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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변수에 대한 연구

Impact Factor upon Consumer Buying Behavior

서비스연구 = Journal of service research and studies, v.2 no.1, 2012년, pp.29 - 37  

정용규 (을지대학교, 의료IT마케팅학과) ,  원재강 (경기대학교, 컴퓨터과학과) ,  박정구 ((주)가비아 인터넷사업부) ,  조성호 (PISCO코리아뉴메틱(주))

초록

대형마트의 시장규모는 국내유통시장에서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국내 유통시장은 지난 1996년 유통시장 개방 이후 대형마트의 확산과 성장에 힘입어 발전해왔다. 하지만 최근에는 업태 간 경쟁이 너무 치열해지면서 더 많은 고객을 유치하기 위해 가격경쟁을 넘어 시식행사와 같은 이벤트가 많아졌다. 이러한 상황에서 시식행사와 관련된 요인과 소비자 구매행동에 관한 관계를 규명하는 것은 중요한 일이다. 대형마트의 시식행사가 소비자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기 위하여 시식행사기준을 제품요인으로 설정하여 변수들 간의 관계를 연구모형으로 설정하였다. 연구결과 여러 가지 제품에 대한 요인 중 원산지에 따라 추가 지불 가능한 금액이 증가한다는 가설 하나만이 유의성 있게 나왔다. 이것으로 보아 대형마트에서는 시식행사 시 상품의 원산지를 투명하고, 또한 최근에 수입산 식품의 대한 부정적인 생각을 가지고 있는 소비자에게는 국산 제품위주로 시식행사를 진행하는 것이 마트의 매출액을 높이고 고객을 더 끌어들이기 위한 하나의 방안이 될 것으로 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the market size of hypermarkets in the domestic retail market accounts for a high percentage. The domestic retail market after the opening of the market for the past 1996 and grow to the spread of hypermarkets. However, events such as tasting events were increased due to intense competitio...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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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대형마트의 시식행사와 구매행동에 관한 연구로서, 설문조사를 통해 얻어진 데이터에 기초하여 가설을 검증한다. 본 연구의 대상인 대형마트를 선정하여, 시식행사를 경험한 소비자를 대상으로 설문지를 실시하여 얻어진 데이터로 연구해 보고 문헌연구와 실증연구를 병행한다.
  • 본 연구를 위한 연구모형은 대형마트의 시식행사가 소비자 구매행동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그림 1과 같은 연구모형을 설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대형마트의 시식행사가 소비자 구매행동에 어느 정도의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대형마트의 시식행사가 소비자들의 구매행동에 얼마나 영향을 미치는 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가설 : 대형마트의 제품요인은 소비자 구매행동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첫째, 인간의 행동은 우연히 일어날 것이 아니며 반드시 원인이 있다.
  • 첫째, 항시 저가(Everday Low Pirce)를 지향한다는 것이다. 바겐세일이나 점포정리세일, 특별가격할인과 같은 비정규적인 저가격 판매를 하는 것이 아니라 대량매입 및 운영비의 감축을 통해 항상 최저 가격으로 판매를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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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형할인점의 정의는? 최근 개정된 유통산업발전법 시행령에 따르면 대형마트의 용어적 정의는 3천㎡ 이상 대규모 점포로 유통부문에서 할인점, 하이퍼마켓, 수퍼센터 등 다양한 업태를 포괄하는 개념이다. 기존의 대형할인점(discount store)에 대한 정의는 “정상제품의 유통과정단축과 제한된 서비스 제공” 등 원가절감을 통해 일반 소매점에서 거래되는 가격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상품을 판매하는 대규모 형태의 매장면적 3,000㎡(909평)이상인 점포를 의미한다[7, 13]. 대형마트에 대한 정의는 연구자들에 따라 차이가 있으나 기존의 연구를 중심으로 정리해 보면 특정기간, 특정상품에 한정하지 않고 상품을 소비자에게 상시 할인하여 판매하는 소매점포로 정의할 수 있다.
대형마트의 주요 특성은 무엇인가? 첫째, 항시 저가(Everday Low Pirce)를 지향한다는 것이다. 바겐세일이나 점포정리세일, 특별가격할인과 같은 비정규적인 저가격 판매를 하는 것이 아니라 대량매입 및 운영비의 감축을 통해 항상 최저 가격으로 판매를 하고 있다. 둘째, 다양한 품목을 취급하고 원 스톱(one-stop)쇼핑을 추구하고 있다는 것이다. 대형마트는 소비자들로 하여금 폭 넓은 상품구색을 통해 쇼핑의 편리함과 다양한 생활 편의서비스 시설로 원 스톱 쇼핑의 즐거움과 새로운 쇼핑공간을 제공하여 고객의 소비욕구를 충족시킬 복합적 요소를 제공함으로써, 고객에게 새로운 가치를 제공한다. 셋째, 상품의 빠른 회전과 저 비용 운영을 통해 수익성을 보전하고 있다. 대형마트는 기본적으로 타 업태에 비해 이익률은 낮으나, 상품 회전율은 높은 특징을 가지고 있다. 넷째, 대형마트는 셀프서비스로 제품을 판매한다. 결국 대형마트는 매장인원의 최소화(셀프 서비스 방식), 임시직원 채용, 최소한의 시설투자 및 실내 장식, 지가가 낮은 지역에의 입지 등의 전략으로 비용절감을 추구하고 있다.
대형마트 종류에는 무엇이 있는가? 대형마트는 하이퍼마켓, 슈퍼마켓, 양판점, 회원제 도매클럽, 전문할인점, 각종 창고점, 재고점, 홈센터 등과 함께 신업태로 분류가 되고 있다. 대형마트는 할인점(full-line Discount Store), 하이퍼마켓(Hypermarket), 양판점(General Merchandise Store), 슈퍼센터(Supercenter), 회원제 도매클럽(Membership Wholesale Club), 전문할인점(Category-Killer)으로 나뉜다[5, 9,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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