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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服飾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v.62 no.7, 2012년, pp.54 - 66
염순정 (전남대학교 의류학과) , 김은정 (전남대학교 의류학과)
This research analyzes the late Joseon's variously developed characteristics of women's underwear and its formative elements, and ultimately aims to apply such characteristics to designing modern outfits. The main purpose of the presented work is to give guidelines on utilizing the fashion legacy 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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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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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시대 후기 치마가 상박하후의 형태의 실루엣의 형태를 보인 것으로 무엇이 짐작되는가? | 이와는 대조적으로 치마는 풍성함을 더욱 돋보이게 하기 위해 대부분 허리띠로 치마꼬리를 치켜 올려 매어 하체를 더욱 풍성하게 보이도록 하는 전형적인 상박하후의 형태의 실루엣이다. 이러한 치마의 착장방식은 자연스럽게 속옷을 노출시켰으며, 은폐의 목적으로 겹겹이 껴입었던 속옷을 은밀하게 드러냄으로써 여성 신체의 아름다움을 선정적으로 표현하고자 했던 의도를 짐작할 수 있었다. | |
유교적 여성관이란 무엇을 의미하는가? | 또한 조선후기의 사회 질서를 확립하기 위하여 성리학자들은 유교적 가부장제도의 가족 질서와 가문간의 유대를 공고히 하고, 가족 구성원의 유교적 규범을 내면화하여 유교적 여성관을 정립시키기 위해 여훈서(女訓書)16)를 편찬하였다. 즉 유교적 여성관이란 유교적 사회 체제를 정립하고 발전시키는데 합당한 여성의 자세와 도리를 의미하는 것이다. 남성을 지배(支配), 강건(强建), 존귀(尊貴)로 규정하고 이해하는데 반해, 여성을 복종(僕從), 유순(柔順), 비천(卑賤)의 대칭형으로 규정하고 이해하였다. | |
현대의 전통한복은 어떤 요구를 받아들이고 있는가? | 현대의 전통한복은 전통을 유지하고 계승 발전시켜야하는 부담과 현대 패션의 새로운 경향을 수용해야하는 시대적인 요구와 맞물려 있다. 이는 전통과 현대라는 균형,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지속적인 변화를 시도해봄으로써 가능할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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