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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분야의 캡스톤디자인 적용사례 및 성과 고찰
Capstion Design Applications and Performance in the Field of Design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2 no.12, 2012년, pp.111 - 118  

윤명한 (건국대학교 디자인조형대학 인더스트리얼디자인전공)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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캡스톤디자인은 비단 공학 분야에서의 교육프로그램이 아닌 산업체가 요구하는 산업현장 적응능력을 갖춘 창의적인 종합설계 교육 프로그램이라는 측면에서 디자인 교육에서의 적용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볼 수 있다. 본 연구는 건국대학교 디자인조형대학 인더스트리얼디자인전공의 2011년도 캡스톤디자인 적용 교과를 중심으로 교육과정과 성과 및 활용 등에 대해 기술하였다. 디자인개발을 위해 선행되어야 하는 실험 연구와 지식재산창출을 위한 선행기술조사 및 실무능력 향상을 위해 전문 지원기관과 산업체와 협약을 바탕으로 수업을 진행하였다. 본 수업을 통해 특허, 실용신안, 디자인 등의 지식재산을 창출하여 학생들에게는 실무능력 향상의 계기를, 기업은 디자인을 통한 기업역량강화의 계기를 마련하였으며 지원지관은 지역 중소기업 경쟁력강화의 계기를 마련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apstone design is silk engineering in the field of education, the program requires contractors, not the industrial ability to adapt with the creative overall design training programmes in design education in terms of the applicability of that remains to be seen. In this study, the University of ar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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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교과목의 목표는 학생들이 직접 콘크리트 제품군을 이해하고 생태학적, 구조적 측면에서 창의적 아이디어를 발상 해내고 설계하여 제작, 조립까지 직접 간접적으로 참여·수행함으로써 제품의 개발 단계부터 생산까지의 모든 과정을 이해하는 것을 목표로 진행하였다.
  • 본 수업에 참여한 산업체는 충북 괴산군에 위치한 합자회사 동서콘크리트기업이며, 현재 호안블럭, 잔디블럭 등 콘크리트 구조물을 생산하는 기업으로 그 동안 구조적 측면에서의 제품생산을 진행해 왔으며 본 사업을 계기로 디자인적인 측면에서의 제품생산을 시도하고자 하였다. 동서콘크리트는 그동안 디자인을 적용한 특별한 토목구조물을 생산하지 못하였으며, 4대강 사업과 하천정비사업과 연계한 친환경 녹색친화형 콘크리트 구조물의 개발이 절실히 필요한 상황이었으며, 이를 통해 어려운 회사 경영악화를 해결하고자 하였다. 청주상공회의소 충북지식재산센터는 도내 중소기업의 지식재산창출을 통한 기업의 역량강화를 위해 중소기업의 경쟁력강화를 위한 디자인, 브랜드, 지식재산창울 진흥을 위해 특허청과 충청북도청의 자금을 지원하는 기관으로 본 사업에서는 기업과 대학을 연계하여 역할을 수행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공학교육과정에서 널리 활용되고 있는 캡스톤디자인 프로그램을 디자인전공 교육에 적용하여 개발 사례를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건국대학교 인더스트리얼디자인전공에서 운영 중인 산학협력 교육과정을 캡스톤디자인을 적용하여 살펴보았다.
  • 본 수업에 참여한 산업체는 충북 괴산군에 위치한 합자회사 동서콘크리트기업이며, 현재 호안블럭, 잔디블럭 등 콘크리트 구조물을 생산하는 기업으로 그 동안 구조적 측면에서의 제품생산을 진행해 왔으며 본 사업을 계기로 디자인적인 측면에서의 제품생산을 시도하고자 하였다. 동서콘크리트는 그동안 디자인을 적용한 특별한 토목구조물을 생산하지 못하였으며, 4대강 사업과 하천정비사업과 연계한 친환경 녹색친화형 콘크리트 구조물의 개발이 절실히 필요한 상황이었으며, 이를 통해 어려운 회사 경영악화를 해결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산학협력의 여러 방법 중 캡스톤디자인을 중심으로 연구하고자 한다.
  • 또한 디자인은 다 학제적 학문의 특성화 광범위한 영역, 신기술의 접목을 통한 창조적 아이디어와 학문간 융·복합이 가능한 학문분야로서 실무중심의 디자인 교육에서의 적용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본 연구는 디자인분야에서의 캡스톤디자인 적용방안 및 운영사례를 제시하고 성과도출의 사례를 제시하고자 한다.
  • 특히 융․복합적 관점의 디자인개발로 창의적 교육을 강조하였다. 차별화 된 콘크리트 블록(호안블록, 축조블록, 잔디블록, 세굴방지블록 등)의 개발에 있어서 과학적, 생태학적, 관찰을 중심으로 창의적 아이디어 창출을 목표로 진행 하였다. 셋째, 설계응용 능력 강화를 위해 운반 및 적재, 구조 등 설계에 응용될 수 있는 요소를 강조하였으며, 지식재산권의 창출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디자인 권리화에 대한 특강 및 선행기술조사에 대한 부분을 피드백 받아서 진행 하였다.
  • 마지막으로 지식재산의 중요성과 활용성에 대해 깊이 인지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되었다. 특히 수업결과물에 대한 개량 특허출원과 디자인출원을 학생 공동 명의로 출원 신청하여 학생들의 지식재산권에 대한 인식 향상 시키려고 계획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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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학의 산학협력을 활성화하기 위해 제정된 산촉법은 산학협력을 어떻게 규정하고 있는가? 이렇게, 대학의 산학협력을 활성화하기 위해 제정된 산촉법은 ‘산학협력’을 크게 세 가지로 규정하고 있다. 첫째, 산업체의 수요와 미래의 산업발전에 따르는 인력의 양성 둘째, 새로운 지식·기술의 창출 및 확산을 위한 연구·개발 셋째, 산업체 등으로의 기술이 전과 산업자문 등 산촉법의 개념규정은 산학협력의 활성화를 통한 과학기술 혁신과 국가 경쟁력 강화라는 산학협력의 큰 방향을 제시해 주는 데 의미가 있다[3].
산학협력이란 무엇인가? 일반적으로 산학협력이란 대학과 기업이 상호간 보유자산의 통합 및 활용을 통해 서로의 이익을 추구하기 위한 교류작용이라 할 수 있다[2].
캡스톤디자인은 무엇으로써 활용되어 왔는가? 캡스톤디자인(Capstone Design)은 공학계역의 학생이 현장에서 부딪히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마련된 창의적 종합설계 교과로 활용되어 왔다[1]. 그러나 캡스톤디자인은 산업체가 요구하는 산업현장 적응능력을 갖춘 창의적 종합설계 교육 프로그램이라는 측면에서 디자인분야와도 관련성이 매우 높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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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네이버사전 www.naver.com 

  2. 조규명, 김양호, "디자인산학협력의 방향 연구", 한국콘텐츠학회 춘계하술발표대회, Vol.5, No.1, 2007. 

  3. 대학산학협력백서, p.3, 2010. 

  4. 네이버지식사전 www.naver.com 

  5. http://www.designdb.com 

  6. 류영호, "공학설계교육 개선을 위한 캡스톤디자인 교수활동 지원 모형 개발", 부산대학교대학원, 2008 

  7. 임동진, "외국대학의 캡스톤디자인 교육", 전기의세계, 2006. 

  8. 한국디자인진흥원, "2011산업디자인통계조사",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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