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조방정식을 이용한 아파트 단지의 주차장 유형별 이용만족도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User Satisfaction of Type of Parking Lot in Apartment Complex by Structural Equation Modeling원문보기
본 연구는 주차장 유형별 이용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및 관계 분석에 관한 연구이다. 연구 대상은 아파트 단지에 설치된 지상형 주차장, 혼합형 주차장, 지하형 주차장으로 구분하였다. 아파트 단지 입주민들을 대상으로 조사한 설문자료를 토대로 구조방정식 모형을 도출하였다. 분석 결과 이용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잠재변수는 접근성, 안전성, 환경성, 편의성이며, 이중 접근성이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고, 주차장 유형별로는 지상형 주차장은 편의성, 혼합형 주차장은 접근성, 지하형 주차장은 안전성이 이용만족도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는 주차장 유형별 이용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및 관계 분석에 관한 연구이다. 연구 대상은 아파트 단지에 설치된 지상형 주차장, 혼합형 주차장, 지하형 주차장으로 구분하였다. 아파트 단지 입주민들을 대상으로 조사한 설문자료를 토대로 구조방정식 모형을 도출하였다. 분석 결과 이용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잠재변수는 접근성, 안전성, 환경성, 편의성이며, 이중 접근성이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고, 주차장 유형별로는 지상형 주차장은 편의성, 혼합형 주차장은 접근성, 지하형 주차장은 안전성이 이용만족도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This study made an attempt to investigate the influential factor and relationship between the type of parking lot and user satisfaction. The types of parking lot in Apartment complex considered in the research is categorized into three types : ground, underground, and combined. A questionnaire surve...
This study made an attempt to investigate the influential factor and relationship between the type of parking lot and user satisfaction. The types of parking lot in Apartment complex considered in the research is categorized into three types : ground, underground, and combined. A questionnaire survey has been conducted for apartment complex residents to collect research data which has been used for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The study result tells that the factors of accessibility, safety for pedestrians and cars, environment which are security and cleanness, and convenience are found to be influential for user satisfaction to the type of parking lot and accessibility is seen as the most influential factor among them. The crucial characteristics for user satisfaction by each type of parking lot have also been suggested such as convenience for ground parking lot, accessibility for combined type, and safety for underground type.
This study made an attempt to investigate the influential factor and relationship between the type of parking lot and user satisfaction. The types of parking lot in Apartment complex considered in the research is categorized into three types : ground, underground, and combined. A questionnaire survey has been conducted for apartment complex residents to collect research data which has been used for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The study result tells that the factors of accessibility, safety for pedestrians and cars, environment which are security and cleanness, and convenience are found to be influential for user satisfaction to the type of parking lot and accessibility is seen as the most influential factor among them. The crucial characteristics for user satisfaction by each type of parking lot have also been suggested such as convenience for ground parking lot, accessibility for combined type, and safety for underground typ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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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김노회(2008)는 공동주택 단지의 주차수요 문제, 단지의 진출입교통과 내부 차량동선, 단지내 보행환경, 단지를 방문하는 외부차량의 처리 등 공동주택 단지의 전반적인 교통체계를 검토하였다. 또한 거주자들의 의식 조사를 통하여 교통체계에 대한 의식을 알아보고 그 특징과 문제점을 파악하여 향후 공동주택의 원활한 교통처리를 위한 방안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아파트 단지의 주차장 유형을 지상형 주차장과 혼합형 주차장, 지하형 주차장으로 구분하여 주차장 유형별로 이용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과 그 영향정도를 파악하여 주차장 계획 수립시 주차장 유형별로 이용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아파트 단지의 주차장 이용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고 각 변수별로 이용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정도를 파악하기 위하여 구조방정식 모형을 구축하였다. 결론 정리에 앞서 주차장 이용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하기 위하여 주차장 유형을 지상형 주차장, 혼합형 주차장, 지하형 주차장으로 구분하였으며, 사회여건의 변화를 고려할 때 장래에는 지상형 주차장만이 설치된 아파트는 줄어들거나 없어질 가능성이 있어 지상형 주차장의 구조방정식 모형만으로는 이용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하는데 큰 의미를 부여할 수 없으나, 다른 유형의 구조방정식 모형과 비교 검토할 수 있다는데 의미가 있다.
