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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東아시아食生活學會誌 = Journal of the East Asian Society of Dietary Life, v.22 no.5, 2012년, pp.701 - 710
최형민 (세종대학교 관광대학원) , 어윤선 (세종사이버대학교 외식창업프랜차이즈학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classify customer's satisfaction of coffee shops in term of economic and non-economic satisfaction, as well as to examine the effects of coffee shops image on customer's economic and non-economic satisfaction and customer brand loyalty. For this purpose, we collect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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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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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년 상반기 현재 10개 상위 커피전문점 브랜드의 매장수는? | 커피는 이미 맛으로 즐기는 음료가 아닌 감성을 향유한다는 점과 모든 연령이 즐길 수 있다는 점에서 커피 시장에 대한 기대는 높아질 수밖에 없다(Park & Suk 2011). 2011년 상반기 현재 10개 상위 커피전문점 브랜드의 매장수가 3,200여개를 훨씬 넘어서는등, 90년대 후반부터 이어진 커피전문점의 시장 규모는 매년 크게 증가하고 있다. 이렇게 매장 출점이 과열 경쟁 양상을 보이면서 업계들은 2012년 상반기를 기점으로 공중파 광고를 본격화하는 등 브랜드 홍보에 주력하고 있다. | |
고객과 브랜드 간의 반복적인 거래 관계를 중시하는 관계마케팅, 특히 브랜드 충성도가 중요하게 취급되고 있는 이유는? | 커피전문점 이미지에 대한 만족은 고객에게 있어서 브랜드에 대한 신뢰를 창출하고, 또한 이 신뢰는 고객 만족과 고객 충성도의 선행 요인이 된다. 특히 서비스는 고객이 구매 전에 사전 테스트가 불가하기 때문에, 고객으로부터 신뢰를 구축하여 고객과의 관계 강화를 통한 충성도를 갖게 하고, 거래를 유지하도록 하여야 한다(Kim SK 2005). 이런 의미에서 고객과 브랜드 간의 반복적인 거래관계를 중시하는 관계마케팅, 특히 브랜드 충성도가 중요하게 취급되고 있으며, 이를 위해 고객만족을 높이기 위한 기업 차원의 마케팅 활동을 치열하게 전개하고 있다. | |
일반적으로 이미지의 정의는? | 한편, 이미지에 대해 선행 연구에서는 연구자의 연구 초점에 따라 조금씩 다른 개념으로 사용하고 있지만(Seo & Joo 2008), 일반적으로 이미지란 사람이 특정 대상에 대해 가지는 신념, 아이디어, 인상의 합이라고 정의되고 있다(Baloglu & Brinberg 1997). 또한, Martineau P(1958)와 Aronson E(1963)의 연구에서는 점포이미지에 대해 점포의 기능적 속성에 기인하는 것으로 보고 있다. |
Aronson E (1963) Effort, attractiveness, and the anticipation of reward. JAP 67: 522-5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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