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트워크 카메라 영상을 저장하는 DVR(Digital Video Recorder) 디자인 개발 연구 사례이다. 지금까지의 영상저장장치(DVR)는 아날로그 영상을 디지털 방식으로 변환 압축하여 저장하는 방식이었지만 앞으로는 네트워크 카메라를 통해 디지털 영상을 그대로 저장하는 방식으로 발전해 가고 있다. 또한 영상압축방식도 기존방식에서 고화질영상압축효율, 데이터크기 최소화, 네트워크와의 호환성, 제품의 처리속도 등을 고려한 제품들이 개발추세에 있다. 이에 따라 2012년에는 전 세계 네트워크 카메라와 영상처리장치의 판매 비율이 기존의 아날로그 방식의 제품군들을 크게 추월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러한 기술 환경과 시장의 요구 변화에 있어서 기능구현, 신뢰성확보 등과 같이 품질 중심의 제품개발과 DVR의 개발 컨셉은 대형화되고 선명한 화질과 압축 기술의 향상으로 인하여 현재와는 다른 새로운 디자인을 요구하고 있으며, 제조사들은 사용자 중심의 제품디자인에 새로운 컨셉 방향으로 연구 개발하는 추세에 있다.
네트워크 카메라 영상을 저장하는 DVR(Digital Video Recorder) 디자인 개발 연구 사례이다. 지금까지의 영상저장장치(DVR)는 아날로그 영상을 디지털 방식으로 변환 압축하여 저장하는 방식이었지만 앞으로는 네트워크 카메라를 통해 디지털 영상을 그대로 저장하는 방식으로 발전해 가고 있다. 또한 영상압축방식도 기존방식에서 고화질영상압축효율, 데이터크기 최소화, 네트워크와의 호환성, 제품의 처리속도 등을 고려한 제품들이 개발추세에 있다. 이에 따라 2012년에는 전 세계 네트워크 카메라와 영상처리장치의 판매 비율이 기존의 아날로그 방식의 제품군들을 크게 추월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러한 기술 환경과 시장의 요구 변화에 있어서 기능구현, 신뢰성확보 등과 같이 품질 중심의 제품개발과 DVR의 개발 컨셉은 대형화되고 선명한 화질과 압축 기술의 향상으로 인하여 현재와는 다른 새로운 디자인을 요구하고 있으며, 제조사들은 사용자 중심의 제품디자인에 새로운 컨셉 방향으로 연구 개발하는 추세에 있다.
This study is a research development case study on the free-standing Network based camera video recording DVR. The DVR devices till now have recorded data by converting and compressing analogue video to digital, but in the future, digital videos will be recorded directly through the network camera. ...
This study is a research development case study on the free-standing Network based camera video recording DVR. The DVR devices till now have recorded data by converting and compressing analogue video to digital, but in the future, digital videos will be recorded directly through the network camera. Also, digital compressing methods are progressing from MPEG-4, MJPEG, to H.264 method, with products considering high definition compression efficiency, minimized data size, network compatibility, and fast pending time. According to this, in 2012, it is predicted that network camera and video devices throughout the world will outrun the current analogue devices. With this transition of technological environment and fast product pending speed, a new, quality focused design is required for product development including technical realization, reliability, high-definition, compression technology, will be essential. Manufacturers are researching a new direction for the product appearance. This study considers the actual end-users as the design target and through consumer survey on preferences, design needs and required elements necessary in the design development process are extracted. Furthermore, usability and preferred images were explored through literature study and market research. Through this research process, appropriate forms for the network based DVR were analyzed, and applied into the design development process. This product will take into consideration its competitiveness and the significance of USP(Unique Selling Proposition) which is the design supremacy and professional technical skills.
