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고령친화식품산업의 성장과 규모 전망 -건강기능식품과 특수용도식품을 중심으로-
A Prospect for Growth and Economic Size of Foods-for-Elderly Industry -Focused on Health Functional Foods and Foods for Special Dietary Uses- 원문보기

한국식품위생안전성학회지 = Journal of food hygiene and safety, v.27 no.4, 2012년, pp.339 - 348  

진현정 (중앙대학교 경영경제대학 경제학부) ,  우희동 (한국보건산업진흥원 보건산업정책단)

초록

본 연구에서는 향후 고령친화식품의 중심적인 상품군이 될 건강기능식품과 특수용도식품의 시장규모에 대한 예측을 시도하였다. 건강기능식품과 특수용도식품 중 고령친화와 관련된 시장의 범위를 설정하고 현황에 대해서 분석한 후 향후 전망에 대해서 예측하였는데, 경제성장과 민간소비지출의 변화 그리고 이에 따른 노령인구의 경제력 변화, 의료보험 및 연금저축의 변화 등을 반영하였다. 한편 관련기업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를 활용하는 한편, 노인인구의 변화 및 주요 만성질환의 발병률을 분석하여 예측에 반영하였다. 결과를 보면 2010년부터 2025년까지 건강기능식품과 특수용도식품 중 고령친화와 관련된 부문의 연평균 성장률은 최소 4.54%에서 최대 8.32%로 예측되었으며, 시장규모 예측치는 모형과 예측방식에 따라 2025년에 최소 7,073억원에서 최대 10,976억원으로 나타났다. 향후 고령친화제품의 수요는 고령인구의 증가와 보험급여 확대 등으로 크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는 반면에, 기업들은 수요의 변화를 관망하고 있는 상황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이는 자칫 수요에 비하여 부족한 공급 문제를 야기시킬 수 있다. 따라서 정부의 R&D에 대한 적극적인 지원, 고령친화식품에 대한 표준화 및 인증제 실시, 관련산업의 DB구축 등이 필요한 상황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edict the economic size of foods-for-elderly market, which will be valuable information for establishing related policy and backup system. After setting the scope of related industry, detailed information for current market situation was investigated and a systemati...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고령친화관련 품목의 향후 규모에 대한 예측은 전술하였듯이 특수용도식품과 건강기능식품을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하는데, 관련품목의 연평균 성장률, 경제성장률과 민간소비지출 변화율, 노인인구와 노년층의 경제력 변화 등을 고려하고자 한다. 식품산업은 소득의 변화에 향을 받으므로 경제성장률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는데, 소득이 증가할수록 식품 지출이 증가하는 것이 일반적인 현상이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 독립변수들 중 하나만 가지고도 상대적으로 높은 결정계수(R2)와 MAPE를 산출하는 단순선형회귀모형을 이용하고자 한다. 추정결과가 Table 4에 제시되어 있는데, 결정계수(R2), AIC (Akaike information criterion), 그리고 MAPE를 기준으로 할 때, 세 가지 모형 모두 적합도와 설명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 본 연구에서는 향후 고령친화식품의 중심적인 상품군이 될 건강기능식품과 특수용도식품의 시장규모에 대한 예측을 시도하였다. 건강기능식품과 특수용도식품산업 중 고령친화관련부문의 현황에 대해서 분석하고 향후 전망에 대해서 예측하였는데, 경제성장과 민간소비지출의 변화 그리고 이에 따른 노령인구의 경제력 변화 등을 활용하였다.
  • 연구의 진행은 홍재훈5), 이견직 외6), 강성호ㆍ임병인7), 진현정8)에 의해 사용된 방법을 이용하고자 하는데, 먼저 고령친화식품시장 범위를 설정하고, 관련식품산업의 생산 및 출하동향 등을 살펴보고자 한다. 그리고 다음 단계로 고령친화식품산업의 규모를 전망하고자 하는데, 이는 다음과 같이 네 단계로 이루어질 것이다.
  •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향후 고령친화식품산업 규모의 전망에 있는데, 고령친화식품의 중심적인 제품군이 될 가능성이 높은 건강기능식품과 특수용도식품을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이는 2000년대 들어서 소득수준의 상승으로 인한 양질의 영양 섭취, 웰빙과 건강에 대한 관심 고조, 그리고 정기적인 건강 검진 등으로 인하여 국민들의 유병률이 예전과 다르게 다소 둔화된 모습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따라서 고령친화식품시장 규모 예측에 있어서 65세 이상 고령인구의 발병률은 지금의 추세를 감안할 때, 2025년 까지의 예측 기간 안에 급격하게 증가한다고 가정하기 어려운 상황이기 때문에, 본 예측에서는 발병률의 변화는 없다고 가정하고자 한다.
  • 이러한 사항들은 위의 추정에서 사용된 독립변수인 시간추세, GDP, 그리고 민간최종소비지출 등의 변화와 같은 추세를 가지면서 동행하는 모습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노후준비나 세대효과는 예측을 위해 사용된 독립변수의 변화에 내재되어 있다고 가정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령 친화 관련 중점 전략 품목에 건강기능식품을 포함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특수용도식품을 포함하는 이유로는 정상적으로 섭취, 소화, 흡수 또는 대사할 수 있는 능력이 제한되거나 손상된 노인들을 위하여 특별히 제조·가공된 특수용도식품의 비중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한편, 건강기능식품을 포함하는 이유로는 우리나라의 고령자용 식품은 고단백질 식품, 고칼로리 식품 등 영양성분보충제품에 중점을 둘 것으로 예상되어지고 있고, 이러한 식품들이 건강기능식품군에 포함되기 때문이다9,10).
그동안 식품에서 고령친화산업부문을 따로 구분하여 접근하지 않았던 이유는 무엇인가? 현재 고령친화식품시장은 초기단계라서 명확한 품목의 분류가 어려운 상황이나, 건강기능식품과 특수용도식품 중 일부분을 고령친화식품으로 볼 수 있다. 그동안 식품에 있어서 고령친화산업부문으로 따로 구분하여 접근하지 못했던 것은, 노년층만을 위한 식품이 많이 출시되어 있지 않을 뿐 아니라 고령자들이 사용하는 식품도 대부분 다른 연령층의 소비자들이 함께 섭취할 수 있는 일반제품에 가까웠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조사기관에 따라 시장규모 등 객관적인 자료들이 다르게 나타나고 있다.
본 고에서 고령친화식품 산업의 규모를 전망하는데 이루어진 4단계는 무엇인가? 그리고 다음 단계로 고령친화식품산업의 규모를 전망하고자 하는데, 이는 다음과 같이 네 단계로 이루어질 것이다. 첫째, 통계자료들을 이용한 건강기능식품과 특수용도식품산업의 현황에 대한 분석; 둘째, 경제성장과 민간소비지출의 변화 그리고 이에 따른 노령인구의 경제력 변화 등의 접목; 셋째, 향후 이 시장의 주 고객층이 될 65세 이상 노령인구의 변화와 발병률 상황 등의 접목; 넷째, 이러한 변인들을 활용한 최종 분석 순으로 이루어질 것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0)

