캡스톤디자인은 비단 공학 분야에서의 교육프로그램이 아닌 산업체가 요구하는 산업현장 적응능력을 갖춘 창의적인 종합설계 교육 프로그램이라는 측면에서 디자인 교육에서의 적용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볼 수 있다. 본 연구는 건국대학교 디자인조형대학 인더스트리얼디자인전공의 2011년도 캡스톤디자인 적용 교과를 중심으로 교육과정과 성과 및 활용 등에 대해 기술하였다. 디자인개발을 위해 선행되어야 하는 실험 연구와 지식재산창출을 위한 선행기술조사 및 실무능력 향상을 위해 전문 지원기관과 산업체와 협약을 바탕으로 수업을 진행하였다. 본 수업을 통해 특허, 실용신안, 디자인 등의 지식재산을 창출하여 학생들에게는 실무능력 향상의 계기를, 기업은 디자인을 통한 기업역량강화의 계기를 마련하였으며 지원지관은 지역 중소기업 경쟁력강화의 계기를 마련하였다.
캡스톤디자인은 비단 공학 분야에서의 교육프로그램이 아닌 산업체가 요구하는 산업현장 적응능력을 갖춘 창의적인 종합설계 교육 프로그램이라는 측면에서 디자인 교육에서의 적용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볼 수 있다. 본 연구는 건국대학교 디자인조형대학 인더스트리얼디자인전공의 2011년도 캡스톤디자인 적용 교과를 중심으로 교육과정과 성과 및 활용 등에 대해 기술하였다. 디자인개발을 위해 선행되어야 하는 실험 연구와 지식재산창출을 위한 선행기술조사 및 실무능력 향상을 위해 전문 지원기관과 산업체와 협약을 바탕으로 수업을 진행하였다. 본 수업을 통해 특허, 실용신안, 디자인 등의 지식재산을 창출하여 학생들에게는 실무능력 향상의 계기를, 기업은 디자인을 통한 기업역량강화의 계기를 마련하였으며 지원지관은 지역 중소기업 경쟁력강화의 계기를 마련하였다.
Capstone design is silk engineering in the field of education, the program requires contractors, not the industrial ability to adapt with the creative overall design training programmes in design education in terms of the applicability of that remains to be seen. In this study, the University of art...
Capstone design is silk engineering in the field of education, the program requires contractors, not the industrial ability to adapt with the creative overall design training programmes in design education in terms of the applicability of that remains to be seen. In this study, the University of art and industrial design major, konkuk University School of design of the Capstone design 2011 and take advantage of the performance, and the curriculum is mainly applied for the technology. Design and development should be followed for experimental studies and a wealth of knowledge for the creation of advanced technology and professional support for institutions and industries to improve practical skills and lessons based on the Convention. This course through the patent, utility model, design, intellectual property, such as money to improve the practical skills of students to gauge the capacity of enterprises through the design, companies will come up with a gauge, and enhancing the competitiveness of SMEs in the community support instrument.
Capstone design is silk engineering in the field of education, the program requires contractors, not the industrial ability to adapt with the creative overall design training programmes in design education in terms of the applicability of that remains to be seen. In this study, the University of art and industrial design major, konkuk University School of design of the Capstone design 2011 and take advantage of the performance, and the curriculum is mainly applied for the technology. Design and development should be followed for experimental studies and a wealth of knowledge for the creation of advanced technology and professional support for institutions and industries to improve practical skills and lessons based on the Convention. This course through the patent, utility model, design, intellectual property, such as money to improve the practical skills of students to gauge the capacity of enterprises through the design, companies will come up with a gauge, and enhancing the competitiveness of SMEs in the community support instru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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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교과목의 목표는 학생들이 직접 콘크리트 제품군을 이해하고 생태학적, 구조적 측면에서 창의적 아이디어를 발상 해내고 설계하여 제작, 조립까지 직접 간접적으로 참여·수행함으로써 제품의 개발 단계부터 생산까지의 모든 과정을 이해하는 것을 목표로 진행하였다.
