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간호사를 대상으로 혈액투석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한 후 간호사의 혈액투석관련 지식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한 연구이다. 연구대상은 본 교육프로그램을 수강한 간호사 총 25명이며, 교육프로그램은 2011년 4월부터 9월까지 이론교육 10주와 실습교육 10주 총 20주간 진행되었다. 연구결과 교육프로그램을 적용하기 전 대상자의 지식점수는 13.96점에서 프로그램 후 17.80점으로 유의하게 증가하여(t=-7.748, p=<.001) 본 연구에서 개발된 혈액투석교육프로그램이 대상자들의 혈액투석관련 지식정도를 증가시키는데 효과가 있음이 확인되었다. 또한 혈액투석교육프로그램 후 대상자의 자기효능감은$3.90{\pm}0.42$점, 교육만족도는 $4.02{\pm}0.77$점으로 높게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현재 체계적인 교육과정을 제공하는 혈액투석전문 교육기관이 없는 현실에서, 이러한 교육과정을 혈액투석실에서 근무하거나 근무할 예정인 간호사들을 대상으로 확대 적용한다면 혈액투석간호사들의 실무지식을 증가시키며 자기효능감 및 현장적응능력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본 연구는 간호사를 대상으로 혈액투석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한 후 간호사의 혈액투석관련 지식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한 연구이다. 연구대상은 본 교육프로그램을 수강한 간호사 총 25명이며, 교육프로그램은 2011년 4월부터 9월까지 이론교육 10주와 실습교육 10주 총 20주간 진행되었다. 연구결과 교육프로그램을 적용하기 전 대상자의 지식점수는 13.96점에서 프로그램 후 17.80점으로 유의하게 증가하여(t=-7.748, p=<.001) 본 연구에서 개발된 혈액투석교육프로그램이 대상자들의 혈액투석관련 지식정도를 증가시키는데 효과가 있음이 확인되었다. 또한 혈액투석교육프로그램 후 대상자의 자기효능감은 $3.90{\pm}0.42$점, 교육만족도는 $4.02{\pm}0.77$점으로 높게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현재 체계적인 교육과정을 제공하는 혈액투석전문 교육기관이 없는 현실에서, 이러한 교육과정을 혈액투석실에서 근무하거나 근무할 예정인 간호사들을 대상으로 확대 적용한다면 혈액투석간호사들의 실무지식을 증가시키며 자기효능감 및 현장적응능력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The demands for specially trained hemodialysis nurses are increasing as the population requiring maintenance hemodialysis expands. However, there has been no standardized training program for hemodialysis nurses in South Korea. The study was conducted to develop and evaluate a hemodialysis nurse edu...
The demands for specially trained hemodialysis nurses are increasing as the population requiring maintenance hemodialysis expands. However, there has been no standardized training program for hemodialysis nurses in South Korea. The study was conducted to develop and evaluate a hemodialysis nurse educational program (HNEP). The effects of education using the HNEP were assessed by levels of hemodialysis-specific knowledge, self-efficacy and satisfaction. A total of 25 registered nurses participated in the HNEP which consists of 20 week education (classroom theory for 10 weeks and clinical practice for 10 weeks) between April and September, 2011. Knowledge levels were compared before and after the HNEP using paired t-test. Self-efficacy and satisfaction levels were also evaluated after the program using a scale of 1-5, 5 being the highest and 1 being the lowest. Knowledge levels were significantly increased after the HNEP (Mean=13.96 vs. 17.80, t=-7.748, p=<.001). Self-efficacy and satisfaction levels with the program were high, $3.90{\pm}0.42$ and $4.02{\pm}0.77$, respectively. These findings suggest that the HNEP improved hemodialysis-specific knowledge, and levels of self-efficacy and satisfaction with the HNEP were reasonably, among the participants.
