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아동의 또래 집단 내 상호 적대관계와 심리사회적 부적응
Mutual Antipathy in Peer Groups and Psychosocial Maladjustment in Childhood 원문보기

한국가정관리학회지 =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v.30 no.5 = no.119, 2012년, pp.49 - 58  

신유림 (가톨릭대학교 아동학전공)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d the prevalence of mutual antipathy in peer groups and the distribution of mutual antipathy with same- and opposite-gender peers. Moreover, psychosocial maladjustment was compared between children with mutual antipathies and children with no mutual antipathies. The subjects, 5...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학령기 아동을 대상으로 남녀아동별 또래집단 내 상호 적대관계 유무 집단의 비율과 동성 및 이성 간 상호 적대관계 비율을 분석하는 것이다. 또한 선행연구를 기초로 심리사회적 부적응 변인으로 사회적 행동, 친구 수, 또래 괴롭힘 피해 및 문제행동을 설정하고, 첫 번째는 전체 아동을 대상으로, 두 번째는 전체 아동 중 부정지명을 받은 아동만을 선별하여 상호적대관계의 유무 집단에 따른 심리사회적 적응에서의 차이를 비교하고자 한다.
  • 또래관계의 다차원적인 특성을 고려해볼 때, 한 아동이 학급의 또래들 사이에서 다양한 차원의 경험을 동시에 하게 된다. 따라서 친구관계와 상호 적대관계가 어떻게 상호작용하여 아동의 심리사회적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볼 수 있을 것이다.
  • 본 연구는 학령기 남녀아동을 대상으로 또래집단 내 상호적대관계 유무집단의 빈도와 동성 및 이성 별 상호 적대관계의 빈도를 살펴보고, 상호적대관계의 유무 집단에 따른 심리사회적 부적응의 차이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를 요약하고 이에 대하여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령기의 특징은? 학령기는 또래관계가 아동의 사회정서발달에 미치는 영향력이 점차 증가하는 시기로 긍정적인 또래관계의 경험은 아동의 적응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아동의 또래관계를 측정하는 대표적인 측정방법은 또래 지명법(peer nomination)이다.
아동의 또래관계를 측정하는 대표적인 측정방법은 무엇인가? 학령기는 또래관계가 아동의 사회정서발달에 미치는 영향력이 점차 증가하는 시기로 긍정적인 또래관계의 경험은 아동의 적응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아동의 또래관계를 측정하는 대표적인 측정방법은 또래 지명법(peer nomination)이다. 또래 지명법으로 측정된 또래관계는 집단 수준과 이원적 수준으로 구분된다.
이성보다는 동성 간에 형성되는 상호 적대관계가 보편적일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이와는 다른 견해도 있는데, 성 분리로 인하여 남아와 여아 간의 상호교류가 빈번하지 않으므로 상호 긍정지명에 근거한 친구관계에서 다른 성의 아동을 친구로 지명하지 않는 것과 동일하게 상호 부정지명에서도 다른 성에 대한 지명 빈도가 낮을 수 있다(Pope, 2003). 따라서 이성보다는 동성 간에 형성되는 상호 적대관계가 보편적일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9)

  1. Abecassis, M., Hartup, W. W., Haselager, G., Scholte, R., & Lieshout, C.(2003). Mutual antipathies and their significance in middle childhood and adolescence. Child Development, 73(5), 1543-1556. 

  2. Achenbach, T. M.(1991). Integrative Guide for the 1991 CBCL 14-18, YSR, TRF Profiles. Burlington, VT: University of Vermont. 

  3. Berndt, T. J.(1982). Friendship and friends' influence in adolescence. Current Directions in Psychological Science, 1(5), 156-159. 

  4. Card, N. A.(2007). "I hated her guts!" Emerging adults; Recollections of the formation, maintenance, and termination of antipathetic relationships during high school. Journal of Adolescent Research, 22(1), 32-57. 

  5. Card, N. A., & Hodges, E. V. E.(2003). Parent-child relationships and enemy with peers: The role of avoidant and preoccupied attachment. In E. V. E. Hodges, & N. A. Card (Eds.), Enemies and the darker side of peer relations: New directions for child and adolescent development(Vol. 102, pp. 23-37). San Francisco: Jossey-Bass. 

  6. Crick, N. R.(1997). Engagement in gender normative versus non-normative forms of aggression: Links to social-psychological adjustment. Developmental Psychology, 33, 610-617. 

  7. Crick, N. R., & Nelson, D. A.(2002). Relational and physical victimization within friendships: Nobody told me there'd be friends like these. Journal of Abnormal Child Psychology, 30, 599-607 

  8. Guroglu, R., Haselager, G., Lieshout, C., & Scholte, R. (2009). Antagonists in mutual antipathies: A personoriented approach. Journal of research on adolescence, 19(1), 35-46. 

  9. Hayes, D., Gershman, E., & Boulin, L.(1980). Friends and enemies: Cognitive bases for preschool children's unilateral and reciprocal relationships. Child Development, 51, 1276-1279. 

  10. Hodge, E. V, Boivin, M., Vitro, F., & Bukowski, W. M.(1999). The power of friendship: protection against in escalating cycle of peer victimization. Developmental Psychology, 35, 94-101. 

  11. Holt, R.(1989). College students' definitions and images of enemies. Journal of Social Issues, 45(1), 33-50. 

  12. Murray-Close, D., & Crick, N. R.(2006). Mutual antipathy involvement: Gender and associations with aggression and victimization. School Psychology Review, 35(3), 472-492. 

  13. Parker, J. G., & Gamn, B. K.(2003). Describing the dark side of preadolescents' peer experiences: Four questions on preadolescents' enemies. In E. V. E. Hodges, & N. A. Card (Eds.), Enemies and the darker side of peer relations: New directions for child and adolescent development(Vol. 102, pp. 55-72). San Francisco: Jossey-Bass. 

  14. Pellegrini, A. D., Bartini, M., & Brooks, F.(1999). School bullies, victims, and aggressive victims: Factors relating group affiliation and victimization in early adolescence.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92(1), 216-224. 

  15. Pope, A. W.(2003). Developmental risk associated with mutual dislike in elementary school children. In E. V. E. Hodges, & N. A. Card (Eds.), Enemies and the darker side of peer relations: New directions for child and adolescent development(Vol. 102, pp. 89-110). San Francisco: Jossey-Bass. 

  16. Ray, G., & Cohen, R.(1997). Children's evaluations of provocation between peers. Aggressive Behavior, 23(2), 417-431 

  17. Schwartz, D., Farver, J., Chang, L., & Lee-Shin, Y.(2002). Victimization in South Korean children's peer groups. Journal of Abnormal Child Psychology, 30, 113-125. 

  18. Schwartz, D., Hopmeyer-Gorman, Toblin, R. L., & Abouezzeddine, T.(2003). Mutual antipathies in the peer group as a moderating factor in the association between community violence exposure and psychosocial maladjustment. In E. V. E. Hodges, & N. A. Card (Eds.), Enemies and the darker side of peer relations: New directions for child and adolescent development(Vol. 102, pp. 39-54). San Francisco: Jossey-Bass. 

  19. Witkow, M. R., Bellmore, A. D., Nishima, A., Juvenen, J., & Graham, S.(2005). Mutual antipathy during early adolescence: More than just rejec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Behavioral Development, 29(3), 209-218.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