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uis I. Kahn의 미술관 건축에 나타난 평면구성에 관한 연구 - Yale University Art Gallery Extension을 중심으로 - Plan Composition Expressed in the Architecture of Art Gallery Designed by Louis I. Kahn - Focus on the Yale University Art Gallery Extension -원문보기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and analyze the compositional elements of plan of art museums by selecting architectural works, which have strong symbolic meaning when evaluating value, from architectural works by Louis Kahn. First, the centrality of artworks, which are being displayed a...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and analyze the compositional elements of plan of art museums by selecting architectural works, which have strong symbolic meaning when evaluating value, from architectural works by Louis Kahn. First, the centrality of artworks, which are being displayed at the Yale Art Gallery, is complex. It includes three patterns of Void (spatial) Centrality+Symbolic Centrality+Functional Centrality among the five patterns suggested in this study. Second, the ratio system of interior space, which is expressed in the extension of the Yale Art Gallery, can be classified into the floor and walls. The floor used the square 1:1 ratio system. The ceiling used the grid patterns of equilateral triangles (regular tetrahedrons). It was applying a geometric ratio system when creating forms by using one side as a beam and the other sides as decorations of the ceiling. Third, the contours of interior space, which were expressed in Kahn's works, used the method of forming separate space according to the contouring rule (structural unit) defined by columns, and they were used in constructing the entire space through the integration of separate spaces. Fourth, according to the characteristics that were expressed by artworks displayed within the Yale Art Gallery Extension, the concept of accessibility was not as clear as that of residential buildings, because an approach of respecting existing architecture and context was used, rather than the starting point of interior space, or differentiated circulation, which has the function of a determined position.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and analyze the compositional elements of plan of art museums by selecting architectural works, which have strong symbolic meaning when evaluating value, from architectural works by Louis Kahn. First, the centrality of artworks, which are being displayed at the Yale Art Gallery, is complex. It includes three patterns of Void (spatial) Centrality+Symbolic Centrality+Functional Centrality among the five patterns suggested in this study. Second, the ratio system of interior space, which is expressed in the extension of the Yale Art Gallery, can be classified into the floor and walls. The floor used the square 1:1 ratio system. The ceiling used the grid patterns of equilateral triangles (regular tetrahedrons). It was applying a geometric ratio system when creating forms by using one side as a beam and the other sides as decorations of the ceiling. Third, the contours of interior space, which were expressed in Kahn's works, used the method of forming separate space according to the contouring rule (structural unit) defined by columns, and they were used in constructing the entire space through the integration of separate spaces. Fourth, according to the characteristics that were expressed by artworks displayed within the Yale Art Gallery Extension, the concept of accessibility was not as clear as that of residential buildings, because an approach of respecting existing architecture and context was used, rather than the starting point of interior space, or differentiated circulation, which has the function of a determined posi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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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또한 기존에 제안되었던 분석요소 외에 또 다른 분석의 틀이 제안되어야 할 것으로 생각하는데 그러지 못한 점 역시 한계로 보여 진다. 그러나 이러한 기회를 통해 잠재되어 있던 작품을 분석한 점과 심도 있는 후속연구(나머지 2개의 작품)를 위한 분석의 틀을 설정해 보았다는데 본 연구의 의미가 있다 하겠다.
한사람의 작가, 아니 작품을 작가가 의도한 바대로 해석하고 이해하기 위해서 다른 많은 분석의 틀이 제시되어야 할 줄로 사려 된다. 따라서 이러한 한계를 인지하고 가능한 칸의 건축공간을 이해할 수 있는 분석의 틀로서 다음과 같은 분석요소를 제시하고자 한다. 칸의 공간 구성특성은 크게 평면적 구성체계, 기능적 공간구성, 빛에 의한 공간구성 등 3가지 측면으로 나타나고 있다.
본 연구는 루이스 칸의 작품중 그 가치평가에 있어 상징적 의미가 강한 작품을 선정하여, 특징적으로 보여지는 평면구성요소를 추출 분석의 틀로 제시된 요소들이 미술관 건축에서 어떻게 나타나는지 작품을 통해 규명하고자 하였다. 또한 이를 통해 다른 작품을 분석하기 위한 분석의 틀로써 활용 하고자함을 본연구의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와 같은 내용을 토대로 작품을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본 연구는 루이스 칸의 작품중 그 가치평가에 있어 상징적 의미가 강한 작품을 선정하여, 특징적으로 보여지는 평면구성요소를 추출 분석의 틀로 제시된 요소들이 미술관 건축에서 어떻게 나타나는지 작품을 통해 규명하고자 하였다. 또한 이를 통해 다른 작품을 분석하기 위한 분석의 틀로써 활용 하고자함을 본연구의 목적으로 하고 있다.
