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 검색어에 아래의 연산자를 사용하시면 더 정확한 검색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 검색연산자
검색연산자 기능 검색시 예
() 우선순위가 가장 높은 연산자 예1) (나노 (기계 | machine))
공백 두 개의 검색어(식)을 모두 포함하고 있는 문서 검색 예1) (나노 기계)
예2) 나노 장영실
| 두 개의 검색어(식) 중 하나 이상 포함하고 있는 문서 검색 예1) (줄기세포 | 면역)
예2) 줄기세포 | 장영실
! NOT 이후에 있는 검색어가 포함된 문서는 제외 예1) (황금 !백금)
예2) !image
* 검색어의 *란에 0개 이상의 임의의 문자가 포함된 문서 검색 예) semi*
"" 따옴표 내의 구문과 완전히 일치하는 문서만 검색 예) "Transform and Quantization"
쳇봇 이모티콘
안녕하세요!
ScienceON 챗봇입니다.
궁금한 것은 저에게 물어봐주세요.

논문 상세정보

해안 구조물의 기하형상과 변위 해석

Analysis of Geometric Shape and Displacement in Coastal Structure

초록

본 연구는 국내에 시공이 완료되어 공용중인 해안 구조물 중 현수교를 대상으로 그 기하형상을 결정하고, 이를 이용하여 공용 이후의 대상 현수교의 변위를 결정함으로써, 케이블 교량의 안정성을 평가하는데 그 목적을 둔다. 이를 위해 공용 이후 시기별 주경간의 길이, sag, sag 비, 그리고 주탑의 변위를 산정하였다. 이는 대상 현수교 주탑의 거동에 따른 단계별 관리기준과 비교해 볼 때, 대상 현수교가 유지관리기준 범위 내에서 안정적으로 거동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상과 같이 현수교의 거동을 정확히 파악하기 위해서는 그 기하형상의 결정이 우선시된다. 따라서 공용기간 및 교통량의 증가에 따른 주기적인 실측형상모델의 결정이 필요하며, 이는 현수교 유지관리에 있어서 그 안정성 확보에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This study is aimed to assess the stability of cable bridge by determining the geometric shape of the suspension bridge among the domestic coastal structures in public use after their completion of construction and the displacement of the target suspension bridge after public use. For this purpose, this study calculated the length between pylon piers for each period, sag, sag ratio and the displacement of pylon. Compared to the management standards for each step across different pylon behaviors of the target suspension bridge, this study found that the target suspension bridge behaves stably within the maintenance standards. To identify the behaviors of a suspension bridge accurately, the priority is put on the determination of geometric shape. Therefore, it is required to determine the surveyed shape model on a regular basis across public use period and increased traffics, which is expected to contribute considerably to ensuring the stability of the suspension bridge in its maintenance.

참고문헌 (11)

  1. 김영호. 2006. 현수교 유지관리를 위한 계측기반 해석모델 작성 기법. 목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43쪽. 
  2. 박용명, 조현준, 정진환, 김남식. 2007. 측량데이터를 이용한 현수교의 형상오차 원인 추정. 한국강구조학회논문집 19(3):313-321. 
  3. 박재선. 2007. 유비쿼터스 환경의 지능형 교량 모니터링 기술 실용화를 위한 연구. 건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7쪽. 
  4. 서동주, 김가야. 2008. 영상을 이용한 교량 신축이음부의 신축량 추출. 한국지리정보학회지 11(4):139-149. 
  5. 이재원. 2006. GPS와 IMU에 의한 현수교 주탑 모니터링에 관한 연구. 지구물리 9(2): 77-86. 
  6. 이형석, 엄대용, 장은숙, 2005. 호안측량에 의한 해안침식 및 퇴적 변화량 모니터링. 한국지리정보학회지 8(2):186-195. 
  7. 정진환, 강충현, 김남식, 박용명. 2008. 디지털 화상처리기법을 이용한 현수교의 형상결정기법 개발. 한국구조물진단학회지 12(1):117 126. 
  8. 최병길, 김영곤, 정진우. 2000. GPS의 OTF 측위기법에 의한 교량의 거동 측정에 관한 연구. 한국측량학회지 18(3):271-278. 
  9. 허광희, 이진옥, 최만용, 김유식, 김광배. 2005. 차세대 건설 구조물의 유지관리시스템을 위한 기대와 전망 : 자정식 현수교 모델을 중심으로. 구조물진단학회지 9(3):3-11. 
  10. Erodogan, H., and E. Gulal, 2007. The application of time series analysis to describe the dynamic movements of suspension birdges. Nonlinear Analysis: Real World Applications 10(2):910-927. 
  11. Robert, G.W., A.H. Dodson, V. Ashkenozi, C.V. Brown and R. Karuna. 1999. Comparison of GPS measurements and finite element modeling for the deformation measurements of the Humber Bridge. The 12th International Technical Meeting of the Satellite Division of the Institute of Navigation. Nashville, USA, September, 1999. pp.1-8. 

이 논문을 인용한 문헌 (0)

  1. 이 논문을 인용한 문헌 없음

원문보기

원문 PDF 다운로드

  • ScienceON :

원문 URL 링크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원문복사서비스 안내 바로 가기)

상세조회 0건 원문조회 0건

DOI 인용 스타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