본 수업에 참여한 산업체는 충북 괴산군에 위치한 합자회사 동서콘크리트기업이며, 현재 호안블럭, 잔디블럭 등 콘크리트 구조물을 생산하는 기업으로 그 동안 구조적 측면에서의 제품생산을 진행해 왔으며 본 사업을 계기로 디자인적인 측면에서의 제품생산을 시도하고자 하였다. 동서콘크리트는 그동안 디자인을 적용한 특별한 토목구조물을 생산하지 못하였으며, 4대강 사업과 하천정비사업과 연계한 친환경 녹색친화형 콘크리트 구조물의 개발이 절실히 필요한 상황이었으며, 이를 통해 어려운 회사 경영악화를 해결하고자 하였다. 청주상공회의소 충북지식재산센터는 도내 중소기업의 지식재산창출을 통한 기업의 역량강화를 위해 중소기업의 경쟁력강화를 위한 디자인, 브랜드, 지식재산창울 진흥을 위해 특허청과 충청북도청의 자금을 지원하는 기관으로 본 사업에서는 기업과 대학을 연계하여 역할을 수행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공학교육과정에서 널리 활용되고 있는 캡스톤디자인 프로그램을 디자인전공 교육에 적용하여 개발 사례를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건국대학교 인더스트리얼디자인전공에서 운영 중인 산학협력 교육과정을 캡스톤디자인을 적용하여 살펴보았다.
본 수업에 참여한 산업체는 충북 괴산군에 위치한 합자회사 동서콘크리트기업이며, 현재 호안블럭, 잔디블럭 등 콘크리트 구조물을 생산하는 기업으로 그 동안 구조적 측면에서의 제품생산을 진행해 왔으며 본 사업을 계기로 디자인적인 측면에서의 제품생산을 시도하고자 하였다. 동서콘크리트는 그동안 디자인을 적용한 특별한 토목구조물을 생산하지 못하였으며, 4대강 사업과 하천정비사업과 연계한 친환경 녹색친화형 콘크리트 구조물의 개발이 절실히 필요한 상황이었으며, 이를 통해 어려운 회사 경영악화를 해결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산학협력의 여러 방법 중 캡스톤디자인을 중심으로 연구하고자 한다.
또한 디자인은 다 학제적 학문의 특성화 광범위한 영역, 신기술의 접목을 통한 창조적 아이디어와 학문간 융·복합이 가능한 학문분야로서 실무중심의 디자인 교육에서의 적용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본 연구는 디자인분야에서의 캡스톤디자인 적용방안 및 운영사례를 제시하고 성과도출의 사례를 제시하고자 한다.
특히 융․복합적 관점의 디자인개발로 창의적 교육을 강조하였다. 차별화 된 콘크리트 블록(호안블록, 축조블록, 잔디블록, 세굴방지블록 등)의 개발에 있어서 과학적, 생태학적, 관찰을 중심으로 창의적 아이디어 창출을 목표로 진행 하였다. 셋째, 설계응용 능력 강화를 위해 운반 및 적재, 구조 등 설계에 응용될 수 있는 요소를 강조하였으며, 지식재산권의 창출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디자인 권리화에 대한 특강 및 선행기술조사에 대한 부분을 피드백 받아서 진행 하였다.
마지막으로 지식재산의 중요성과 활용성에 대해 깊이 인지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되었다. 특히 수업결과물에 대한 개량 특허출원과 디자인출원을 학생 공동 명의로 출원 신청하여 학생들의 지식재산권에 대한 인식 향상 시키려고 계획 하였다.
제안 방법
공학 분야의 캡스톤디자인 주요 내용과 디자인 분야에서의 캡스톤디자인 중요내용을 [표 2]와 같이 분석하여 정리하였다. 참여주체와 추진절차의 차이에서 공학 분야는 대학과 산업체 양자 추진이 가능하였지만, 디자인 분야에서는 기술적 실험 및 지식재산창출을 위해서 전문기관의 참여가 중요한 요소로 차이점이 있을 수 있다.
첫째, 다양한 사고기법을 경험하게 하기 위해 실무중심의 교육을 목표로 설정하였다. 둘째, 창의적 문제해결능력을 위해 산업체, 전문기관과 연계하여 추진하였다. 특히 융․복합적 관점의 디자인개발로 창의적 교육을 강조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공학교육과정에서 널리 활용되고 있는 캡스톤디자인 프로그램을 디자인전공 교육에 적용하여 개발 사례를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건국대학교 인더스트리얼디자인전공에서 운영 중인 산학협력 교육과정을 캡스톤디자인을 적용하여 살펴보았다. 이 연구결과 디자인 분야에서 캡스톤디자인 적용을 위해서 다음과 같은 내용을 제안한다.