박찬돈 외(2001)는 아파트 주차장 이용자들에 대한 설문자료를 통하여 지상주차장과 지하주차장의 아파트 주차장 유형별로 이용자들의 선호도를 이해하고 지하주차장에 대한 인식수준을 파악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아파트 단지설계에 반영할 수 있는 활용방안 및 지하주차장의 선호도를 증대 시킬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정영석(2009)은 광주광역시내의 2000년대 이후 준공된 공동주택에서 지하주차장을 도입하고 있는 아파트 단지의 입주민을 대상으로 지하주차장의 이용 행태 및 주민의식 조사를 실시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향후 건설되는 공동주택 단지내 지하주차장의 환경 개선 및 계획 방향의 요소를 제시하였다.
가설 설정
주 : 차량대 주차비는 차량대수/주차면수의 값임.
제안 방법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 위의 표 9에서 나타나는 바와 같이 요인행렬의 적재값은 각 요인들에 의해 설명되는 변수들이 보다 명확해졌으며, 요인 1은 환경성, 요인 2는 안전성, 요인 3은 접근성, 요인 4는 편의성으로 나타낼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요인분석에 근거하여 측정변수와 잠재변수간의 가설구조 관계를 사전에 가정하고, 이들 4개의 잠재변수 요인으로 묶어서 구조방정식 모형을 구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주차장 유형에 따라 아파트 단지를 3가지유형(유형 1: 지상주차장만 설치된 아파트, 유형 2: 지상주차장과 지하주차장이 혼합된 아파트, 유형 3: 지하주차장만 설치된 아파트)으로 구분하여 각 주차장 유형별 아파트 단지의 입주민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아파트 단지의 주차장 유형은 지상형 주차장과 혼합형 주차장, 지하형 주차장으로 구분하였으며, 혼합형 주차장은 지상주차장과 지하주차장, 전체주차장으로 세분하였다. 구조방정식 모형구축의 절차에 따라 아파트 단지의 주차장 유형별이용만족도에 대한 구조방정식 모형을 추정한 결과는 그림 3과 같다.
연구의 목적에 따라 평가항목을 크게 4가지로 구분하였고, 평가항목에 따른 측정지표는 표 2와 같이 18개 지표를 설정하였다.
권명철(2001)은 서울지역의 공동주택을 임의로 선정하여 단지에 계획된 주차대수와 입주자가 보유하고 있는 자가용의 규모별 차량대수를 파악하여 단지별 입주세대수와 비교 검토하였다. 이를 통해 주차계획에 있어 주차장 공급규정 및 주차구획의 적정성 여부를 검증하고, 주차규정과 주차구획에 있어 개선방안을 제시하였다.
주차장 유형별로 아파트 입주민들을 대상으로 주차장 이용에 대한 항목별 만족도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대상 아파트는 대구광역시에 위치한 아파트를 대상으로 각주차장 유형별로 2개 단지씩 총 6개 아파트 단지를 대상으로 하였다.
대상 데이터
주차장 유형별로 아파트 입주민들을 대상으로 주차장 이용에 대한 항목별 만족도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대상 아파트는 대구광역시에 위치한 아파트를 대상으로 각주차장 유형별로 2개 단지씩 총 6개 아파트 단지를 대상으로 하였다.
주차장 유형별로 총 6개의 아파트 단지에서 차량운전이 가능한 입주민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총 320부의 설문지를 회수하여 불량자료와 결측치를 포함한 자료를 제외한 313부의 설문자료를 연구에 이용하였다.
데이터처리
본 연구에서는 요인추출방법으로 주성분분석을 이용하였으며, 전체 18개의 설문항목 중에서 13개 변수에 대하여 4개의요인으로 설명할 수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요인수의 결정결과 요인 1의 분산비율은 34.
이론/모형
연구 방법은 기존 분석 방법들의 한계점을 보완할 수 있는 구조방정식 모형(Structural Equation Modeling)을 이용하였으며, 구조방정식 모형을 위한 프로그램은 LISREL, EQS, AMOS 외 다수가 있으나 본 연구에서는 SPSS와 연계되고 모델의 결과나 경로도형을 쉽게 설명할 수 있는AMOS(18.0)를 이용하여 주차장 유형별 이용만족도 평가모형을 추정하였다.