This study is a research development case study on the free-standing Network based camera video recording DVR. The DVR devices till now have recorded data by converting and compressing analogue video to digital, but in the future, digital videos will be recorded directly through the network camera. Also, digital compressing methods are progressing from MPEG-4, MJPEG, to H.264 method, with products considering high definition compression efficiency, minimized data size, network compatibility, and fast pending time. According to this, in 2012, it is predicted that network camera and video devices throughout the world will outrun the current analogue devices. With this transition of technological environment and fast product pending speed, a new, quality focused design is required for product development including technical realization, reliability, high-definition, compression technology, will be essential. Manufacturers are researching a new direction for the product appearance. This study considers the actual end-users as the design target and through consumer survey on preferences, design needs and required elements necessary in the design development process are extracted. Furthermore, usability and preferred images were explored through literature study and market research. Through this research process, appropriate forms for the network based DVR were analyzed, and applied into the design development process. This product will take into consideration its competitiveness and the significance of USP(Unique Selling Proposition) which is the design supremacy and professional technical skill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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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DVR를 구매하여 사용하는 구매자들이 선호할 수 있는 제품의 조형이미지와 새로운 제품 창출을 디자인 목표로 하였다. 이러한 명확한 목표를 갖고 제품 분석 및 구매자 연구를 통한 요구사항을 추출하고, 제품디자인 콘셉을 도출하고 이를 개발전략을 설정한다.
또한 꼭 필요한 기능만을 탑재하여 조작 버튼의 수를 최소화하여 심플한 형태로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고려한 사용상의 편의성을 높이고자 하였다. 특히 블랙 / 실버컬러와 조화되는 다양한 컬러에 의한 포인트를 통해 DVR의 새로운 아이콘(Icon) 요소로 적용하였다.
보안제품인 DVR의 외형적 특성으로 여겨졌던 복잡하고 딱딱한 디자인 요소의 틀에서 벗어나기 위해 설문조사와 관련 업체 인터뷰를 실시하여 이를 토대로 새로운 Look의 현대적 강렬함을 강조한 디자인 개발을 계획하였다. 또한 새로운 사용성을 제공하기 위해 다양하고 복잡한 버튼들을 터치방식의 LCD로 대체하여 미묘한 볼륨감을 구현하고 새로운 디자인 요소들을 구성하였다.
이 때문에 세계 시장에서 기술에 대한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어 많은 투자가 이뤄졌지만 제품디자인에 대한 인식과 투자는 불모지나 다름없을 정도로 연구가 이뤄지지 않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실제 사용자의 사용성에 대한 기능 및 감성디자인에 부합된 사용자를 고려한 제품으로 사용자의 편리성을 통한 조사 및 분석을 통해서 제품디자인 개발시 디자인의 가이드라인을 연구하고자 한다. 특히 기존의 제품디자인에 익숙해진 사용자들이 새로운 타입의 디자인을 거부감 없이 받아들이고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사용성과 인지성에 연구의 초점을 맞추고, 제품디자인의 변화에 대한 사용자의 사용성연구와 디자인 선호도 조사 및 영상보안시장의 패러다임 변화에 부합하는 DVR 개발 분석의 지침에 있다.
이러한 시장 환경에서 I사는 전문 화상기술력과 차별화된 디자인을 통해 네트워크기반의 DVR시장을 발굴하여 소비자의 기호와 시장 변화에 적극 대응하고, 고유의 소비시장을 확대하기 위한 신제품 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전체 시장석권을 목표로 한 고급형 제품이 아닌 차별화되고 사용자의 사용자스타일에 근거한 제품을 개발하고자 한다. 특히 제품 개발 기획단계에서부터 시장진입용 제품에 대한 철저한 SWOT 분석3과 바이어 인터뷰를 통해 제품 콘셉트, 기능, 제조비용 등을 결정하였다.
현재 시판되고 있는 DVR 제품의 이미지와는 다른 개념의 DVR 디자인 개발을 목표로 아이디어 스케치 및 렌더링, 디자인 목업을 진행하였다. 다양한 스텐다드 얼론 형태의 아이디어가 제시되었으며, 내부 토의 및 프리젠테이션을 거치면서 기존 사각 박스 형태의 제품 이미지보다는 미묘하더라도 볼륨감을 강조하는 방향으로 아이디어를 전개하여 진행한다.
제안 방법
3) 조사방식과 범위:직접방문, 온라인판매점 3곳의 MD 대상으로 인터뷰, 설문 조사 실시.
DVR의 제품 동향은 “네트워크 기반의 DVR”에 초점을 맞추어 연구하였다.
DVR의 제품 동향은 “네트워크 기반의 DVR”에 초점을 맞추어 연구하였다. DVR제품 동향을 조사하기 위해 2011년 3월 기준으로 생산업체 정보와 오픈마켓12 자료를 분석한 결과 약 27여 개의 제품이 출시되어 판매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으며 이 중 제조사별로 대표모델의 DVR제품을 아래와 같이 선정하여 기능별 특징을 분석하였다. [그림 3].
