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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사를 위한 혈액투석교육프로그램의 개발과 효과
Development of a Hemodialysis Nurse Educational Program and its Effect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3 no.12, 2012년, pp.5839 - 5848  

김영미 (중앙대학교 적십자간호대학) ,  전인숙 (전 적십자간호대학) ,  박영미 (중앙대학교 적십자간호대학)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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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간호사를 대상으로 혈액투석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한 후 간호사의 혈액투석관련 지식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한 연구이다. 연구대상은 본 교육프로그램을 수강한 간호사 총 25명이며, 교육프로그램은 2011년 4월부터 9월까지 이론교육 10주와 실습교육 10주 총 20주간 진행되었다. 연구결과 교육프로그램을 적용하기 전 대상자의 지식점수는 13.96점에서 프로그램 후 17.80점으로 유의하게 증가하여(t=-7.748, p=<.001) 본 연구에서 개발된 혈액투석교육프로그램이 대상자들의 혈액투석관련 지식정도를 증가시키는데 효과가 있음이 확인되었다. 또한 혈액투석교육프로그램 후 대상자의 자기효능감은 $3.90{\pm}0.42$점, 교육만족도는 $4.02{\pm}0.77$점으로 높게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현재 체계적인 교육과정을 제공하는 혈액투석전문 교육기관이 없는 현실에서, 이러한 교육과정을 혈액투석실에서 근무하거나 근무할 예정인 간호사들을 대상으로 확대 적용한다면 혈액투석간호사들의 실무지식을 증가시키며 자기효능감 및 현장적응능력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demands for specially trained hemodialysis nurses are increasing as the population requiring maintenance hemodialysis expands. However, there has been no standardized training program for hemodialysis nurses in South Korea. The study was conducted to develop and evaluate a hemodialysis nurse edu...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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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교육프로그램은 의료기관에서 혈액투석 업무에 종사하고 있거나 향후 혈액투석실 근무를 희망하는 간호사가 혈액투석실 업무와 직접적으로 관련된 혈액투석 관련 전문지식(Hemodialysis-specific Knowledge)과 실무를 익힘으로써 교육과정 이수 후 현장에 즉시 투입되어 활동할 수 있도록 직무능력을 개발하고 향상하는 것에 목표를 두었다.
  • 본 연구는 간호사를 대상으로 혈액투석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한 후 간호사의 혈액투석관련 지식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고자 시도한 연구이다. 연구대상은 본 교육프로그램을 수강한 간호사 총 25명이며, 교육프로그램은 2011년 4월부터 9월까지 이론교육 10주와 실습 교육 10주 총 20주간 진행되었다.
  • 본 연구는 간호사를 위한 혈액투석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한 후 그 효과를 평가하기 위한 연구로 단일군 전후 설계이다.
  • 본 연구의 일반적인 목적은 간호사를 대상으로 혈액투석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는 것이며,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최근 혈액투석을 요하는 말기신부전 환자의 숫자가 증가함에 따라 전문적인 혈액투석 간호사들의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간호사들을 대상으로 혈액투석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적용하였으며 이는 혈액투석관련 전문지식을 증진시키고 교육만족도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이에 본 연구는 이론교육과 실무교육을 포함한 혈액투석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현재 또는 장차 의료기관에서 혈액투석 업무에 종사하고자 하는 간호사에게 적용하여 혈액투석 전문 지식향상, 실무 능력 향상의 교육적 효과를 검증하고자 본 연구를 시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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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혈액투석 간호사는 무엇의 책임이 있는가? 혈액투석 환자의 계속적인 증가에 따라 혈액투석 간호사의 요구도 또한 크게 증가하고 있어 전문적인 인력양성의 필요성이 점차 증가하고 있다. 혈액투석 간호사는 환자의 식이요법, 혈관관리 등 지속적이고 적극적인 자가 관리 이행을 위해 혈액투석 환자의 전문적인 건강교육에 책임이 있다. 또한 혈액투석실에서 혈액투석 간호사에 의해 제공되는 간호의 질과 교육 정도에 따라 환자의 신장기능저하로 인한 불편감이나 합병증을 최소화시키며 환자의 만족도와 의료기관의 예산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볼 수 있다[2].
신대체 요법이 필요한 환자 수는 어떻게 변화하였는가? 투석과 신장이식 등의 신대체 요법(Renal Replacement Therapy)이 필요한 우리나라의 말기신부전 환자는 2001년 31,014명 이었으나, 당뇨병과 고혈압 등의 합병증으로그 숫자가 매년 꾸준히 증가하여 2010년에는 58,860명을 기록하고 있으며, 이중 혈액투석치료를 받고 있는 환자는 39,509명으로 신대체 요법의 67.1%를 차지하고 있다[1].
혈액투석 간호사을 위한 교육은 무엇에 초점이 맞춰진 교육내용이 대부분을 차지하는가? 우리나라의 경우 혈액투석 간호사를 위한 교육으로 병원투석간호사회와 병원간호사회에서 시행하는 보수교육과 대학별 연수강좌 대한신장학회의 강좌 등이 있다. 이런 교육은 환자교육, 정수관리, 환자의 건강사정, 합병증 관리, 빈혈관리, 혈관관리, 수질관리 등 실무간호에 초점이 맞춰진 교육내용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또한 교육과정이나 기간에 있어 비체계적이며 단편적이므로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교육전략이 필요하다[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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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The Korean Society of Nephrology (KSN). Current renal replacement therapy in Korea. Retrieved from http://www.ksn.or.kr/journal/2011/index.html. 2012. 