성능/효과
조사대상 아파트 단지의 준공년도는 지상형 주차장에서 혼합형 주차장, 지하형 주차장 순으로 건설된 것으로 나타났다. 건설된 시기에 따라 유형별로 주차시설 설치 여건이다소 차이가 있으며, 차량대수 대비 주차면수의 비율은 지상형 주차장, 혼합형 주차장, 지하형 주차장 순으로 조사되어 지하형 주차장의 아파트가 주차여유가 다소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아파트 단지의 주차장 이용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고 각 변수별로 이용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정도를 파악하기 위하여 구조방정식 모형을 구축하였다. 결론 정리에 앞서 주차장 이용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하기 위하여 주차장 유형을 지상형 주차장, 혼합형 주차장, 지하형 주차장으로 구분하였으며, 사회여건의 변화를 고려할 때 장래에는 지상형 주차장만이 설치된 아파트는 줄어들거나 없어질 가능성이 있어 지상형 주차장의 구조방정식 모형만으로는 이용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하는데 큰 의미를 부여할 수 없으나, 다른 유형의 구조방정식 모형과 비교 검토할 수 있다는데 의미가 있다. 아파트단지의 주차장 유형별 이용만족도에 대한 구조방정식 모형에 따른 시사점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셋째, 혼합형지하주차장의 경우 접근성이 이용만족도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주차장 계획 수립시 주차할 주차면 찾는데 소요되는 시간을 줄일 수 있는 계획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넷째, 혼합형 전체주차장의 경우 접근성이 이용만족도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주차장 계획수립시 주차할 주차면 찾는데 소요되는 시간을 줄일 수 있는 계획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다섯째, 지하형 주차장의 경우 안전성이 이용만족도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특히 보행자와의 사고 안전성을 높이기 위하여 보행동선과 차량동선의 상충을 최소화 할 수 있는 계획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넷째, 혼합형 전체주차장의 경우 접근성이 이용만족도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주차장 계획수립시 주차할 주차면 찾는데 소요되는 시간을 줄일 수 있는 계획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다섯째, 지하형 주차장의 경우 안전성이 이용만족도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특히 보행자와의 사고 안전성을 높이기 위하여 보행동선과 차량동선의 상충을 최소화 할 수 있는 계획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여섯째, 3가지 유형을 종합한 전체 주차장의 경우 접근성이 이용만족도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주차장 계획 수립시 주차할 주차면 찾는데 소요되는 시간을 줄일 수 있는 계획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둘째, 혼합형 지상주차장의 경우 접근성이 이용만족도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주차장 계획 수립 시 희망하는 장소에 주차할 가능성을 높일 수 있는 계획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셋째, 혼합형지하주차장의 경우 접근성이 이용만족도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주차장 계획 수립시 주차할 주차면 찾는데 소요되는 시간을 줄일 수 있는 계획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넷째, 혼합형 전체주차장의 경우 접근성이 이용만족도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주차장 계획수립시 주차할 주차면 찾는데 소요되는 시간을 줄일 수 있는 계획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다섯째, 지하형 주차장의 경우 안전성이 이용만족도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특히 보행자와의 사고 안전성을 높이기 위하여 보행동선과 차량동선의 상충을 최소화 할 수 있는 계획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여섯째, 3가지 유형을 종합한 전체 주차장의 경우 접근성이 이용만족도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주차장 계획 수립시 주차할 주차면 찾는데 소요되는 시간을 줄일 수 있는 계획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 위의 표 9에서 나타나는 바와 같이 요인행렬의 적재값은 각 요인들에 의해 설명되는 변수들이 보다 명확해졌으며, 요인 1은 환경성, 요인 2는 안전성, 요인 3은 접근성, 요인 4는 편의성으로 나타낼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요인분석에 근거하여 측정변수와 잠재변수간의 가설구조 관계를 사전에 가정하고, 이들 4개의 잠재변수 요인으로 묶어서 구조방정식 모형을 구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요인추출방법으로 주성분분석을 이용하였으며, 전체 18개의 설문항목 중에서 13개 변수에 대하여 4개의요인으로 설명할 수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요인수의 결정결과 요인 1의 분산비율은 34.4%이고, 요인 2의 분산비율은14.0%(누적 48.4%), 요인 3의 분산비율은 11.0%(누적 59.4%),요인 4의 분산비율은 9.4%(누적 68.8%)로 나타났다.
조사대상 아파트 단지의 준공년도는 지상형 주차장에서 혼합형 주차장, 지하형 주차장 순으로 건설된 것으로 나타났다. 건설된 시기에 따라 유형별로 주차시설 설치 여건이다소 차이가 있으며, 차량대수 대비 주차면수의 비율은 지상형 주차장, 혼합형 주차장, 지하형 주차장 순으로 조사되어 지하형 주차장의 아파트가 주차여유가 다소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요 적합도 판정 결과 주차장 유형별로 GFI(적합도 지수) 0.800~0.922, AGFI(수정적합도 지수) 0.702~0.884, RMR(잔차제곱평균의 제곱근) 0.044~0.072, RMSEA(근사오차제곱평균의 제곱근) 0.083~0.100, CFI(비교적합도 지수) 0.847~0.910으로 나타나 모형의 적합도는 비교적 양호한 것으로 나타났다.
