한 문턱이 낮아지면서 증가한 것은? | 1989년 전 국민의료보험의 실시로 인해 의료 기관에 대한 문턱이 낮아지면서 의료에 대한 국민의 수요는 더욱 증가하였다. 이후 이 수요를 해결하기 위하여 병원의 신설, 확장을 통한 공급의 증대를 가져왔으며 병원의 무한경쟁 체제에 도달하게 되었다. | |
1989년 전 국민의료보험의 실시로 인해 의료 기관에 대한 문턱이 낮아지면서 의료에 대한 국민의 수요가 증가하였는데 이를 해결하기 위해 시행한 것과 이로 인한 결과는? | 1989년 전 국민의료보험의 실시로 인해 의료 기관에 대한 문턱이 낮아지면서 의료에 대한 국민의 수요는 더욱 증가하였다. 이후 이 수요를 해결하기 위하여 병원의 신설, 확장을 통한 공급의 증대를 가져왔으며 병원의 무한경쟁 체제에 도달하게 되었다. 현대의 의료소비자는 과거와는 달리 아플 경우나 예방차원으로 언제든지 병원을 찾아야 하기 때문에 병원의 물리적 환경에 대한 지대한 관심을 가지게 되었으며 이의 중요성은 더욱 증가하고 있다. |
Baker, J., "The role of the environment in marketing service: the consumer perspective," in The service Challenge: Integrating for Competitive Advantage, Czepeil, J. A., Congram, C. A. and Shanahan, J. eds. Chicago: American Marketing Association, pp. 79-84, 1988
Bitner, "Servicescapes : The Impact of Physical Surrounding on Customers and Employees", Journal of Marketing, 56(April), pp. 57-71, 19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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