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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관리시스템을 위한 사례 기반 응집도를 이용한 학습객체 자동 분류
Automatic Classification of Learning Objects Using Case-based Cohesion for Learning Management System 원문보기

한국정보통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16 no.12, 2012년, pp.2785 - 2791  

김형일 (나사렛대학교 멀티미디어학과) ,  윤현님 (한국폴리텍대학 안성여자캠퍼스 디지털정보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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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학습 콘텐츠의 효과적인 관리와 재사용을 위한 학습객체 자동 분류 기법을 제안한다. 제안한 기법은 학습객체들의 발생 사례를 이용하여 학습객체들의 응집도를 생성하고, 응집도를 기반으로 학습객체들의 연관성을 측정하여 학습객체들의 자동 분류를 수행한다. 제안한 기법을 학습관리시스템에 적용하면 학습 콘텐츠의 개발 비용을 절감시킬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시뮬레이션에서 확률 기반 기법의 평균 정확도는 28.20%로 나타났고, 응집도 기반 기법의 평균 정확도는 56.38%로 나타났다. 시뮬레이션을 통해 본 논문에서 제안한 기법이 학습객체 자동 분류에 효과적이라는 것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a method for automatic classification of learning objects is proposed for effective management and reuse of learning contents. Proposed method will create cohesion of learning objects using cases of learning objects and perform automatic classification of learning objects by measuring...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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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교육자나 콘텐츠 제작자가 교과목에 맞는 학습과정을 효과적으로 생성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본 논문에서는 학습객체 자동 분류 기법을 제안한다. 학습객체 자동 분류 기법은 학습객체의 응집도를 기반으로 학습객체 간의 연결성을 측정하여 학습객체를 분류한다.
  • 색인어와 제목, 장르 등을 활용하여 학습객체의 유사도 분석에 활용하면 학습객체를 자동 분류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다양한 학습객체의 속성정보를 이용하여 방대한 수량의 학습객체를 자동 분류할 수 있는 기법인 사례 기반 응집도 기법을 제안한다.
  • 교육자나 콘텐츠 제작자가 학습과정 설계에 많은 시간을 투자하지 않도록 하고, 학습객체의 재사용성을 높일 수 있는 연구가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학습과정 설계에 대한 문제점을 완화하고, 학습과정 분석을 통해 학습객체의 재사용성을 증가시키는 사례 기반 응집도를 이용한 학습객체 자동 분류 기법을 제안한다. 제안한 기법을 학습관리시스템에 적용하면 교육자나 콘텐츠 제작자가 교과목에 맞는 학습과정을 효과적으로 생성할 수 있으며, 대량화된 학습 콘텐츠를 자동 분류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 본 논문에서는 학습 콘텐츠의 효율적 관리를 위해 학습객체 자동 분류 기법을 제안한다. 제안한 기법은 학습과정 제작에 기준을 제공하고, 유사한 학습객체를 범주화하여 학습자원 관리에 효율성을 제공한다.
  • 본 연구에서는 학습객체 분류 기법의 성능 측정을 위해 가상 데이터를 생성하였다. 가상 데이터는 내용 종류의 크기에 따라 2가지로 나뉘고, 내용 종류에 따른 가상 데이터는 학습과정의 크기에 따라 다시 4가지로 나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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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육환경에 따른 교육은 어떻게 구분할 수 있는가? 교육환경에 따른 교육의 종류는 크게 대면교육과 가상교육으로 나뉘며, 교육자원에 대한 개발 및 관리에 효과적인 교육은 가상교육이다[1][2]. 시간과 공간에 대한 제약을 완화해 주는 가상교육의 장점으로, 미국은 가상교육의 이용을 촉진하고 있다[3].
가상교육의 장점은 무엇인가? 교육환경에 따른 교육의 종류는 크게 대면교육과 가상교육으로 나뉘며, 교육자원에 대한 개발 및 관리에 효과적인 교육은 가상교육이다[1][2]. 시간과 공간에 대한 제약을 완화해 주는 가상교육의 장점으로, 미국은 가상교육의 이용을 촉진하고 있다[3]. EU는 2001년부터 가상교육의 확산 및 교육개혁을 수행하고 있으며, 일본은 e-Japan 전략에서 가상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가상교육의 기반기술에는 무엇이 있는가? 기반 기술은 가상교육에 적용 가능한 기술들로, 가상교육에만 특화되지 않은 일반적인 정보통신 기술을 의미한다. 기반 기술로는 동영상 및 사운드를 활용한 멀티미디어 콘텐츠 제작 관련 기술, 서버 및 클라이언트 관련 기술, 웹 관련 프로그래밍 기술 등이 있다. 공통 기술은 콘텐츠 생성 및 관리 기술, 학습에 대한 관리 기술 등으로 가상교육에 특화된 기반기술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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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S. A. Kerschenbaum, "Best Practices for Selecting Learning and Learning Content Management Systems," Proceedings of the Interservice/Industry Training, Simulation, and Education Conference, 2003. 