본 연구의 진행은 서론에서 연구의 배경과 목적, 연구대상 및 방법에 대해 기술하고, 제2장에서는 문헌조사를 통한 산학협력과 캡스톤디자인의 개념 및 시스템과 공학 분야와 디자인분야의 캡스톤디자인 특성화를 분석한다. 제3장에서 캡스톤디자인 적용을 통한 교과목 설계 및 프로세스 등에 대해 분석 하고 4장에서 교육성과 및 활용에 대해 제시 하였다.
차별화 된 콘크리트 블록(호안블록, 축조블록, 잔디블록, 세굴방지블록 등)의 개발에 있어서 과학적, 생태학적, 관찰을 중심으로 창의적 아이디어 창출을 목표로 진행 하였다. 셋째, 설계응용 능력 강화를 위해 운반 및 적재, 구조 등 설계에 응용될 수 있는 요소를 강조하였으며, 지식재산권의 창출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디자인 권리화에 대한 특강 및 선행기술조사에 대한 부분을 피드백 받아서 진행 하였다. 본 수업은 [그림 8]과 같은 설계요소를 중심으로 교육과정을 진행하였다.
첫째, 다양한 사고기법을 경험하게 하기 위해 실무중심의 교육을 목표로 설정하였다. 둘째, 창의적 문제해결능력을 위해 산업체, 전문기관과 연계하여 추진하였다.
본 연구는 캡스톤디자인 적용 사례를 연구하기 위해 건국대학교 인더스트리얼디자인전공 3학년 교과목 “환경디자인 컨셉”을 적용사례로 공공시설물인 토목구조 물디자인을 중심으로 한 학기동안 진행하였다. 캡스톤디자인 적용모델을 위한 시스템 구축은 기술적 실험과 지식재산창출을 위해 산업체와 지원기관과 캡스톤디자인 교육의 협력관계에 대한 양해각서 협약을 추진하였다. 본 수업의 참여 지원기관은 중소기업의 지식재산 활성화를 지원하는 충북지식재산센터와 지원기관의 추천으로 콘크리트제품 제조기업인 충북 괴산군에 위치한 합동회사 동서콘크리트가 수업에 참여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사례연구는 건국대학교 디자인조형대학 인더스트리얼디자인전공의 2011년도 캡스톤디자인 적용사례 교과목 환경디자인컨셉의 수업을 기반으로 학생 15명과 산업체(합자회사 동서콘크리트), 연계기관(청주상공회의소 충북지식재산센터)가 공동으로 참여하여 한 학기 동안 진행한 수업결과이다.
캡스톤디자인 적용모델을 위한 시스템 구축은 기술적 실험과 지식재산창출을 위해 산업체와 지원기관과 캡스톤디자인 교육의 협력관계에 대한 양해각서 협약을 추진하였다. 본 수업의 참여 지원기관은 중소기업의 지식재산 활성화를 지원하는 충북지식재산센터와 지원기관의 추천으로 콘크리트제품 제조기업인 충북 괴산군에 위치한 합동회사 동서콘크리트가 수업에 참여하였다.
본 연구는 캡스톤디자인 적용 사례를 연구하기 위해 건국대학교 인더스트리얼디자인전공 3학년 교과목 “환경디자인 컨셉”을 적용사례로 공공시설물인 토목구조 물디자인을 중심으로 한 학기동안 진행하였다.
연구대상 제품은 동서콘크리트에서 주로 생산하는 공공환경시설물인 식생축조블록, 세굴방지블록, 잔디블록, 호안블록, 옹벽블록 등 8개의 제품을 대상으로 진행하였다. 연구대상 제품의 특징은 친환경성과 결속구조, 식물 및 어류의 특성분석과 물의 흐름 등 생태학과 디자인의 융·복합적인 연구가 중요한 분야이다.
최소비용으로 디자인 및 기술적 요구사항을 해결할 수 있었으며, 디자인경쟁력이 토목구조물 생산 기업의 성장전략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된 것을 인식하게 된 것도 아주 중요한 성과이다. 이중 일부제품은 GOOD DESIGN 상과 대한민국 공공디자인대상에 선정되었다.
성능/효과
교육을 이수한 참여 학생과 기업, 기관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를 [표 1]와 같이 도시하였다. 결론적으로 교육성과 및 협력성과는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그러나 협동심과 사업성, 융·복합성에서 낮게 평가된 것을 알 수 있었다.