4.1 디자인 기획
기존의 DVR 제품 유형과는 차별화된 새로운 아이콘 발굴을 디자인 목표로 하여 DVR 사용자와 유통업체 종사자 조사를 통해서 도출된 니즈와 타 분야의 디자인 트렌드를 분석하여 디자인개발 방향을 설정한다.
현재 시판되고 있는 DVR 제품의 이미지와는 다른 개념의 DVR 디자인 개발을 목표로 아이디어 스케치 및 렌더링, 디자인 목업을 진행하였다. 다양한 스텐다드 얼론 형태의 아이디어가 제시되었으며, 내부 토의 및 프리젠테이션을 거치면서 기존 사각 박스 형태의 제품 이미지보다는 미묘하더라도 볼륨감을 강조하는 방향으로 아이디어를 전개하여 진행한다.
또한 디자인언어 연구와 이미지스케일 과정을 통해 보안제품으로써의 적절한 이미지성격을 설정하며, 경쟁사 제품에 대한 실증적인 분석과 해외바이어들이 선호하는 제품 이미지맵(Image Map)을 작성하여 디자인 과정에서 반영한다.
보안제품인 DVR의 외형적 특성으로 여겨졌던 복잡하고 딱딱한 디자인 요소의 틀에서 벗어나기 위해 설문조사와 관련 업체 인터뷰를 실시하여 이를 토대로 새로운 Look의 현대적 강렬함을 강조한 디자인 개발을 계획하였다. 또한 새로운 사용성을 제공하기 위해 다양하고 복잡한 버튼들을 터치방식의 LCD로 대체하여 미묘한 볼륨감을 구현하고 새로운 디자인 요소들을 구성하였다.
마감에 있어 장식적인 디테일을 배제한 미니멀디자인에 기초해서 감성적 하이테크 이미지 구현하고 하이엔드 룩타입으로 Lighting과 Touch Sensor를 적용하였다.
새로운 디자인 창출을 위한 조형언어 도출과 네트워크 기반의 특징을 시각화 할 수 있는 디자인, 그리고 보안 제품으로써의 신뢰성을 표현할 수 있는 인증된 감성디자인 전략과 사용자들의 감성을 반영한 사용자중심의 디자인, 사용키와 조명효과를 강조한 하이테크한 조형미와 고급감을 새로운 제품에 디자인을 적용 개발한다.
선호도 조사 결과 삼성전자社의 ‘SHR-8162’모델 선정되어 분해 및 조립을 통한 구조와 체결방법 그리고 금형 예상가를 분석한다.
일반 가전제품이나 포터블제품들과는 현저히 다른 디자인적 특성을 필요로 하는 영상보안장치의 디자인 개념을 구체화시키기 위해 제품과 사용자 의견수렴 및 분석을 통해 디자인 니즈(Need)를 도출하였고 사용성에 대한 직접 조사(설문조사, 사용자 인터뷰)를 통해, 현장 중심적인 디자인 접근과 디자인 개발 프로세스과정을 통한 DVR이 갖춰야 할 디자인 요소를 추출한다. 연구논문과과 각종 문헌 및 I사의 마케팅전략을 검토, 보완 한다. 전반적인 연구 방법은 아래의 [그림 1]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온라인 판매점의 MD들과 회사 임직원들을 대상으로 인터뷰 및 Show Card 조사를 통하여 그들이 선호하는 제품군과 디자인 특징, 사용 환경을 분석하였다. 선호도 조사 결과 삼성전자社의 ‘SHR-8162’모델 선정되어 분해 및 조립을 통한 구조와 체결방법 그리고 금형 예상가를 분석한다.
DVR를 구매하여 사용하는 구매자들이 선호할 수 있는 제품의 조형이미지와 새로운 제품 창출을 디자인 목표로 하였다. 이러한 명확한 목표를 갖고 제품 분석 및 구매자 연구를 통한 요구사항을 추출하고, 제품디자인 콘셉을 도출하고 이를 개발전략을 설정한다.