  2. M. S. Kim, K. J. Kwon, & S. H. Choi, A Model for Nursing Workforce in Hemodialysis Room Using System Dynamics Approach. Journal of Korean Clinical Nursing Research, 14(2), 71-81, 2008. 

  3. DaVita Internal Training. Retrieved from http://careers.davita.com/DaVitaPages/training.aspx. 2012. 

  4. Hemodialysis, Inc. Retrieved from http://www.hemodialysis-inc.com/training/. 2012. 

  5. I. S. Chun, "Nursing Hemodialysis patients" the development of web-based education program. The Graduate School of Ewha Womans University, Doctor's thesis, 2010. 

  6. S-G. Yang, Relationship on the Stress and the Satisfaction with the Orientation Program of New Nurses. The Graduate School of Business and Public Administration Sunchon National University, Master's thesis, 2006. 

  7. F. M. Hassona, C. Winkelman, E. A. EL-Wahab, M. H. Ali, & M. A. Abdeen, Evaluation of an educational program: A report from the Hemodialysis Unit in Zagazig University Hospital, Egypt. Nephrology Nursing Journal, 39(1), 53-59. 2012. 

  8. V. Ludlow, A. Gaudine, & M. Jacobs, The design of hemodialysis nursing orientation program. The CANNT Journal, 17(2), 44-47. 2007. 

  9. S. Y. Jin, (A) Comparative study on the motivation and learning achievement of the WBI(Web Based Instruction) and classroom based instruction. The Graduate School of Ewha Womans University, Master's thesis, 1999. 

  10. A. Bandura, Social foundation of thought and action. A Social Cognitive Theory. New Jersey: Prentice-Hall. Inc. 1986. 

  11. M. Sherer, J. E. Maddux, B. Mercadante, S. Prentice-Dunn, B. Jacobs, & R. W. Rogers, The self-efficacy scale: Construction and Validation. Psychological Reports, 51, 663-671, 1982, Article(CrossRefLink) 

  12. K. M. Yang, Analysis of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empowerment, the job-related individual characteristics and the work performance of nurses. The Graduate School of Kyung Hee University, Doctor's thesis, 1999. 

  13. F. Faul, E. Erdfelder, A.-G. Lang,, & A.. Buchner, $G^{\ast}Power$ 3: A flexible statistical power analysis program for the social, behavioral, and biomedical sciences. Behavior Research Methods, 39, 175-191, 2007, Article(CrossRefLink) 

  14. Y. M. Kim, I. S. Chun, Clinical guide for hemodialysis unit nurses. Seoul: Koonja Press, 2011. 

  15. Canadian Association of Nephrology Nurses and Technologists (CANNT). (2001). Standards of nursing practice. Retrieved from http://www.cannt.ca/standards/ nursing 

  16. B. L. Marquis, C. J. Huston, Leadership roles and management functions in nursing: theory and application(6th ed.). Philadelphia: Wolters Kluwer Health/Lippincott, Williams & Wilkins, 2009. 

  17. E. O. Ji, A Study on Field Adaptation of New Nurses. The Graduate School of Clinical Health Sciences Ewha Womans University, 2009. 

  18. M. S. Jung, A Study on the correlation among New Graduate Nurses' OSCE Results, Self-efficacy and Competence. The Graduate School of Nursing Science Sungkyunkwan University, Master's thesis,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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