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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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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대학도서관의 가치 측정 과정에서 고려되어야 할 다양한 측정 요소 및 측정에 적용된 방법론의 적절성을 분석하고 이를 통해 향후 국내의 대학도서관에 대한 적용 가능성을 탐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2개의 대학도서관을 선정하여 1개관은 대출, 전자학술정보, 참고서비스, 이용자 교육, 공간이라는 서비스를 가상가치측정법(CVM)으로 측정하고, 다른 1개관은 시간가치, 대체서비스가치, CVM 세 가지의 측정 방법으로 전자학술정보 서비스의 가치를 측정하였다. 측정 요소와 과정 및 측정 결과에 대한 분석을 토대로 향후 대학도서관의 신뢰성 있는 가치측정을 위해 고려해야할 사항을 측정 목적, 측정 서비스, 이용자, BC ratio의 산출 측면에서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research reports the results from an investigation of various measurement elements and techniques appropriate for the economic assessment of academic libraries, with a view to apply them in future evaluation of academic libraries in Korea. Two libraries participated in the pilot study. In one l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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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Value, Outcomes, and Return on Investment of Academic Libraries(이하 Lib-Value)”로 명명된 이 연구 프로젝트는 향후 3년 동안 대학도서관에서의 투자회수율(Returnon Investment, 이하 ROI)과 관련된 연구방법의 개발, 시험, 그리고 수행을 목표로 하고 있다.
  •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대학도서관 서비스의 가치측정을 위해 공공도서관의 가치 측정에 적용되었던 간접적 측정 방법과 직접적 측정 방법을 시험적으로 설계하였다. 간접적인 측정 방법으로 해당 서비스 이용에 투자한 시간, 절약한 시간, 절감된 비용으로 측정하는 시간가치와 대체서비스가치를 적용하였으며, 직접적 측정 방법으로는 이용자에게 해당 서비스에 부여하는 가치를 직접 질문하는 가상가치측정법(Contingent Valuation Method, 이하 CVM)을 사용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두 가지 방식의 설계를 통해 대학도서관의 가치를 측정하고 그 과정에서 나타나는 문제점을 분석하는 탐색연구를 수행하였다. 하나의 설계 방식은 대출, 전자학술정보, 참고서비스, 이용자 교육, 공간이라는 대학도서관의 주요 서비스에 대한 이용자의 WTP를 물어 전체 서비스의 가치를 측정하는 것이며, 다른 하나의 설계는 전자학술정보서비스라는 단일 서비스에 대하여 시간가치와 대체가치 및 WTP에 의한 측정방식을 모두 적용하여 값을 측정하는 것이다.
  • 설문조사 결과 및 수집된 데이터를 토대로 도서관 이용형태, 서비스 이용량을 분석하고 개인이 대학도서관의 개별 서비스에 부여하는 가치 및 비용을 추정하였으며, 분석되고 추정된 값을 기반으로 해당 대학도서관의 손익비(이하 BC ratio)를 산출하였다. 본 연구의 의미가 BC ratio 산출 결과에 있는 것은 아니지만, BC ratio 산출과정 특히 이용량 추정과 비용 집계 과정에서 나타나는 문제점을 파악함으로써 향후 대학도서관의 가치를 측정하는데 고려해야 할 측정 요소와 측정 방법의 선택에 관한 평가를 시도하고자 하였다.
  • 이와 관련하여 본 연구는 사례 연구를 통해 대학도서관의 가치측정 과정에서 고려되어야 할 다양한 측정 요소 및 측정에 적용된 방법론의 적절성을 분석하고 이를 통해 향후 국내의 대학도서관에 대한 적용 가능성을 탐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조사는 2011년 6월에서 7월 사이에 해당 대학도서관의 로비 및 대학 캠퍼스에서 이용자에게 면대면으로 설문지를 제시하여 응답 후 즉시 수거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졌다. 일괄적인 이메일의 발송, 웹설문, 도서관에 위탁하여 배포하는 방식 등을 지양하고 면대면 조사를 한 이유는 등록금을 납부하고 재학하고 있는 학생들에게 무료로 제공되어야 할 서비스에 대해 지불의사를 질문함으로써 오는 거부감을 줄이기 위해서이다. 조사에 응한 사람에게는 서비스에 대한 지불의사 문항에 대해 단순한 가치측정을 위한 가상의 질문임을 사전에 주지시켰다.
  • B대학교 도서관에서는 대학도서관의 핵심 정보자원으로 자료구입 예산의 약 50%를 차지하고 있어 다른 서비스에 비해 가치측정의 수요가 높은 전자학술정보서비스를 대상으로 CVM, 시간가치, 대체서비스가치의 세 가지 측정 방법을 사용하여 그 가치를 측정하였다. 전자학술정보의 주 이용자인 대학원생과 교수를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하여 도서관 장서 이용과의 비교에 의한 절약 시간 및 비용을 추정하고자 하였다. 두 개 대학도서관을 대상으로 한 측정 설계의 내용을 요약하면 <표 1>과 같다.
  • 첫째, 이용에 투자한 시간과 이용으로 절약된 시간을 금액으로 환산하는 것이다. 시간을 금액으로 환산하는 것과 관련하여 교수와 학생의 시간 당 금액을 어떠한 기준으로 적용하느냐에 따라 여러 가지의 경우의 수가 발생한다(<표 11> 참조).

