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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수성 아스팔트콘크리트 혼합물의 반복 동결융해 저항성 평가
An Evaluation of Resistances in Porous Asphalt Concrete Mixtures due to Repeated Cyclic Freeze-Thawing 원문보기

大韓土木學會論文集,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D. 교통공학, 도로공학, 시공관리, 정보기술, 지역 및 도시계획, 철도공학, 측량 및 지형공간정보공학, v.32 no.1D, 2012년, pp.33 - 39  

조신행 (경기대학교 대학원 토목공학과) ,  김낙석 (경기대학교 토목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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겨울철의 영하의 날씨와 잦은 눈으로 인해 도로 포장의 파손이 증가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도로 포장의 동결융해 메커니즘을 살펴보고, 다양한 평가 방법을 통해 배수성 아스팔트 포장의 동결융해 저항성을 평가하였다. 동결융해 저항성의 평가방법은 강성 포장연성 포장이 각각의 특성에 따라 다양한 평가 방법을 사용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변형률의 측정, 수정 로트만 실험, 반복 동결융해 실험, 표면 박리 저항성 실험과 같은 강성 포장과 연성 포장의 대표적인 동결융해 저항성 실험을 적용하여 평가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배수성 아스팔트 콘크리트는 20%의 공극으로 인해 밀입도 아스팔트 콘크리트에 비해 온도에 따른 변형이 작은 것으로 평가되었다. 또한, 수분의 영향을 받는 동결융해 반복 실험에서도 수분의 원활한 배수와 수분의 동결 시 발생하는 팽창압을 분산시킬 수 있는 충분한 공극으로 인해 다른 종류의 아스팔트 혼합물에 비하여 동결 융해 저항성이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ore and more pavements are suffering from damage these days due to the below-zero winter temperatures and frequent snowfalls. From this research, the freeze-thawing mechanisms of pavements will be observed, and the freeze-thawing resistance of porous asphalt concrete mixture is to be evaluated acc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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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급속 동결융해 실험은 시멘트 콘크리트에 적용하는 동결 융해 저항성 평가 실험으로 본 연구에서는 아스팔트 콘크리트 포장에도 적용 시켜 보았다. 1사이클은 -18℃ → 4℃→ -18℃로 동결상태에서는 건조된 상태이며, 융해 과정은 물이 주입되어 시료가 물에 잠긴 상태에서 적용된다.
  • 동결융해로 인한 포장의 파손은 온도의 변화에 의한 포장체의 수축과 팽창으로 발생하는 인장력으로 인해 발생한다. 따라서 온도 변화에 따른 포장체의 변위를 측정함으로써 포장체의 동결융해에 따른 거동 특성을 평가하였다. 그림 1은 실험을 위해 제작된 공시체에 스트레인 게이지(strain gage)를 부착한 모습이며 데이터 로거를 사용하여 변위를 측정하였다.
  • 또한 눈이 올 경우 사용되는 제설제는 대부분 염화물계로서 포장체에 화학적 열화를 발생시킬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골재간의 맞물림 면적이 적고 고점도의 아스팔트 바인더를 사용한 다공성의 특성을 지닌 배수성 아스팔트 콘크리트 포장의 겨울철 환경하중에 대한 저항성을 알아보기 위해 배수성 아스팔트 콘크리트 포장의 동결 융해 저항성을 평가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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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저온으로 인한 균열 발생 메커니즘이 발생하는 이유는? 저온으로 인한 균열 발생 메커니즘은 기본적으로 온도가 낮아짐에 따라 포장체가 수축하게 되고 이때 발생하는 인장 응력이 과도하여 발생한다. 하지만 시멘트 콘크리트 포장과 아스팔트 콘크리트 포장에서 약간의 차이가 있다.
포장 파손을 유발하는 가장 큰 요인은 무엇인가? 도로 포장의 파손 원인은 다양하며 여러 가지 요인들이 복합적인 작용을 하여 발생하게 된다. 포장 파손에 미치는 영향 중 가장 큰 원인은 차량 통행에 따른 교통 하중이다. 하지만 자연 환경에 의한 원인 역시 무시 할 수 없는 요인이며, 이 중 기온이 낮아지면 포장체가 수축하게 되고 이에 따라 발생하는 포장체 내부의 인장력으로 인해 파손이 발생하기도 한다.
시멘트 콘크리트 포장과 아스팔트 콘크리트 포장의 저온에서 균열 발생 메커니즘 차이는 무엇인가? 하지만 시멘트 콘크리트 포장과 아스팔트 콘크리트 포장에서 약간의 차이가 있다. 아스팔트 콘크리트 포장의 경우 저온에서 아스팔트 포장이 수축하면서 일정한 간격으로 횡방향 균열이 발생하게 되며, 아스팔트 층의 두께, 사용된 아스팔트 바인더의 종류, 노상층의 상태 등이 균열의 폭과 간격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일반적으로 아스팔트 콘크리트의 저온균열에는 골재보다는 아스팔트 바인더의 특성에 큰 영향을 받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시멘트 콘크리트 포장의 경우 수축 줄눈의 설치 또는 철근의 사용으로 온도 수축에 의한 횡방향 균열의 발생은 흔치 않다. 하지만 콘크리트포장의 경우 다공질이기 때문에 습기나 수분이 침투하여 동결할 경우 팽창에 따른 압력으로 시멘트 콘크리트에 미세한 균열이 발생하게 되고 이 균열이 진전될 경우 표면에서부터 탈리가 발생하는 등의 파손이 발생하게 된다(전순제,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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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기상청(2010) 기상월보 2010.01. 11-1360000-000002-06, 기상청. 

  2. 이병덕 등(2005) 제설제 종류에 따른 융빙성능 및 콘크리트에 미치는 영향 평가에 관한 연구. 한국도로학회 논문집, 한국도로학회, 제7권, 4호, pp. 113-123. 

  3. 전순제 등 (2010) 도로포장재료의 동결융해 저항성 평가. 한국방재학회 학술발표논문집, 한국방재학회. 

  4. 정두회(1996) TSRST를 이용한 아스팔트 콘크리트의 저온균열특성평가. 대한토목학회논문집, 대한토목학회, 제16권 제III-5호, pp. 401-414. 

  5. Simonsen, E. and Isacsson, U. (1999) Thaw weakening of structures in cold regions, cold regions science and technology vol.29, Elsevier Science, pp. 135-151 

  6. NRMCA (2004) Freeze-thaw resistance of pervious concrete, National Ready mixed Concrete Association. 

  7. AASHTO T 283, Resistance of compacted hot mix asphalt to moisture- induced damage. 

  8. ASTM C 666, Resistance of concrete to rapid freezing and thawing. 

저자의 다른 논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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