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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cohol components are illegally mixed with petroleum products for tax evasion purposes, but this degrades vehicle performance. The alcohol content in petroleum fuel can be analyzed by gas chromatography. However, this technique requires a long analysis time and is expensive. $CrO_3$, als...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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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일반 휘발유와 에탄올이 혼합된 휘발유 시료를 가스크로마토그래피를 이용해 조성분석하였다. Agilent Technologies사의 7890A GC System과 GPI software(AC/COSMO)를 이용하여 알코올 유무를 판단하였다. 컬럼은 Agilent 190s-004 (HP-DHA1, 102 m×0.
  • 경유에 알코올로서 이소프로판올을 1%, 2%, 6%, 10%, 15%로 혼합한 시료를 각각 1 mL씩 취한 뒤, 10 mL의 1.0 M-CrO3(aq)와 발색시킨 뒤, 증류수로 20배 묽힌 발색된 수용액층을 UV-Vis 분광광도계를 이용하여 검량곡선을 작성하였다. 경유에 이소프로판올을 혼합시켰을 경우, 자동차용 휘발유나 등유와 같이 알코올성분이 균일하게 혼합되었다.
  • 기존 가스크로마토그래피를 이용한 알코올성분 분석은 긴 분석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자동차용 휘발유에 알코올을 일정비율로 혼합한 뒤, 1 N-CrO3(aq)과 1:1 비율로 혼합하여, 발색정도를 확인하였다. Fig.
  • 본 연구에서는 자동차용 연료뿐만 아니라 등유제품에 알코올성분으로서 메탄올, 에탄올, 이소프로판올을 혼합한 뒤, Jones 시약인 CrO3 용액을 이용하여 발색 여부를 확인함으로서 알코올 유무를 판단하였다. 이는 현장에서 쉽게 알코올 성분이 혼합된 불법석유제품을 단속하는데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 판단된다.
  • 자동차용 휘발유 외 다른 석유제품에 혼합된 알코올 성분을 크롬산수용액으로 발색여부를 알아보기 위해 알코올이 혼합된 등유와 발색반응을 시킨 결과, 휘발유와 같이 쉽게 육안으로 알코올 함유여부를 확인할 수 있었다. 앞선 휘발유 내 알코올 검량곡선 작성과 같은 방법으로 등유에 알코올을 혼합한 뒤, UV-Vis 분광광도계를 이용하여 Fig. 5와 같이 검량곡선을 작성하였다. 등유연료에서도 모든 알코올 검량곡선에서 r2값이 0.
  • 여기에 비교적 가격이 저렴하며, 이동 가능한 분광광도계를 이용하면 석유제품 내의 알코올 함량까지 분석 가능하리라 판단하였다. 이를 위해 자동차용 휘발유에 알코올로서 메탄올, 에탄올, 이소프로판올을 각각 1%, 2%, 6%, 10%, 15%로 혼합한 시료를 각각 1 mL씩 취한 뒤, 10 mL의 1.0 M-CrO3(aq)와 발색시킨 뒤, 증류수로 20배 묽힌 발색된 수용액층을 UV-Vis 분광광도계를 이용하여 Fig. 4와 같이 검량곡선을 작성하였다.
  • 일반 휘발유와 에탄올이 혼합된 휘발유 시료를 가스크로마토그래피를 이용해 조성분석하였다. Agilent Technologies사의 7890A GC System과 GPI software(AC/COSMO)를 이용하여 알코올 유무를 판단하였다.
  • 컬럼은 Agilent 190s-004 (HP-DHA1, 102 m×0.25 mm×0.50 micron)을 이용했으며, 오븐온도는 초기온도 5℃에서 10분간 유지시킨 후, 5℃/min 속도로 50℃까지 승온하여 43분간 유지시킨 후, 1.6℃/min로 100℃까지 승온, 1℃/min 속도로 180℃까지 승온시킴으로 총 분석시간 173분 동안 분석하였다.

대상 데이터

  • 본 실험에 사용된 자동차용 휘발유는 SK에너지㈜직영주유소에서 구매한 자동차용 휘발유(일반휘발유), 경유 및 등유를 사용하였으며, 크롬산(CrO3)은 SigmaAldrich에서 구매하였으며, 알코올로 사용된 methanol, ethanol, isopropanol은 삼전화학㈜에서 구매하였다.
  • 크롬산의 이러한 화학적 성격 때문에 알코올 성분 유무를 판단할 수 있는 다양한 식별제 및 발색제로 사용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석유제품 내의 불법 혼입된 알코올 성분을 크롬산 용액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 수용액 10 mL에 첨가하여 5분간 혼합시킨 후, 발색된 혼합용액 중 1 mL를 취해 19 mL의 증류수에 희석시켜 분석 시료를 제조하였다. 크롬산 수용액과 발색반응을 한 알코올 성분을 분석하기 위해 MECASYS사의 Optizen 3220UV를 사용하였으며, 시료용기는 내경 1 cm의 석영셀을 사용해 최대흡수파장인 600 nm에서 흡광도를 측정하였다.

