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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인간호 교육프로그램이 간호사의 노인에 대한 지식, 태도 및 간호수행도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 of Elderly Nursing Care Education Programs on Nurses' Knowledge, Attitudes and Nursing Performance Toward the Elderly 원문보기

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18 no.3, 2012년, pp.522 - 532  

최금봉 (조선간호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s of this study were to develop an elderly care nursing education program and evaluate its effect on knowledge, attitudes and nursing performance of nurses toward older adults. Methods: A quasi-experimental study with a non-equivalent control group pretest-posttest design was us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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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교육프로그램의 목표는 현직에 있는 노인전문병원 간호사들을 위해 개발된 노인간호 교육프로그램을 적용하여 그들에게 필요한 교육을 제공하기 위함이다. 제공된 교육프로그램을 통해 간호사의 노인에 대한 지식, 태도 및 간호수행도에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와 궁극적으로 노인간호의 효율성과 간호의 질을 높이고자 함이다.
  • 본 연구는 노인간호 교육프로그램을 제공받은 간호사를 실험군으로 교육프로그램을 제공받지 않은 간호사를 대조군으로 선정하여 간호사의 노인에 대한 지식, 태도 및 간호수행도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기 위한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설계를 적용한 유사실험 연구이다.
  • 본 연구는 현재 노인전문병원에서 근무하는 간호사를 대상으로 그들의 상황에 적합한 노인간호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노인간호 교육을 받은 실험군과 받지 않은 대조군을 대상으로 교육 후 간호사의 노인에 대한 지식, 태도 및 간호수행도의 차이를 분석한 연구로 향후 노인을 대상으로 실무현장에서 일하는 간호사들의 간호의 질 향상을 높여 궁극적으로 간호교육의 목표를 달성하고자 시도된 연구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노인간호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노인 전문병원 간호사들에게 적용한 후 교육프로그램이 간호사의 노인에 대한 지식, 태도 및 간호수행도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고자 함이다.
  • 본 연구자는 국내 노인간호학 교과과정의 현실(김혜은, 2009; 이여주) 및 현재의 노인간호실무 임상 현장을 감안해 국내에도 노인간호 교육프로그램의 절박함과 필요성을 인식하고 본 연구를 진행하게 되었다. 먼저 문헌고찰을 통해 미국 Connecticut 주의 Fairfield University 교수진과 뉴욕에 소재한 Hartford 병원 임상실무 전문가 집단의 협동 작업으로 노인장기요양시설 간호사를 위한 노인간호 관련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한 모듈을 기초로 하여 국내의 상황에 맞는 교육프로그램 개발을 시도하게 되었다.
  • 특히, 선진화된 국외 전문기관의 교육 프로그램을 기반으로 노인에게 흔한 문제들에 좀 더 요점을 맞추어 개발한 후 지식, 태도 및 간호수행도의 효과를 노인전문병원 간호사들에게 살펴본 첫시도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아울러 세계에서 가장 빠른 속도로 고령화를 겪고 있는 현 시점의 한국사회에서 간호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노인 간호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하여 지식이나 간호 수행도 면에서 그 효과를 검증한 연구이다. 따라서 본 연구결과를 기초로 하여 앞으로 노인간호의 질 향상을 지속적으로 증진 시키기 위해 보다 나은 내용이나 방법을 이용한 후속연구나 교육프로그램을 개발을 할 수 있으리라 예상된다.
  • 이에 본 연구자는 노인간호의 전문성이 요구되는 현 시점에서 노인간호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한 방법으로 현직 간호사를 대상으로 한 노인간호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하여 이 프로그램이 간호사들의 노인에 대한 지식, 태도 및 간호수행도에 미치는 효과를 평가하고자 본 연구를 시도하였다.
  • 본 교육프로그램의 목표는 현직에 있는 노인전문병원 간호사들을 위해 개발된 노인간호 교육프로그램을 적용하여 그들에게 필요한 교육을 제공하기 위함이다. 제공된 교육프로그램을 통해 간호사의 노인에 대한 지식, 태도 및 간호수행도에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와 궁극적으로 노인간호의 효율성과 간호의 질을 높이고자 함이다.

가설 설정

  • • 제 1가설: 노인간호 교육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군은 교육에 참여하지 않은 대조군보다 노인에 대한 지식점수가 높을 것이다.
  • • 제 2가설: 노인간호 교육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군은 교육에 참여하지 않은 대조군보다 노인에 대한 태도점수가 높을 것이다.
  • • 제 3가설: 노인간호 교육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군은 교육에 참여하지 않은 대조군보다 노인에 대한 간호수행도 점수가 높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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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사의 특징은? 간호사는 전문직 역량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 간호실무 현장에서 새로운 지식과 추가적인 정보를 받아들여 간호의 전문성과 실무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지속적인 교육이 필요하다(한상만, 이희수, 2010). 특히 임상간호 실무 현장에서 노인대상자의 비율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에 있는 우리나라는 2011년 65세 이상 노인인구가 전체인구의 11.
노인에 대한 태도를 측정하는 도구는 어떤것을 사용하였는가? 노인에 대한 태도를 측정하기 위해 Kogan(1961)에 의해 개발된 Kogan's Attitudes Toward Old People Scale을 사용하였다. 이 도구는 노인에 대한 태도를 측정하기 위해 만들어진 총 34문항의 6점 리커트 척도이며, 노인에 관한 각 진술 문항에 대해 자신의 견해를 답하게 하는 17개의 긍정적인 문항과 17개의 부정적인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노인간호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노인 전문병원 간호사들에게 적용한 후 교육프로그램이 간호사의 노인에 대한 지식, 태도 및 간호수행도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고자 실시한 본 연구의 구체적인 목적은? • 노인간호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한다. • 노인간호 교육프로그램이 간호사의 노인에 대한 지식, 태도 및 간호수행도에 미치는 효과를 평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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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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