주차장 유형별로 구조방정식 모형을 살펴보면 지상형 주차장의 경우 이용만족도에 영향을 많이 미치는 잠재변수는 편의성, 접근성, 환경성, 안전성 순으로 나타났으며, 접근성에서는 V3(주차할 주차면 찾는데 소요되는 시간), 안전성에서는 V4(주차장내 이동시 차량과의 사고 안전성), 환경성에서는 V8(주차장내 청결상태), 편의성에서는 V12(주차통로 폭)가 이용만족도에 높은 영향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차장 유형별로 이용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주요 잠재변수를 살펴보면 지상형 주차장은 주차시설의 편의성이 중요하고, 혼합형 주차장은 주차시설에 대한 접근성이 중요하며, 지하형 주차장은 주차장 이용시 사고 안전성이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주차장 유형을 종합한 전체 주차장의 경우 이용만족도에 영향을 많이 미치는 잠재변수는 접근성, 안전성, 편의성, 환경성 순으로 나타났으며, 접근성에서 V3(주차할 주차면 찾는데 소요되는 시간), 안전성에서 V5(주차장내 이동시 보행자와의 사고 안전성), 환경성에서 V9(주차장내 공기의 질), 편의성에서는 V12(주차통로 폭)가 이용만족도에 높은 영향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비교적 최근에 건설된 지상형 주차장의 경우 주차대수 및 기타 주차관련 시설이 비교적 양호하게 설치되어 여러 항목에서 전반적으로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다. 주차장내 청결상태, 공기의 질, 밝기 등과 같은 주차장의 환경성에 관련된 항목에서는 지상형 주차장의 만족도가 다소 높게 나타났다.
지하형 주차장의 경우 이용만족도에 영향을 많이 미치는 잠재변수는 안전성, 접근성, 환경성, 편의성 순으로 나타났으며, 접근성에서는 V3(주차할 주차면 찾는데 소요되는 시간), 안전성에서는 V5(주차장내 이동시 보행자와의 사고 안전성), 환경성에서는 V7(범죄에 대한 안도감), 편의성에서는 V12 (주차통로 폭)가 이용만족도에 높은 영향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항목별 만족도는 리커트 척도(Likert scales)를 이용하여 최고점수를 5점에서 최저점수는 1점으로 설정하였으며, 매우 불만족에서 매우 만족까지 5단계의 언어척도로 회답받아 각단계를 만족도에 대한 평균 점수를 나타내었다.
혼합형 전체주차장의 경우 이용만족도에 영향을 많이 미치는 잠재변수는 접근성, 편의성, 환경성, 안전성 순으로 나타났으며, 접근성에서는 V3(주차할 주차면 찾는데 소요되는 시간), 안전성에서는 V5(주차장내 이동시 보행자와의 사고 안전성), 환경성에서는 V9(주차장내 공기의 질), 편의성에서는V12(주차통로 폭)가 이용만족도에 높은 영향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향후 연구과제로는 본 연구는 대상 범위의 지역적인 한계와 주차장 유형별로 2개 단지씩 총 6개 아파트 단지를 대상으로 국한하였으나, 연구결과의 객관성을 높이기 위하여 다른 지역을 포함하고, 보다 많은 아파트를 대상으로 범위를 확대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본 연구에서는 구조방정식 모형을 이용하였으나 계층분석법(AHP), 네트워크분석법(ANP) 등 다른 분석방법을 이용한 추가적인 연구를 통하여 본 연구의 결과를 검증 및 보완할 필요가 있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주차장 유형별로 이용만족도와의 영향관계가 높은 잠재변수 및 관측변수를 살펴보았는데 주차장 유형별로 영향관계가 높은 중요 변수들을 개선시킬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첫째, 지상형 주차장의 경우 주차시설의 편의성이 이용만족도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이용만족도를 높이기 위하여 주차장 계획 수립시 적정 주차통로 폭의 확보와 주차수요를 고려하여 충분한 주차대수를 확보하는 계획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둘째, 혼합형 지상주차장의 경우 접근성이 이용만족도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주차장 계획 수립 시 희망하는 장소에 주차할 가능성을 높일 수 있는 계획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셋째, 혼합형지하주차장의 경우 접근성이 이용만족도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주차장 계획 수립시 주차할 주차면 찾는데 소요되는 시간을 줄일 수 있는 계획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그리고 본 연구에서는 구조방정식 모형을 이용하였으나 계층분석법(AHP), 네트워크분석법(ANP) 등 다른 분석방법을 이용한 추가적인 연구를 통하여 본 연구의 결과를 검증 및 보완할 필요가 있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주차장 유형별로 이용만족도와의 영향관계가 높은 잠재변수 및 관측변수를 