이론/모형

  • 하지만 이 방법은 2개의 트랩, 5개의 컬럼 및 5개의 밸브가 장착되어져 있으며, 특히 백금(Pt)촉매를 이용하여 올레핀을 환원시키는 장치가 있어, 장비의 유지관리를 하는데 비용이 많이 요구된다[8]. 휘발유 내 알코올 성분을 분석하는 새로운 방법으로는 KS M 2963방법에 따라 PONA (paraffin, olefin, naphthene, aromatics) 장비를 이용해 휘발유 내의 전성분을 분석할 수 있다. 하지만 이 장비 역시 102 m의 긴 모세관 컬럼이 필요하며, 180분 이상의 긴 분석시간이 요구되는 단점을 지니고 있다[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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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세녹스가 유발하는 문제점은 무엇인가? 특히 세녹스라고 하는 불법휘발유의 경우 메탄올이 10% 내외를 함유하고 있어 차량 및 대기환경에 매우 악영향을 미쳤다[4]. 메탄올이 차량용 연료로 불법 혼합될 경우, 차량의 고무와 금속류를 부식 시킬 수 있으며, 독성배출가스로서 알데하이드 배출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5]. 또한 정상 휘발유보다 알코올(메탄올, 에탄올)이 증기압이 높아 유해증발가스가 쉽게 발생되며 이로 인한 화재위험과 밀폐공간에서 질식의 위험을 초래하는 것으로 보고되어지고 있다[6]. 석유제품 내에 불법으로 혼합되어져 있는 알코올 성분을 분석하기 위해 다양한 분석장비가 활용되어지고 있다.
2011년도 1월 기준, 수송용 휘발유에는 어떤 세금이 부과되고 있는가? 2011년도 1월 기준, 수송용 휘발유에는 교통에너지환경세(29%), 교육세(4.3%), 지방 주행세(7.5%), 부가세(8.6%)의 세금이 부과되어 세금이 전체 휘발유가격의 약 50%를 차지하고 있으며, 수송용 경유는 교통에너지환경세(22.7%), 교육세(3.
2011년도 1월 기준, 수송용 경유에는 어떤 세금이 부과되고 있는가? 5%), 부가세(8.6%)의 세금이 부과되어 세금이 전체 휘발유가격의 약 50%를 차지하고 있으며, 수송용 경유는 교통에너지환경세(22.7%), 교육세(3.4%), 지방 주행세(5.9%), 부가세(8.5%)가 부과되어 전체 경유가격의 약 40%를 세금이 차지하고 있다[1]. 이러한 연료가격의 높은 세금으로 인해 국가 재정의 약 20%에 달하는 세금이 정유업계가 판매하는 석유제품으로 충당하고 있으며, 이들 석유제품 중 자동차용 연료가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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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The major statistics of energy industry, Ministry of Knowledge Economy 2011.6. 

  2. Lim, Y. K., Kim, D. K., Yim, E. S. and Shin, S. C., "Determination of Unimark 1494DB in Petroleum using HPLC", Korean Chem. Eng. Res., Vol. 47, No. 5, pp. 593-598, 2009. 

  3. http://www.kpetro.or.kr 

  4. C. H. Shin, MS Dissertation, Pukyong National University, Busan, Korea (2005) 

  5. Wei, Y., Liu, S., Liu, F., Liu, J., Zhu, Z. and Li, G., "Formaldehyde and Methanol Emissions from a Methanol/Gasoline-Fueled Spark-Ignition (SI) Engine", Energy Fuels, 23, 3313 (2009). 

  6. Magnusson, R. and Nilsson, C., "The Influence of Oxygenated Fuels on Emissions of Aldehydes and Ketones from a Two-Stroke Spark Ignition Engine", Fuel, Vol. 90, No. 3, pp. 1145-1154, 2011. 

  7. "Standard Test Method for Determination of MTBE, ETBE, TAME, DIPE, Tertiary-Amyl Alcohol and C1 to C4 Alcohols in Gasoline by Gas Chromatography", American Society for Testing and Materials, ASTM designation, D4815-09, Philadelphia, 2009. 

  8. "Standard Test Method for Oxygenates and Paraffin, Olefin, Naphthene, Aromatic(O-PONA) Hydrocarbon Types in Low-Olefin Spark Ignition Engine Fuels by Gas Chromatography', American Society for Testing and Materials, ASTM designation, D6293-98, Philadelphia, 2003. 

  9. Korean Agency for Technology and Standards, KS M 2963 : 2008. 

  10. Lim, Y. K., Kim, D. K., Yim, E. S. and Shin, S. C., "Determintion of Visible Marker in Petroleum using HPLC", Appl. Chem. Eng., Vol. 21, No. 3, pp. 306- 310, 2010. 

  11. Zhao, M., Li, J., Song, Z., Desmond, R., Tschaen, D. M., Grabowski, E. J. J., and Reider, P. J., "A Novel Chromium Trioxide Catalyzed Oxidation of Primary Alcohols to the Carboxylic Acids", Tetrahedron Letters, Vol. 39, No. 30, pp. 523-5326,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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