가설 설정

  • 대부분의 대학에서 전자학술정보 이용 데이터를 집계하는 항목은 검색과 다운로드 수치이나 일반적으로 검색과 다운로드 이용량을 분리하지 않고 있으며 교수와 학생의 이용량도 구분하지 않은 채 데이터를 집계하고 있는 현실이다. 셋째, 전자학술정보에 투입된 비용을 산출하는 것이다. 전자학술정보에 투입된 비용은 도서구입비에 포함된 전자학술정보 구입비, 전자학술정보 서비스를 담당하는 직원의 인건비, 기타 운영비가 포함되어야 하나 특정 서비스에 투입된 비용을 신뢰성 있게 산출하는데 많은 어려움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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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재까지의 대학도서관의 경제적 가치측정 연구는 대부분 어떠한 것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가? 지금까지 이루어진 대학도서관의 경제적 가치측정과 관련된 연구는 대학도서관의 가치의 개념과 종류, 측정의 기본적인 방법론을 제시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 것이 대부분이다. Luther(2008)의 연구와 RIN & RLUK(2011)의 연구가 실증적 데이터를 토대로 측정한 결과를 제시하고는 있으나, 대학도서관이 대학의 다양한 측면에 기여하는 가치를 측정한 것은 아니며 그 범위 또한 대학에서의 연구와 연구자에 기여하는 가치의 영역으로 제한되어 있다.
대학도서관의 가치측정을 위해 더 심층적인 검토가 필요한 이유는? 대학도서관 서비스와 이용자 간에 발생되어지는 가치는 대체로 대출(장서)서비스, 참고정보서비스, 기술서비스, 공간서비스, 상호대차/원문복사, 이용자교육 등의 개별서비스와 각각의 이질적인 서비스가 결합되어 있는 통합 서비스로 나누어 볼 수 있다. 대학도서관의 경우 공공도서관과 비교해 상대적으로 서비스가 다양하고 보다 다양한 이용자층과 정보 요구가 있어 서비스 가치의 측정이 훨씬 더 복잡하고 어렵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대학도서관의 가치측정을 위해서는 각 서비스가 기여하는 가치의 속성과, 그 가치를 측정하는 방법에 대한 심층적인 검토가 전제되어야 한다.
최근의 대학도서관에서는 어떤 인식이 확산되고 있는가? 그렇지만 최근 들어 대학도서관은 대학의 기본적인 사명을 성취하고 이용자들이 자신들의 업무를 수행하는데 도서관 서비스가 얼마나 기여했는지 측정하고 그 결과를 서비스의 개선 및 도서관 역량 강화에 활용할 필요가 있다는 인식이 확산되고 있다. 그리고 미국이나 영국에서는 대학에 대한 실용주의적 입장을 반영하여 고등교육에 대한 국가 투자의 효과성을 검증하려는 여러 연구들을 수행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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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고영만, 장지상, 심원식, 정혜경, 표순희. 2010. KESLI 컨소시엄 사업의 경제적 가치 분석. 한국과학기술정보원 K-10-ID-41-01P-10.(Ko, Young-Man, Jang, Ji-Sang, Shim, Wonsik, Chung, Hye-Kyung, & Pyo, Soon-Hee. 2010. Economic Analysis of KESLI Consortium. Korea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Information(KISTI) K-10-ID-41-01P-10.) 

  2. 표순희, 김민정, 김현수, 안혜연. 2011. 대학도서관이 이해관계자에게 미치는 영향력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5(3): 163-186.(Pyo, Soon-Hee, Kim, Min-Jung, Kim, Hyun-Soo, & An, Hye-Yeon. 2011. "A study on the impact of an academic library on its user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45(3): 163-186.) 

  3. 한국교육학술정보원. 학술정보통계시스템. [online]. .(Korean Education and Research Information Service(KERIS). Rinfo. [online]. .) 

  4. 황욱, 안혜연, 이선애, 박지영. 2011. 대학도서관 서비스의 가치 및 영향력에 관한 사례연구 분석. 정보관리, 10: 25-43.(Hwang, Uk, An, Hye-Yeon, Lee, Seon-Ae, & Park, Ji-Young. 2011. "A case study on the value and impact of academic libraries' service." Information Management, 10: 25-43.) 

  5. 허명희. 2011. 이용자와 이용행태에 따른 대학도서관 자료이용서비스 가치평가의 차이에 관한 연구. 정보관리, 10: 65-88.(Hur, Myoung-Hee. 2011. "A study on the differences in assessing the value of the material use service in the academic library depending on users and user behaviors." Information Management, 10: 65-88.) 

  6. Association of College and Research Libraries. 2010. Value of Academic Libraries: A Comprehensive Research Review and Report. Researched by Megan Oakleaf. Chicago: ACRL. [online]. [cited 2011.7.5]. . 

  7. Creaser, Claire, & Spezi, Valeerie. 2012. Working Together: Evolving Value for Academic Libraries. A report commissioned by SAGE. LISU, Loughbourugh University, U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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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 Research Information Network, Research Libraries UK. 2011. The Value of Libraries for Research and Researchers. London: Research Information Network. [online]. [cited 2012.6.26]. . 

  12. Scigliano, M. 2002. "Consortium purchases: Case study for a cost-benefit analysis." The Journal of Academic Librarianship, 28(6): 393-399. 

  13. Tenopir, C., King, D. W. 2007. "Perceptions of value and value beyond perceptions: Measuring the quality and value of journal article readings." Serials, 20(3): 199-207. 

  14. Tenopir, C. 2010. University Investment in the Library: An International Study of the Library's Value to the Grants Process. Library Connect White Paper II. [online]. [cited 2012.9.2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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