The demands for specially trained hemodialysis nurses are increasing as the population requiring maintenance hemodialysis expands. However, there has been no standardized training program for hemodialysis nurses in South Korea. The study was conducted to develop and evaluate a hemodialysis nurse educational program (HNEP). The effects of education using the HNEP were assessed by levels of hemodialysis-specific knowledge, self-efficacy and satisfaction. A total of 25 registered nurses participated in the HNEP which consists of 20 week education (classroom theory for 10 weeks and clinical practice for 10 weeks) between April and September, 2011. Knowledge levels were compared before and after the HNEP using paired t-test. Self-efficacy and satisfaction levels were also evaluated after the program using a scale of 1-5, 5 being the highest and 1 being the lowest. Knowledge levels were significantly increased after the HNEP (Mean=13.96 vs. 17.80, t=-7.748, p=<.001). Self-efficacy and satisfaction levels with the program were high, $3.90{\pm}0.42$ and $4.02{\pm}0.77$, respectively. These findings suggest that the HNEP improved hemodialysis-specific knowledge, and levels of self-efficacy and satisfaction with the HNEP were reasonably, among the participa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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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교육프로그램은 의료기관에서 혈액투석 업무에 종사하고 있거나 향후 혈액투석실 근무를 희망하는 간호사가 혈액투석실 업무와 직접적으로 관련된 혈액투석 관련 전문지식(Hemodialysis-specific Knowledge)과 실무를 익힘으로써 교육과정 이수 후 현장에 즉시 투입되어 활동할 수 있도록 직무능력을 개발하고 향상하는 것에 목표를 두었다.
본 연구는 간호사를 대상으로 혈액투석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한 후 간호사의 혈액투석관련 지식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고자 시도한 연구이다. 연구대상은 본 교육프로그램을 수강한 간호사 총 25명이며, 교육프로그램은 2011년 4월부터 9월까지 이론교육 10주와 실습 교육 10주 총 20주간 진행되었다.
본 연구는 간호사를 위한 혈액투석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한 후 그 효과를 평가하기 위한 연구로 단일군 전후 설계이다.
본 연구의 일반적인 목적은 간호사를 대상으로 혈액투석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는 것이며,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최근 혈액투석을 요하는 말기신부전 환자의 숫자가 증가함에 따라 전문적인 혈액투석 간호사들의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간호사들을 대상으로 혈액투석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적용하였으며 이는 혈액투석관련 전문지식을 증진시키고 교육만족도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본 연구는 이론교육과 실무교육을 포함한 혈액투석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현재 또는 장차 의료기관에서 혈액투석 업무에 종사하고자 하는 간호사에게 적용하여 혈액투석 전문 지식향상, 실무 능력 향상의 교육적 효과를 검증하고자 본 연구를 시행하였다.
제안 방법
자기효능감은 개인이 결과를 얻는데 필요한 행동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는 신념을 의미하며[10], 본 연구에서는 Sherer 등[11]이 개발하고 Yang[12]이 번역한 일반적 자기효능 측정도구를 Chun[5]이 혈액투석간호사에게 맞게 수정·보완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14개 문항으로 구성되어있는 것을 문항분석결과 Corrected item total correlation의 값이 낮은 1항목을 제외한 13문항으로 조정하여 측정하였다. ‘매우 그렇다’ 5점, ‘전혀 그렇지 않다’ 1점으로 하고 6개의 부정문항은 역으로 환산하여 계산하였으며 점수가 높을수록 자기효능감이 높음을 의미한다.
교육내용개발은 간호사로서 혈액투석 간호 경험이 없거나, 혈액투석실에서 근무하고 있으나 전문지식이 필요한 간호사를 대상으로 혈액투석 환자 간호에 필요한 필수적이며 전문적인 지식 및 현장의 작업기술을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실무능력을 배양하는 과정으로 설계하였다. 교육프로그램의 내용은 국내 외 관련문헌검토와 혈액투석 간호사의 교육요구, 서울 소재 10개의 종합병원에서 시행하는 신규간호사 교육내용, 미국에서 혈액투석 간호사를 대상으로 시행하고 있는 내용을 중심으로 구성되었다.