이에 DVR 판매 현장과 I사 임직원들을 대상으로 인터뷰 및 쇼카드(Show Card) 조사를 통하여 그들이 선호하는 제품군과 디자인 특징, 사용 환경을 분석하고 디자인 주도의 TF팀을 구성하여 디자인 중심의 제품 개발 프로세스를 적용한다.
일반 가전제품이나 포터블제품들과는 현저히 다른 디자인적 특성을 필요로 하는 영상보안장치의 디자인 개념을 구체화시키기 위해 제품과 사용자 의견수렴 및 분석을 통해 디자인 니즈(Need)를 도출하였고 사용성에 대한 직접 조사(설문조사, 사용자 인터뷰)를 통해, 현장 중심적인 디자인 접근과 디자인 개발 프로세스과정을 통한 DVR이 갖춰야 할 디자인 요소를 추출한다. 연구논문과과 각종 문헌 및 I사의 마케팅전략을 검토, 보완 한다.
포인트 색상으로는 경고의 의미인 레드와 오렌지계열이 적용하고 소재의 경우 ABS수지가 주로 사용되었으며 알루미늄이나 도금류를 부소재로 적용 하였다. 특히 미세한 패턴이나 반복적인 아트라인을 적용하여 섬세한 고급감을 부각시켰다.
또한 꼭 필요한 기능만을 탑재하여 조작 버튼의 수를 최소화하여 심플한 형태로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고려한 사용상의 편의성을 높이고자 하였다. 특히 블랙 / 실버컬러와 조화되는 다양한 컬러에 의한 포인트를 통해 DVR의 새로운 아이콘(Icon) 요소로 적용하였다.
전체 시장석권을 목표로 한 고급형 제품이 아닌 차별화되고 사용자의 사용자스타일에 근거한 제품을 개발하고자 한다. 특히 제품 개발 기획단계에서부터 시장진입용 제품에 대한 철저한 SWOT 분석3과 바이어 인터뷰를 통해 제품 콘셉트, 기능, 제조비용 등을 결정하였다. 또한 디자인 주도의 제품 개발 프로세스 혁신을 통해 새로운 제품 개발 배경으로 정한다.
특히 책상이나 장식장, 침실, 원룸 등 소형 공간에서도 주변 환경과 조화되면서 독특한 개성을 연출할 수 있으며 보안제품으로써의 신뢰감을 느낄 수 있는 디자인 요소에 주안점을 두고 진행하였다. 특히, 설문조사와 인터뷰에서 알 수 있듯이 전자제품들의 세밀한 이미지보다는 보안제품으로써 갖추어야 할 고유기능부각, 신뢰성, 경고의 의미부여, 견고함 등을 고급스러운 디자인으로 연결하기 위해 다양한 공법과 시도에 역점을 두고 디자인을 진행한다.
합리적인 디자인 개발을 위해 제품 완성도의 표본이 될 만한 경쟁사 제품을 선정하여 자세히 분석하고 주 수요층의 요구사항과 구매 결정시 고려하는 실질적인 조건을 조사하여 디자인 개발에 적용하기 위해 인터뷰와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다.
대상 데이터
경기도 의정부시의 ‘ITXM', 성남시의 ‘오케이 CCTV’, 고양시의 ‘두현시큐리티’ 등 3곳에서 조사된 내용이다.
성능/효과
둘째, ‘감성 포인트(Emotional Leader)’로써 기능요소들은 강조하지 않고 전체적인 조화로움에 중점을 둠으로써 신뢰감을 느낄 수 있고 지금까지의 DVR 에서는 볼 수 없었던 볼륨감과 Stand Type 특유의 비례감이 특징이다.
2000년대 초반에는 현재 DVR이 갖고 있는 기능들이 대부분, 개발 완료되어 완성단계에 이르는 시점으로 DVR의 고급형 CCTV로 인식되어 DVR의 시장 영역에서 점차 확대되기 시작했다. 또한 PC의 성능이 향상되고 가격이 낮아짐으로서 가격 경쟁력이 향상되었고, HDD의 용량 또한 40GB급의 제품이 출시됨으로써 DVR제품에 활력을 주었다.
셋째, ‘Square 포인트(Save Box)’로써 사각형 타입의 형상으로 IT기기로써의 정밀함보다는 보안제품으로써의 견고함과 Storage 타입의 기능적 특징을 잘 표현하고 있다.
