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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세대 터보프롭 항공기용 복합재 최신 프로펠러 설계 및 해석
The Design and Analysis of Composite Advanced Propeller Blade for Next Generation Turboprop Aircraft 원문보기

유체기계저널 = Journal of fluid machinery, v.15 no.6 = no.75, 2012년, pp.11 - 17  

최원 (한국항공우주산업(주) 고정익비행성능팀) ,  김광해 (한국항공우주산업(주) 고정익비행성능팀) ,  이원중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항공안전기술개발사업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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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one way fluid structure interaction analysis on advanced propeller blade for next generation turboprop aircraft. HS1 airfoil series are selected as a advanced propeller blade airfoil. Adkins method is used for aerodynamic design and performance analysis with respect to the design point. Adkins m...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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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해외에서는 80년대 말∼90년대 초 중단되었던 최신 프로펠러, Contra Rotating Open Rotor에 대하여 NASA-GE 연구체, 유럽연합 CLEANSKY 연구체를 통하여 연구가 다시 진행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전산유체역학을 이용하여 설계된 최신 프로펠러 공력특성의 설계 요구도 만족 여부 및 공력하중 해석 결과를 적용한 단방향 유동/구조 연성해석을 통해 설계된 최신 프로펠러 블레이드가 안전율을 확보한 구조로 설계되었음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양방향 FSI는 계속적인 반복계산이 필요한 기법으로서 변위가 유동의 영향을 많이 받고 유동 또한 모델의 이동에 따라 달라지 게 될 때 적용하는 기법이다. 본 해석에서는 프로펠러가 전진속도에 의한 변위가 크지 않아 형상의 변위가 유동에 크게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가정하여 단방향 FSI(8) 기법을 적용하여 해석하였다. 일반적으로 유동해석을 위한 표면격자 수가 구조해석 보다 많으므로 공력 하중을 구조해석 격자에 적용하기위해 mapping 과정을 수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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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프로펠러 설계에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익형인 RAF-6, Clark-Y, NACA0016 계열의 특징은 무엇인가 프로펠러 설계에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익형으로는 RAF-6, Clark-Y, NACA0016 계열이 사용된다. RAF-6 익형은 높은 캠버를 가지며 이륙 시 좋은 성능을 나타낸다. Clark-Y 익형은 적절한 캠버와 낮은 최소항력을 가진다. NACA0016 계열 익형은 높은 속도를 가지는 항공기에 적합하며 공급되는 엔진동력이 700HP 이하에서는 적절하지 않다. 최근의 프로펠러 제조업체들은 제작사만의 고유한 최적화된 우수한 프로펠러 익형들을 적용하여 효율과 강성이 향상된 프로펠러를 제작하고 있다.
아음속 영역과 고속영역에서는 어떠한 추진기관을 사용하는가 항공기 추진기관은 일반적으로 항공기의 중량과 속도에 의해서 선택할 수 있는 범위가 한정된다. 아음속 영역에서는 왕복엔진, 터보프롭엔진을 이용한 프로펠러 추진기관이 유리하고 고속영역에서는 가스터빈 기관이 유리하다. 터보프롭 항공기에 장착되는 터보프롭 엔진은 기관 출력에 대한 감속장치의 크기, 무게, 장착위치 등의 한계로 큰 출력을 얻기 어렵고, 공기 저항을 작게 하는데 한계가 있으며, 프로펠러의 회전속도 때문에 항공기의 최대속도에 한계가 있는 문제점으로 장거리, 대형 항공기에는 거의 사용되지 않았다.
터보프롭 엔진이 장거리, 대형 항공기에는 거의 사용되지 않는 이유는 무엇인가 아음속 영역에서는 왕복엔진, 터보프롭엔진을 이용한 프로펠러 추진기관이 유리하고 고속영역에서는 가스터빈 기관이 유리하다. 터보프롭 항공기에 장착되는 터보프롭 엔진은 기관 출력에 대한 감속장치의 크기, 무게, 장착위치 등의 한계로 큰 출력을 얻기 어렵고, 공기 저항을 작게 하는데 한계가 있으며, 프로펠러의 회전속도 때문에 항공기의 최대속도에 한계가 있는 문제점으로 장거리, 대형 항공기에는 거의 사용되지 않았다. 최근 향상된 기술력으로 터보프롭 항공기에 장착되는 엔진 및 프로펠러의 효율이 향상되었으며 100인승 중형 터보팬 항공기의 여객 수송부분까지 터보프롭 항공기로 대체 하기 위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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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Colman Shattuck, Jon Young., 1993 "Modern Propeller Technology for Advanced Turboprop Aircraft," AIAA/ SAE/ASME/ASEE 20th Joint Propulsion Conference and Exhibit. 

  2. J.A. Lieser, D. Lohmann, C.H. Rohardt., 1997, "Aeroacoustic Design of a 6-Bladed Propeller," Aerospace Science and Technology, No. 7, pp. 381-389. 

  3. Adkins, Charles N., Liebeck, Robert H., 1983, "Design of Optimum Propellers," American Institute of Aeronautices and Astronautics. 

  4. 이기학, 김규홍, 이경태, 2002. 4, "효율최대화를 위한 초소 형비행체 프로펠러 최적형상설계," 한국항공우주학회 2002 년도 춘계학술발표회 논문집, pp. 286∼292. 

  5. Lee, K.H, Jeon, Y.H, Bae, E.S, Lee, D.H, Lee, K.T, 2004, "Implementation of the Numerical Optimization for the Micro-Air Vehicle Propeller," 10th AIAA/ISSMO Multidisciplinary Analysis and Optimization Conference, Albany, New York. 

  6. W. Choi, J.S Choi, I.M Jung, J.H Kim, I.W Lee, S.H Han, Y.S. Won., 2011.5, "CFD Analysis of Aerodynamic Characteristics of Regional Turboprop Aircraft Propeller," Proceeding of the 2011 KSCFE Spring Conference, pp. 447-452. 

  7. W. Choi, J. H. Kim, 2011. 11, "Aerodynamic Analysis on Advanced Propeller Blade for Turboprop Aircraft," Proceeding of the 2011 KSAS Fall Conference. 

  8. Y. G. Kim, K. C. Kim., 2007. 5, "FSI analysis on wind turbine blade," Proceeding of the 2011 KSME Spring Conference, pp. 2368-2371. 

  9. C. D. Kong, H. B. Park, G. S. Lee, W. Choi., 2011. 4, "A Study on Conceptual Structural Design for Composite Propeller Balde of Turboprop," Proceeding of the 2011 KSAS Spring Conference. 

  10. C. D. Kong., 2005, "Structural investigation of composite wind turbine blade considering various cases and fatigue life", ENERGY, Vol. 30, pp. 2101-2114. 

  11. www.matweb.com 

  12. H. K. Kim, J. H. Lee, S. M. Jang, K. W. Kang., 2010. 7, "Structural Analysis and Testing of 1.5kW Class Wind Turbine Blade," Journal of the Korea Fluid Machinery Association, Vol. 13, No. 4, pp. 51-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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