교육프로그램 시간은 이론 60시간과 혈액 투석실 실습 100시간으로 배정하였다. 구체적으로 이론교육시간은 1주일에 6시간씩 10주(총 60시간)이며 실습시간은 현재 혈액투석실에서 근무하고 있지 않은 간호사(이하 신규간호사)와 현재 혈액투석실에서 근무하는 간호사(이하 경력간호사)로 나누어서 신규간호사는 1일 8시간씩 10주간의 임상실습과 실습집담회 20시간, 총 100시간을 실습교육을 이수하는 것으로 하였으며, 경력간호사는 실습집담회를 20시간을 이수하는 것으로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자문단의 교육기간 타당도 검증을 통해 결정하였다.
교육프로그램 시간은 이론 60시간과 혈액 투석실 실습 100시간으로 배정하였다. 구체적으로 이론교육시간은 1주일에 6시간씩 10주(총 60시간)이며 실습시간은 현재 혈액투석실에서 근무하고 있지 않은 간호사(이하 신규간호사)와 현재 혈액투석실에서 근무하는 간호사(이하 경력간호사)로 나누어서 신규간호사는 1일 8시간씩 10주간의 임상실습과 실습집담회 20시간, 총 100시간을 실습교육을 이수하는 것으로 하였으며, 경력간호사는 실습집담회를 20시간을 이수하는 것으로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자문단의 교육기간 타당도 검증을 통해 결정하였다.
미국 대학 부속기관과 사립 혈액투석교육기관에서 시행되고 있는 혈액투석교육프로그램의 경우 혈액투석실 발령 예정이거나 투석실 근무를 원하는 일반간호사들을 대상으로 총 16주, 약 320시간(이론 120시간, 실습 200시간)을 수료하게 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4]. 국내외 교육기관의 체계적인 분석을 바탕으로 하여 15년 이상의 혈액투석실 경력이 있는 투석간호분야회의 전문가 3인과 간호학 전공교수 3인, 신장내과전문의와 투석실 수간호사가 포함된 자문연구단을 구성하였고, 교육과정 개발을 목적으로 총 7회의 회의를 거쳐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본 교육프로그램은 2011년 4월 21일부터 9월2일까지 20주간 진행되었으며 혈액투석교육프로그램에 등록한 25명을 대상으로 시행되었다. 대상자에게 서면 동의를 받은 후 프로그램 첫 회기를 시작하기 전에 일반적 특성과 혈액투석관련 지식정도를 조사한 후, 우선적으로 이론 교육프로그램을 4월 21일부터 6월 23일까지 주 1회 오전 9시부터 16시까지 하루 6시간씩 10주간 시행하였다.
둘째, 혈액투석교육프로그램 적용 전·후 간호사들의 혈액투석 관련 지식정도의 변화를 확인한다.
본 교육프로그램에 등록한 간호사에게 연구의 목적과 참여방법에 대하여 설명하고 연구참여의사를 확인하여 서면동의를 받은 후 설문을 진행하였다.
본 혈액투석교육프로그램에 등록한 25명의 연구 참여 희망자에게 서면 동의를 받은 후 프로그램 첫 주에 구조화된 설문지로 사전조사를 하였으며 10주간의 이론교육과 10주간의 실습교육이 끝나는 20주에 사후조사를 하였다.
신규간호사는 7월 1일부터 9월 2일까지 주1회 8시간씩 실습을 수행하였고 현재 혈액투석실에 근무 중인 경력간호사는 근무시간을 실습시간으로 인정하여 담당 수간호사가 실습을 평가하였으며 실습집담회 20시간을 이수하였다. 실습집담회는 총 4회에 걸쳐 이루어졌다.
