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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사의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요인
Factors Influencing Customer Orientation of Nurses 원문보기

기본간호학회지 =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v.19 no.4, 2012년, pp.519 - 527  

도은수 (경북과학대학교, 간호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done to identify the factors influencing customer orientation of nurses. Method: The participants were 505 nurses who were working in 13 hospitals. Data were collected with structured questionnaires in Feb., 2012, and analyzed using descriptive statistics, t-test, one way-ANOVA, Schef...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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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간호사들이 인지하는 내부마케팅, 직무만족, 조직몰입 및 고객지향성 정도를 확인하고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파악함으로써 간호사의 고객지향성을 증가시킬 수 있는 간호서비스의 마케팅전략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하여 시도하였다. 간호사가 인지한 내부마케팅, 직무만족, 조직몰입 및 고객지향성의 정도는 직무만족이 가장 낮았으며 고객지향 성은 가장 높았다.
  • 본 연구는 간호사의 내부마케팅, 직무만족, 조직몰입 및 고객지향성 정도를 확인하고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이에 본 연구는 간호사가 인지한 내부마케팅, 직무만족, 조직몰입 및 고객지향성 간의 관계를 확인하고 이들 요인이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병원 관리자들이 간호사의 고객지향성 활동을 증진시키기 위한 정책 수립 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는 간호사가 인지한 내부마케팅, 직무만족, 조직몰입 및 고객지향성 간의 관계를 확인하고 이들 요인이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병원 관리자들이 간호사의 고객지향성 활동을 증진시키기 위한 정책 수립 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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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 인력이란? 간호 인력은 병원 조직 구조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인적 자원으로 고객에게 직접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치료 전 과정에서 환자들을 가장 많이 대면하는 전문직으로 간호 서비스 품질에 따라 의료 서비스만족도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위치에 있다고 할 수 있다(Choung, 2008). 이에 병원 조직은 간호사의 고객지향성에 대한 관심이 증가 되었고 외부고객의 만족은 내부고객의 진실한 서비스 정신없이는 불가능하며, 외부고객 만족 이전에 내부고객의 만족이 먼저 선결되어야 한다는 내부마케팅의 개념이 부각되고 있다 (Park, 2012).
간호 인력은 어떠한 위치에 있다고 할 수 있는가? 간호 인력은 병원 조직 구조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인적 자원으로 고객에게 직접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치료 전 과정에서 환자들을 가장 많이 대면하는 전문직으로 간호 서비스 품질에 따라 의료 서비스만족도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위치에 있다고 할 수 있다(Choung, 2008). 이에 병원 조직은 간호사의 고객지향성에 대한 관심이 증가 되었고 외부고객의 만족은 내부고객의 진실한 서비스 정신없이는 불가능하며, 외부고객 만족 이전에 내부고객의 만족이 먼저 선결되어야 한다는 내부마케팅의 개념이 부각되고 있다 (Park, 2012).
의료기관 간의 생존이 어떠한 인적 자원을 보유하고 있는가에 달려있는 이유는? 이에 고객은 의료 서비스 선택의 폭도 넓어지면서 양질의 의료서비스에 대한 기대와 요구수준도 점차 증가되고 있다. 이러한 의료서비스 환경 변화와 고객의 급격한 가치관 변화로 의료기관의 경쟁력은 심화되고 있으며 경쟁적 우위를 차지하기 위해서는 고객이 만족할 수 있고 고객 중심의 사고인 마케팅 전략의 필요성이 요구되고 있다. 따라서 의료기관 간의 생존은 어떠한 인적 자원을 보유하고 있는가에 달려 있으며 직원들은 보다 고객지향적이고 서비스 지향적인 마인드를 갖도록 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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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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