  2. S. Gutierrez and A. Pardo, "Sequencing in Web-Based Education: Approaches, Standards and Future Trends," Evolution of Teaching and Learning Paradigms in Intelligent Environment, 2007. 

  3. E. Guzman and R. Conejo, "Self-Assessment in a Feasible, Adaptive Web-Based Testing System," IEEE Transactions on Education, 2005. 

  4. Z. Cheng, S. Sun, M. Kansen, T. Huang and A. He, "A Personalized Ubiquitous education support environment by comparing learning instructional requirement with learner's behavior," Proceedings of the 19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Advanced Information Networking and Applications, 2005. 

  5. S. Retalis and A. Papasalouros, "Designing and automatically generating educational adaptive hypermedia applications," Educational Technology and Society on Special Issue on Authoring of Adaptable and Adaptive Educational Adaptive Hypermedia, 2005. 

  6. N. H. Lin, W. C. Chang, T. K. Shih and H. C. Keh, "Courseware Development Using Influence Diagrams Supporting e-Learning Specifications," Journal of Information Science and Engineering, 2005. 

  7. V. Carchiolo, A. Longheu, M. Malgeri, G. Mangioni, "An Architecture to Support Adaptive E-Learning," International Journal of Computer Science and Network Security, 2007. 

  8. M. Specht and D. Burgos, "Implementing adaptive educational methods in IMS Learning Design," Proceedings of the Adaptive Learning and Learning Design workshop, 2006. 

  9. G. B. Victor and A. R. Luis, "From SCORM to Common Cartridge: A step forward," International Journal of Computer and Education, Vol.54, pp.88-102, 2010. 

  10. A. Cristea, "Authoring of adaptive and adaptable educational hypermedia: Where are we now and where are we going?," Proceedings of The IASTED International Conference in Web-Based Education, 2004. 

  11. M. Specht and D. Burgos, "Implementing adaptive educational methods in IMS Learning Design," Proceedings of the Adaptive Learning and Learning Design workshop, 2006. 

  12. S. Gutierrez, A. Pardo and C. D. Kloos, "A modular architecture for intelligent web resource based tutoring systems," Proceedings of The Intelligent Tutoring Systems, 2006. 

  13. H. W. Lin, L. K. Shih, W. C. Chang, C. H. Yang and C. C. Wang, "A Petri nets-based approach to modeling SCORM sequence," Proceedings of the 2002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Multimedia and Expo, 2004. 

  14. H. W. Lin, W. C. Chang, G. Yee, T. K. Shih, C. C. Wang and H. C. Yang, "Applying Petri nets to model SCORM learning sequence specification in collaborative learning," Proceedings of the 19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Advanced Information Networking and Applications, 2005. 

  15. W. C. Chang, H. W. Lin, T. K. Shih and H. C. Yang, "SCORM Learning Sequence MOdeling with Petri Nets in Cooperative Learning," Proceedings of The 1st Workshop on SCORM Sequencing and Navigation, 2005. 

  16. C. D. Manning and H. Schutze, Foundations of Statistical Natural Language Processing, MIT Press,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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