예일 아트 갤러리의 건축적 위상을 살펴보기 위해서는 그가 활동한 작품시기별 구분과 각각의 시기별 특징을 살펴봄으로써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이를 위해 Palol Portoghesi가 After Modern Architecture에서 칸의 작품 활동 시기를 3시기로 분류한 내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이러한 배경에서 본 연구의 목적은 루이스 칸(Louis I. Kahn, 1901-1974)의 미술관 건축에서 특징적으로 사용한 평면구성요소를 추출, 이들이 각각의 실제작품에서 형태적, 공간적으로 어떻게 표현되었는가에 따른 특성을 규명하고, 이해하는데 본 연구의 목적을 두고자 한다.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본 연구의 주목적인 미술관 건축의 평면구성에 관한 연구로써 공간계획 지침을 도출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계획 요소의 추출이 선행되어야 한다고 본다. 이에 본 연구의 범위는 공간을 구성하는 많은 요소들 중에서 평면적 요소를 추출 이를 칸이 활동한(1901-1974년까지 전체 작품 활동3)) 범위 중 단 3작품에 불가한 미술관 박물관 건축에 적용시키고자 한다.4) 특히 이 작품중 칸 자신에게 있어 무명의 긴 잠복기를 떨쳐버리고, 자신의 존재에 대해 세상에 알려지기 시작한 때의 작품으로서 예일 아트 갤러리 증축안(Yale University Art Gallery Extension(1951-53))을 중심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즉 이 말은 인간에게 실제적 환경이 되는 실내공간은 다양한 요소들의 결합에 의해 도출되는 것이고 이것은 다시 인간의 유형을 결정짓는 기본요소가 됨을 의미한다.1) 이와 같은 맥락에 있는 건축형식중의 하나가 미술관 건축일 것이다. 미술관은 시대에 따라 그 존재의 개념을 달리하면서 발전하여 왔음을 다양한 자료를 통해 알 수 있다.
제안 방법
이에 본 연구의 범위는 공간을 구성하는 많은 요소들 중에서 평면적 요소를 추출 이를 칸이 활동한(1901-1974년까지 전체 작품 활동3)) 범위 중 단 3작품에 불가한 미술관 박물관 건축에 적용시키고자 한다.4) 특히 이 작품중 칸 자신에게 있어 무명의 긴 잠복기를 떨쳐버리고, 자신의 존재에 대해 세상에 알려지기 시작한 때의 작품으로서 예일 아트 갤러리 증축안(Yale University Art Gallery Extension(1951-53))을 중심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칸의 공간 구성특성은 크게 평면적 구성체계, 기능적 공간구성, 빛에 의한 공간구성 등 3가지 측면으로 나타나고 있다.8) 그중 본 연구에서 다루고자하는 평면상의 공간구성으로서 공간의 위계에 따른 구심적 공간구성과 실내평면상의 기하학적 공간구성, 공간의 윤곽규정, 실내공간으로의 어프로치로 나눠 재구성한 후 분석하고 자한다. 이와 같은 특성은 신고전주의적 성향의 작가들에서 그 동질성을 찾아볼 수 있다.
연구의 방법은 그가 언급한 평면구성요소를 4부분(중심성, 실내평면상의 기하학적 공간구성, 공간의 윤곽규정, 실내공간으로의 어프로치)5)으로 분류하고 대상으로 선정된 작품을 대입시켜 이를 정리하고자 한다.
이상으로 예일 아트 갤러리 증축안에 대한 평면구성 특성을 몇 가지로 나눠 살펴보았다. 물론 짧은 시간과 한정된 자료에 의해 한사람의 작가와 작품을 이해한다는 것은 다소 무리가 따를 줄로 사려 된다.
성능/효과
따라서 출발점과 정위(Orientation)의 기능을 갖는 동선분화의 시점(참조점)으로써의 중심의 모습을 갖고 있다.13) 그러나 예일 아트 갤러리작품에서는 주택작품과 비교해 볼 때 출발점과 정위의 개념보다는 기존에 존치된 건축물과 문맥을 존중해 주기 위한 배려의 접근 방식을 적용하고 있어 진입개념의 명확성은 주택에 비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레이너 번함은 재료 자체가 담고 있는 본질로 평가함으로써 이 건물을 ‘신 야수파’의 예라고 칭하기도 하였으며, 평면의 구성에 있어서 보자르적 특질을 발견할 수 있다고 설명하고 있다.6) 실내공간의 어둡고 속이 빈 콘크리트 4면체의 천장은 실의 상부공간을 부드럽고 쾌적한 공간으로 연출해주기 위해 설비와 조명시스템을 포함하도록 되어 있다. 이 공간은 북측의 아름답게 조화된 위어코트로 개방함으로써 공간의 긴장감을 고조시키고 있다.
