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베이커리 카페 선택속성 및 이용행태에 관한 연구 - 20~30대 소비자를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Influence of Consumer Lifestyle on Consumer's Selection of Bakery Cafe Attributes: Focusing the Age Group of 20s and 30s 원문보기

한국식품조리과학회지 = Korean Journal of Food & Cookery Science, v.28 no.6, 2012년, pp.721 - 729  

홍완수 (상명대학교 생활환경학부 외식영양학과) ,  김영식 (상명대학교 생활환경학부 외식영양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aimed to investigate the influence of consumer lifestyle on consumer selection of bakery cafe attributes. Data were collected through a self-administered questionnaire by 403 random consumers between the ages 20s and 30s in several bakery cafes in Seoul and Gyonggi area. Different method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베이커리 카페의 큰 소비계층으로 주를 이루고 있는 20~30대 고객들을 대상으로 첫째, 라이프스타일 및 베이커리 카페의 이용행태를 유형화하고, 연구대상자의 라이프스타일을 분류하는데 가장 적절한 군집을 확인하고자 한다. 둘째,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베이커리 카페의 선택속성에 대한 중요도 인식차이를 연구함으로써 20~30대를 주고객으로 하는 베이커리 카페의 서비스 상품개발 및 마케팅전략에 관한 시사점을 제공하는 것을 본 연구의 목적으로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베이커리 카페의 큰 소비계층으로 주를 이루고 있는 20~30대 고객들을 대상으로 첫째, 라이프스타일 및 베이커리 카페의 이용행태를 유형화하고, 연구대상자의 라이프스타일을 분류하는데 가장 적절한 군집을 확인하고자 한다.
  • 그리고 라이프스타일의 요인들의 요인점수를 바탕으로 외식선호형, 브랜드선호형, 가치추구형, 건강추구형의 4개 요인으로 분류하였으며, 이용 행태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는지를 연구하였다. 또한,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베이커리 카페의 선택속성에 대한 중요도 인식차이를 분석하여 베이커리 카페의 경영자나 관리자들에게 베이커리 카페를 이용하는 소비자에 대한 이해를 증진하고 앞으로 베이커리 카페의 발전에 이바지하고자 한 것으로 그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30대는 다른 기성세대가 경험하지 못했던 어떤 경험들을 직접 체험한 정보화 세대인가? 그중 20~30대들은 1996년 국내총생산(GDP)이 5,574억 달러를 달성하여 96년 12월에 경제협력개발기구(OECD)에 가입한 기쁨도 잠시, 이듬해 97년에 외환위기로 중산층의 몰락과 소득 양극화 현상에 따른 88만 원 세대를 경험하였다(Woo SH와 Bak GI 2007). 특히 20~30대는 다른 기성세대가 경험하지 못했던 외국여행의 자유화 조치로 배낭을 메고 선진국의 산업과 식생활 관련 라이프스타일을 직접 체험한 정보화 세대이다.
본 논문에 따르면, 현대는 고도 산업화시대로 무엇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가? 현대는 고도 산업화시대로 경제 및 사회의 전반과 현대인의 라이프스타일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그중 20~30대들은 1996년 국내총생산(GDP)이 5,574억 달러를 달성하여 96년 12월에 경제협력개발기구(OECD)에 가입한 기쁨도 잠시, 이듬해 97년에 외환위기로 중산층의 몰락과 소득 양극화 현상에 따른 88만 원 세대를 경험하였다(Woo SH와 Bak GI 2007).
현재 베이커리 카페가 주택가의 골목상권까지 진출하여 경쟁이 가속화되는 상황에서 한정된 고객이 아닌 다양한 소비자 계층의 유치를 위한 마케팅 전략이 요구되는데 이를 위해 어떠한 마케팅전략을 펼쳐야 하는가? 현재 베이커리 카페가 주택가의 골목상권까지 진출하여 경쟁이 가속화되는 상황에서 한정된 고객이 아닌 다양한 소비자 계층의 유치를 위한 마케팅 전략이 요구된다. 이를 위하여 베이커리 카페 경영자는 맞춤형 고객관리, 다양한 메뉴개발, 구매 및 이용 편의성 등의 서비스 개발을 통해 고객의 오감과 심미적인 가치를 충족시킬 수 있는 통합적인 마케팅전략을 펼쳐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3)

  1. Assael H. 2004. Consumer Behaviour: A strategic approach, Houghton Mifflin Company, New York. pp 11-25 

  2. Greitemeyer T. 2009. The effect of anticipated affect on persistence and performance.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Bulletin, 35, pp 172-186 

  3. Hong WS, Shin SY, Yoo HK. 2008. Analysis of restaurant selection preferences by elderly consumers' lifestyle segments. J Foodservice Manage Soc Korea 11(4):285-309 

  4. Kim NY. 2011. 2011 Consumer lifestyle reports. 8. Seoul: LG Economic Research Institute. 

  5. Kim YS. 2009. Study on effect of physical environment on customer emotional and loyalty of bakery cafe. Master's thesis. The Kwangwoon University of Korea. pp 118-121 

  6. Kim YS, Sim MY. 2010. Effect of the attributes of selection toward family restaurants on the consumer's satisfaction and intention of revisiting the restaurants. Korean Assoc Human Ecol 19(1):103-117 

  7. Lee EH. 2006. Study on customers behavior for coffee specialty stores according to lifestyle : focused on Starbucks. Master's thesis. The Sejong University. pp 25-90 

  8.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2006. National Health and Nutrition Examination Survey (2005), The default report, Nutrition survey (I). Seoul: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9. National Tax Service. 2011. National Tax Statistical Yearbook: VAT Report status revenue base re-cited and employment policy feedback. 1. Seoul: Korea Foodservice Industry Association. 

  10. Poortman AR, Liefbroer AC. 2010. Singles' relational attitudes in a time of individualization. Social Sci Res 39(6) : 938-949 

  11. Statistics Korea. 2008. Wholesale and retail trade census. Seoul: Statistics Korea. 

  12. Woo SH, Bak GI. 2007. 880,000 won generation. Seoul: Redian. pp 25-311 

  13. Yim KB 2008. Life-cycle cost of understanding and operating procedures: correct understanding and success for the asset management organization, the key management. Industrial Asset Management. pp 99-101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