실습 교육내용의 구성은 혈액투석의 시행, 다양한 특수 투석요법, 혈액투석정수관리, 혈액검사 해석 및 간호중재, 식이교육, 혈관관리 교육, 투석중 문제점 해결방법, 투석기계 관리, 혈액투석간호관련 무균법, 약물투약, 응급시 대처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실습교육을 위해 본 연구자들이 ‘혈액투석환자간호 실습 지침서’를 개발하였다[14].
실습을 포함한 1차 집담회는 임상실습 전에, 혈액투석기구 전문 회사인 G사를 방문하여 투석기계 사용법을 배우고 연습하는 것으로 진행되었으며, 2차 집담회는 대상자 사례 연구, 3차 집담회는 실습지의 대상자 중증도 분류와 간호인력 산정계산 사례연구, 4차 집담회는 대상자교육적용 발표로 이루어졌다. 실습교육의 마지막 주인 20주에 혈액투석관련지식정도와 자기효능감, 교육만족도를 조사하였다.
실습집담회는 총 4회에 걸쳐 이루어졌다. 실습을 포함한 1차 집담회는 임상실습 전에, 혈액투석기구 전문 회사인 G사를 방문하여 투석기계 사용법을 배우고 연습하는 것으로 진행되었으며, 2차 집담회는 대상자 사례 연구, 3차 집담회는 실습지의 대상자 중증도 분류와 간호인력 산정계산 사례연구, 4차 집담회는 대상자교육적용 발표로 이루어졌다. 실습교육의 마지막 주인 20주에 혈액투석관련지식정도와 자기효능감, 교육만족도를 조사하였다.
대상자 전원이 이론교육 60시간과 실습 100시간의 교육을 이수하였으며 중도 탈락한 자는 없었다. 자료수집은 대상자에게 연구의 목적을 설명하고 연구참여동의서를 받은 후 일반적 특성과 사전 혈액투석 지식정도를 조사하였으며, 본 교육프로그램 과정을 마치고 20주에 사후 혈액투석 지식정도와 자기효능감, 교육 만족도를 조사하였다.
05, 검정력 80%로 하였을 때 27명이었다. 총 28명이 등록하였으나, 개인 사정으로 등록을 취소한 자가 3명으로, 최종적으로 25명에게 20주간의 교육프로그램을 적용하였다. 대상자 전원이 이론교육 60시간과 실습 100시간의 교육을 이수하였으며 중도 탈락한 자는 없었다.
실습교육을 시작하기 전 서울과 충청도에 위치한 5개 실습기관과 실습교육을 담당할 프리셉터는 혈액투석실 경력 5년 이상이며 책임간호사 이상의 자격을 가진 간호사로 선정하였다. 프리셉터 교육은 본 연구자들이 직접 실습지를 방문하여 개발된 실습지침서를 이용하여 실습생들의 교육 및 평가내용을 교육하였다.
대상 데이터
교육내용개발은 간호사로서 혈액투석 간호 경험이 없거나, 혈액투석실에서 근무하고 있으나 전문지식이 필요한 간호사를 대상으로 혈액투석 환자 간호에 필요한 필수적이며 전문적인 지식 및 현장의 작업기술을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실무능력을 배양하는 과정으로 설계하였다. 교육프로그램의 내용은 국내 외 관련문헌검토와 혈액투석 간호사의 교육요구, 서울 소재 10개의 종합병원에서 시행하는 신규간호사 교육내용, 미국에서 혈액투석 간호사를 대상으로 시행하고 있는 내용을 중심으로 구성되었다.
본 교육프로그램은 2011년 4월 21일부터 9월2일까지 20주간 진행되었으며 혈액투석교육프로그램에 등록한 25명을 대상으로 시행되었다. 대상자에게 서면 동의를 받은 후 프로그램 첫 회기를 시작하기 전에 일반적 특성과 혈액투석관련 지식정도를 조사한 후, 우선적으로 이론 교육프로그램을 4월 21일부터 6월 23일까지 주 1회 오전 9시부터 16시까지 하루 6시간씩 10주간 시행하였다.