넷째, 예일 아트갤러리 증축안의 작품에서 보여지는 접근방식의 특징으로는 내부공간에 접근하는 출발점과 정위(定位)의 기능을 갖는 동선분화의 시점이 아닌 기존에 존치된 건축물과 문맥을 존중해 주기 위한 배려의 접근 방식을 적용하고 있어 진입개념의 명확성은 주택에 비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칸의 작품에 있어서 평면공간의 윤곽 형성방식은 전체 4단계에 걸쳐 형성되고 있었으며, 기둥을 이용한 공간의 윤곽 규정(구조단위)에 의한 독자적인공간을 형성하고 이를 다시 통합함으로써 공간 전체를 구축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첫째, 상징적 중심은 장식물, 사진이 나열된 난로, 일본의 신사에서 볼 수 있는 검은 기둥의 신주와 같이 사용자에 의해 의미가 나중에 부가되어 형성된 중심을 말한다. 둘째, 공간의 배치에 있어 중심성을 가진 방을 무작위로 집합시켜 구축된 중심공간을 다극성 중심성과 이와 반대로 건물전체의 중심에 의해서 방을 위호함으로써 구축된 중심공간을 일극성 중심이라 한다.
첫째, 예일아트 갤러리의 작품에 있어서 중심성은 앞서 제시한 5개의 패턴(상징적 중심, 일극성/다극성 중심, solid적 중심, 기능적 중심, 복합적 중심)중에서 Void(공간적)중심+상징적 중심+기능적 중심 등을 포함하는 복합적 중심(중심을 복합적으로 적용한 사례)임을 알 수 있었다. 즉 기하학적인 의미에서 볼 때 실내의 중심공간은 전시실을 양분하면서 연결시켜주고 있는 통로 부분으로서 이곳에는 동선의 흐름에 있어 중요한 장소의 역할을 하고 있다.
후속연구
물론 짧은 시간과 한정된 자료에 의해 한사람의 작가와 작품을 이해한다는 것은 다소 무리가 따를 줄로 사려 된다. 또한 기존에 제안되었던 분석요소 외에 또 다른 분석의 틀이 제안되어야 할 것으로 생각하는데 그러지 못한 점 역시 한계로 보여 진다. 그러나 이러한 기회를 통해 잠재되어 있던 작품을 분석한 점과 심도 있는 후속연구(나머지 2개의 작품)를 위한 분석의 틀을 설정해 보았다는데 본 연구의 의미가 있다 하겠다.
훌륭한 예술소장품과 건축공간이 상호 작용함으로써 미술관은 어디에 건축되어도 가장 훌륭한 건축의 하나로 꼽힐 것이다. 이 건물은 기존의 미술관에 대한 증축안으로서 칸을 세상에 알리게 된 최초의 작품으로 평가되고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실내디자인이란 무엇인가?
특히 실내디자인이란 별개의 단위로 분해 될 수 있는 여러 가지 요소가 모여 형성된 생활공간을 디자인하는 것으로 결국은 그 공간 사용자의 생활 자체를 형태와 공간이라는 커다란 틀 속에서 이끌어 내야하는 작업이라 말할 수 있겠다. 즉 이 말은 인간에게 실제적 환경이 되는 실내공간은 다양한 요소들의 결합에 의해 도출되는 것이고 이것은 다시 인간의 유형을 결정짓는 기본요소가 됨을 의미한다.
오늘날의 미술관은 어떤 점을 부각시키게 되었는가?
즉, 단순히 예술가치가 있는 자료나 작품을 수집하여 전시한다는 개념에서 벗어나 이제는 사회에 필요한 시설물로서 일반인의 자유로운 예술 감상에 이바지하고 있으며, 더 나아가 시민에게 개방된 대중문화의 장소로서 시민 교육의 역할까지 담당하고 있다. 따라서 오늘날의 미술관은 단순히 과거 귀족사회의 전유물이었던 시대는 이미 지났으며, 기능과 공간은 그 속에 전시되는 작품들이 돋보이도록 겸손하고 간명하게 작품과 더불어 건축공간이 빚어지는 하나의 종합예술로서 창조해 나가는 전당이어야 한다는 점을 부각시키게 되었다.2) 이러한 예의 작가로서 루이스 칸의 작품을 들 수 있다.
미술관의 역할은 무엇인가?
또한 그 기능과 사회적 역할 역시 여러 가지 요인으로 인해 많은 변화가 일어나게 되었다. 즉, 단순히 예술가치가 있는 자료나 작품을 수집하여 전시한다는 개념에서 벗어나 이제는 사회에 필요한 시설물로서 일반인의 자유로운 예술 감상에 이바지하고 있으며, 더 나아가 시민에게 개방된 대중문화의 장소로서 시민 교육의 역할까지 담당하고 있다. 따라서 오늘날의 미술관은 단순히 과거 귀족사회의 전유물이었던 시대는 이미 지났으며, 기능과 공간은 그 속에 전시되는 작품들이 돋보이도록 겸손하고 간명하게 작품과 더불어 건축공간이 빚어지는 하나의 종합예술로서 창조해 나가는 전당이어야 한다는 점을 부각시키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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