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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선의 정수중 및 파랑중 저항성능 특성에 관한 연구
Characteristics of Resistance Performance on Tugboat in Still Water and Waves 원문보기

海洋環境安全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18 no.6 = no.53, 2012년, pp.597 - 603  

박종수 (군산대학교 해양생산학과) ,  이상민 (군산대학교 해양생산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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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상에서의 안전한 예인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정확한 예인력의 추정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서는 예선의 저항성능 특성에 대하여 정확히 파악해 두어야 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먼저 정수중 예선 주위의 유동 특성 및 예선의 저항추진 성능을 파악하고자 회류수조에서 예선 모형을 이용하여 실험을 실시하였다. 모형실험은 무한수심 조건에서의 1/33.75 축척으로 제작된 예선 모형을 이용하였으며, 설계속도를 7노트로 선정하고 역조와 순조의 조류 영향을 고려하여 5~10노트의 속도 구간에서 각 속도별로 실행하였다. 또한 파랑에 의한 예선의 운동응답 함수와 부가저항을 추정하기 위하여 수치계산을 실행하였으며, 이에 대한 결과를 정수중에서의 실험을 통하여 얻게 된 데이터와 비교하였다. 이와 같은 해석 결과 파랑중 부가저항은 선수파 및 속도가 높아질수록 증가하며, 유효마력은 정수중에 비하여 70 % 정도 증가하고 있는 현상을 확인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t is necessary to accurately evaluate the resistance performance and estimate the towing power of a tugboat for safety towing operation at actual seas. In this study, we have carried out the model tests firstly to investigate the resistance performance and flow characteristics around the tugboat i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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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컨테이너 선박과 벌크선과 같은 일반적인 상선 선형에 대한 부가저항에 관한 연구와 선수형상이 서로 다른 부선에 작용하는 저항증가에 관한 연구는 이미 수행되었거나 진행중이지만 특수 작업에 자주 이용되는 예선의 부가저항 특성에 대하여 연구한 결과는 현재까지 발표되지 않았다. 따라서 파랑중 뿐만 아니라 정수중에서의 저항성능을 함께 조사 및 분석하는 과정을 통하여 실제 해역에서 예선에 작용하는 전저항을 파악하고 이에 필요한 유효마력을 추정함으로서 예선의 예인 마력을 추산하는데 있어서 객관적으로 판단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고자 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 본 연구에서는 먼저 정수중 예선 주위의 유동 특성 및 예선의 저항추진 성능을 파악하고자 회류수조에서 예선 모형을 이용하여 실험을 실시하였다. 예선에 미치는 저항과 실선의 유효마력 및 선측 파형의 관측 등을 위하여 각각의 속도에 대하여 실험을 실시하였으며, 이를 토대로 예선의 정수중 저항성능과 선체주위의 유동장 특성에 대한 분석을 실시하였다.
  • 본 수치계산법을 이용하여 Wigley 선형을 대상으로 실험 결과와 비교·분석한 연구(Ahn and Lee, 2010)가 실행되었으며, 비교 결과 단파장 영역에서는 수치계산 값이 실험값보다 작은 값을 보여주고 있으나 전반적으로는 비교적 잘 일치하는 경향을 나타내고 있는 것이 확인 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위와 같은 계산법을 예선에 적용하여 파랑중 부가저항 특성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정수중 및 파랑중에서의 예선에 작용하는 저항성능 특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회류수조에서의 실험 및 수치계산을 수행하였다. 정수중에서의 예선의 저항성능 추정과 선측파형을 관측하기 위하여 1/33.
  • 선박이 파랑중을 항행할 경우에 선체의 동요에 의해 발생하는 파와 선체에 입사파가 부딪혀 반사되어 발생하는 파로 인하여 저항이 증가하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정수중에 비해 파랑으로 인하여 증가하는 부가저항의 특성을 비교 및 검토하기 위하여 수치계산을 실시하였다. 수치계산을 위하여 사용한 선박은 전장 30미터의 예선으로 Table 1에 모형선 제원과 함께 실선의 제원을 보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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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파랑에 의한 부가저항 특성을 조사하기 위하여 수치 계산을 실행한 결과는? 또한 파랑에 의한 부가저항 특성을 조사하기 위하여 수치 계산을 실행하였다. 계산 결과 속도가 높아질수록 종운동 응답 값이 증가하여 부가저항도 함께 증가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으며, 정선수에서 파도를 만날 때 부가저항은 가장 큰 값을 나타내고 있음을 확인 하였다. 이와 같은 파랑중부가저항과 유효마력은 정수중에 비하여 최대 약 70%나 증가하고 있음을 확인 할 수 있었다.
예선의 활용처는? 예선은 부선의 예인, 대형선의 입출항 보조, 방제활동 등 다양한 해상업무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 여러 예선의 업무 중에서 부선을 선미에서 예인하는 선미예인의 경우 파랑이 있는 실제 해역을 항행하기 위해서는 예인작업과 관련하여 사전에 충분한 주의와 준비가 필요하다.
정수중에서의 예선의 저항성능 추정과 선측파형을 관측하기 위한 수조실험의 결과는? 75의 크기로 제작된 모형선을 이용하여 수조실험을 실시하였다. 수조실험 결과 설계 속도보다 증속할 경우 유효마력이 최대 151%까지 증대되는 속도 구간이 존재하고 있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으며, 고속으로 될수록 마찰저항 성분보다는 조파저항과 조와 저항에 의한 영향을 많이 받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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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Ahn, B. K. and S. M. Lee(2010), Study on the Added Resistance of Barge in Waves,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ol. 34, No. 10, pp. 741-746. 

  2. Hong, D. C., S. Y. Hong and E. C. Kim(2001), On the Calculation of Added Resistance of a Ship by Maruo's Formula, Proceeding of the Spring Conference of the Korean Society of Ocean Engineers, pp. 202-207. 

  3. Ichinose, Y., M. Tsujimoto, N. Sogihara, K. Shibata and K. Takagi(2010), Estimation of Added Resistance in Waves in a Ballasted Condition, Journal of the Japan Society of Naval Architects and Ocean Engineers, Vol. 11, pp. 109-116. 

  4. Im, N. K., S. H. Park and G. K. Park(2006), A Study on the Present Status of Safety in Tug-Barge Transportat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ol. 12, No. 1, pp. 61-66. 

  5. Kashiwagi, M., K. Kawasoe and M. Inada(2000), A Study on Ship Motion and Added Resistance in Waves, Journal of the Kansai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Japan, No. 234, pp. 85-94. 

  6. Lee, J. H., H. Kawabe, B. W. Kim and M. K. Ha(2010), Comparison Calculation of the Added Resistance According to Trim Change of Ship with Forward Speed, Proceeding of the Spring Conference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pp. 1086-1091. 

  7. Maruo, H. and K. Iwase(1980), Calculation of Added Resistance in Oblique Waves,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Japan, Vol. 147, pp. 79-84. 

  8. Takagi, K.(1991), Simplified Formulas for the Calculation of Added Resistance, Steady Lateral Force and Turning Moment in Waves, Journal of the Kansai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Japan, No. 216, pp. 121-1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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