첫째, ‘베이직 포인트(Basic Keeper)’로써 버튼과 LED 등의 기능요소들을 정직하게 배치하여 생산 효율성을 높였으며 기존 설계 플랫폼을 활용한 보수적인 디자인이 특징이다.
후속연구
③ 틈새고객(신혼부부, 독신생활자 등)의 라이프스타일을 고려한 기능 및 새로운 타입의 디자인 개발로 기능과 전시효과를 고려한 적정 가격대의 제품을 선호하며 보안제품으로써의 디자인 요소 강조하여 디자인을 중시하는 DVR 제조업체의 이미지 구축을 위한 제품개발이 필요하다.
결론적으로 기존 DVR 시장의 논리대로 이끌려가던 수요층을 위한 시장진입과 소비자확보를 위해 적절하게 공략하는 수단과 소비자들에게 기대되는 제품으로 다양한 제품개발이 시급하며, DVR의 필요성과 사용자를 고려한 User Interface등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켜야 하며 이러한 결과들은 차후 보안요원과 같은 특정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는 제품 개발에 있어 참고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러한 시장상황을 헤쳐 나가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회사가 자신감을 갖고 제품을 출시 할 수 있도록 성과 예측이 가능한 디자인 개발을 통해 협력업체와 사용자자들의 공감대를 형성 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시장 환경과 사용자분석을 통한 제품분석과 디자인 개발 연구를 통한 소비자 요구를 수용하고 경쟁사 제품을 통한 분석을 하기위해 제품개발 초기부터 상품기획, 디자인, 기구설계, 금형 등 관련부서 등과의 면밀한 협업을 통해 제품이 개발되었으면 한다.
국내에서 DVR을 생산하고 있는 업체는 100여개에 달하고 있으며, 주로 내수시장보다 수출에 주력하여 세계 DVR 시장 전체의 약 55-60%를 점유하고 있다. 현재 국내시장에서 아날로그 CCTV대 DVR의 비율은 약 7:3 정도이며, 향후 기술의 발전과 네트워크망의 적용 분야 확대로 이를 이용 가능한 DVR이 기존 아날로그 방식을 대체할 것으로 전망된다. 국내 DVR 시장은 내수 경기침체 영향으로 DVR 시장 확대가 부진하여 수출위주로 성장하고 수출 비중이 70∼90%를 차지하고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DVR란?
DVR은 “Digital Video Recorder”의 약어로, 넓게 『디지털 영상저장 및 전송장치』를 의미한다. DVR이 개발되지 않은 1980년대에는 CCTV의 시기로 볼 수 있는데 이 시기에는 CCTV장비에서 영상의 녹화를 VCR을 통해 비디오테이프의 아날로그 방식으로 저장하는 방식으로 사용했다.
우리나라의 DVR제품은 언제 세계 최초로 상용화에 성공하였는가?
우리나라의 DVR제품은 1997년 세계 최초로 상용화에 성공하면서 기술적 우위를 통해서 다른 나라들의 DVR 제품보다 비교적 비싼 가격에 수출되고 있다. 그러나 대만과 중국이 값싼 부품가격과 인건비의 가격경쟁력을 가지면서 우리나라의 기술 집약적인 High Quality제품r과 세계 시장에서 각축을 벌이고 있다.
Stand-Alone형의 DVR의 특징은?
Stand-Alone타입의 DVR은 안정성이 뛰어나고 저사양의 CPU를 사용하여 상대적으로 가격이 저렴하지만 추가 개발이 힘들다는 단점이 있다. 최근 등장하기 시작한 네트워크 기반형 DVR의 기능은 스텐다드 얼론 타입의 DVR과 비슷하지만, 저장 장치 없이 네트워크로 데이터를 전송하는 것이 특징이다.
참고문헌 (6)
보안뉴스, 기술평준화 DVR 시장, 2011.
김대중, DVR 제어시스템 최적화에 관한 연구, 성균관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2.
최종운, 네트워크 기반에서의 영상저장장치 GUI 디자인에 관한 연구, DID연구논문, 2012.
강영규, 호서대대학원, 보안장비의 변천과정과 발전방향에 관한 연구, 석사 학위논문, 2007.
한국전자통신연구원, DVR 시장 동향 및 국내외 개발 현황, 2007.
한국전자산업진회, CCTV 협의회 회원사 및 국내 DVR 제조업체 18개 대상 조사,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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