본 수업에 참여한 청주상공회의소 충북지식재산센터는 참여기업이 전국 특허청 주체 전국 IP경연대회에서 국토해양부장관상을 수상하게 되어 우수 기관으로 선정되었으며, 현재 특허청의 산학협력 우수사례로 인식되어 2013년도에는 더 많은 사업비를 추가 확보하게 되었다. 공기관의 두 번째 효과로는 아름답고 쾌적한 공공시설물의 설치로 인해 지역의 경관성이 높아져서 지역주민의 삶의 질이 향상되는 효과를 얻게 되었다.
본 연구결과를 통해 대학 및 기업, 기관이 상호 발전적 관례로 지속성장할 수 있는 교육의 게기를 마련하였으며, 디자인 분야에서의 캡스톤디자인교육 가능성을 확인 할 수 있었다.
이 연구결과 디자인 분야에서 캡스톤디자인 적용을 위해서 다음과 같은 내용을 제안한다. 첫째, 교과목명을 캡스톤디자인 또는 종합설계라는 단어가 들어가는 교과목으로 변경하여 실적을 인정받아야 한다. 둘째, 수업에 적극 참여할 수요기업 선정과 지식재산의 선행기술조사 및 분쟁조정과 행정적 지원을 위해 상공회의소, 지역테크노파크, 중소기업청 등의 공공기관과 연계협력을 체결하여야 한다.
디자인 분야에서의 산학협력은 몇 가지 유형으로 추진 될 수 있다. 첫째, 산업체가 주도적으로 지원하고 대학이 실행하는 경우이며 수혜는 기업이 받는 형태이다. 둘째, 정부가 주도적으로 지원하고 대학이 실행하며 특정 기업 또는 디자인 기초조사 및 트렌드 등을 연구하는 관-학 프로그램으로 정의될 수 있다.
후속연구
이처럼 연구비를 지원하는 기관과 실행기관, 수혜기관이 서로의 역할만 수행하는 형태로 진행되는 것이 일반적 산학협력이다. 그러나 향후 추진될 산학협력 유형은 목적에 따라서 기업혜택과 대학의 교육역량강화가 상호 발전적 관계를 형성하는 방향으로 추진될 것이다. 또한 주체 간 상호 역할분담에 의한 개별 진행보다는 공동 진행에 대한 개념을 강조하는 프로젝트의 진행이 필요하다.
셋째, 대학과 기업의 괴리감을 극복하고 기업이 요구하는 교육을 위해 학제간 융·복합 교육을 통해 종합적으로 진행되어야 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학의 산학협력을 활성화하기 위해 제정된 산촉법은 산학협력을 어떻게 규정하고 있는가?
이렇게, 대학의 산학협력을 활성화하기 위해 제정된 산촉법은 ‘산학협력’을 크게 세 가지로 규정하고 있다. 첫째, 산업체의 수요와 미래의 산업발전에 따르는 인력의 양성 둘째, 새로운 지식·기술의 창출 및 확산을 위한 연구·개발 셋째, 산업체 등으로의 기술이 전과 산업자문 등 산촉법의 개념규정은 산학협력의 활성화를 통한 과학기술 혁신과 국가 경쟁력 강화라는 산학협력의 큰 방향을 제시해 주는 데 의미가 있다[3].
산학협력이란 무엇인가?
일반적으로 산학협력이란 대학과 기업이 상호간 보유자산의 통합 및 활용을 통해 서로의 이익을 추구하기 위한 교류작용이라 할 수 있다[2].
캡스톤디자인은 무엇으로써 활용되어 왔는가?
캡스톤디자인(Capstone Design)은 공학계역의 학생이 현장에서 부딪히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마련된 창의적 종합설계 교과로 활용되어 왔다[1]. 그러나 캡스톤디자인은 산업체가 요구하는 산업현장 적응능력을 갖춘 창의적 종합설계 교육 프로그램이라는 측면에서 디자인분야와도 관련성이 매우 높다.
참고문헌 (8)
네이버사전 www.naver.com
조규명, 김양호, "디자인산학협력의 방향 연구", 한국콘텐츠학회 춘계하술발표대회, Vol.5, No.1, 2007.
대학산학협력백서, p.3, 2010.
네이버지식사전 www.naver.com
http://www.designdb.com
류영호, "공학설계교육 개선을 위한 캡스톤디자인 교수활동 지원 모형 개발", 부산대학교대학원,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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