본 연구에 참여한 간호사는 총 25명이었으며 대상자의 연령은 30-39세 60%, 30세 미만 28%, 40세 이상 12%순이었으며 평균연령은 32.40±7.33세이었다.
본 혈액투석교육프로그램을 이수할 교육대상자를 모집하기 위하여 대한간호협회와 병원투석간호사회에 협조문을 보내고 간협신문, 일 대학 홈페이지공고를 통하여 프로그램을 소개한 후 2011년 3월 15일부터 31일까지 등록 신청을 받았다. 구체적인 대상자 기준은 혈액투석 간호업무에 종사하기를 희망하거나 현재 혈액투석 업무에 종사하고 있는 자로서 간호사 면허 소지자이며 본 교육 프로그램에 등록하고 연구 참여에 동의한 자이다.
실습교육을 시작하기 전 서울과 충청도에 위치한 5개 실습기관과 실습교육을 담당할 프리셉터는 혈액투석실 경력 5년 이상이며 책임간호사 이상의 자격을 가진 간호사로 선정하였다. 프리셉터 교육은 본 연구자들이 직접 실습지를 방문하여 개발된 실습지침서를 이용하여 실습생들의 교육 및 평가내용을 교육하였다.
본 연구는 간호사를 대상으로 혈액투석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한 후 간호사의 혈액투석관련 지식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고자 시도한 연구이다. 연구대상은 본 교육프로그램을 수강한 간호사 총 25명이며, 교육프로그램은 2011년 4월부터 9월까지 이론교육 10주와 실습 교육 10주 총 20주간 진행되었다.
데이터처리
0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은 빈도와 백분율, 평균, 표준편차로 분석하였고, 교육전후의 지식정도를 비교하기 위해 paired t-test로 검정하였다. 자기효능감과 교육에 대한 만족도 분석은 평균과 표준편차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은 빈도와 백분율, 평균, 표준편차로 분석하였고, 교육전후의 지식정도를 비교하기 위해 paired t-test로 검정하였다. 자기효능감과 교육에 대한 만족도 분석은 평균과 표준편차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이론/모형
자기효능감은 개인이 결과를 얻는데 필요한 행동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는 신념을 의미하며[10], 본 연구에서는 Sherer 등[11]이 개발하고 Yang[12]이 번역한 일반적 자기효능 측정도구를 Chun[5]이 혈액투석간호사에게 맞게 수정·보완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성능/효과
교육만족도에 대한 설문조사는 교육에 참여한 25명의 대상자 전원이 응답하였으며, 교육프로그램의 만족도 총점은 4.02±0.77점으로 높게 나타났다(Table 4).
다시 정리하면, 신장의 기능, 말기 신부전의 원인, 혈액투석을 위한 정수관리, 투석용수의 기준, 투석 전 환자 사정법, 투석환자의 혈액검사와 해석, 투석환자의 합병증, 혈액투석환자의 치료이행 등의 말기신부전과 혈액투석 특이적 전문지식 및 간호와 관련된 8개의 문항에서 유의미하게 지식의 향상이 관찰되었다. 이는 적절한 오리엔테이션 프로그램이 신규간호사들의 규칙 위반이나 혼동을 일으킬 가능성을 최소화한다고 한 Marquis 등[16]의 보고처럼 본 교육프로그램과 같은 체계적인 교육프로그램이 간호사들의 전문적인 지식의 부족으로 초래될 수 있는 다양한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는데 도움을 줄 수 있으며 전문적이고 질적인 투석간호를 통해 대상자의 안녕을 증진시키고 잠재적 합병증을 예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본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투석기계와 관련된 지식의 상승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는 않았으나, 정답률 94%의 비교적 높은 지식수준의 변화를 볼 수 있으므로 이를 근거로 할 때 간호사가 어려운 혈액투석기계와 장비 등 특수한 투석실 환경에서 간호사가 적응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이러한 결과는 Hassona 등[7]이 일 대학병원에서 근무하는 혈액투석실 간호사들에게 표준화된 혈액투석교육프로그램을 적용하였을 때 중재 후에 지식과 수행능력이 유의하게 증가하였고 3개월 후에 대상자의 지식과 수행능력을 재측정했을 때 거의 같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보고한 연구와 유사한 결과라고 생각된다. 