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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유체기계저널 = Journal of fluid machinery, v.15 no.6 = no.75, 2012년, pp.11 - 17
최원 (한국항공우주산업(주) 고정익비행성능팀) , 김광해 (한국항공우주산업(주) 고정익비행성능팀) , 이원중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항공안전기술개발사업단)
The one way fluid structure interaction analysis on advanced propeller blade for next generation turboprop aircraft. HS1 airfoil series are selected as a advanced propeller blade airfoil. Adkins method is used for aerodynamic design and performance analysis with respect to the design point. Adkins 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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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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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펠러 설계에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익형인 RAF-6, Clark-Y, NACA0016 계열의 특징은 무엇인가 | 프로펠러 설계에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익형으로는 RAF-6, Clark-Y, NACA0016 계열이 사용된다. RAF-6 익형은 높은 캠버를 가지며 이륙 시 좋은 성능을 나타낸다. Clark-Y 익형은 적절한 캠버와 낮은 최소항력을 가진다. NACA0016 계열 익형은 높은 속도를 가지는 항공기에 적합하며 공급되는 엔진동력이 700HP 이하에서는 적절하지 않다. 최근의 프로펠러 제조업체들은 제작사만의 고유한 최적화된 우수한 프로펠러 익형들을 적용하여 효율과 강성이 향상된 프로펠러를 제작하고 있다. | |
아음속 영역과 고속영역에서는 어떠한 추진기관을 사용하는가 | 항공기 추진기관은 일반적으로 항공기의 중량과 속도에 의해서 선택할 수 있는 범위가 한정된다. 아음속 영역에서는 왕복엔진, 터보프롭엔진을 이용한 프로펠러 추진기관이 유리하고 고속영역에서는 가스터빈 기관이 유리하다. 터보프롭 항공기에 장착되는 터보프롭 엔진은 기관 출력에 대한 감속장치의 크기, 무게, 장착위치 등의 한계로 큰 출력을 얻기 어렵고, 공기 저항을 작게 하는데 한계가 있으며, 프로펠러의 회전속도 때문에 항공기의 최대속도에 한계가 있는 문제점으로 장거리, 대형 항공기에는 거의 사용되지 않았다. | |
터보프롭 엔진이 장거리, 대형 항공기에는 거의 사용되지 않는 이유는 무엇인가 | 아음속 영역에서는 왕복엔진, 터보프롭엔진을 이용한 프로펠러 추진기관이 유리하고 고속영역에서는 가스터빈 기관이 유리하다. 터보프롭 항공기에 장착되는 터보프롭 엔진은 기관 출력에 대한 감속장치의 크기, 무게, 장착위치 등의 한계로 큰 출력을 얻기 어렵고, 공기 저항을 작게 하는데 한계가 있으며, 프로펠러의 회전속도 때문에 항공기의 최대속도에 한계가 있는 문제점으로 장거리, 대형 항공기에는 거의 사용되지 않았다. 최근 향상된 기술력으로 터보프롭 항공기에 장착되는 엔진 및 프로펠러의 효율이 향상되었으며 100인승 중형 터보팬 항공기의 여객 수송부분까지 터보프롭 항공기로 대체 하기 위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 중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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