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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용차용 중공형 휠 너트 렌치의 냉간단조 공정 개발
Development of Cold Forging Process of Hollow-type Wheel Nut Wrench for Commercial Vehicles 원문보기

소성가공 = Transactions of materials processing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technology of plastics, v.21 no.8, 2012년, pp.493 - 498  

김홍석 (School of Mechanical and Automotive Engineering, Daegu University) ,  윤재웅 (School of Mechanical and Automotive Engineering, Daegu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wheel nut wrench is one of the hand tools used to loosen and tighten lug nuts on automobile wheels and it has generally a solid-type geometry for commercial vehicles. However, the solid-type wheel nut wrenches manufactured by hot forging processes exhibit several drawbacks such as heavy weight an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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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일반적으로 냉간단조에서는 성형량이 과도할 경우 여러 단계를 거쳐 최종 제품 형상을 성형하는 다단계 성형공정이 사용된다[7]. 따라서, Fig. 6에 나타낸 바와 같이 육각형상의 성형 전에 원형 단면을 갖는 축관 및 확관 공정을 삽입함으로써 각 단계의 단면 변화를 완화시키고자 하였다. 각 성형단계에서의 성형비(Forming Ratio)는 A0와 A1이 각각 성형 전후의 단면적이라 할 때, (1) 식에 나타낸 바와 같이 단면적의 변화량과 성형 전 단면적의 비율로 계산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전술한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해 중공형으로 설계된 상용차용 휠 너트 렌치의 냉간단조공정을 개발함으로써 제품의 중량을 감소시키고 외관 품질을 향상시키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를 위하여 중공형 휠 너트 렌치에 대한 구조해석을 수행하여 제품의 기계적 강도를 검토하였으며, 기초 실험 및 CAE 해석을 통하여 냉간단조공정을 설계하였다.
  • 특히, 육각 축관 및 확관공정에서는 스프링으로 지지되는 가동형 맨드렐 방식을 적용함으로써 소재와 맨드렐간의 상대운동으로 인하여 발생되는 마찰력을 줄일 수 있었다. 또한, 제작된 성형기에는 유압식 소재 공급장치 및 성형품 이송장치를 부착하여 성형 효율을 증가시키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기존 중실형 휠 너트 렌치의 중량 감소 및 외관 개선을 위한 중공형 제품의 냉간단조공정을 개발하였다. 이러한 일련의 연구를 통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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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상용차용 휠 너트 렌치의 상단 부분이 중국 등 외국에서 수입되고 있는 이유는? 또한, 중실형 제품의 생산공정인 열간단조공정은 가열이 수반되는 고에너지 성형공정이며 제품의 표면 품질이 떨어지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1]. 특히, 소규모 형태로 운영되는 국내 수공구 제조업체의 특성 상 중간성형품의 이송 자동화가 어려워 작업자의 피로도 증가 및 작업 환경의 악화를 피할 수 없다. 따라서, 수년전부터 상용차용 휠 너트 렌치의 상당 부분은 중국 등 외국에서 수입되고 있는데, 현지 생산비 상승 및 환율 불안 등의 문제를 안고 있다.
휠 너트 렌치란 무엇인가? 휠 너트 렌치(Wheel Nut Wrench)는 자동차 타이어의 탈부착에 사용되는 수공구로서 1.2 톤 이상의 상용차에 제공되는 기존 제품의 사례를 Fig.
중실형 제품의 가장 큰 단점은? 중실형 제품의 가장 큰 단점은 단순 기능의 수공구로서는 중량이 과도하다는 점으로서 Fig. 1 에 나타낸 제품의 경우 무게가 약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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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K. Lange, 1985, Handbook of Metal Forming, McGraw-Hill, New York. 

  2. Korea Agency for Technology and Standards, 2009, Wheel Nut Wrenches for Automobiles, KS B 3016, Korea. 

  3. MatWeb, 2012, Material Property Data: AISI 1045 Steel, http://www.matweb.com. 

  4. S. K. Lee, H. J. Moon, B. M. Kim, J. H. Lee, Y. S. Lee, 2005, Process Design of Monobloc Tube for Steering Input Shaft in Cold Drawing, Trans Mater. Process., Vol. 14, No. 9, pp. 779-784. 

  5. S. S. Lim, S. J. Lim, H. J. Choi, C. D. Cho, 2006, Proc. Kor. Soc. Tech. Plast. Conf.(M. Y. Huh), Kor. Soc. Tech. Plast., Seoul, Korea, p. 153. 

  6. H. S. Kim, J. W. Youn, 2009, A Study on Development of Combined Drawing Process for Automotive Cowl Cross Bar with Variable Diameters, Trans. Mater. Process., Vol. 18, No. 7, pp. 538-543. 

  7. H. S. Kim, Y. T. Im, 1999, An Expert System for Cold Forging Process Design Based on a Depth-first Search, J. Mater. Process. Technol., Vol. 95, No. 1-3, pp. 262-2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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