또한 본 교육프로그램의 효과는 혈액투석실 간호사들에게 웹기반의 교육프로그램을 적용했을 때 지식정도가 12.25점에서 15.56점 증가한 Chun[5]의 연구에서보다 더 높게 향상된 것으로 나타나 실제 교수와 학생간의 면대면 이론교육 및 현장에서의 체계적인 실습교육의 병행이 대상자들의 투석관련 지식을 향상시킬 수 있는 효과적인 프로그램인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러나 본 연구참여자의 수가 25명으로 연구의 결과를 일반화하기에는 신중을 기해야 하므로, 추후 면대 면의 이론 및 실습교육프로그램을 적용하는 반복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96점으로 두 번째로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또한 실습환경, 실습지도교수, 교육내용 및 전반적인 교육과정은 평균 4.16~4.18점으로 대부분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교육프로그램 수강 후 가장 높은 만족도를 보인 항목은 ‘교육에서 얻은 지식이 혈액투석실 업무에 도움이 된다’는 항목으로 평균점수는 4.32±0.69점으로 나타났고, 뒤를 이어 ‘본 교육과정을 다른 간호사에게 추천하겠다’는 항목의 점수가 평균점수 4.20±0.96점으로 두 번째로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본 교육프로그램에 참여한 대상자들 중 현재 혈액투석실에서 근무 중인 간호사 모두는 입사 후 전문적인 혈액 투석 교육을 받은 경험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캐나다 투석간호사협회(Canadian Association of Nephrology Nurses and Technologists: CANNT)에서의 간호표준 (Nursing Standards)은 혈액투석실 간호사들은 그들의 업무에 맞는 오리엔테이션 프로그램에 참여해야 하며 혈액 투석 관련서적 및 저널을 읽고, 신장전문 컨퍼런스 참여 등을 통해 최신 흐름을 숙지해야 한다[15]고 보고한다.
본 교육프로그램을 실행하기 전 대상자의 투석관련 지식점수를 조사했을 때 20점 만점에 평균 13.96점의 지식점수를 나타내었으나 모든 교육단계를 수료한 후 지식점수는 17.80점으로 유의하게 증가하였다(t=-7.748, p=<.001).
본 연구에서 교육프로그램 적용 후 만족도를 조사한 결과 5점 만점에 4.02±0.77점의 높은 교육만족도를 보였다.
본 연구에서 교육프로그램의 적용이후 대상자들의 자기효능감 정도는 5점 만점에 3.90점으로 나타났다. 이는 같은 자기효능감 도구를 사용한 Chun[5]의 ‘혈액투석 환자간호’ 웹기반 교육프로그램에 참여한 신장실간호사의 자기효능감 2.
세부항목별 대상자의 지식정도는 신장의 기능(p=.005), 말기 신부전의 원인질환(p=.008), 혈액투석을 위한 수질관리(p=.011), 투석용수의 기준(p<.001), 투석전 환자 사정법(p=.005), 투석환자의 혈액검사와 해석(p<.001), 투석환자의 합병증(p=.011), 혈액투석환자의 치료이행(p=.016) 항목은 교육프로그램적용 후에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증가하였다.
셋째, 혈액투석교육프로그램 적용 후 간호사들의 자기효능감을 확인한다.
연구결과 교육프로그램을 적용하기 전 대상자의 지식 점수는 13.96점에서 프로그램 후 17.80점으로 유의하게 증가하여(t=-7.748, p=<.001) 본 연구에서 개발된 혈액투석교육프로그램이 대상자들의 혈액투석관련 지식정도를 증가시키는데 효과가 있음이 확인되었다.
