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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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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렬 및 벡터공간을 다루는 선형대수학은 사회의 복잡한 현상을 선형화 과정을 거쳐 선형연립방정식이라는 단순한 형태의 수학 문제로 바꾼 후 실제로 해결하는 데 결정적으로 기여한다. 이와 같은 이유로 20세기 중반까지 추상적인 고등수학 과목으로만 여겨지던 선형대수학이 현재는 자연-공학-사회계열 분야 학생의 대부분이 배우는 기본 교과목이 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초기 선형대수학의 발전에 기여한 중국, 일본, 그리고 서양의 수학자들에 대하여 다룬다. 선형대수학은 <산수서>, <구장산술>, 세키 고와, 뫼비우스, 그라스만 실베스터, 케일리 등을 거치면서 비선형적으로 발전해왔다. 우리는 새로 발굴한 내용을 중심으로 초기 선형대수학의 발전과정을 소개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Until the 1950s, linear algebra was considered only as one of abstract and advanced mathematics subject among in graduate mathematics courses, mainly dealing with module in algebra. Since the 1960s, it has been a main subject in undergraduate mathematics education because matrices has been used all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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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선형대수학의 탄생과 20세기 후반의 선형대수학 발전과정에 대하여는 저자가 대한수학회 소식지(이상구·강옥기, 1997)에 일부를 소개한 바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전에 소개되지 않았던 동서양에 걸친 선형대수학의 전체적인 역사와 선형대수학을 만든 인물을 중심으로 소개한다. 특히 선형대수학에 대한 중국의 기여, 뫼비우스(Möbius, 1790-1868)와 그라스만(H.
  • 본 연구에서는 고대 동양의 기여에 보태서 근대 선형대수학의 발전 과정에서 가장 큰 기여를 한 그라스만이 저술한 책의 내용과 그에 대한 평가를 발굴하여 그간 간과 되었던 그라스만의 역할을 상세히 다루었다. 당시까지의 선형대수학과 관련된 거의 모든 주요 내용을 분명하게 이해하고 자신의 내용을 추가하며 1844년 선형대수학 책 2판을 발간한 그라스만의 업적은 시간이 흘러 19세기 말부터 항켈, 클라인, 화이트헤드, 와일과 같은 수학자들에 의하여 인정을 받게 된다.
  • 특히 부르바키 등에 의하여 그라스만의 연구 결과가 재조명되면서 그간의 다양한 연구가 구체적인 수학분야로 체계를 갖춘다. 본 연구에서는 역사적으로 그라스만 이후 선형대수학 이론의 발전은 한 방향이 아니라 여러 분야의 수학전공자들에 의하여 비선형적으로 발전하였음도 확인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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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선형대수학의 핵심적인 내용은 무엇인가? 선형대수학의 핵심적인 내용은 선형연립방정식에 대한 다양한 해법이다. 고대 바빌로니아인들도 기원전 4세기경에 선형연립방정식으로 이어지는 문제들을 연구하였다.
선형연립방정식의 연구 중 행렬과 행렬식의 개념에서 더 나중에 소개된 개념은 무엇인가? 행렬과 행렬식의 연구는 모두 선형연립방정식의 연구에서 비롯되었다. 흥미로운 것은 행렬의 개념이 행렬식의 개념보다 훨씬 나중에 소개되었다는 것이다. 행렬식의 개념은 일본인 세키 고와가 1683년에 처음 소개했으며, 4) 2 × 2, 3 × 3, 4 × 4, 5 × 5행렬의 행렬식을 구하는 방법을 찾아서 방정식의 해법을 구했다.
선형대수학이 다루는 문제는 무엇인가? 행렬 및 벡터공간을 다루는 선형대수학은 사회의 복잡한 현상을 선형화 과정을 거쳐 선형연립방정식이라는 단순한 형태의 수학 문제로 바꾼 후 실제로 해결하는 데 결정적으로 기여한다. 이와 같은 이유로 20세기 중반까지 추상적인 고등수학 과목으로만 여겨지던 선형대수학이 현재는 자연-공학-사회계열 분야 학생의 대부분이 배우는 기본 교과목이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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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이상구?강옥기 (1997). 행렬이론의 발전과정과 현재, 대한수학회 뉴스레터, 55, 20-27. 

  2. 이상구?함윤미 (2006). 실베스터와 클라인 그리고 19세기 미국 수학, 한국수학사학회지, 19(2), 77-88. 

  3. Benzi, M. (2009). The Early History of Matrix Iterations: with a Focus on the Italian Contribution, presented at the SIAM Conference on Applied Linear Algebra, Monterey, California. http://www.siam.org/meetings/la09/talks/benzi.pdf 

  4. Carlson, D., Johnson, C. R., Lay, D. C., and Porter, A. D. (1993). The Linear Algebra Curriculum Study Group Recommendations for the First Course in Linear Algebra, The College Mathematics Journal , 24(1), 41-46. 

  5. Crowe, J. (1967). A History of Vector Analysis: The Evolution of the Idea of a Vectorial System, University of Notre Dame Press. 

  6. Crilly, T. (2006). Arthur Cayley: Mathematician Laureate of the Victorian Age, The Johns Hopkins University Press. 

  7. Dorier, J. (1995). A General Outline of the Genesis of Vector Space Theory, Historia Mathematica, 22, 227-261. 

  8. Fearnley-Sander, D. (1979). Hermann Grassmann and the creation of linear algebra, The American Mathematical Monthly, 86(10), 809-817. 

  9. Frazer, R. A., Duncan, W. J., and Collar, A. R. (1938). Elementary Matrices and Some Applications to Dynamics and Differential Equations, 10th ed., Cambridge University Press. 

  10. Hart, R. (2010). The Chinese Roots of Linear Algebra, Johns Hopkins University Press. 

  11. Higham, N. (2009). Cayley, Sylvester, and Early Matrix Theory, presented at the SIAM Conference on Applied Linear Algebra, Monterey, California. http://www.siam.org/meetings/la09/talks/higham.pdf 

  12. Horn, R., Johnson C. (1990), Matrix Analysis, Cambridge University Press. 

  13. Parshall, K. H. (2006). James Joseph Sylvester. Jewish Mathematician in a Victorian World, The Johns Hopkins University Press. 

  14. Sylvester, J. J. (1851). Explanation of the coincidence of a theorem given by Mr Sylvester in the December number of this journal, with one stated by Professor Donkin in the June number of the same, Philosophical Magazine, 4th Series 1, 44-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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