  1. 통계청: 장래인구추계, (2011.12). 

  2. 강일준: 고령친화 식품산업의 현황 및 육성방향, 충남고령 친화RIS사업단, (2006). 

  3. 이부용: 노인건강과 기능성 식품, 고령친화 기능성식품 워크샵 보고서, (2005). 

  4. 조은경: 고령친화용 식품가능성과 전망, 충남고령친화RIS 사업단, (2006). 

  5. 홍재훈: 고령친화식품산업, 식품과학과 산업, 39-4, 47-51 (2006). 

  6. 이견직 외: 고령화사업 활성화전략(II), 저출산 고령사회 위원회, (2006). 

  7. 강성호, 임병인: 연금자산 존재 및 형태의 노인가구 소비 형태에 대한 효과, 경제연구, 29-1, 87-114 (2011). 

  8. 진현정: GMO표시제 확대가 식품산업과 국내경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농업경영정책연구, 36-2, 418-448 (2009). 

  9. 김연석: 건강기능식품 정책 및 산업동향, 충남고령친화RIS 사업단, (2005). 

  10. 이형주: 기능성 식품의 연구개발 동향, 고령친화 기능성식품 워크샵 보고서, (2005). 

  11. 국회입법처: 고령사회에 대응한 식품산업의 과제, (2010.07). 

  12. Food Times Korea: 2011년 식품정책 어떻게 달라지나, (2011-01-16). 

  13. 농수산물유통공사: 국내외 식품기업 R&D현황 조사, (2011). 

  14. 한성희: 식품관련 기업 수요 인력에 대한 연구, 한국식품영양학회지, 25-1, 163-168 (2012). 

  15. 이영효, 임병훈: 국내 기능성식품 / 건강기능식품에 대한 기업체 실태 조사, 경영논집, 14-1, 219-244 (2008) 

  16. 통계청: 2009년 사회조사 - 복지, 문화, 여가, 소득, 소비, 노동, 사회참여, (2009.11). 

  17. 강성호, 임병인: 연금자산 존재 및 형태의 노인가구 소비 형태에 대한 효과, 경제연구, 29-1, 87-114 (2011). 

  18. 남준우: 세대별 자산-연령 프로파일의 분석, 국제경제연구, 12-3, 65-85 (2006). 

  19. 전승훈, 신영임: 가계의 소비구조, 소비불평등, 한계소비성향의 변화와 정책시사점, 국회예상정책처, (2009.03). 

  20. 이현복, 현경래: 민간의료보험 가입자 특성과 가입요인에 관한 연구, 사회보장연구, 27-1, 217-240 (2011).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