혈액투석간호사 교육프로그램에 참여한 교육대상자들의 만족정도를 말하며, 본 연구에서는 본 연구자들이 개발한 교육과정평가도구로 측정한 15문항의 5점 척도로서 점수가 높을수록 교육만족도가 높음을 의미한다.
혈액투석교육프로그램 후 대상자의 자기효능감은 5점만점에 전체 평균 3.90±0.42점으로 나타났다(Table 3).
혈액투석교육프로그램에 참여하기 전 대상자의 지식 정도는 13.96±2.39점에서 교육프로그램에 참여 후 17.80±1.61점으로 유의하게 증가하였다(t=-7.748, p<.001) (Table 2).
후속연구
56점 증가한 Chun[5]의 연구에서보다 더 높게 향상된 것으로 나타나 실제 교수와 학생간의 면대면 이론교육 및 현장에서의 체계적인 실습교육의 병행이 대상자들의 투석관련 지식을 향상시킬 수 있는 효과적인 프로그램인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러나 본 연구참여자의 수가 25명으로 연구의 결과를 일반화하기에는 신중을 기해야 하므로, 추후 면대 면의 이론 및 실습교육프로그램을 적용하는 반복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둘째, 웹교육 프로그램과 면대면 교육의 장점을 통합한 혈액투석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입증하는 연구를 제언한다.
따라서 현장에서 근무하는 간호사들이 투석관련 최신 지식을 습득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프로그램이 마련되어야 할 필요가 있으며 본 연구자들이 개발하고 운영한 20주간의 이론·실무 교육프로그램이 이러한 간호교육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표준지침 개발에 도움이 될 것으로 사료된다.
32점으로 가장 높 았는데 이러한 결과는 혈액투석과 같은 전문 분야에 있어 교육이 그들의 인식과 지식 및 업무수행을 변화시켰고, 지식과 수행능력 간에는 강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보고한[7] 선행연구들의 결과와 유사하였다. 또한 본 교육이 전문적이고 포괄적인 지식을 바탕으로 한 이론교육뿐 아니라 직접 혈액투석 기계 등의 작동법을 습득할 수 있도록 이루어진 실무교육위주의 프로그램으로 구성된 결과로 간주된다. 또한 혈액투석관련 지식의 향상과 더불어 교육내용과 교육과정, 실습환경, 현장실습지도자, 실습지도교수항목 등에서 높은 만족도를 보인 것은 각 교육주제별 임상전문가, 혈액투석전문분야의 의학 및 간호학교수를 초빙하였고, G사를 포함한 실습병원에서의 투석기계 준비 등의 직접실습기회를 제공하였기 때문이며, 사전 혈액투석간호사들의 교육요구도 조사를 거쳐 출판된 실습지침서를 바탕으로 현장실습지도자의 체계적인 실습지도가 이루어졌기 때문인 것으로 사료된다.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현재 체계적인 교육과정을 제공 하는 혈액투석전문 교육기관이 없는 현실에서, 이러한 교육과정을 혈액투석실에서 근무하거나 근무할 예정인 간호사들을 대상으로 확대 적용한다면 혈액투석간호사들의 실무지식을 증가시키며 자기효능감 및 현장적응능력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또한 본 연구에서 개발된 이론과 실무를 병행한 교육프로그램이 효과적인 교육적중재로 활용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고 사료된다.