살펴보았는데 주차장 유형별로 영향관계가 높은 중요 변수들을 개선시킬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첫째, 지상형 주차장의 경우 주차시설의 편의성이 이용만족도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이용만족도를 높이기 위하여 주차장 계획 수립시 적정 주차통로 폭의 확보와 주차수요를 고려하여 충분한 주차대수를 확보하는 계획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둘째, 혼합형 지상주차장의 경우 접근성이 이용만족도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주차장 계획 수립 시 희망하는 장소에 주차할 가능성을 높일 수 있는 계획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향후 연구과제로는 본 연구는 대상 범위의 지역적인 한계와 주차장 유형별로 2개 단지씩 총 6개 아파트 단지를 대상으로 국한하였으나, 연구결과의 객관성을 높이기 위하여 다른 지역을 포함하고, 보다 많은 아파트를 대상으로 범위를 확대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본 연구에서는 구조방정식 모형을 이용하였으나 계층분석법(AHP), 네트워크분석법(ANP) 등 다른 분석방법을 이용한 추가적인 연구를 통하여 본 연구의 결과를 검증 및 보완할 필요가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 연구에서 주차장 유형별 이용만족도 평가모형 추정을 위해 구조방정식 모형을 위한 프로그램 중 무엇을 사용했는가?
연구 방법은 기존 분석 방법들의 한계점을 보완할 수 있는 구조방정식 모형(Structural Equation Modeling)을 이용하였으며, 구조방정식 모형을 위한 프로그램은 LISREL, EQS, AMOS 외 다수가 있으나 본 연구에서는 SPSS와 연계되고 모델의 결과나 경로도형을 쉽게 설명할 수 있는AMOS(18.0)를 이용하여 주차장 유형별 이용만족도 평가모형을 추정하였다.
공분산구조방정식는 무엇인가?
구조방정식 모형(SEM : Structural Equation Modeling)은 어떤 현상에 대한 체계적인 이론을 분석하기 위한 다변량분석기법으로 가설검증에 주로 사용되는 통계적인 분석방법이며, 측정모형(Measurement Model)과 이론모형(Structural Model)을 통해서 모형 간의 인과관계를 파악하는 방정식 모형으로 공분산구조방정식이라고도 부른다. 공분산구조방정식(Covariance Structural Modeling)은 구성개념간의 이론적인과관계와 측정지표를 통한 경험적 인과관계를 분석할 수 있도록 개발된 통계기법을 말한다.
초기의 아파트는 저밀도로 개발되어 지상부에 주차공간을 확보 하였지만 최근의 경우는 어떠한가?
초기의 아파트는 저밀도로 개발되어 지상부에 주차공간을 확보하였고, 이후 고층화 및 고밀화 되기 시작하여 단위면적당 세대수와 차량대수가 증가함에 따라 주차공간의 확보를 위해 지하공간을 개발하게 되었다. 최근에 들어서는 아파트단지내 옥외공간의 질을 향상하기 위하여 지상부는 녹지 및 보행공간으로 활용하고 지하공간에만 주차장을 설치하는 아파트 단지들이 건설되고 있다.
참고문헌 (9)
권명철(2001) 공동주택 주차장의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 서울지역을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한양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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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노회(2008) 공동주택 단지의 교통시설에 대한 주민의식과 교통 체계 개선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부산대학교.
김숙경(2003) 아파트 주차관리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강릉대학교.
박찬돈, 이두진, 이명권(2001) 아파트 주차장 유형에 따른 선호도에 관한 조사연구, 산업기술연구논문지, 제3권 제2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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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경재(2007) 공동주택 주차 이용실태에 따른 주차장 설치기준 개선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광주대학교.
정병두, 김철수(2007) 구조방정식을 이용한 공동주택 외부공간의 만족도 분석. 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지, 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 제42권 제7호, pp. 145-1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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