또한 혈액투석관련 지식의 향상과 더불어 교육내용과 교육과정, 실습환경, 현장실습지도자, 실습지도교수항목 등에서 높은 만족도를 보인 것은 각 교육주제별 임상전문가, 혈액투석전문분야의 의학 및 간호학교수를 초빙하였고, G사를 포함한 실습병원에서의 투석기계 준비 등의 직접실습기회를 제공하였기 때문이며, 사전 혈액투석간호사들의 교육요구도 조사를 거쳐 출판된 실습지침서를 바탕으로 현장실습지도자의 체계적인 실습지도가 이루어졌기 때문인 것으로 사료된다. 반면, 낮은 점수를 보인 이론교육의 자료와 교육기자재 부분은 추후 지속적인 연구를 통하여 개선해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현재 체계적인 교육과정을 제공 하는 혈액투석전문 교육기관이 없는 현실에서, 이러한 교육과정을 혈액투석실에서 근무하거나 근무할 예정인 간호사들을 대상으로 확대 적용한다면 혈액투석간호사들의 실무지식을 증가시키며 자기효능감 및 현장적응능력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또한 본 연구에서 개발된 이론과 실무를 병행한 교육프로그램이 효과적인 교육적중재로 활용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고 사료된다.
본 연구의 제한점으로는 20주의 비교적 긴 교육기간으로 인해 성숙의 효과 및 다른 강의 참여 등으로 인한 외부효과가 있었음을 배재할 수 없으며 본 교육 프로그램에 등록한 연구대상자의 수가 25명으로 한정되어 연구 결과를 확대해석하는 데 제한점이 있으므로 추후 연구대상을 확대한 반복연구의 필요가 있다.
투석 기계 alarm의 원인, 투석 중 투석기계의 관리 등의 문항은 교육 후 94%(23명)의 높은 정답률을 보였으나, 투석의 원리, 투석적절도 평가기준에 대한 문항과 함께 교육프로그램 후의 지식 증가가 통계적으로는 유의미하지 않은 것으로 보고되었다. 이는 투석실습에서 실무수행능력과 밀접하게 관련이 있는 문항들이므로 추후 교육 프로그램 운영 시에 이 항목들에 대한 실습교육과 이론 교육 모두를 강화하여 할 것으로 사료된다.
첫째, 간호사를 위한 혈액투석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한다.
첫째, 면대 면의 이론 및 실습을 통한 교육프로그램을 적용하는 반복연구나 유사 및 순수 실험연구를 제언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혈액투석 간호사는 무엇의 책임이 있는가?
혈액투석 환자의 계속적인 증가에 따라 혈액투석 간호사의 요구도 또한 크게 증가하고 있어 전문적인 인력양성의 필요성이 점차 증가하고 있다. 혈액투석 간호사는 환자의 식이요법, 혈관관리 등 지속적이고 적극적인 자가 관리 이행을 위해 혈액투석 환자의 전문적인 건강교육에 책임이 있다. 또한 혈액투석실에서 혈액투석 간호사에 의해 제공되는 간호의 질과 교육 정도에 따라 환자의 신장기능저하로 인한 불편감이나 합병증을 최소화시키며 환자의 만족도와 의료기관의 예산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볼 수 있다[2].
신대체 요법이 필요한 환자 수는 어떻게 변화하였는가?
투석과 신장이식 등의 신대체 요법(Renal Replacement Therapy)이 필요한 우리나라의 말기신부전 환자는 2001년 31,014명 이었으나, 당뇨병과 고혈압 등의 합병증으로그 숫자가 매년 꾸준히 증가하여 2010년에는 58,860명을 기록하고 있으며, 이중 혈액투석치료를 받고 있는 환자는 39,509명으로 신대체 요법의 67.1%를 차지하고 있다[1].
혈액투석 간호사을 위한 교육은 무엇에 초점이 맞춰진 교육내용이 대부분을 차지하는가?
우리나라의 경우 혈액투석 간호사를 위한 교육으로 병원투석간호사회와 병원간호사회에서 시행하는 보수교육과 대학별 연수강좌 대한신장학회의 강좌 등이 있다. 이런 교육은 환자교육, 정수관리, 환자의 건강사정, 합병증 관리, 빈혈관리, 혈관관리, 수질관리 등 실무간호에 초점이 맞춰진 교육내용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또한 교육과정이나 기간에 있어 비체계적이며 단편적이므로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교육전략이 필요하다[5].
참고문헌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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